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力動性과 高級스러움의 만남 럭셔리 스포츠 세단|週刊東亞

週刊東亞 1435

..

力動性과 高級스러움의 만남 럭셔리 스포츠 세단

[조진혁의 Car Talk] 포르쉐, 3世代 新型 파나메라 最近 國內 出市

  • 조진혁 自由寄稿家

    入力 2024-04-16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細分化되는 라이프스타일을 따라 自動車 形態도 다양해지고 있다. 작은 車體에 높은 地上高를 갖춘 倒心形 SUV(스포츠유틸리티車輛), 해치백과 SUV의 長點을 結合한 크로스오버, 內燃機關에 비해 디자인 自由度가 좀 더 높은 電氣車는 線 넘는 模樣새로 登場하고 있다. 그렇다고 傳統 디자인이 한물간 것은 아니다. 舊官이 名官이고, 오래된 게 좋은 것이라는 表現도 있지 않은가. 如前히 道路에는 세단의 고급스러운 맛을 아는 運轉者로 가득하다. 그들이 正말 세단에 滿足하는지는 알 수 없지만, 凹凸도 부드럽게 消化하는 세단의 便安함을 누리고 있는 것은 事實이다. 세단은 季節마다 새로 出市되며 高級 乘車感의 命脈을 이어가고 있다. 여기에 섬세한 디자인 言語와 技術力, 새로운 라이프스타일과 세련된 趣向까지 受容하면서 進化하고 있다. 그리고 이 進化의 先頭에 있는 것이 럭셔리 스포츠 세단이다.

    럭셔리 스포츠 세단은 이름 그대로 內部가 高級스러운 要素로 마감되고, 强力한 힘과 運動 性能으로 力動的인 走行 經驗을 提供하며, 最新 技術과 便宜仕樣으로 安樂함을 膳賜한다. 세단 라인업에서 가장 高性能 모델 포지션을 차지하는 럭셔리 스포츠 세단을 살펴보면 그 自動車 브랜드의 精髓를 알 수 있다.

    럭셔리 스포츠 세단의 흔들리지 않는 便安함

    포르쉐코리아의 파나메라 터보 E-하이브리드. [ 포르쉐코리아 제공 ]

    포르쉐코리아의 파나메라 터보 E-하이브리드. [ 포르쉐코리아 提供 ]

    最近 國內에 出市된 럭셔리 스포츠 세단은 포르쉐의 3世代 新型 파나메라다. 모터스포츠 DNA를 强調하는 포르쉐에서 最上의 性能을 左右하는 건 最適化된 드라이브 트레인이다. 新型 파나메라 4는 부스트 壓力, 燃料 噴射 時期, 點火 타이밍을 最適化하기 위해 2.9L V6 터보엔진 性能을 改善해 最高出力 360馬力, 最大토크 51㎏·m를 發揮한다. 停止 狀態에서 100㎞/h까지 5秒 만에 到達하며, 最高速度는 270㎞/h에 達한다. 세단 形態의 스포츠카라 할 만하다. 注目할 모델은 새롭게 追加된 ‘파나메라 터보 E-하이브리드’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로 便安함과 靜肅性을 보여주지만 事實은 高性能 모델이다. 4L V8 터보엔진을 主軸으로 새로 開發된 190馬力의 電氣모터와 함께 總 680馬力의 시스템 出力을 發揮한다. 시스템 토크는 94.9㎏·m에 達해 停止 狀態에서 100㎞/h까지 單 3.2秒가 所要되고, 最高速度는 315㎞/h다. 배터리 容量을 25.9kWh로 늘려 性能을 크게 向上했다. 複合 WLTP(Worldwide Harmonized Light Vehicles Test Procedure·國際標準排出가스試驗方式) 사이클 基準 最大

    91㎞이며, 都心에선 83~93㎞ 거리를 純粹 電氣로 走行 可能하다. 스포츠카의 運動 性能은 加速力만으론 說明할 수 없다. 回戰 區間에서 車輛이 均衡을 잡고 安定感을 보여주는 것도 重要하다. 新型 파나메라에는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PASM)가 包含된 듀얼 챔버 2밸브 에어 서스펜션이 基本으로 裝着됐다. 2밸브 테크놀로지는 스포티한 性能과 함께 安樂한 乘車感을 實現하는데, 빠르고 便安하게 移動하는 技術은 럭셔리 스포츠 세단의 特徵일 것이다. 여기서 더 나아가 옵션으로 選擇할 수 있는 포르쉐 액티브 라이드 서스펜션 시스템은 車輛 무게中心이 한쪽으로 기울어진 狀態에서도 車輛의 水平을 維持해준다. 짐罰을 떠올리면 理解가 쉬울 테다. 路面 凹凸 衝擊도 完璧하게 吸收하고, 急加速에서도 몸이 크게 쏠리지 않는다. 흔들리지 않는 便安함이 스포츠카에서 具現된다.

    스포티한 性能 업그레이드

    메르세데스벤츠의 더 뉴 E-클래스 프리미어 스페셜.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제공]

    메르세데스벤츠의 더 뉴 E-클래스 프리미어 스페셜.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提供]

    메르세데스벤츠의 高級 세단 E-클래스에서도 스포츠 感性을 엿볼 수 있다. 特히 高性能 모델인 AMG 라인은 加速力이나 出力이 一般 모델보다 조금씩 앞선다. 最上位 모델에는 直列 6氣筒 엔진이 裝着돼 停止 狀態에서 100㎞/h까지 4.5秒 만에 到達할 程度로 스포티한 性能을 보여준다. E-클래스가 럭셔리 스포츠 세단으로 꼽히는 眞짜 理由는 호화로움에 있다. 以前 世代보다 20㎜ 늘어난 軸間距離는 餘裕로운 室內 空間으로 이어진다. 헤드룸과 뒷座席 레그룸도 길어져 室內 空間의 餘裕가 S-클래스 水準에 가깝다. 여기에 디지털化와 個人化가 이뤄진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5G(5世代 移動通信) 모듈을 搭載한 빠른 데이터 速度, 效率的인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 優雅한 인테리어와 尖端 프라이버시 等이 運轉者에게 水準 높은 經驗을 膳賜한다. 그리고 헤드램프에 프로젝션 機能을 넣어 步行者 安全을 지키는 等 작은 디테일도 놓치지 않았다. 섬세한 配慮야말로 럭셔리의 價値일 것이다.



    럭셔리 스포츠 세단 하면 먼저 떠오르는 車輛이 BMW 5 시리즈다. 新型 모델로는 BMW 뉴 i5 M60 xDrive가 있다. 듀얼 모터를 裝着한 하이브리드 車輛으로 最高出力 601魔力과 最大토크 81.1㎏·m의 시스템 出力을 發揮하며, 停止 狀態에서 100㎞/h까지 3.8秒가 所要될 程度로 加速力도 뛰어나다. 짜릿한 스포츠 感性을 傳達하지만, 最高級 세단 面貌도 잘 갖췄다. 車間距離 制御, 車線 維持 補助 같은 最新 運轉者 補助 시스템은 長距離 走行을 支援하고, 넓은 커브드 디스플레이와 直觀的인 最新 運營體制는 運轉者에게 便安한 디지털 經驗을 提供한다. 以外에도 많은 高級 세단이 스포티한 性能을 갖추고 技術 革新에 挑戰하고 있다. 럭셔리 스포츠 세단은 지난 몇十 年 동안 自動車 産業의 核心 트렌드였고, 消費者 要求에 따라 進化를 거듭하고 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