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眞제이 單다이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眞제이 單다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眞제이 單다이 ( 日本語 : ?西探題, ちんぜいたんだい )는 가마쿠라 時代 幕府 규슈 를 統治하기 위해 設置한 機關이다. 行政 ? 裁判 (訴訟)? 軍事 等을 管轄했다.

眞제이 單다이의 歷史 [ 編輯 ]

13世紀 末 가마쿠라 幕府가 支配하던 當時 日本은 分에이 (文永) 8年( 1271年 ), 考案 (弘安) 4年( 1281年 )에 두 次例에 걸쳐 몽골의 侵攻 을 겪었다. 에이닌 (永仁) 元年( 1293年 ), 가마쿠라 幕府 9代 싯켄 (執?)인 好調 社多토키 (北?貞時)가 好調 가네토키 (北?兼時) ? 나고에 도키이에 (名越時家)를 派遣한 것이 眞제이 單다이의 始初로, 그때까지 設置되어 있었던 眞제이 副校 (?西奉行)나 眞제이 短期죠(?西談議所)는 廢止된다.

에이닌 4年( 1296年 ), 가나자와 社네마사 (金澤?政, 好調 社네마사)가 새로 眞제이 단다이로 任命된 以來로 眞제이 단다이는 1人體制로 바뀌었고, 쇼안 (正安) 元年( 1299年 ), 孝鳥슈 (評定衆) ? 히키쓰케슈 (引付衆)가 設置되어 民事訴訟에 對한 裁判權을 갖게 된다. 眞제이 單다이가 文章(問?)이나 所聞(召文)、訴訟 關係 等 고케닌 (御家人)에 對해 發給한 文書는 그 形式에서 眞제이 魚膠서(?西御?書) ? 眞제이 賀知章(?西下知?) [1] 等으로 불렸다.

眞제이 단다이는 가마쿠라 幕府의 규슈 支配를 위한 官府로써의 役割을 遂行하며 또한 高麗 (元) 等 外國과의 交涉에 關한 權限까지 委任받기도 하였는데, 《속군서유종》에 收錄된 《新編追加》 및 《新語植木》에는 쇼안 2年( 1300年 ) 가마쿠라 幕府가 眞제이 單다이 가나자와 사네마사에게 國書를 持參한 高麗 및 元의 使臣段이 日本에 왔을 때의 接待 場所 및 問答 方法을 指示한 內容의 文書가 收錄되어 있다. [2]

겐코 (元弘) 3年( 1333年 ), 고다이고 天皇 (後醍?天皇)의 토막(討幕) 卽 가마쿠라 幕府 打倒 運動인 겐코의 난 (元弘の?)이 벌어진다. 규슈 (九州) 地域의 武士團들에게도 이러한 幕府 打倒에 加擔할 것을 要請하는 內容의 綸旨(綸旨)가 傳해졌다. 3月에 기쿠치 다케토키 (菊池武時)가 論爭 끝에 單獨 擧兵해 叛亂을 일으켰는데, 쇼니氏 (少?氏)나 오토모 氏 (大友氏) 等 다른 武士團의 同調를 얻지는 못했으며 기쿠치 父子 等 200期(騎)는 壞滅되었다.

그러나 類型(流刑)되어 있던 道士國 (土佐?)을 脫出한 다카요시 親王 (尊良親王, 고다이고 天皇의 第1皇子 )가 지쿠젠국 (筑前?)으로 넘어오면서 幕府에 反對하는 움직임에 同調하는 武將들의 旗手가 되었고, 5月 7日에 교토 (京都)의 로쿠하라 單다이 (六波羅探題)가 아시카가 다카우지 (足利尊氏) 等에 依해 陷落되었다는 情報가 규슈에까지 傳해졌다. 그때까지도 幕府를 따르고 있던 쇼니 사다쓰네 (少?貞?) ? 오토모 社다무네 (大友貞宗) ? 남규슈의 시마즈 社多히社 (島津貞久)가 眞제이 단다이를 攻擊했고, 5月 25日에 眞제이 段다이인 好調 히데토키 (北?英時)가 하카타(博多)에서 가나자와 다네토키(金?種時) 等 그 一族 240名(340名이라고도)과 함께 自殺함에 따라 眞제이 單다이도 滅亡한다. 이미 사흘 前인 22日에 가마쿠라 幕府의 本據地 가마쿠라는 닛타 요시社다(新田義貞) 等의 攻擊으로 度쿠소 (得宗) 호조 다카토키 (北?高時) 等을 爲始한 好調 氏 一門이 自害하여 幕府가 무너진 뒤였다.

以後 무로마치 幕府 (室町幕府)는 규슈를 統治하기 위해 眞제이 단다이를 本딴 규슈 單다이 (九州探題)를 設置한다. 後날의 에도 幕府 (江?幕府)도 규슈 地域의 番(藩)들을 監視하고 現地의 天靈(天領) 卽 쇼군 직할령 統治를 위해 사이고쿠스持分다이(西?筋郡代)를 設置하였다. 다만 對官소(代官所)는 分故國 (豊後?) 히타(日田)에 있었으며, 그 분다이(郡代)를 「규슈 單다이」(九州探題)라고도 불렀다.

眞제이 單다이의 位置 [ 編輯 ]

眞제이 單다이의 中心 官舍였던 單다이칸(探題館)은 單다이 性(探題城)、메이노하마 性(姪浜城) 또는 와시오 城(鷲尾城)이라고도 불렸다. 그 位置는 지쿠젠 國 사와라 軍(早良郡)의 아타고 山(愛宕山)으로 오늘날의 日本 후쿠오카현 (福岡?) 후쿠오카시 (福岡市) 니始球 (西?) 아타고(愛宕)에 位置하고 있었다고 한다. 다만 日本 中世 都市의 遺跡인 하카타 遺跡群(博多遺跡群)에서 후쿠오카 時 하카타區 (博多?) 氣溫 情(祇園町)을 中心으로 好調 집안의 文章이 새겨진 土器 破片이 發掘되었다. 또한 14世紀 前半에 埋沒된 도랑 위에서 110具 程度의 化粧된 人骨이 發掘되고, 一部는 칼에 맞은 傷處도 보이고 있는 것에서 實際로는 하카타 정 안에 있었던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3]

眞제이 單다이의 人物 [ 編輯 ]

各州 [ 編輯 ]

  1. 가마쿠라 時代(鎌倉時代) 眞제이 單다이가 發給했던 賀知章(『?史民俗用語?典』).
  2. 장동익 《日本 고중세 高麗資料 硏究》서울대학교 出版部, 2004年, 340~342쪽.
  3. 大庭康時(2008)「考古?から見た博多の展開」、大庭康時; 佐伯弘次; 菅波正人 他編 『中世都市博多を掘る』 海鳥社、2008年、p. 35. ISBN 978-4-87415-664-3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