南北朝 時代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南北朝
南北朝
王朝 북조
國家 北緯 同位 西魏 北齊 北周
都邑 1. 성락
2. 平成
3. 洛陽
長安 長安
君主
-建國君主
-滅亡君主
14皇帝
拓跋珪
怨讐
1皇帝
원先見
원先見
3皇帝
원보거
원곽
6皇帝
高陽
高位
5皇帝
우문각
愚問年
成立 386年 534年 535年 550年 557年
滅亡 534年 550年 557年 577年 581年
처음 386年 , 拓跋珪 北緯 를 建國.
581年 , 楊堅 北周 에게서 線위받음.
王朝 南朝
國家
都邑 健康 健康 1. 健康
2. 江陵
健康
君主
-建國君主
-滅亡君主
8皇帝
유유
幽峻
7皇帝
소도성
小보융
5皇帝
소연
消防地
5皇帝
진패선
진숙보
成立 420年 479年 502年 557年
滅亡 479年 502年 557年 589年
처음 420年 , 유유 東進 에게서 線위받음.
490年 , 北周 에 依해 은 事實上 滅亡함. 以後 589年 , 을 滅함.
460년, 북위와 유송
460年 , 北緯와 油松
497년, 북위와 남제
497年 , 北緯와 南齊
541년, 동위-서위와 소량
541年 , 同位-西魏와 少量
562년, 북제-북주와 남진
562年 , 北齊-北周와 南珍
위진 南北朝 王朝들의 系統도

南北朝 時代 (南北朝時代: 386 ~ 589 )는 東北方에서 中國으로 征服活動을 벌이며 侵入한 異民族들이 세운 北朝와 한족이 세운 南朝와 對立하다가 선비족 宇文泰 가 建國한 王朝 北周 가 隋나라로 繼承되었고 마지막 남은 한족 國家 中國(晉나라)을 征服하고 統一시킨 時代까지를 말한다.

異民族들이 華北을 占領하고 建國한 北緯, 北齊, 北周, 隋나라를 북조(北朝)라고 부르며 이 時期 한족들은 異民族들의 北朝에 밀려 長江 쪽으로 移動하여 宋나라 (宋), 齊나라 (齊), 凉나라 (梁), 秦나라 (陳)의 4個 王朝가 次例로 興亡했는데, 이 한족들 國家를 南朝(南朝)라고 불렀다. 異民族들이 建國한 北朝는 한족들이 建國한 南朝에 軍事的 威脅을 加했고 南朝는 거짓 平和를 얻기 위해 北朝와 여러 協定을 맺고 異民族 北朝에 朝貢하였다. 敵國인 北朝의 命을 한족 南朝(南朝)는 그대로 따르며 南朝의 忠臣들을 죽여 한족 南朝(南朝)國力이 弱해졌고 結局 次例로 興亡하다가 마지막 南朝 秦나라에 이르러 完全히 滅亡한다. 이것은 以後에 宋나라 또한 거짓 平和協定을 맺고 忠臣 岳飛를 죽여 異民族에 依해 滅亡하는 것과 비슷한 脈絡이라 볼 수 있다. [1]

이 時代 異民族에 依한 虐殺을 避해 한족들이 火南으로 大移動하여 火南이 크게 開發되어, 양쯔江 以南을 가르키는 江南은 中國 全體의 經濟 基盤이 되었다. 南朝는 政治的 混亂과는 對照的으로 文化와 佛敎 等이 隆盛하여 六朝 文化라 불리는 貴族 文化가 繁榮하여 陶淵明 , 王羲之 等이 活躍했다.

華北에서는 선비足 拓跋部 가 建國한 北緯 (北魏)가 五胡十六國時代 의 混亂을 收拾하고, 異民族 部族制를 解體하고 中央의 皇帝가 統治하는 國家로 脫皮했다.

北魏는 六鎭의 亂 (六鎭之亂)을 거치면서, 534年 同位 (東魏), 西魏 (西魏)로 分裂하였다. 同位는 550年 北齊 (北齊)로 政權이 바뀌고, 西魏는 556年 北周 (北周)가 代身했다. 577年 北周는 北齊를 멸망시켜 한족의 마지막 政權인 秦나라를 征服하였다.

