法律 不遡及의 原則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法律不遡及의 原則 에서 넘어옴)

法律 不遡及의 原則 ( Nulla poena sine lege) ( 英語 : 'no penalty without law') (法律 不溯及의 原則) 또는 事後法의 禁止 란 行爲 當時 適法한 行爲에 對하여 事後에 刑事責任을 지우는 溯及 立法 (ex post facto law, retroactive law)의 禁止를 말한다. 溯及立法禁止原則 이라고도 한다.

韓國 憲法 은 모든 國民은 行爲時의 法律에 依하여 犯罪를 構成하지 아니하는 行爲로 소추되지 아니한다고 規定하고 있다(헌법 第13條 第1項 傳單). 이는 適法한 行爲에 對하여 事後에 이를 處罰하는 溯及法을 制定하지 못하도록 하는 同時에, 또 그러한 方法으로 刑을 加重하는 것도 禁止하는 것이다.

鎭靜溯及立法 [ 編輯 ]

鎭靜溯及立法이라 함은 이미 過去에 終了된 事實 또는 法律關係에 對하여 事後에 그 前과 다른 法的 效果를 發生시키게 만드는 立法을 의미하고,

이러한 鎭靜溯及立法은 原則的으로 禁止 (例外的으로 溯及 可能)

不眞正溯及立法 [ 編輯 ]

不眞正溯及立法이라 함은 過去의 一定 時點에 開始되었지만 完結되지 않고 進行過程에 있는상태의 事實 또는 法律關係와 그 法律的인 效果에 將來的으로 介入하는 立法

을 의미하고, 原則的으로 許容

같이 보기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