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協力社와 相生經營 ‘레인보 約束’|週刊東亞

週刊東亞 902

..

協力社와 相生經營 ‘레인보 約束’

現代모비스, 協力業體 밀어주고 끌어주고 ‘아름다운 同行’

  • 김지은 客員記者 likepoolggot@nate.net

    入力 2013-08-23 17:51: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협력사와 상생경영 ‘레인보 약속’

    현대모비스가 國內外 主要 工場을 協力社에 電擊 公開해 協力社 關係者들이 關聯 部分의 시스템을 벤치마킹할 수 있게 됐다.

    “協力業體에 안房을 다 보여줘라.”

    自動車 産業은 保安에 極度로 敏感하다. 技術과 營業祕密 流出은 곧 競爭力 下落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自動車 會社는 協力業體에게도 안房이나 다름없는 工場 內部를 잘 보여주지 않는다.

    現代모비스는 協力業體의 經營環境 改善과 品質 向上을 돕는 相生經營의 一環으로 工場 說明會를 가졌다. 지난해 10月엔 146個에 이르는 1·2次 優秀 協力業體를 選定해 國內 牙山工場(모듈)과 鎭川工場(戰場品), 捕繩工場(核心 部品), 中國 베이징工場(모듈)을 開放했다. 各 協力業體의 生産 製品과 聯關된 國內外 主要 工場에 協力社 職員들을 招請해 工場 管理-公正 改善-品質 保證 시스템에 이르는 全 過程을 公開하고, 優秀 改善 事例를 共有하는 프로그램을 進行하기도 했다.

    品質 노하우 等 아끼지 않는 支援

    現代모비스 購買本部長人 현형주 專務는 “그동안 蓄積해온 生産 關聯 先進 노하우를 該當 協力社와 共有함으로써 協力社의 生産管理에 實質的인 도움을 주려는 行事였다”면서 “協力社는 外部人이 아닌 한 家族이라는 相生精神에 따라 이런 行事를 갖게 됐다”고 그 背景을 說明했다.



    現代모비스는 部品協力業體들의 生産과 品質 노하우 傳授, 輸出·資金·情報·文化交流 支援 等을 아끼지 않는다. 2012年 2月 北美 完成車 會社 빅3 가운데 한 곳인 크라이슬러 本社 建物(미시간 州 디트로이트 所在) 테크센터에서 自社와 協力社의 戰場·核心 部品 總 195個를 展示하고 技術을 紹介하는 技術展示會를 開催했을 때 일이다. 當時 現代모비스는 自社 展示館 바로 옆에 同一한 規模의 展示館을 마련, 15곳에 이르는 國內 部品協力社가 優秀 製品을 展示할 수 있도록 支援했다. 이를 契機로 國內 協力社들은 크라이슬러 같은 海外 自動車 業體를 對象으로 韓國産 自動車 部品의 優秀性과 技術力을 直接 說明할 수 있었다.

    현대모비스와 함께 展示會에 參加한 協力社 ‘名畫工業’의 유영석 常務는 “製品 競爭力에는 自信 있어도 獨自的으로 海外 完成車 會社들을 對象으로 受注相談을 進行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라면서 “글로벌 市場에서 현대모비스가 構築한 브랜드 이미지와 信賴度를 바탕으로 이番 展示會에 參加하는 機會를 갖게 돼 海外 輸出活路를 開拓할 수 있으리라 期待한다”고 感懷를 밝혔다.

    現代모비스는 2002年부터 美國, 유럽, 日本 等 海外에서 開催하는 自社의 部品 受注相談會에 部品協力社들이 함께 參與할 수 있도록 支援했으며, 이를 통해 部品協力社들이 올린 輸出 成果는 8億 달러를 넘어선다.

    海外에 同伴 進出한 協力業體들에 對한 支援도 적지 않다. 現代모비스는 特히 協力業體가 生産하는 部品의 品質 向上에 큰 도움을 준다. 最尖端裝備를 갖춘 中國 現代모비스 技術試驗센터에 對한 支援이 그 例다. 中國 內 生産物量의 品質試驗에 效果的으로 對應하려고 中國에 進出한 協力業體들에게 技術試驗센터를 電擊 開放한 것. 自體 試驗裝備를 갖추지 못한 中小 協力業體들이 電子試驗室, 材料試驗室, 測定室, 耐久試驗室, 性能試驗실 等 各種 試驗室과 140餘 種에 이르는 最尖端 試驗裝備를 갖춘 技術試驗센터에서 品質試驗과 認證 業務를 遂行할 수 있게 된 것이다. 實際로 中國 現代모비스 技術試驗센터에서 進行된 年間 1萬餘 件의 試驗 가운데 折半은 協力業體들이 한 것이었고, 結果的으로 協力業體들의 現地 生産部品 品質 競爭力이 눈에 띄게 向上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모비스의 協力業體 支援은 技術과 輸出 支援 分野에만 局限하지 않는다. 現代모비스는 相對的으로 資金運營 能力이 떨어지는 協力業體들의 圓滑한 經營活動을 위해 글로벌 危機 狀況에서도 1000餘 個 中小 協力業體와의 去來代金을 全額 現金으로 支給하는 破格的인 政策을 導入했다. 이는 自動車 部品業界 最初로 實施하는 것으로, 현대모비스는 이 政策을 施行하면서 協力社들에게 2次 協力社에도 可及的 去來代金을 現金으로 支給할 것을 要請해 現金 支給 惠澤이 2·3次 協力業體 數千餘 곳으로까지 波及되고 있다.