그 後 581年 隋나라 楊堅 이 北周의 兩位를 받아 帝位에 오른다. 589年 隋나라는 秦나라에서 逃亡친 後註를 잡고 中國을 再統一하였다. 華北의 北緯, 同位, 西魏, 北齊, 北周, 隋나라 6個 王朝를 가리켜 북조(北朝)라고 불렀다. 이연수(李延壽)의 北史 (北史)에는 隋나라를 北朝에 넣는다.

變遷 過程 [ 編輯 ]

華北 [ 編輯 ]

北緯 內部에서는 선비족의 風習을 지키려는 勢力과 선비족의 風習을 버리고 한족 風으로 進行하려는 勢力과의 다툼이 일어났다. 선비족 姓氏를 한족 姓氏로 變化를 進行시키려는 勢力은 主로 被支配層인 한족들이였다. 선비족에게 漢族化가 進行되면 異民族의 支配를 받는 屈辱을 씻을 수 있는 일이기도 했다. 이 漢族派의 代表는 韓人人 最好 (崔浩)였다. 最好를 보더라도 被支配層인 한족이 얻을 수 있는 職責은 매우 制限되었다. 最好는 外來 宗敎였던 佛敎를 排斥하기 위해 道敎(道敎) 敎團의 敎祖 寇謙之 (寇謙之)와 손을 잡고 太武帝에게 폐불 (廢佛; 佛敎 彈壓, 三武一宗의 폐불 (三武一宗의 廢佛)의 第一 첫 番째)을 主張하고 그 일을 實行시켰다. 또한 最好는 韓人 官僚를 多數 登用하여 漢族化를 推進하였으나, 强制的인 漢族化는 支配層인 선비족의 反感을 사서 450年 에 誅殺되었다. 그 後 北魏에서 太武帝가 암살당해 한동안 混亂이 繼續되었다.

이 混亂을 收拾한 것이 文明皇后 (文明皇后)였다. 文明皇后는 4代 문성제 (文成帝)의 皇后이자 5代 헌問題 (獻文帝)의 嫡母(嫡母)로 466年 헌問題를 擁立해 垂簾聽政을 始作했다. 後에 헌問題에게 長男 굉(宏; 後에 孝文帝 (孝文帝))李 태어나자 暫時 물러났으나 孝文帝의 生母를 죽인 일로 헌問題와 對立해 헌問題를 敝笠하고 孝文帝를 擁立했다. 北緯에서는 外戚의 橫暴를 排除하기 위해 太子가 皇位에 오르면 그 生母를 죽이는 것이 通例였다. 文明太皇太后는 繼續 垂簾聽政을 하면서 俸祿制 (封祿制), 三長制 (三長制), 均田制 (均田制) 等의 制度를 實施하여 中央集權化와 漢族化를 推進했다.

490年 文明太皇太后가 죽자 孝文帝의 親庭(親政)이 始作되었지만 政策은 그대로 維持 繼承되었다. 493年 孝文帝는 首都를 平成(平城; 只今의 山西省 帶同)에서 洛陽(洛陽)으로 遷都 後 大大的인 선비足 姓氏를 한족 姓氏로 바꾸는 政策을 推進했다. 皇室의 姓氏을 元氏(元氏)로 고치고, 九品官人法 (九品官人法)을 部分 採用하여 南朝를 模倣한 북조 貴族制度를 만들었다. 이에 反撥한 一部 勢力이 叛亂을 일으켰지만 孝文帝의 時期에 모두 鎭壓되었다. 하지만 孝文帝의 事後 反撥이 더 거세져 523年 六鎭의 亂 이 일어나 全國的인 規模로 擴大되어 北魏 滅亡의 原因 中 하나가 되었다. 6陣은 예전 수도 平成 周邊을 防衛하던 6곳의 軍事駐屯地였는데, 이곳은 예로부터 선비족의 有力者가 配置되어 있었다. 그 때문에 매우 重要視되어 좋은 待遇를 받았지만, 水道를 遷都한 뒤 大宇가 나빠지면서 駐屯 軍人의 不滿이 쌓인 것이 直接的인 原因이었다.

