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映像] 슈퍼개미 김영옥 “4年 치 일감 받아놓은 조선주 魅力的”|週刊東亞

週刊東亞 1435

..

[映像] 슈퍼개미 김영옥 “4年 치 일감 받아놓은 조선주 魅力的”

“實績 改善되는 三星電子 코스피 3000 이끌 듯”

  • reporterImage

    한餘震 記者

    119hotdog@donga.com

    入力 2024-04-16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最近 韓國 證市를 비롯해 美國·日本 株式, 비트코인, 金값 等이 同伴 上昇하는 ‘에브리싱 랠리’가 펼쳐지고 있다. 하지만 國內 株式市場은 主導主人 AI(人工知能) 半導體 關聯株가 高空 行進 中이라 種目을 發掘하기가 쉽지 않은 狀況이다. 슈퍼개미 김영옥 氏는 “올해 코스피 3000을 넘을 可能性이 큰 만큼 種目을 잘 選定해 保有하기만 해도 收益을 낼 수 있다”면서 “다만 投資 原則을 세우고 그 原則대로 損切賣하지 않을 種目에 投資해야 한다”고 助言했다. 김영옥 氏는 25年間 專業投資者로 活動하며 中短期賣買와 空賣渡로 100億 원臺 收益을 낸 슈퍼개미다. 4月 8日 金 氏를 만나 ‘只今 사도 收益이 保障되는 種目’에 對해 물었다.

    슈퍼개미 김영옥 씨. [이상윤]

    슈퍼개미 김영옥 氏. [이상윤]

    三星電子 週가 빠르게 上昇

    現在 國內外 證市는 어떤 狀況인가.
    “美國 大企業 實績이 좋아 向後 美國 經濟가 右上向할 可能性이 크다. 現在 美國 聯邦準備制度理事會(聯準)가 6月 聯邦公開市場委員會(FOMC) 定例會議에서 金利를 引下할 可能性이 줄어들면서 美國 證市가 주춤하고 있지만, 長期的으로 右上向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中國도 最近 消費가 살아나고 있다. 따라서 國內 證市가 올 年末까지 좋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힘차게 上昇하고 있기 때문에 下半期에 코스피 3000이 자연스럽게 넘어갈 것으로 展望된다. 그럼 實績에 특별한 問題가 없는 種目은 자연스럽게 上昇한다. 萬若 이런 種目을 保有 中인 投資者라면 繼續 保有해도 된다는 얘기다.”

    株式 賣買 時 ‘損切賣하지 않는’ 投資 原則이 궁금한데.
    “時價總額이 3000億 원 以下인 種目, 테마株, 急騰株, 規模가 작은 新規 上場株, ‘證據金 100%’인 種目은 絶對 賣買하지 않는다. 時價總額 3000億 원 以下 種目은 赤字가 累積됐을 蓋然性이 클 뿐 아니라 株價가 럭비공처럼 움직이기 때문이다. 時價總額 6000億 원 以上 種目에 投資하는 것이 安全하다. 또한 種目 選定 時 每年 賣出과 營業利益이 增加하는지 確認한다. 賣出과 營業利益이 꾸준히 增加하는 種目은 孫絶할 可能性이 낮다. 時價總額이 적은 上場株는 上場되고 1年 以上 지난 뒤 投資한다. 이런 種目의 約 90%는 上場 後 6個月假量 下落하기 때문이다. 또한 驛配列 차트 種目은 絶對 投資하지 않는다. 이런 차트는 大部分 産業이 下落勢이거나 實績이 繼續 떨어질 때 나타난다. 차트가 恒常 右上向하는 섹터의 種目에 投資해야 하는데, 現在 조선주와 半導體株가 代表的이다. 機關이나 外國人 買收가 꾸준히 들어오는지도 確認해야 한다. 이런 種目은 株價가 調整받아도 機關과 外國人 資金이 株價를 支持하기 때문에 株價가 오르는 境遇가 많다. 三星電子 株價도 지난해 外國人이 18兆 원을 買收해 現在 ‘8萬電子’까지 되지 않았나(그래프1 參照). 어떤 種目이든 機關과 外國人이 많이 買收할 때는 株價가 下落하지 않는다.”


    實績은 어떤 方式으로 確認하나.
    “時價總額 5000億 원 以上인 種目은 證券社가 3~4月에 올해 賣出과 營業利益 推定値를 發表한다. 이런 리서치를 確認한다.”



    只今 注目해야 할 섹터를 꼽는다면.
    “造船業界가 宏壯히 좋아 보인다. 現在 國內 造船 企業들은 平均 4年 치 受注를 받아놓은 狀態다. 앞으로 受注할 때 單價를 덤핑하지 안 해도 된다는 뜻이다. 過去 低價로 受注했던 배 大部分이 出庫된 狀態라 只今부터 營業利益이 暴發的으로 增加할 可能性이 크다. 또한 炭素排出權 問題로 엔진을 親環境 엔진으로 全部 바꿔야 하는데, 엔진 交替 時期도 맞물려 있다. 國內 조선주는 來年 下半期까지 繼續 上昇할 수밖에 없다. 只今 조선주를 保有하고 있다면 繼續 불타기해도 괜찮고, 新規 投資도 推薦한다.”

