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日本 大藏省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日本 大藏省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大藏省 에서 넘어옴)

大藏省 ( 日本語 : 大?省 오쿠라쇼 [ * ] , Ministry of the Treasury)는 日本 의 過去 中央 行政機關으로서 2001年의 中央 成廳 改編 으로 사라졌다. 메이지 維新 부터 存在했던 機關이다. 2001年 中央 成廳 改編 以後에는 財務性 으로 權限이 넘어갔다.

槪要 [ 編輯 ]

1868年 (명치 元年) 區(舊) 1月, 日本 調整의 政府 運營을 위한 資金 調達의 機關으로 設置 되었다. 名稱이 몇番이나 바뀌었으며, '태정官第'(太政官制)가 導入되었을 때 會計館으로 이름을 고쳤다. 이 時期에는 태정官紙幣가 發行된 時點이었다.

財務性 廳舍(過去에는 大藏省 廳舍였음)

1869年 區 8月, 2館 6聖祭가 導入되면서 大藏省으로 改名되었다. 區 8月, 민정과 財政의 一體化를 主張한 오쿠마 시게노部 의 主張대로 民部性 과 합쳐 大型 中央 行政 機關이 되었다. 여기서 大藏省의 權限 强化에 反撥하는 勢力들과의 政爭이 일어나 1870年 區 8月, 다시 民部姓은 分離되었다. 하지만 다시 統合派의 反擊에 依해 1871年 區 7月에 다시 民部姓은 다시 大藏省에 統合되었다(단, 殖産興業 [1] 에 對해서는 1870年 區(舊) 尹 10月에 공부성 으로 民部性에서 獨立했다.). 最終的으로는 1873年 11月 內務省 의 設置까지 對立이 繼續되었다. 또, 1880年 에는 公正한 會計 監査를 위해 監査部分이 會計檢査員 으로 獨立했다.

1885年 에 內閣制度가 導入되었을 때 管制가 整備되어서 稅入과 歲出, 租稅, 舊債, 造幣, 銀行을 擔當하는 大型 官廳이 되었다.

國家豫算의 管理 및 企劃, 租稅政策, 金融行政을 統括하는 大型 官廳이었으며, 特히 財政政策을 實質的으로 決定하는 莫强한 權限을 가지고 있었다. 第2次 世界 大戰 以後에도 이런 權限을 維持하여 戰後에도 內務省은 解體되었지만 大藏省은 거의 傷處없이 維持되었다. 以後에는 '性 中의 性'(省の中の省), '官僚 中의 官僚'(官僚の中の官僚)라고 불릴 程度였다. 大藏省 안에서는 會計局이나 主稅局 等의 財政 關聯 部門은 '2層兆', 銀行局이나 證券局 같은 金融 關聯 部門은 '4層組'라고 불렸다.

2001年의 中央 成廳 改編 때 分割되어 財務性 金融廳 ( 內閣府 外國(外局))으로 各各 權限을 移管했다. 財務省은 過去 大藏省 때와 같이 國家豫算 計劃 等에 影響力을 가지고 있지만, 編成權은 '經濟財政諮問會議'로 넘겨졌으며, 또 金融 行政은 內閣府 金融廳의 管轄이 되었다. 中央 成廳 改編은 政治의 主導權을 政府에서 民間으로 넘기기 위함이었는데, 또한 너무 剛한 大藏省의 힘을 없애려는 目的도 있었다.

다이라노 마사카度의 머리 무덤 [ 編輯 ]

關東 大地震 直後, 日本 政府는 大藏省 敷地內에 있던 다이라노 마사카度 의 머리 무덤(平?門の首塚)을 무너뜨려, 그곳에 가(假)청사의 建設을 計劃했다. 그러나, 갑자기 大將代身을 비롯하여 14名이 죽는 일이 벌어지자 日本 政府는 唐慌하여 殊寵을 復元하였다. 以後, 1940年 은 마사카度의 死後 千年이 되었는데, 落雷 가 當時 大藏省을 비롯한 官廳街에 發生해 官廳街가 全燒하게 된 事件이 發生했다. 이때 大將代身이 마사카度의 慰靈祭를 지내는 等의 일이 發生했다.

名稱 變更 [ 編輯 ]

日本 에서는 大藏省이라는 名稱이 多耳壺 律令 以來로 1200年 동안 쓰였다. 메이지 維新 當時 復活해서도 그 名稱은 바뀌지 않고, 再編視에는 오랫동안 使用해온 名稱의 變更에 反撥하는 大藏省 官僚의 목소리도 높았다. 이에 對해, 하시모토 류타로 當時 內閣總理大臣은 "그렇다면 劍鼻位社 도 부활시킬까요?"하며 빈정대기도 했다. 結局, 이케다 하야토 前 內閣總理大臣이 揮毫를 쓰기도 한 大藏省의 門標度 치워지고, 새로이 財務性 看板이 設置되자, 눈물을 머금고 大藏省과의 헤어짐을 아파하는 官僚도 있었다. 代表的으로, 마지막 大將代身(初代 財務代身이기도 하다)이자, 前職 內閣總理大臣이었던 미야자와 기이치 였다. 다른 大臣이 新官廳의 門牌에 對해, 스스로 기뻐하면서 揮毫를 쓰거나, 書藝에 自信이 없는 이는 有名 書藝家에게 쓰도록 하거나 했던 것과 다르게, 미야자와는 컴퓨터의 楷書體 中에서, 여러 가지 注文을 하면서 文字를 選定했다. 大藏省 마지막 날에, 어느 記者가 '아무래도 感懷가 남다르시겠지요'하는 質問에 '뭐 이 大藏省에서 官僚生活을 始作하기도 했으니까요...'라며 씁쓸한 듯 對答했다. 參考로 英語 飜譯은 大藏省이든 財務省이든 Ministry of Finance로 同一하다.

各州 [ 編輯 ]

  1. 殖産興業(殖産興業)이란, 日本 메이지 政府에서 西洋의 産業에 對抗해 産業과 資本主義 育成을 통한 國家의 近代化를 推進한 政策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