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珠蘭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文珠蘭

生物 分類 ??
界: 植物界
(未分類): 속씨植物群
(未分類): 외떡잎植物群
목: 비짜루목
과: 水仙花科
속: 文珠蘭속
種: 文珠蘭 ( C. asiaticum )
學名
Crinum asiaticum
[ 出處 必要 ]

文珠蘭 (文珠蘭)은 水仙花科 의 여러해살이풀로 學名은 Crinum asiaticum 이다.

特徵 [ 編輯 ]

"아름다운 구슬처럼 생긴 蘭草 "라는 뜻의 이름과 다르게 蘭草科 가 아닌 水仙花科에 屬한다. 常綠의 여러해살이풀로서 줄기는 굵고 크며 곧게 서는데, 높이는 50cm 程度다. 여름이 되면 잎겨드랑이에서 높이 30~80cm 되는 굵고 多少 扁平한 꽃줄기가 비스듬히 뻗어 나와 희고 香氣 있는 여러 個 꽃이 聚繖꽃次例를 이루면서 달린다. 꽃덮이彫刻은 가늘고 윗部分은 거꾸로 말리는데, 밑部分은 서로 붙어서 가는 桶 模樣을 하고 있다. 열매는 공 模樣의 蒴果로 익으면 바닷물에 뜬다. 皮膚病 治療와 老化 防止에 效果가 있어 化粧品 原料로 使用한다.

韓國의 天然記念物 [ 編輯 ]

主로 濟州島에서 자란다. 濟州特別自治道 濟州市 구좌읍 에 있는 濟州 토끼섬 文珠蘭 自生地 大韓民國의 天然記念物 第19號로 指定되어 있다.

栽培 및 管理 [ 編輯 ]

밭흙, 浮葉, 剛모래를 4代 4代 2의 比率로 混合해서 排水가 잘 되는 培養土를 만들어 使用한다. 栽培 可能한 北方限界線이 濟州道 토끼섬이므로, 內陸에서의 屋外 越冬은 不可能하고 溫室이나 室內에서만 栽培할 수 있다. 半그늘에서 잘 자라고, 換氣를 잘 해주는 것이 重要하다. 分區나 씨뿌리기로 繁殖시킬 수 있다. 氏는 몇 個 맺히지 않지만 發芽力이 좋아 오랫동안 건조시켜도 쉽게 發芽한다. [1]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윤경은·한국식물화가협회, 《細密畫로보는한국의야생화》, 김영사, 2012年, 250쪽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