叛亂이 일어나던 時期 調整에서는 8代 驍名第 (孝明帝)와 生母 英太後(靈太后) 사이의 主導權 다툼이 일어나 528年 英太后가 孝命題를 殺害하여 混亂은 極에 達했다. 이를 鎭壓한 것이 이주영 (爾朱榮)이었다. 이주영은 6陣을 鎭壓하고 驍將第 (孝莊帝)를 擁立한 뒤 權力을 휘둘렀으나 驍將制에 依해 殺害되고, 驍將第 또한 이주영 一族에게 殺害당했다. 이 틈을 노려 이주영의 部下였던 睾丸 (高歡)李 이주영 一族을 刺殺하고 政權을 掌握했다. 睾丸에 依해 옹립된 北緯 最後의 皇帝 효무제(孝武帝)는 睾丸의 專橫을 싫어해서 觀衆 一帶에서 勢力을 키운 軍閥의 우두머리였던 선비足 宇文泰 (宇文泰)에게로 逃亡쳤다.

睾丸은 534年 효정제 (孝靜帝)를 擁立하였고, 宇文泰도 효무제를 殺害하고 535年 問題 (文帝)를 擁立했다. 534年 을 起點으로 北魏는 事實上 滅亡했고, 北魏는 同位와 西魏로 分裂하였다. 하지만 이것은 두 사람의 實力者가 帝位를 받기 爲한 準備 段階에 不過한 것이었다.

同位는 睾丸이 全權을 掌握한 後 西魏를 여러 番 攻擊했으나 滿足할 만한 成果는 거두지 못했다. 睾丸은 547年 死亡하고, 그의 아들 高澄(高澄)李 繼承했다. 이때 河南의 長官이었던 후경 (後景)은 自身이 가진 軍事力 때문에 高澄의 疑心을 받고 있다는 것을 알고 同位를 離脫해 南朝의 凉나라에 歸順했다. 凉나라 武帝는 그곳을 接收하기 위해 大君을 보냈으나 同位軍에게 大敗해 河南은 同位에게 넘어갔다. 그 後 凉나라에 歸順한 後頸은 軍士를 일으켜 凉나라는 大混亂에 빠지고 만다.( 後頸의 난 )

高澄의 事後 550年 高澄의 동생 高陽 (高洋)李 皇帝로부터 煽揚을 받아 제나라를 建國했다. 南朝의 齊나라와 區別하기 위해 北齊(北齊)라고 불렀다. 高揚의 治世 初期엔 여러 改革을 推進하고, 北쪽의 突厥 과 거란을 擊破하는 等의 治績을 쌓았으나 後半期에는 북위의 皇族이었던 元氏을 無數히 많이 殺害하는 等의 暴擧를 저질렀다.

그 後 高揚의 皇太子를 殺害하고 동생 고연(高演; 酵素劑 (孝昭帝))李 卽位했고, 고연 事後, 고연의 皇太子를 殺害한 高談 茂盛第 (武成帝)가 뒤를 이었다. 北齊의 君主는 周壁과 紀行이 많아 政治는 매우 混亂스러웠다. 다만 歷代 君主는 周壁과 紀行이 있는 同時에 軍事的 才能이 豐富하여 北周에 對한 軍事 行動에는 號角 以上을 뛰어넘어 언제나 北周를 敗退시켰다.

無性制는 卽位 後 얼마 안 가 아들 高位(高緯: 後周 (後主))에게 帝位를 讓位하고, 狀況(上皇)으로서 政務를 살폈으나 그 時代에는 個人的 親分을 가진 銃身들이 政治를 左之右之하였다. 特히 後註는 周圍의 讖言(讒言)을 믿고 北齊의 軍事力을 支撐하던 曲率狂 (斛律光)과 蘭陵王 (蘭陵王) 두 사람을 殺害하여 軍事力이 弱化됐다. 北周는 이 事件을 好機로 보고 北齊를 侵攻해 後註를 사로잡은 뒤 얼마 안 가 그에게 自殺을 命令했다. 北齊는 577年 에 滅亡했다.