    조선주 右上向할 듯

    조선주 가운데 特히 注目할 種目은.
    “三星重工業이다. 現在 株價가 8000원臺인데 來年 上半期까지 1萬2000원 程度로 上昇할 展望이다(그래프2 參照). 上昇 餘力이 50%假量 있다는 얘기다. 韓華오션도 有償增資 惡材가 反映돼 있어 앞으로는 株價 上昇이 期待된다. 코스피가 3000 以上 되면 三星前者 株價가 먼저 오르고 다른 섹터 種目들도 키를 맞춰 올라가는데, 朝鮮主導 마찬가지다.”

    造船業 以外에 只今 投資하기에 괜찮은 種目이 있나.
    “美容 關聯株다. 全 世界的으로 美容 産業이 暴發的으로 成長해 每年 賣出과 營業利益이 增加하고 있다. 特히 美容 機械 分野는 消耗品을 繼續 納品하기 때문에 營業利益이 다른 製造業과 比較가 안 될 程度로 크다. 다양한 美容 關聯 企業 가운데 파마리서치와 제이시스메디칼, 원텍을 注目할 만하다. 마지막으로 LG電子도 損切賣할 일이 없어 보인다. 올해 LG電子 賣出과 營業利益은 家電뿐 아니라 戰場度 暴發的으로 成長해 歷代級이다. 現在 LG電子 株價가 9萬 원 中盤臺지만 12萬 원까지 上昇 可能해 보인다.”

    AI 半導體 關聯株에 對한 關心이 높다. SK하이닉스, 三星電子, 韓美半導體 等 半導體 關聯株를 只今 사도 될까.
    “國內 半導體 種目은 100個 程度 된다. 現在 急騰한 種目도 있고 如前히 바닥인 種目도 있다. 또한 半導體는 後工程, 全工程 等 分野가 많아 專門家도 細細히 알기 어렵다. 特히 半導體는 사이클 産業이라 部品株의 境遇 꼭지에 赦免 80~90% 損害가 나거나 3~5年 기다려야 할 수도 있다. 다만 株價가 新高價 近處이면서 機關과 外國人 買收가 들어오는 種目은 投資해도 괜찮아 보인다. 三星電子가 代表的이다. 三星電子는 只今 같은 趨勢라면 생각보다 빠르게 10萬電子를 넘어 11萬電子, 12萬電子가 될 可能性이 있다. 向後 삼성전자가 市場을 끌고 갈 確率이 높다.”

    向後 市場 主導株는 三星電子라고 보는 건가.
    “맞다.”

    最近 注目받고 있는 電力 關聯株는 어떻게 보나.
    “最近 AI 産業의 成長으로 電力 消耗가 늘면서 電力株價 注目받았다. 텐배거(10倍 以上 오른 株式이나 種目)는 이처럼 暴發的으로 成長하는 産業에서 나온다. 이런 企業을 한發 빨리 發掘해 投資하면 좋은 成果를 낼 수 있다. 다만 現在 關聯 株價가 100~300% 上昇한 狀態라 追擊 買收는 危險해 보인다. 電力週보다 삼성중공업이나 LG電子에 投資하는 것이 유리하다.”

    차트에 따라 賣渡 基準 달라야

    二次電池 關聯株에 물린 投資者가 많다. 二次電池주는 어떤 投資戰略이 有效할까.
    “二次電池週는 지난해 4分期부터 올해 1分期까지 實績이 안 좋았다. 또한 테슬라 賣出이 줄고 있어 2分期까지도 實績 回復이 어려워 보인다는 意見이 나와 株價가 急落했다. 하지만 3分期쯤 되면 턴어라운드가 可能해 보인다. 保有者라면 3分期 以後까지 保有할 것을 勸한다. 新規 投資를 計劃 中이라면 2分期 實績을 確認하고 들어가야 한다.”

    只今 같은 場勢에 損切賣 基準이 있다면.
    “펀드매니저는 15~20%에서 義務的으로 損切한다. 個人投資者도 이 基準으로 孫絶하는 게 맞다.”

    그렇다면 益節매 基準은.
    “株價 上昇幅에 따라 益節매 基準이 다르다. 차트가 30度로 上昇하는 種目은 5日善과 20日船이 크로스할 때 罵倒한다. 차트가 45度로 上昇 中인 種目은 5日船이 10日船을 깰 때, 短期 急騰으로 上昇 角度가 80度인 種目은 10日船이 5日船을 깨면서 驛配列될 때 罵倒하면 거의 高點 賣渡다.”

    國內 證市에 高評價된 種目도 있어 보이는데.
    “나는 空賣渡 專門家다. 空賣渡 勝率은 90% 程度다. 空賣渡를 工夫하면 高評價 種目이 눈에 보이고 高點에서 買收해 물릴 일이 거의 없다. 車를 運轉할 때도 後進을 잘하면 運轉하기 便하듯이 株式投資도 空賣渡를 工夫하면 株式을 보는 눈이 넓어지기 때문이다. 美國에서 空賣渡하는 個人投資者는 45%, 日本은 25%다. 韓國은 空賣渡를 하는 個人投資者가 統計的으로 2% 程度지만 實際는 이보다도 적다. 6月에 空賣渡가 再開될 可能性이 있다. 그 前까지 空賣渡를 工夫해 좀 더 넓고 깊이 있게 投資하길 바란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한여진 기자

    한餘震 記者

    安寧하세요. 한餘震 記者입니다. 株式 및 暗號貨幣 市場, 國內外 主要 企業 이슈를 取材하고 있습니다.

    아워홈 4次 ‘骨肉相爭’… 구본성-구미현 聯合에 구지은 退出 危機

    “三星電子 株價, 上昇 餘力의 50% 못 미쳐”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