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모토 다이사쿠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고모토 다이사쿠
河本 大作
別名 滿洲의 陰謀者
出生地 日本 帝國 효고현
死亡地 中華人民共和國 타이위안
服務 日本帝國 陸軍
服務期間 1914年 ~ 1932年
勤務 關東軍
最終階級 대좌 臺座(大佐)
主要 參戰 러日 戰爭

고모토 다이사쿠 ( 日本語 : 河本 大作 , 1883年 1月 24日 ~ 1955年 8月 25日 )는 關東軍 參謀로 이른바 皇考둔 事件 ( 皇姑屯事件 )의 主役이다.

生涯 [ 編輯 ]

出身 [ 編輯 ]

효고현 사요群 (只今의 社妖精 )의 地主 아들로 태어났다. 1903年에 日本 陸軍士官學校 를 15期로 卒業하였으며, 卒業 後 騎兵少尉로 러일戰爭 에 參戰하였다. 러일戰爭에서 重傷을 입은 다이사쿠는 故國으로 돌아와 1914年에 26期로 日本 陸軍大學校 를 卒業하였고 滿洲로 건너가 關東軍 高級 參謀로 赴任하였다.

皇考둔 事件 [ 編輯 ]

皇考둔 事件 (1928年 6月 4日)

1928年 6月 4日 베이징 에서 滿洲 로 歸還하던 滿洲의 實質的인 權力者인 장쭤린 이 타고 있던 列車가 皇考둔 驛 近處에서 爆破되는 事件이 일어나 장쭤린이 死亡하는 일이 벌어졌다. 日本 言論들은 中國 國民黨 의 所行으로 報道했지만 以後 調査에서 다이사쿠의 計劃을 關東軍 이 實行한 것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다이사쿠의 關與 事實은 所聞으로만 茂盛했기 때문에 그 眞相은 確實히 糾明되지 못하였고, 이 때문에 日本 帝國 은 이를 認定하지 않았다.

日本 帝國 이 다이사쿠의 介入을 否定하자 곧 關東軍의 介入 事實도 否定되었다. 그러던 中 다이사쿠가 도쿄 에 사는 知人에게 보낸 便紙에 장쭤린의 죽음에 對하여 "장쭤린 한 名이나 두 사람이 죽어도 좋지 아니한가"라는 內容을 言及한 것이 밝혀져 疑惑은 거세졌다. 當時 장쭤린은 中國 國民黨과 中國 共産黨 사이의 對立을 緩衝해주는 役割을 하였고, 그 때문에 장쭤린과 日本 帝國 은 緊密한 關係를 가지고 있었으나 皇考둔 事件으로 장쭤린의 軍閥과의 關係는 깨졌다.

또한 다이사쿠의 이러한 行動은 日本 帝國에 알리지 않은 獨斷 行爲였으므로 쇼와 天皇 은 憤怒했다. 이 事件으로 日本 帝國에서는 內閣이 總 辭退하는 等 內紛이 일어났다.

日本 帝國 陸軍內部에선 다이사쿠를 軍法會議에 回附하는 代身 1929年 4月 다이사쿠를 豫備役에 편입시키는 아주 가벼운 刑罰을 내려 事件을 撫摩시켰는데, 이에 日本 帝國 陸軍大將 마쓰이 이와네 는 이런 가벼운 處分에 對하여 끝까지 强力 反撥하였다.

退役 後의 삶 [ 編輯 ]

1932年 다이사쿠는 軍에서 물러나고, 關東軍 時節의 人脈을 利用해 滿鐵 (滿鐵)의 理事職을 맡았다. 그 後 다이사쿠는 1934年 滿洲에서 炭鑛會社의 理事長이 되었다.

1942年 日本 帝國 陸軍 第1軍 參謀長 이던 하나야 다다시 ( 花谷正 )의 推薦으로 國營會社인 산시 産業 株式會社의 社長이 되었다. 소비에트 聯邦 의 滿洲 侵攻 以後에도 中國에 남아있던 고모토 다이사쿠는 戰爭 捕虜가 되어 1955年 8月 25日 中國 타이위안 收容所에서 病으로 死亡하였다.

參考 文獻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