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國民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國民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國民 (國民, nation 네이션 [ * ] ), 또는 國民體는 國家 의 人的 要素 乃至 恒久的 所屬員으로서 가지는 權力을 委任함으로써 發生하는 國家의 統治權에 服從할 義務를 가진 個個人의 全體 集合을 의미한다. 또한 國家에 所屬하는 個個의 自然人 을 의미하기도 한다. 國民은 國家的 秩序를 前提로 한 法的 槪念으로서 國家의 構成員을 의미하는 點에서, 國家的 秩序와 對立되는 社會的 槪念으로서 社會의 構成員을 意味하는 人民 과 區別된다. 또한 國民은 法的인 槪念이라는 點에서 血緣을 基礎로 한 自然的·文化的 槪念인 民族 과 區別된다. [1]

意味 [ 編輯 ]

倫理 敵이며 哲學 敵人 敎理인바, 國民主義 史上 을 위한 始發點이다. 個人 國民 은 共有된 正體性 을 통하여 區分되며 거의 大部分 宣祖 , 父母 또는 血緣 等의 形態로 나타나는 起源을 共有한다. 國民的 正體性 은 한便으로 이들 무리가 스스로 區分하는 것에 쓰는 特性들과 다른 한便으론 個人이 그 正體性에 屬한다고 느끼는 것이다.

國民的 正體性이라는 것은 模糊한 基準이다. 매우 폭넓은 基準이 使用되며 아주 다른 應用 方法이 있다. 發音의 微細한 差異로 인하여 한 國民의 一圓을 다른 國民으로 分類할 수도 있다. 한便 同時에 두 個人은 開城, 信念, 地理的 位置, 時代와 甚至於 驅使 言語까지 다를 수 있으나 自身과 他人의 視角에 보기에 같은 國民이라 믿는다. 이들에 따르면 國民 個人은 特定 性格과 行動 綱領, 다른 國民 個人을 위한 特定 責任, 그리고 同一 國民 個人의 行爲에 對한 일정한 責任을 共有한다.

이들은 또한 國民이 世代를 超越해 存在하며 죽은 이들이 儼然한 一員이라고 생각한다. 後孫 世代에 關하여는 若干의 模糊함이 있으나 後孫 또한 包含한다고 여겨진다. 形式的인 時間上의 境界는 存在하지 않지만 一般的으로 國民은 數百年을 간다고 믿어진다. 過去事들은 이러한 觀點에서 修正된다. 例를 들어, 數百年 前 일어난 軍事 紛爭을 記述할 때 國民主義者들은 "우리 軍人"이라고 記述한다.

大部分의 境遇 國民 一圓의 文化的 또는 社會 正體性 의 가장 重要한 部分 中 하나는 民族性이다. 그렇기 때문에 “國民”이라는 表現은 많은 境遇 民族 과 같은 意味로 使用되나, 同一 民族 起源 을 가진 一員들은 서로 다른 國民國家 에 居住하며, 그러한 理由로 서로 다른 國民의 一員으로 取扱될 수 있다. 國民 正體性은 많은 境遇 넓은 適用에서 個人에게 이르기까지 論難的이다.

베너딕트 앤더슨 은 國民(nation)을 《 想像의 共同體 》(Imagined Communities)라는 말로 定義한다.

스스로 特定 國民의 祖國을 自處하는 國歌는 國民國家 이며, 近代 거의 大部分의 國家는 이러한 種類의 國家이나, 이들의 正統性을 둘러싸고 熾烈한 紛爭이 있을 수 있다. 政治學 槪念이 明確하지 않은 이에게는 "國民", " 나라 ", "國土"와 "國民"은 거의 같은 意味로 보일 수 있다. 例를 들어 單一 政府 致賀 下에 있는 領土 , 또는 이러한 領土의 居住民, 또는 政府 그 自體, 다시 말해 " de jure " 또는 " de facto "敵인 國家를 이들 單語와 混用할 수 있다.

하지만 嚴格하게 말하여 "國民", 民族, 또는 原住民 等의 用語는 사람들의 모임을 뜻하는 反面 "나라"는 領土를 前提하며 "國家"는 正當化된 行政 및 決定 機關을 뜻한다. 英語圈에서 "national" (國民的) 그리고 "international" (國民制的) 等의 表現은 "國家"를 意味하는 技術的 用語로 쓰여, 듣는 이의 混亂을 加重시킨다.

어원 [ 編輯 ]

유럽語圈에서 "國民"(natio)이라는 表現이 記錄에 처음으로 나온 境遇는 968年 크레모나의 主敎 리우트프란트 神聖 로마 帝國 皇帝 오토 1歲 를 代辯하여 비잔티움 帝國 皇帝 니케포로스 2歲 에 맞서면서 그의 報告書 "領土"에 다음과 같이 쓴 것에서 出發한다.

나는 答하였다: "當身은 이 땅이 帝國의 所有라고 主張하시는군요. 여기 사람들의 國民性/國籍(natio)과 言語가 證明하듯이 (이 땅은) 이탈리아 王國에 속下午." [2]

이 表現은 라틴語 : natio 에서 派生되었으며 元來는 하나의 大學에 (特히 파리 大學 ) 所屬되어 있는 學生들을 일컬었다. 이들 파리 大學生들은 모두 " 프랑스語 : pays "(나라)에서 태어났으며 같은 言語를 驅使하고 自身들의 家族 法에 拘束받는다고 생각되었다. 1383年 1384年 Jean Gerson은 두 番 프랑스 國民 (프랑스에서 태어났으며 프랑스語를 하는 大學生)을 위한 procurator로 選出되었다.

파리式 "國民" 分離는 프라하 大學校 에서 採擇되었으며, 1349年 開場할 때부터 studium generale가 보헤미안, 바바리안, 私混과 여러 폴란드 "國民"으로 分離되었다.

近代的 意味 [ 編輯 ]

19世紀 부터 國民이 主權的 國家 와 同一視되는 支配的 생각이 유럽을 風靡했으며, 이는 國民國家 라고 불리었다. 이러한 생각 自體는 個別 國民이 個別 國家를 만들 權利가 있다고 主張하는 國民主義 史上 에서 派生되었다. 19世紀 以前에는 近代的인 國民國家의 正義에 符合하는 例示를 쉽게 찾기 힘들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參考 資料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