西魏의 政權을 掌握한 선비족 宇文泰는 무천진(武川鎭) 관롱集團 出身으로 北緯말 협서(協西) 一帶를 支配한 大軍閥이었다. 北周, 數, 黨의 中樞部는 全部 이 무천진 선비족 出身者가 차지하였고, 이때부터 中國은 오랫동안 선비足 武士 集團이 支配하게 된다. 宇文泰는 새롭게 24軍制 를 創始했다. 이 制度는 軍의 組織을 위로부터 주국→大將軍→個部(開府)라고 말하는 系列로 내려와 그 頂點에 宇文泰가 있게 한 것이다. 이 制度는 後에 府兵制 (府兵制)의 根幹이 되었다. 또한 무천진의 선비族답게 漢族化 政策을 廢止하고, 선비足 復古政策으로 轉換하여 孝文帝 때 한족 姓氏로 바꾼 선비족 軍閥, 門閥貴族들을 다시 元來 쓰던 선비족 姓氏로 부활시킨다. 이것을 老成再行이라고 부른다.(虜姓再行) 553年 凉나라를 攻擊해 泗川을 빼앗고, 다시 後頸의 亂에 介入해 형주 北部(湖北省)에 傀儡國家 後梁을 탄생시켜 南朝에 打擊을 주는 데 成功했다.

556年 宇文泰 事後 조카 우문호가 實權을 掌握하고 宇文泰의 셋째 아들 우문각을 擁立해 북위의 皇帝로부터 煽揚을 받아 北周를 建國했다. 우문호는 招待 우문각(효민第), 2代 命題(命題), 3代 無題(無題)을 擁立하면서 權勢가 極에 達했으나 突厥과 同盟을 맺고 北齊 征服을 試圖하다 失敗한 뒤 無題의 策略에 依해 주살당했다.

572年 親庭을 始作한 武帝는 巨大한 權力과 財産, 土地를 所有한 道敎, 佛敎를 彈壓해 財産을 沒收하고, 社度僧이나 僞裝勝 等을 包含해 一般 僧侶와 導師를 病死로 徵兵했다. 한便 官位의 儒敎, 佛敎, 道敎를 모아 3校의 硏究機關으로 桶導管을 設置해 優秀한 僧侶나 道士를 學士로서 受容하였다. 이를 宗敎에서는 '三武一宗의 폐불' 第2 番째라고 한다.

武帝는 强力해진 國力을 가지고 575年 北齊를 攻擊했다. 北齊는 暗君 後註로 인해 反擊하지 못하고, 577年 滅亡했다. 武帝는 남은 南朝 秦나라를 攻擊할 準備를 하였고 578年 한족의 秦나라를 攻擊하여 征服하였다.

뒤를 繼承한 先制는 無題의 嚴한 敎育을 怨望해서 아버지의 棺을 向해 “죽은 게 늦어”라는 말을 내뱉었다. 先制는 卽位 다음해 長男 愚問年(愚問年; 精製)에게 讓位하고 狀況이 되었으나, 先制의 政策은 어떤 基準도 없는 無意味한 土木工事를 좋아하고, 酒色에 빠졌기 때문에 人望을 잃고 그를 代身해 期待를 받은 사람이 12大將軍 中 한 名인 楊堅 (揚繭: 後에 隋나라의 問題)였다.

良犬의 딸은 先制의 皇后가 되었기에 선비足 良犬은 外戚으로 政治에 參與했다. 精製가 卽位하고 580年 先制가 죽자 攝政을 한다는 理由로 全權을 掌握한 後 다음해 581年 精製를 壓迫해 煽揚을 받아 隋나라 를 建國하고 北周를 멸망시켰다.

華北을 統一한 北周를 代身해 政權을 차지한 隋나라의 問題는 秦나라의 後註를 잡기위해 신중하게 움직였다. 北쪽의 突厥에 對해 萬里長城의 復舊를 實行했고, 長江에 버려진 運河를 整備하여 補給路를 確保한 뒤 傀儡國家였던 後梁을 멸망시켰다. 수 問題는 588年 次男 陽光(楊廣; 後에 煬帝 )를 總司令官으로 한 總兵力을 보내 589年 진나라의 首都 健康에서 우물 속에 숨어 있던 後註를 사로잡으면서 한족의 血統을 끊었다. 서진이 滅亡한 때부터 273年이란 긴 分裂의 時代였고, 西晉의 짧은 統一期間을 除外하면 400年에 가까운 分裂을 겪었던 中國을 무천진 出身 선비족이 征服 統一한다.

