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스兄, 世上이 왜 이래”에 共感하는 2030世代, 中壯年層보다 더 늘어 [사바나]|週刊東亞

週刊東亞 1262

..

“테스兄, 世上이 왜 이래”에 共感하는 2030世代, 中壯年層보다 더 늘어 [사바나]

  • 김지영 記者

    kjy@donga.com

    入力 2020-10-29 17:53:25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사바나는 ‘ 膾를 꾸는 ’의 준말로 ‘밀레니얼 플레이풀 플랫폼’입니다. 한마디로 2030 世代의 놀이터입니다.

    10월 27일 집계를 나타낸 ‘테스형!’의 멜론 스트리밍 리포트. [멜론 캡처]

    10月 27日 集計를 나타낸 ‘테스兄!’의 멜론 스트리밍 리포트. [멜론 캡처]

    “테스兄, 멋지십니다!” 

    歌手 羅勳兒(73·本名 최홍기)의 新曲 ‘테스兄!’李 2030世代의 心琴을 울리고 있다. 

    젊은 世代 사이에서 ‘羅勳兒 신드롬’이라는 얘기가 나올 程度다. 나훈아는 最近 아이돌 그룹 防彈少年團과 트로트 스타 林英雄을 제치고 10月 歌手 브랜드評判指數 1位를 차지했다. 이는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2020年 9月 24日부터 2020年 10月 24日까지 歌手 브랜드 빅데이터 1億6891萬5428個를 分析한 結果다. 

    2030世代 사이에서 이 노래의 人氣는 音源 플랫폼 멜론의 스트리밍 리포트(實時間 再生 데이터)를 봐도 今方 알 수 있다. ‘테스兄’에 對한 20~30代 스트리밍 回數가 全體의 折半을 넘는 것으로 調査됐다. 10月 27日 集計한 스트리밍 리포트에서도 이 노래를 聽取한 年齡帶別 比重은 20臺가 33%로 가장 높았고 30臺가 27%로 그 뒤를 이었다. 中壯年層인 40代와 50代는 各各 15%로 나타났으며 60代 以上은 7%였다. 멜론 關係者는 "8月 末까지 10% 以下였던 20~30代 스트리밍 回數가 꾸준히 늘더니 9月末부터 가파르게 上昇했다"고 傳했다.



    이 노래는 유튜브 ‘韓國 人氣 뮤직비디오 100’ 차트 頂上에 올랐다. 8月 20日 모바일콘텐츠 提供業體 다날엔터인먼트 유튜브 計定을 通해 公開됐던 테스兄 뮤직비디오는 10月 26日 現在 照會數가 810萬을 넘어섰다. 이 노래는 8月 發賣된 나훈아의 正規앨범 ‘아홉 이야기’에 收錄된 曲이다. 哲學者 소크라테스를 ‘테스兄’이라 表現한 歌詞로 中壯年層을 넘어 2030世代까지 사로잡았다는 分析이 나오고 있다.

    “내 心境 代辯해준다”

    實際 젊은 世代 中 나훈아가 直接 쓴 ‘테스兄!’의 노랫말에 魅了됐다는 팬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歌手의 呼訴力 짙은 목소리를 통해 傳해지는 歌詞가 요즘 世態와 맞아떨어져 듣는 이들에게 깊은 울림을 준다는 分析이 나온다. 特히 후렴구에 揷入된 ‘世上이 왜 이래?’라는 句節이 큰 共感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20代 就業準備生은 “모두가 憂鬱한 요즘, ‘테스兄!’을 들으며 慰安을 얻는다”면서 “너 自身을 알라며 툭 내뱉고 간 말을 내가 어찌 알겠소…. 世上이 왜 이래. 왜 이렇게 힘들어”라는 歌詞가 내 心境을 代辯하는 것 같다“‘고 털어놨다. 

