白瓷 청화‘紅치2年’名 송죽문 缸아리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白瓷 청화‘紅치2年’名 송죽문 缸아리
(白磁 靑畵‘弘治二年’銘 松竹文 立壺)
(White Porcelain Jar with Pine and Bamboo Design and Inscription of "the Second Hongchi Year" in Underglaze Cobalt Blue)
대한민국의 기 大韓民國 國寶
種目 國寶 第176號
( 1974年 7月 9日 指定)
時代 朝鮮 成宗 20年, 1489年
住所 서울特別市 中區 奬忠壇로 127
동국대학교博物館
情報 國家遺産靑 國家遺産포털 情報

白瓷 청화‘紅치2年’名 송죽문 缸아리 (白磁 靑畵‘弘治二年’銘 松竹文 立壺)는 靑華 로 송죽문을 그려넣은, 朝鮮 電氣의 白瓷 缸아리 이다. 1974年 7月 9日 大韓民國의 國寶 第176號로 指定되었다.

槪要 [ 編輯 ]

이 缸아리는 元來 大韓民國 求禮 에 있는 화엄사 의 佛殿에 놓아 꽃을 꽂아 使用하였으나 두番이나 도난당했던 것을 되찾아 東國大學校 博物館에 옮겨 놓았다. 주둥이 안쪽에 ‘弘治二年’( 紅치 2年)이라는 名門(銘文)이 있어 朝鮮 成宗 20年(1489年)에 만들어진 것을 確認할 수 있는 靑華白瓷 缸아리이다. 주둥이 一部가 破損되어 修理되었다.

模樣 [ 編輯 ]

높이 48.7 센티미터, 입지름 13.1 센티미터, 밑지름 17.8 센티미터이다. 입 部分이 若干 안으로 기울고 어깨에서 膨脹되어 몸體 윗 部分에서 벌어졌다 좁아졌으며, 低部에서 다시 벌어져 세워진 큰 키의 朝鮮 初期의 典型的인 缸아리이다. 몸體 前面에 밝은 靑蓼로 오랜 소나무 대나무 를 그렸으며, 주둥이에는 蓮꽃 덩굴 무늬를 둘렀다. 有色은 淡靑色의 百自由가 前面에 漆해졌다.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 文獻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