하지만 隋나라의 統一도 2代 煬帝의 時代에 빠르게 무너졌다. 그러나 그 뒤를 繼承한 唐나라는 다시 中國을 征服하였다.

火南 [ 編輯 ]

420年 유유 東進 皇帝로부터 煽揚을 받아 宋나라를 建國한다. 建國 直後 北쪽은 북위가 華北統一에 邁進하고 있었기에 南쪽은 평화로워 3代 問題 (文帝)의 30年에 가까운 治世는 原價의 치 (元嘉의 治)라고 讚揚받을 程度로 選定의 時代로 名聲이 높았다. 그러나 한便 東晉時代부터 進行된 貴族勢力의 强化는 皇帝도 貴族을 거스릴 수 없는 事態를 불러왔다. 이 貴族制度로부터 疏外된 韓人(寒人)이라 불리는 階層은 皇帝와 皇族의 便에 서서 權力을 얻으려고 準備했다.

問題는 453年 皇太子에게 살해당한다. 이 反逆者들을 무찌르고 卽位한 이가 효무제 다. 효무제는 貴族勢力의 抑制를 노려 稅制의 改革과 韓人層의 登用을 推進했다. 하지만 효무제 事後 피비린내 나는 權力 爭奪戰이 일어났다. 特히 6代 命題는 親族 28名을 殺害하고, 臣下도 疑心하여 多數를 殺害하는 等의 暴政을 일삼아 宋나라 衰退에 決定的인 影響을 끼쳤다.

이때 宋나라의 創始者 유유 와 함께 軍事에서 功績을 세우며 登場한 이가 소도성 (蕭道成)이었다. 소도성은 命題의 뒤를 이은 廢帝 욱을 殺害하고 순제를 擁立한 後 煽揚을 받아 제나라를 建國했다. 소도성의 뒤를 繼承한 2代 武帝는 여러 番 북위를 攻擊했으나 敗北로 끝났다. 그러나 無題 事後 後繼者 爭奪戰이 벌어져 소도성의 조카 소(命題)가 卽位했으나, 그 사이 北緯에게 山洞을 包含한 淮河 以北을 빼앗기고 말았다. 以後 소寶卷( 童婚後 )이 卽位했으나 極端的인 側近 政治를 實行하면서 命題 時代의 重臣들을 殺害하며 政治를 어지럽혔다. 이에 對抗해 叛亂이 여러 番 일어났고, 500年 에 일어난 소연(蕭衍;後에 羊의 無題)의 叛亂은 童婚後의 동생 小보융(話題)을 擁立해 健康으로 進軍하여 包圍하였고, 다음해 童婚後는 部下에게 殺害당했다.

健康에 入城한 소연 은 다음해 502年 話題로부터 煽揚을 받아 凉나라를 建國하였다. 無題(소연)는 汎운과 沈約(《 宋書 》의 編纂者) 等의 韓人層을 登用해 貴族制度를 멀리하고, 새로운 人材를 救했다. 또한 九品官人法 等의 貴族層에게 유리한 制度를 改革하고, 官位의 上下를 품으로 부르는 것을 고쳤다. 또한 租稅의 減稅를 推進하고 이때까지 使用한 西晉 時代 以來의 太始律令 (泰始律令)을 代身해 새로운 陽律과 量令을 制定했다.

그러나 治世 後半에 이르러 武帝는 佛敎에 極端的으로 心醉하여 여러 番 査察에 投身하였고, 그때마다 臣下들은 巨額의 돈을 使用하여 武帝를 데려왔다. 거기에 使用된 金額은 無慮 1億 前에 達했다고 한다. 이 돈은 當然 國庫에서 나오게 되었으니 國家 財政은 惡化되기 始作했다.

