非카르나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非카르나 ( 산스크리트語 : ?????? )는 힌두 敍事詩 마하바라타 의 登場人物이다. 카우라바 100兄弟 中 하나이다. 一部 版本에서는 非카르나가 카우라바 中 三南이라고 하는데, 다른 版本에서는 長男과 次男인 두르饒多나 두샤사나 의 序列만을 明確히 定해놓을 뿐 非카르나는 나머지 98兄弟와 함께 묶여 取扱된다.

非카르나는 비슈마 , 드로나차르야 , 크리파차르야 밑에서 訓鍊받으며 자랐다.

샤쿠니 의 주사위놀이 때 판다바 들이 샤쿠니의 祝福받은 주사위 때문에 連戰連敗하여 그들의 共同아내 드라右派디 마저 擔保物로 잃게 되자 두샤사나 를 비롯한 카우라바들이 그女의 머리채를 끌고 나가 옷을 벗기려 했는데, 非카르나는 카우라바들 中 唯一하게 이 詐欺賭博에 異議를 提起하고 四寸兄嫂를 侮辱하는 것을 反對했다. 그러나 아무도 非카르나에게 同調하지 않았고, 비슈마나 드로나차르야 같은 年長者들度 沈默을 지켰다. 版本에 따라서는 카르나 가 비카르나에게 나서지 말라고 叱責을 하기도 한다. 이 沈默 또는 叱責에 對하여 非카르나는 이러한 罪를 지었으니 우리 血統은 詛呪받을 것이라고 내뱉는다.

이야기의 絶頂인 쿠루크셰트라 戰爭 때는 그래도 同腹兄弟人 두르饒多나 의 便을 들어 카우라바의 一員으로서 參戰했다. 非카르나는 카우라바側의 에이스로서 몇 次例의 눈에 띄는 活躍을 펼친다. 그러다 戰鬪 第14日에 드리타라슈트라 의 親아들, 卽 카우라바 100名을 모두 죽이겠다고 盟誓했던 브히마 를 만나 그와 겨루어 敗北, 브히마의 撤退 에 最後를 맞는다. 브히마는 非카르나를 죽인 뒤 이 모든 것이 다르마 에 依한 것일 뿐 非카르나와 같은 훌륭한 사람에게 惡感情은 없다며 눈물을 흘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