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半導體·自動車 等 쓸어 담은 外國人, 年間 收益率 1位|週刊東亞

週刊東亞 1421

..

半導體·自動車 等 쓸어 담은 外國人, 年間 收益率 1位

2023年 純買收 上位 種目 收益率 決算… 外國人 > 個人 > 機關 純

  • reporterImage

    이슬아 記者

    island@donga.com

    入力 2023-12-29 09: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2023年 國內 證市에서 外國人投資者는 半導體, 自動車 等 傳統的 優良株 爲主의 포트폴리오를 짰다. 半導體 酷寒期 속에서도 三星電子, SK하이닉스 等 種目을 가장 많이 사들였다. 反面 個人投資者는 援助 ‘國民株’ 三星電子 代身 에코프로와 같은 二次電池週를 많이 選好했다. 個人과 外國人이 反對 選擇을 한 가운데 勝利의 微笑를 지은 건 外國人이다. 個人은 外國人에게 뒤졌지만 機關을 누르고 收益率 2位를 記錄했다.

    2023년 이차전지주에 주로 투자한 개인투자자는 수익률 2위를 기록했다. [GettyImages]

    2023年 二次電池週에 主로 投資한 個人投資者는 收益率 2位를 記錄했다. [GettyImages]

    三星電子 41%·SK하이닉스 86% 올라

    韓國去來所에 따르면 2023年 1月 2日~12月 27日(午後 4時 基準) 外國人의 純買收 1位 種目은 삼성전자였다. SK하이닉스, 現代車, 起亞, 에코프로, 三星電子禹, 삼성물산, 三星엔지니어링, 現代모비스, 셀트리온헬스케어가 뒤를 이었다. 代表的 優良株인 半導體와 自動車에다 2023年 國內 證市를 달군 二次電池週 投資도 많이 한 것으로 나타났다.

    個人이 가장 많이 사들인 種目(1~10位)은 POSCO홀딩스, LG化學, 포스코퓨처엠, SK이노베이션, 에코프로, 三星SDI, 엘앤에프, LG에너지솔루션, LG生活健康, LG化學右로 集計됐다. 9位 LG生活健康을 除外하곤 모두 二次電池주다.

    이들 上位 10個 種目에 年初부터 꾸준히 投資 中이라고 假定하면 平均 收益率은 55.7%다. 年初 對比 에코프로 484.5%, 포스코퓨처엠 86.7%, POSCO홀딩스 81.1% 等 높은 株價 上昇率을 나타냈다. 같은 期間 코스피는 17.4%, 코스닥은 28% 오르는 데 그쳤다.

    個人의 全體 平均 收益率도 約 15% 水準으로 善防한 모습이다. NH投資證券이 自社 國內 株式 去來 顧客(197萬2700名 225萬9942個 計座)을 分析한 結果 2023年 收益率은 14.8%를 記錄했다. 2022年엔 -32.1%였는데, 1年 사이 플러스로 轉換한 것이다. 年齡帶別로는 19歲 未滿이 17.2%로 가장 높고 50臺가 13.8%로 가장 낮았다. 株式을 相對的으로 자주 사고팔지 않는(회전율이 낮은) 젊은 年齡層이 더 많은 利益을 낸 것으로 分析된다.



    機關의 純買收 上位 10個 種目은 SK하이닉스, 오스템임플란트, KB金融, NAVER, 三星電機, 신한지주, 三星電子禹, 루트로닉, DB하이텍, 現代엘리베이였다.
    外國人은 個人의 純買收 上位 10個 種目 收益率을 앞질렀다. 外國人이 가장 많이 담은 10個 種目의 平均 收益率은 79.7%였다. 機關은 세 主體 中 가장 낮은 收益率을 記錄했다. 上位 10個 種目으로 平均 36.4%의 收益을 냈다.

    2024年 上半期 二次電池週 숨고르기

    2023年 個人의 純賣渡 上位(1~10位) 種目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現代車, 起亞, 三星電子禹,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現代모비스, 三星電機, 斗山에너빌리티였다. 外國人은 POSCO홀딩스, LG化學, 포스코퓨처엠, LG에너지솔루션, 三星SDI,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KB金融, LG化學禹, 고려아연을 가장 많이 處分했다. 機關은 POSCO홀딩스, SK이노베이션, 에코프로비엠, JYP Ent., 포스코인터내셔널, 에코프로, 엘앤에프, 파두, 포스코퓨처엠, LS머트리얼즈를 많이 팔았다.

    專門家들은 2024年엔 傳統的 優良株들이 더 强勢를 보일 것으로 展望하고 있다. 김지산 키움證券 리서치센터長은 12月 28日 電話 通話에서 “2023年엔 二次電池株價 急騰勢를 나타냈지만 2024年 上半期엔 쉬어갈 可能性이 높다”며 “美國 聯邦準備制度理事會(Fed)의 金利 引下로 成長株가 다시 彈力을 받을 때까진 個人들도 半導體, 自動車, 情報技術(IT) 等의 섹터로 投資處를 바꾸는 게 收益率 面에서 더 좋을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슬아 기자

    이슬아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이슬아 記者입니다. 國內外 證市 및 産業 動向을 取材하고 있습니다.

    半導體株, 外國人·機關 담고 個人은 팔고

    ‘在庫 줄고 實績 늘고’… 上場社들 1分期 善防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