    自生力 키워 윈윈 파트너십 構築

    협력사와 상생경영 ‘레인보 약속’

    中國 技術試驗센터에서 全席모듈 部品을 테스트하는 모습.

    이에 對해 현형주 專務는 “去來代金 現金 支給 政策을 導入해 年間 2兆4000億 원 規模의 去來代金을 現金으로 支給해야 하지만, 協力業體의 經營改善이 相生協力으로 이어져 서로의 競爭力이 모두 높아지는 윈윈(win-win) 效果가 實現되고 있다”고 說明했다.

    每年 定期總會를 통해 會社의 事業計劃과 政策에 對한 情報를 共有하고, 세미나를 열어 協力業體에 必要한 海外 先進業體 動向과 世界 部品市場 推移 같은 高級 情報를 定期的으로 提供하는 것도 相生經營의 模範 事例로 꼽힌다.

    이렇듯 體系的이고 持續的인 相生經營이 可能했던 理由는 2010年 마련한 相生協力 推進 計劃 ‘일곱 가지 아름다운 約束’을 지키고 擴大 實踐하려는 현대모비스의 剛한 意志가 있었기 때문이다. 現代모비스는 體系的이고 長期的인 相生 活動을 위해 本部別로 運營하던 相生協力 프로그램을 統合, ‘일곱 가지 아름다운 約束’이라는 相生協力 推進 計劃을 樹立했다. 이를 통해 現代모비스는 協力社에 더 體系的이고 實質的인 도움을 주는 同時에 長期的인 眼目으로 協力社가 自生力을 키울 수 있도록 支援하면서 윈윈 파트너십을 構築할 수 있게 됐다.

    현대모비스의 첫 番째 約束은 協力業體 支援資金 造成이다. 이를 위해 資金 約 565億 원을 相生펀드, 네트워크론 같은 名稱으로 協力社에 支援해줘 硏究開發과 運營資金, 設備投資 等에 使用할 수 있게 했다. 또한 旣存 金融圈에서 貸出이 어려웠던 零細業體度 현대모비스의 支給保證을 통해 貸出이 可能해졌다.

    두 番째 約束은 中小 協力社의 技術力 提高를 위해 硏究開發(R·D) 協力을 强化하는 것이다. 이에 現代모비스는 R·D 資金 支援과 技術 移轉, 試驗裝備 支援, 共同硏究 强化 같은 活動을 펼친다. 이를 통해 協力業體의 狀況에 實質的으로 適用할 수 있는 ‘맞춤型 技術 移轉’이 可能해질 展望이다.

    세 番째는 2·3次 協力社에 對한 支援 擴大다. 2·3次 協力社를 支援하는 1次 協力社를 褒賞하고 協力社 評價에서 인센티브를 附與하는 等의 制度를 施行해온 現代모비스는 協力社의 品質 競爭力 向上을 위해 ‘協力社 品質認證 시스템 MSQ(Mobis Supplier Quality)’ 制度를 施行하고 品質專門家 養成敎育에도 支援을 아끼지 않는다.

    그 外 協力社 對象 敎育支援 프로그램 强化, 協力社와의 疏通을 위한 세미나 開催 및 海外硏修 프로그램 支援, ‘協力社 技術 使用料 審議制’, 1·2次 協力社 間 公正去來 自律 遵守 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CP) 導入을 통해 倫理經營과 協力社 間 公正去來 文化 定着은 勿論, 成果 共有 및 協力支援 擴大 等 多方面에서 相生協力을 위한 프로그램을 進行하고 있다.

    現代모비스는 일곱 가지 約束을 履行하려고 購買本部長 傘下에 ‘相生協力 프로그램 運營協議會’를 構成해 各 本部別로 프로그램 履行 狀況을 隨時로 點檢한다는 方針이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