이때 同位의 河南長官 후경이 歸順을 要請했다. 朝廷代身 사이에선 反對意見이 많았으나, 武帝는 이를 받아들이기로 決定하고 出兵했다. 하지만 同位에게 敗北하여 河南은 同位에게 돌아갔다. 敗北한 武帝는 생각을 고치고 同位와 和解에 나서게 되자, 목숨이 위태롭게 된 後頸은 548年 軍士를 일으켜 健康을 陷落하고, 武帝를 붙잡아 굶겨 죽였다. 이것이 바로 後頸의 亂이었다.

無題 事後 3男 小康(蕭綱; 間問題 )이 뒤를 이었으나, 後頸은 551年 皇族 騷動(蕭棟)을 擁立했고, 곧이어 그를 廢位하고 自身이 帝位에 올라 國號를 限이라 불렀다. 이 叛亂 속에 各地의 여러 王이 自立해 스스로 皇帝라고 稱했다. 그中 형주에 있던 無祭儀 8男 소택(蕭澤; 원제 )는 部下 왕승변 (王僧弁)을 派遣해 後頸을 죽이고 江陵에서 卽位했다. 이윽고 觸에서 皇帝를 稱하고, 江陵으로 進軍하던 동생 小技(蕭紀)를 552年 에 擊破했다.

그러나 554年 翁主自社 素饌(蕭餐)李 끌어들인 西魏의 大軍 앞에 소택은 敗北해 죽고, 素饌은 江陵에 들어가 皇帝가 되었다. 이 素餐의 政權을 後涼 (後梁)이라 부르지만, 實際 西魏의 傀儡政權에 不過했다. 또한 이때 蜀道 西魏에게 占領되었다.

原題의 事後 왕승변과 더불어 原題의 武裝이었던 진패선(陳覇先; 後에 秦의 無題)는 健康에서 原題의 9男 消防地(蕭方智)를 擁立했으나 同位를 代身해 들어선 北齊가 이에 介入해 北齊의 捕虜로 있던 小延命(蕭淵明)을 보냈다. 왕승변은 그를 받아들여 小延命을 擁立했으나 진패선은 이에 反對해 小防止를 그대로 擁立했다. 왕승변과 진패선의 다툼은 진패선의 勝利로 끝나고, 消防지는 擁立되어 經濟 (敬帝)가 되었다. 하지만 秦나라가 세워지고 滅亡한다.

557年 진패선 은 凉나라 經濟로부터 煽揚을 받아 秦나라를 建國했다. 하지만 이 時點에서 진나라는 燭 地域과 江陵을 中心으로 한 형주 北部를 突厥의 勢力을 빌린 北周에게 빼앗겼고, 거기에 國內에는 反對 勢力이 남아 있었다. 진패선은 反對 勢力을 鎭壓하는 데 生涯를 보내다 559年 에 死亡했다. 뒤를 兄이 繼承하였으니 그가 問題(文帝)였다.

問題는 無題의 方針을 固守하고 國內 反對 勢力을 制壓했다. 566年 問題 事後 동생이 問題의 아들을 殺害하고 스스로 卽位하여 先制(宣帝)가 되었다. 先制는 北周와 함께 北齊에 對한 共同前線을 펼쳐 출격하여 回남을 獲得했다.

그러나 北齊를 멸망시킨 北周에게 晉나라 軍隊가 敗北해 576年 火南을 喪失하고 577年 晉나라 領土 全體에 들어간 北周에 依해 秦나라가 降伏하면서 秦나라는 事實上 滅亡한다. 以後 北周의 屬領이된 秦나라의 南쪽으로 不過 弱小한 領土에서 582年 진숙보(陳叔寶; 後周)가 卽位하면서 政治를 等閑視하고 놀기만 하였고 良犬에 依해 죽음을 當한다. 선비족 出身 良犬은 秦나라의 陳(陳)氏 一族들을 모두 肅淸하고 남은 陳(陳)氏 一族들은 西쪽에 이주시켰다. 하지만 몇年 後 良犬은 다시 西쪽에 이주시킨 陳(陳)氏 一族들을 奴婢로 만들고 남은 者들은 全部 肅淸하였다.

各州 [ 編輯 ]

  1. 眞人角
中國 의 歷史
以前 時代 南北朝 時代
~
다음 時代
陳 (위진)
東進
隋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