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게 美術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2004年 아테네 올림픽 開幕式의 素材로도 쓰였던 키클라데스 諸島 의 頭狀. 初期 키클라데스 第2時代 (紀元前 2700年~紀元前 2300年)의 것이다.

에게 美術 (紀元前 2800~1100年)은 古代 그리스 美術 以前의 靑銅器 時代 , 卽 紀元前 11世紀 까지의 에게海 一帶의 섬 地域과 本土에서 發達한 美術을 말한다. 오늘날 그리스 에서 主로 發見되기 때문에 그리스 靑銅器 美術 이라고도 불리지만, 이 表現은 미케네 文明 의 美術에 限定된 것이 아니라, 時間이 지나면서 融合된 키클라데스 文明 미노스 文明 의 美術도 아우른다는 點에서 差異가 있다.

키클라데스 美術 은 單純한 形態의 흰色 大理石 彫刻像, 미노스 美術 프레스코畫 와 황소 壁畫, 精巧한 陶瓷器와 寶石이 發掘된 宮殿 遺跡, 미케네 美術 은 豪華로운 金細工品, 戰鬪靴, 大規模 城砦와 무덤으로 有名하다. 이들 세 美術은 서로 다른 文化가 反映되어 相當한 差異를 보인다. 이 떄문에 美術史學界에서는 '에게 美術'이라는 表現이 文化的, 美術的 統一性에 根據했다기보다는 單純히 地理的 隣接性에 따라 붙여진 名稱이기에 不適切하다고 보는 見解도 있다. 또 一角에서는 紀元前 1700年頃부터 이들 地域을 除外한 다른 地域에서는 미노스 美術 로 統一되는 흐름을 보이며, 이러한 수많은 共同體들이 交易을 통해 들여온 것인지, 아니면 現地에서 製作한 것인지는 밝혀내기 어렵다는 視角을 提示한다. [1]

紀元前 2800年頃부터 始作되어 紀元前 1100年頃까지 이어진 靑銅器 時代 의 에게 文化는 當代 이집트 文明이나 메소포타미아 文明과 交易하면서 文化 交流도 함께 이뤄졌음에도 그에 얽매이지 않고 固有의 獨特한 樣式을 발전시켜 나갔다. 그리스 靑銅器 文明 이 崩壞하면서 찾아온 그리스 暗黑期 에 접어들면서부터는 作品 製作의 頻度가 急激히 줄어들었으며, 紀元前 1050年頃에 이르러서야 先幾何學 陶器 樣式 이 登場하면서 비로소 活潑해졌는데 이 時點부터 '古代 그리스 美術'의 第1段階로 區分하는 것이 傳統的인 解釋이다.

미노스 美術 [ 編輯 ]

文魚 가 그려진 미노스 陶器 의 '海洋 樣式'. 紀元前 1500年~1450年頃.

미노스 文明 에게海 南部 크레타섬 의 文明으로, 그 連帶는 紀元前 3650年頃~紀元前 1170年頃에 該當된다. 後代에 이르러 地震 等 自然災害와 外部의 侵略으로 衰落해져 가다가 結局 미케네 文明 의 支配를 받았다. 미노스 美術은 優雅하고 生動感 넘치는 表現이 特徵이다.

미노스 文明은 크노소스 , 파이스토스 , 말리아 等의 大型 宮殿을 여러 個 建設하였다. 이들은 紀元前 1700年頃에 破壞되었다가 再建되었으며, 紀元前 1500年頃에 다시 한番 一部分 破壞와 再建을 겪었다. 이들 宮殿은 미노스 文明의 建築을 알 수 있는 主要 事例로서, 特히 미노스 宮殿 이라 불리는 크노소스 宮殿은 세 宮殿 가운데 가장 精巧하고 壯大한 宮殿으로 有名하며, 넓은 敷地에 수많은 房을 둔 것이 特徵이다. 크노소스 宮殿은 發掘調査와 部分 復元을 거쳤다.

