對稱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左) 對稱 (郵) 非對稱
具體 對稱軍

對稱 (對稱), 시머트리 (symmetry) 또는 對稱性 (對稱性)은 均衡 또는 反復的 自己 닮음이다. 이것은 幾何學 , 物理學 等의 形式 體系 의 規則에 따라서 證明하거나 立證할 수 있다.

簡單하게 對稱이란, 物體를 半으로 나누었을 때 그것이 똑같은 模樣일 때 使用되는 名稱이다.

槪要 [ 編輯 ]

左右 또는 上下에 같은 兄의 것이 놓여져 中心軸(中心軸)을 에워싸고 여러 가지 部分이 그 兩쪽에 對應하여 놓여져 있는 狀態를 均貞(均整)·相稱(相稱)·對稱(對稱) 따위라 말하고 있는데 이 狀態가 시머트리이다.

시머트리는 均衡의 가장 原則的인 것으로서 自然物에서도, 造形品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物體의 配置이다. 그러한 시머트리의 事物을 보면 安定感이 있어서 嚴肅하다거나 莊重하다거나 하는 따위의 느낌을 받는다. 본존(本尊)을 中心으로 하고서 種子를 左右에 거느린 三尊佛(三尊佛), 그리스도를 中心으로 하고 左右 下方(下方)에 使徒들을 그린 책형도나, 敎會, 査察, 神殿 等 宗敎 關係의 造形에는 시머트리의 것이 많다. 이것은 시머트리가 갖는 莊重함의 效果를 살린 것이라 하겠다. 흔히eee

形式은 本尊의 발이나 손 언저리에 左右 些少한 差異가 있기는 하나 그 밖에는 모두 다 시머트리로 되어 있다.

繪畫나 彫刻 等에서 宗敎 關係 以外에도 시머트리가 基礎로 되어 있는 作品도 있으나, 이들의 境遇, 左右(또는 上下)에 多少의 變化를 갖게 하여 極端的인 시머트리를 避하고 있다. 그것은 시머트리가 갖는 沈着性과 靜肅性의 效果를 살리면서 시머트리가 갖는 冷靜性과 堅固性을 避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1]

例示 [ 編輯 ]

  • y=x²은 y軸을 基準으로 對稱이고 y=x³은 原點(0, 0)을 基準으로 對稱이다.

다른 意味 [ 編輯 ]

座標가 變해도 變하지 않는 스칼라량이라고도 할 수 있다 x'李 x+1이 되도 變하지 않는 保存되는 스칼라량을 뜻하기도 한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