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 수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마하 에서 넘어옴)

마하 수 ( Mach number )란 音速 에 비하여 速度가 얼마나 되는지를 나타내는 數이다. 오스트리아 科學者 에른스트 마흐 (Ernst Mach)의 이름을 따 命名되었다.

音速 은 空氣의 密度 및 溫度에 따라 變化하므로 速度가 일정하다고 하더라도 空氣力學 的인 條件에 따라 마하 數가 變化하게 된다.

마하 數의 크기에 따라 다음과 같이 分類하는데 M<0.8日 때를 亞音速領域이라고 하며 特히 M<0.3 條件에서는 空氣가 壓縮되면서 發生하는 空氣力學的 效果를 無視해도 좋을정도로 壓縮性 效果가 弱하므로 一般的인 工學的 問題를 非壓縮性 流動으로 高麗詩에는 이 領域으로 假定한다.

0.8<M<1의 領域에서는 一般的으로 이 領域의 流動腸을 지나가는 物體表面에 部分的으로 衝擊波 가 發生한다. 이러한 特性으로 이 領域은 亞音速과 超音速의 特性이 婚材되어 있는 領域으로 遷音速領域이라고 한다.

1<M<5의 領域에서는 物體의 앞에서 空氣의 壓力과 密度가 急激히 變化하는 地點이 發生하는데 이것을 衝擊波 이라고 부른다. 이때 衝擊波의 形態에 따라 활模樣 衝擊波(Bow Shockwave)와 警査衝擊波(Oblique Shockwave)로 나뉜다. 또한 이 領域을 超音速領域이라 한다.

M>5人 領域에서는 衝擊波뿐만 아니라 流體의 粘性에 依한 空力加熱 現象으로 化學 反應이 일어나기 始作한다. 이 領域을 極超音速領域이라 한다.

飛行體가 空氣 中에서 飛行할 때, 마하 수 1.0을 넘는 境遇(卽, 音速보다 빠른 速度로 飛行하는 境遇)를 超音速 飛行이라고 말한다. 音速이 秒當 343미터일 境遇 마하 1.0은 時速 1,235km다. 이때, 飛行體 周圍의 空氣에는 衝擊波 가 生成되며 이 衝擊波를 전후하여 空氣의 性質이 急激히 變化하기 때문에, 航空工學 에서는 마하 數가 重要한 意味를 가진다. 또한 이러한 空氣의 性質을 나타내는 重要한 無次元 數 레이놀즈 수 가 있으며 이 또한 航空工學 에서 重要한 意味를 갖는다.

參考 文獻 [ 編輯 ]

  • John D.Anderson Jr. Fundamentals of Aerodynamics Third Edition. McGraw-Hi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