復唱原州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復唱原州
廢后, 原州
이름
別號 廢后(廢后)
시호 없음
身上情報
出生日 未詳
死亡日 1195年 陰曆 11月 27日
國籍 高麗
王朝 高麗 王朝
父親 이자겸
配偶者 高麗 仁宗
子女 없음
陵墓 未詳

復唱原州 (福昌院主, ? ~ 1195年 12月 30日 ( 陰曆 11月 27日 ) [1] )는 高麗 의 第17代 人種 王后 엿다가 廢后가 되었다.

生涯 [ 編輯 ]

本貫은 인주 (또는 慶源, 只今의 仁川 )으로, 朝鮮國公 이자겸 (李資謙)의 넷째 딸이다. 그女 亦是 언니 廢后 李氏 와 마찬가지로 아버지 이자겸 에 依해 親조카 人種 과 結婚하였다. 1125年 (人種 3年) 陰曆 1月 어린 나이에 入宮하였는데, 《 東國通鑑 》은 언니 연덕궁주 가 王后가 되던 때와 마찬가지로 그女가 王后가 되던 날에도 바람이 세차게 불고 비가 내렸다고 記錄하고 있다. [2]

李資謙이 人種 을 毒殺하기 위해 毒藥을 넣은 떡을 王에게 올렸는데, 이때 그女가 그 事實을 王에게 隱密히 告하였다. 그리하여 人種 이 그 떡을 까마귀에게 던져주자, 까마귀가 그 떡을 먹고 죽었다. 또 이자겸 이 그女를 시켜 王에게 毒藥을 바치게 하였는데, 그女는 毒藥을 들고 가다가 일부러 미끄러져 쏟아버리기도 하였다.

그러나 李資謙이 逐出되고 난 後 1126年 (人種 4年) 陰曆 6月 20日 [3] , 臣下들이 '弓奏는 王의 種牡(從母)이니 王后가 될 수 없다.'라고 諫言하여 언니 廢后 李氏 와 함께 廢位되었다.

그女는 廢后가 된 後 復唱原州(福昌院主)로 불리었다 [1] . 王을 살리려 했던 지난날의 功勞를 생각하여 땅과 집, 奴婢를 下賜받고 優待를 받았다. 人種의 뒤를 이은 毅宗 , 明宗 도 그女를 精誠껏 待遇했다.

1195年 (明宗 25年)에 所生 없이 죽었다. 그女의 葬禮는 王后의 禮에 맞춰 進行되었다.

家族 關係 [ 編輯 ]

參考 資料 [ 編輯 ]

各州 [ 編輯 ]

  1. 《高麗史》 卷20 〈勢가〉 卷20 - 明宗 25年 11月 무신(戊申) 記事 - 人種 廢妃 李氏가 죽다
  2. 네이버 知識百科 - 《東國通鑑》 卷22 〈高麗技〉
  3. 《高麗史》權15〈勢가〉권15 - 人種 4年 6月 - 李資謙의 두 딸을 王妃에서 내치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