사이온지 킨시게의 딸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사이온지 킨시게의 딸
第 98代 天皇後
身上情報
出生日 未詳
死亡日 未詳
父親 사이온지 킨시게
配偶者 쵸케이 天皇
子女 巧故 法親王

사이온지 킨시게의 딸 ( 日本語 : 西園寺公重女 さいおんじきんしげのむすめ [ * ] , 生沒年 未詳 ) 難보쿠初 時代 의 皇族이다. 쵸케이 天皇 의 中宮으로 比定되었다. 아버지는 태정대신 사이온지 킨시게 이다.

南朝 쵸케이 天皇 에게 中宮이 存在했다는 것은 『 伸腰 와카집 (新葉和歌集)』에 依해 明白하지만, 그 詳細한 內容에 關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고, 다만 조금 宮內廳 西陵部長의 就床本 『帝王啓導(帝王系?)』의 卷 말 附錄에서 「유타나리(?成)」 ( 쵸케이 天皇 )의 아들 巧故 에 「어머니 女人 킨시게 貢女(御母女院公重公女)」라는 소맷글씨 (週期)가 보이는 것으로 보아, 사이온지 킨시게의 딸일 것으로 推定되고 있을 뿐이다. 무엇보다 이 附錄에 關해서는 에도 時代 初期의 寫眞인데다, 다른 史料에 依한 傍證이 全혀 缺如되어 있지 않아 信憑性에 疑問을 提起하는 傾向도 있다.

또한, 入後 時期에 對해서는 『 카키몬인집 (嘉喜門院集)』에 보이는 사서와 贈答價를 통해 겐토쿠 2年/ 오우안 4年 ( 1371年 ) 9月 末 以後 얼마 되지 않았을 무렵으로 推測된다.

けんとく二年なが月のすゑつかた、びはの大なる枝につたの紅葉のか?りたりしを、わきてそめけるもなにとなく御めとまる心ちしてとて、女御殿よりまゐらせられたりし御返事に 君がはや秋の宮居にうつるべきほども?みぢの色にこそしれ と申されたりし御返事を、?の御かたより ちらで猶秋は千とせにめぐるともはこやの山のみねの紅葉ば ??『嘉喜門院集』

卽, 겐토쿠 2年 ( 1371年 ) 9月 末, 뇨高 로부터 丹楓을 眞相받은 카키몬인 ( 高무라카미 天皇 의 뇨高)은 뇨고들이 빨리 가을의 宮거(中宮)가 되기를 期待하는 뜻을 담은 노래를 불렀고, 이에 우리 便은 ( 쵸케이 天皇 )은 餘원의 長壽를 祈願하는 뜻을 되새겼다고 하는데, 그 事實은 餘원의 期待에 符合함을 諒解하는 뜻일 것이다. 이 2首는 『 伸腰 와카집 (新葉和歌集)』 秋河 400-401에도 採用되었으며, 그 史書에 "中宮, 뇨高架 말씀하시는 비" 라고 하는 것이 보여짐으로써, 仲弓, 뇨高架 中宮과 同一人인 것은 明白하므로, 이 贈答을 契機로 뇨고는 入後 선하를 받아 中宮에 冊立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코키하시는 이 해 겨울이나 늦어도 이듬해 (1372年) 中에는 入後가 實現된 것으로 보고 있다.

덴쥬 3年/ 에이와 3年 ( 1377年 ), 皇子 巧故 를 낳았다. 南朝歌壇에서는 요시노 行宮 白手가 에 榮進하고, 『 伸腰 와카집 (新葉和歌集)』에는 "中宮"으로써 15首가 들어가게 되었다. 뛰어난 歌人은 아니지만, 女性스럽고 仔詳한 感情을 切實히 읊어낸 것이 많다. 쵸케이 天皇 의 中宮인 만큼 겐지모노가타리 에 對한 造詣를 엿볼 수 있는 作品도 있다 (抽象 251).

또한, 近世에는 『 伸腰 와카집 (新葉和歌集)』 中의 쵸케이 天皇 "어제(御製)"를 모두 高카메야마 天皇 의 作品과 錯覺했기 때문에 "中宮"도 高카메야마 天皇 의 中宮으로 誤解받았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