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彫困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彫困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中産空王 彫困 (中山恭王 曹袞, ? ~ 235年 )은 中國 三國 時代 曺偉 의 皇族이자 諸侯王 이다. 無題 의 아들이자 問題 의 異腹同生이며, 生母는 杜氏(杜氏)이다. 同腹兄弟로는 兄 牌木王 , 누이同生 금향公主(金鄕公主)가 있다.

生涯 [ 編輯 ]

坪向後(平鄕侯)에 封해졌으며, 以後 動向後(東鄕侯)·贊後(贊侯) 等에 封해졌다. 黃초 2年( 221年 )에 으로 昇級되었고, 이듬해 北海 王에 封해졌다. 그 後로도 贊王(贊王)· 中産 王 等 封紙를 轉轉하였다.

彫困은 어릴 때부터 學問을 즐겼으며, 10代 때부터 뛰어난 文章力을 記述하였다. 一生 동안 2萬餘 個의 文章을 지었다고 한다.

또한 彫困은 性品이 溫和하고 素朴하였으며, 自身의 妻妾들에게도 베를 짜게 하는 等 勤儉節約하는 모습 또한 보여 조카 命題 가 그를 欽慕하였다. 한番은 入朝하였을 때 禁令을 犯하여 靑龍 元年( 233年 )에 告訴되었는데, 結局은 擔當 官吏가 固執하여 彫困의 食邑 두 縣 및 750號를 깎았으나, 皇帝는 彫困의 處罰을 願치 않았고 조곤이 謹愼하였으므로 이듬해에 復權시켰다.

靑龍 3年( 235年 ) 가을에 병들자 太醫의 診療를 받았고, 태비와 兄 牌木王의 問病을 받았다. 그러나 病은 더욱 심해졌고, 속官들에게 命令을 내려 죽을 準備를 해 東黨을 짓게 했다. 다 지어지자 數支持當 (遂志之堂)이라 이름짓고, 그곳으로 옮겨 世子에게 마지막 가르침을 남겼다. 이해에 죽어 夭折했고, 시호 (恭)이라 하였다. 作爲는 赤字 祖父 가 이었다.

出戰 [ 編輯 ]

中國語 위키文獻 에 이 글과 關聯된 原文이 있습니다. 三國志 卷20 무문세왕空轉

前任
(첫 封建)
曺偉 의 北海王
222年 ~ 223年
後任
(9年 後) 조카 北海道王 詔諭
前任
(첫 封建)
曺偉 의 贊王
223年 ~ 226年
後任
(9年 後) 族孫 贊上王 操心
前任
(첫 封建)
曺偉 의 福量王
226年 ~ 232年
後任
(鳳國 廢止)
前任
(첫 封建)
曺偉 의 中産王
232年 ~ 235年 10月 基唯一
後任
아들 祖父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