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보타 시게코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구보타 시게코
身上情報
出生
死亡
職業 彫刻家 , 大學 敎授 , 行爲 藝術家 , 텔레비전 프로듀서 , 視覺 藝術家 , 비디오 아티스트
思潮 플럭서스
受賞 구겐하임 펠로십 (1987)
摩耶 데렌상 (1995)
主要 作品
Vagina Painting
影響

구보타 시게코 ( 日本語 : 久保田 成子 , 1937年 8月 2日 ~ 2015年 7月 23日 )는 日本 의 彫刻家, 비디오 藝術家이다. 大韓民國 의 비디오 藝術家인 白南準 의 夫人이기도 하다.

一生 [ 編輯 ]

1937年 日本에서 태어난 구보타 시게코는 高等學校 在學 時節 日本 全國 美戰에서 入選하며 10代 때부터 日本 美術界에서 天才 少女로 名聲이 藉藉했다. 1964年 日本 도쿄 쇼게츠홀 公演에서 白南準 을 처음으로 만났다. 前途 有望한 藝術家였던 그女는 뉴욕으로 가 플럭서스 本部로 갔고, 그곳에서 또다시 白南準 을 만났다. 둘은 戀人 사이로 發展했으나, 샬럿 무어맨과의 公演에 너무 많은 時間을 써 둘 사이에 葛藤이 생기다 結局 구보타 시게코는 다른 男子와 結婚하게 된다. 그러다가 1971年, 媤父母의 反對에 依해 離婚 하게 되고, 다시 캘리포니아에서 백남준을 만나 뉴욕으로 갔고, 1974年에야 作業室을 마련했다.

그 後 白南準 에게 비디오 아트를 배운 구보타 시게코는 비디오 아트 로 現代 美術界에 이름을 날리는 作家로 成長하였다. 代表的인 作品이 <階段을 내려오는 裸婦>이다. 그러다 1977年, 癌에 걸려 生命을 保存하기 어려운 狀況에서 白南準 과 再婚해 백남준의 癌 保險으로 治療를 받게 된다. 그女의 作品들은 世界 最高의 現代 美術館인 美國 뉴욕의 牡馬 美術館과 구겐하임 美術館 等에 展示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