미노스 建築은 基本 構造物에 開放的인 雰圍氣를 더하기 위하여 수많은 玄關과 階段, 倉庫, 作業場, 換氣口 等을 단 것이 特徵이다. 內部 客室은 天障이 낮고 작은 規模인 것이 普通이지만 壁畫는 꽉 채워 裝飾하였다. 미노스 宮殿의 기둥은 木材를 使用하였으나 오늘날 現存하진 않으며 繪畫와 彫刻으로 알 수 있다. 미노스의 宮殿은 王族의 居處 뿐만 아니라 行政의 中心地이자 商業活動의 中心地를 겸했다.

미노스 陶器 는 그 連帶가 紀元前 2000年~1700年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完璧한 技術力과 力動的인 소용돌이 裝飾으로 定義되며, 이를 통해 자연스러우면서도 規則的인 움직임을 띈 藝術性이 特徵이다. 美너스의 壁畫와 浮彫는 自然의 한 場面을 描寫한 것이 大部分으로, 茂盛한 草木 속의 動物이나 새, 海洋生物을 그렸으며 特히 海洋生物을 主로 다룬 傾向이 있다. 大多數 그림體는 平面的인 形態에 單色 背景을 두고 실루엣이 그려져 있는 모습이다. 이 時代에는 마치 無重力 狀態에 있는 것처럼 떠다니거나 흔들리는 모습으로 對象을 描寫한 것이 特徵이었다. 人體는 男女 모두 날씬한 허리와 탄탄한 體型을 지닌 것으로 그려졌으며 女子의 皮膚色을 좀 더 밝게 하였을 뿐이었다.

키클라데스 美術 [ 編輯 ]

키클라데스 三引上. 初期 스페도스 樣式, 케로스-時로스 文化 (EC II)

키클라데스 美術 은 紀元前 3000年 前부터 紀元前 1100年까지 키클라데스 文明 에서 꽃피운 美術을 말하며, 그리스 島嶼地域의 新石器 時代 末期부터 靑銅器 時代 全般에 該當되는 時期이다. 키클라데스 美術의 가장 有名한 例示는 獨特한 形態의 大理石 彫刻像으로, 얼굴에는 코만 描寫되어 있고 가슴에 팔짱을 낀 姿勢의 누드 女人像이다. 元來는 이 石像 위에 그림을 덧그렸으나 只今은 지워진 狀況이다. 現在까지 約 1,400餘點 程度가 發見되었는데 이들 中 大多數는 이름모를 무덤에서 流出되어 骨董品 市場으로 販賣된 것이다.

키클라데스의 女人像은 어머니 와 茶山의 女神을 나타낸 것으로 推定된다. 그 形態는 몹시 確固한 樣式을 維持하고 있으며 다른 地域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固有의 樣式이다. 아주 扁平한 쐐기型 몸體, 기둥型 목, 確實히 튀어나온 코를 除外하면 아무것도 描寫하지 않은 楕圓形 얼굴 等이 주된 特徵이다. 몸體는 微妙한 曲線을 띄고 있는 가운데 무릎과 腹部에 살짝 標示가 되어 있다.

키클라데스 陶器는 優雅한 形態를 띄고 있는 色漆陶器로, 酒煎子 같은 液體를 붓기 위한 用途의 陶器가 많으며 주둥이가 솟아 있는 것이 特徵이다. 祭祀用이나 램프用으로 使用됐던 케르노이 (Kernoi)도 있었으며, 動物 形態의 리타 (rhyta), 작은 箱子形 도기도 있었다. 直徑이 20cm에 達하는 獨特한 裝飾의 프라이팬 兄 원半島 發見되었는데, 用途는 不確實하지만 오목면을 液體로 채워 거울처럼 썼을 可能性도 提起된다. 키클라데스 陶器는 美노스 陶器에서 影響받은 部分이 많았으며, 極少數의 草創期 作品 가운데에는 돌로 만들어진 것도 있다.