    나훈아의 앨범을 처음 購入했다는 30代 職場人 문정현 氏는 “노래를 들으면 들을수록 왜 人氣가 있는지 알 것 같다”며 “굵은 音聲과 가는 音聲의 適切한 調和, 간드러지는 音聲, 느끼하면서도 吸入하는 듯한 눈빛, 지치지 않는 體力”을 그의 魅力 포인트로 꼽았다. 20代 職場人 鄭某 氏는 “自身의 목소리 하나만으로 大韓民國을 左之右之하고, 빵빵 터지는 個그本能이 魅力”이라고 評했다.

    靑年 목소리, 所信 發言, 舞臺掌握力

    KBS ‘2020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에 출연한 나훈아. [KBS 방송화면 캡처]

    KBS ‘2020 한가위 大企劃 大韓民國 어게인 羅勳兒’에 出演한 羅勳兒. [KBS 放送畵面 캡처]

    9月 30日 KBS에서 放映된 ‘2020 한가위 大企劃 大韓民國 어게인 羅勳兒’의 餘韻을 아직까지 느끼는 팬들도 많다. 이 프로그램은 全國 綜合 視聽率 29%, 瞬間 視聽率 41.4%(닐슨 코리아 基準)를 記錄했다. 이 프로그램을 보고 팬이 됐다는 유튜버 이우정 氏는 “親庭엄마가 羅勳兒 氏를 왜 그렇게 좋아하시는지 理解하기 어려웠는데 이番에 放送을 보니 正말 대단한 歌手더라”면서 “목소리 管理를 잘해 나이를 가늠할 수 없었고, 所信 發言을 하는 모습이 멋있었다. 舞臺掌握力度 엄청났다”고 말했다. 또 다른 30代 팬 이아현 氏는 “70代 老人인데도 노래하고, 其他치고, 북치고 하는 모습에서 에너지가 넘쳤다”며 “나이에 戀戀하지 않고 熱情的으로 살아가는 모습이 좋은 刺戟이 됐던 것 같다”고 말했다. 

    젊은 世代의 人氣를 타고 ‘아홉 이야기’ 앨범에 收錄된 다른 曲들도 ‘韓國 人氣 뮤직비디오 100’ 차트 順位에 進入했다. 6·25戰爭 70周年을 記念해 만든 ‘명자!’는 21位, 黃昏을 맞이한 사람들에게 慰勞를 傳하는 ‘어느 60代 老夫婦의 이야기’가 29位, ‘딱 한 番 人生’은 51位, ‘怨讐’는 55位 進入에 成功했다.

    10월 23일 나훈아의 신곡 ‘테스형!’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한국 인기 뮤직비디오 톱 100’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다날엔터테인먼트]

    10月 23日 나훈아의 新曲 ‘테스兄!’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韓國 人氣 뮤직비디오 톱 100’ 차트에서 1位를 차지했다. [다날엔터테인먼트]

    조은재 大衆文化評論家는 “9月 30日 放送된 ‘어게인 羅勳兒’를 통해 羅勳兒 氏는 壁欌 속 歌手가 아닌 젊은 世代가 즐기는 文化의 한 장르로 자리잡았다”며 “아이돌 그룹의 온택트 콘서트와 比較해도 뒤지지 않는 그의 公演 스케일과 特有의 입담, 獨步的인 歌唱力이 그것을 可能하게 했다”고 評했다. 또 “누구도 흉내 내기 힘든 그의 熱情的인 舞臺와 歲月이 흘러도 녹슬지 않는 카리스마를 接한 젊은 世代는 앞으로도 繼續 그를 應援하고 支持하며 팬이기를 自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音盤業界 關係者들은 “코로나19街 끝난 뒤에도 羅勳兒 氏의 音樂은 젊은 世代의 人氣를 업고 世代를 가리지 않고 大衆에게 큰 慰安과 勇氣를 주는 힐링 송으로 사랑받을 것”이라고 展望했다.



    사바나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