미케네 美術 [ 編輯 ]

미케네 A古墳群 4號와 5號에서 出土된 金盞

미케네 美術 은 그리스 靑銅器 末期에 該當되는 紀元前 1600年~紀元前 1100年 時期에 가장 두드러졌던 美術이다. 미케네 美術 自體는 紀元前 3000年~2000年頃부터 그리스 本土의 草創期 民族이었던 미케네人 들로부터 이름을 따왔다.

미케네 美術의 여러 類型 가운데 미케네 陶器 는 現存하는 가장 代表的인 作品으로, 當代 이탈리아의 各 都市로도 輸出되었으며, 그 中에서도 代表作인 ' 傳寫의 缸아리 '는 陶器 表面에 그려진 그림이 有名하다. 陶器를 비롯하여 工藝品이나 繪畫에서는 크레타의 미노스 美術 을 따온 것이 많은데, 때로는 輸出品의 形態로 傳來되었고, 때로는 미케네로 건너온 그리스 各地의 藝術家나 潮水에 依해 直接的으로 傳來되었다.

金工藝品을 비롯한 金屬工藝品의 代表作으로는 아가멤논 마스크 , 攻城戰 銀盞 , 황소머리 里톤 , 네스토르의 金盞 等이 있으며 이들 모두 미케네 A·B古墳群 에서 出土되었다. 한便 아테네 에서 發見되었으나 本來는 크레타에서 製作된 것으로 推定되는 테세우스의 半指 도 조그만 表面에 수많은 人物畫를 描寫한 精巧한 作品으로 有名하며, 이들도 미케네의 A, B古墳群에서 多數가 出土되었다. 이러한 工藝品들은 그리스 本土와 크레타의 作品을 어떻게 區別할 것인가, 그리고 區別할 수 있다면 그 意味는 어떻게 되는가에 關한 疑問을 날카롭게 提示하고 있다는 評價다. [2]

미케네 宮殿은 언덕 꼭대기를 地盤으로 삼아 큼직한 돌담을 防禦壁으로 둘러 造成된 것이 一般的이다. 獅子의 門 은 미케네 建築의 裝飾이 어떠했는가를 살펴볼 수 있는 몇 안되는 證據 中 하나이며, 宮殿 正門을 지키는 表式으로 使用되었다. 宮殿 中央部에는 메가론 (Megaron)이라는 王宮 알現實이 있었으며 中央에 둥근 暖爐를 두고 기둥 네 個로 지붕을 支撐하는 構造였다. 지붕은 恒常 기와를 구워 둘렀다.

미케네 時代의 巨大한 彫刻像이나 記念碑는 남아있는 것이 적으며, 主로 宮殿이나 무덤 碑石 扶助 , 特히 미케네 A古墳群의 碑石 李 代表作으로 꼽힌다. 이러한 彫刻은 副葬品으로 쓰였던 金屬工藝品과 類似한 素材를 採擇하였으나 그 솜씨는 多少 粗惡한 便이다.

미케네의 土宇 는 比較的 樣式을 갖추었는데 이를 프시(ψ)兄과 피(Φ)型 土偶 라고 부르며 수많은 遺跡에서 發見되고 있다. 이밖에도 金屬이나 경석 , 象牙 等으로 만든 表面에 彫刻이나 扶助 , 陰刻을 새긴 作品들도 있으며, 代表的으로 미케네 本土의 高位層 무덤에서 發見된 필로스 戰鬪 印章 이 있는데 마노 席의 表面에 精巧한 浮彫를 새겨넣은 것으로 크레타 에서 製作된 것으로 推定된다.

各州 [ 編輯 ]

  1. Hood, 17-18
  2. Hood, 226

參考資料 [ 編輯 ]

  • Hood, Sinclair, The Arts in Prehistoric Greece , 1978, Penguin (Penguin/Yale History of Art), ISBN   0140561420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