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映像] “隱退 後 再就業, 老後 資産管理에서 相當히 重要”|週刊東亞

週刊東亞 1429

..

[映像] “隱退 後 再就業, 老後 資産管理에서 相當히 重要”

김경록 拷問 “經濟活動으로 資産 極大化 可能… 老後 對備는 40代부터 始作해야”

  • reporterImage

    김우정 記者

    friend@donga.com

    入力 2024-03-02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韓國은 國民年金뿐 아니라 退職年金도 絶對的으로 不足하다. 西歐 社會는 大多數 職場人이 40年假量 일하면서 쌓은 年金의 所得代替率이 60~70%에 達한다. 反面 韓國은 國民年金 枯渴 危險이 높은 데다, 목돈이 必要해 退職年金을 中間中間 찾다 보니 蓄積이 안 된다. 이런 點을 補完하려면 젊어서부터 오랫동안 資産을 管理하는 戰略을 짜야 한다.”

    김경록 미래에셋자산운용 고문. [박해윤 기자]

    김경록 미래에셋資産運用 拷問. [박해윤 記者]

    “韓國, 年金 絶對 不足”

    김경록 미래에셋資産運用 拷問(62)은 老後 對備를 위한 生涯資産管理의 重要性을 이렇게 말했다. 壽命이 길어지는 만큼 老後 對備 負擔도 커지고 있다. 子女 養育과 내 집 마련을 위해 숨 가쁘게 달려온 中年은 勿論, ‘2050年 國民年金 枯渴’이라는 어두운 展望을 받아든 靑年 世代에게도 隱退 後 資産管理는 어려운 課題다. 未來에셋隱退硏究所長, 미래에셋資産運用 投資瓦硯金센터 代表를 지낸 金 顧問은 “ETF(上場指數펀드), 리츠(REITs·不動産投資信託), 債券 中心의 投資 포트폴리오로 資産을 꾸준히 管理하는 同時에 自身의 競爭力과 專門性을 높이는 ‘再投資’로 老後에 對備해야 한다”고 말했다. 2月 28日 그를 만나 生涯週期에 맞는 老後 對備 方法에 對해 들어봤다.

    金利引上 局面에서 리츠 價格이 相當히 떨어졌는데, 如前히 有效한 포트폴리오인가.

    “2022年 3, 4月부터 리츠 價格이 急落했다. 리츠는 不動産을 레버리지로 借入하는 反面, 賃貸料는 長期的으로 固定돼 있다. 當時 金利가 急騰하는 바람에 리츠 價格이 直擊彈을 맞은 것이다. 個中에 20%, 甚至於 40% 떨어진 境遇도 있다. 다만 이제 金利 側面에서 惡材는 지나갔다고 본다. 美國의 境遇 住宅市場은 살아나는데, 商業用 不動産의 높은 空室率이 問題가 되고 있다. 韓國은 美國과 달리 在宅勤務를 거의 안 하고, 工事費가 上昇해 오피스 價格이 오히려 올랐다. 國內 公募 리츠는 只今 차곡차곡 社놔도 되지 않을까 싶다.”

    商業用 不動産만 봐도 오피스·物流센터·인프라 等 파트마다 喜悲가 交叉한다.

    “不動産 時勢를 파트別로 展望하기 어렵다면 리츠를 15個 程度 모아 만든 ETF를 눈여겨볼 必要가 있다. 여기에 投資하면 不動産마다 個別的 움직임에 따른 리스크를 相殺할 수 있다. 이 같은 ETF에 只今 投資하는 것도 괜찮은 方法이다.”



    지난해 테마型 ETF에 關心이 높았는데.

    “結局 核心은 어느 테마가 有望한지 豫想하는 것인데, 正말 쉽지 않다. 只今 美國 株式市場만 해도 高評價됐다는 얘기가 있다. 長期的으로는 技術革新과 人口構造 變化에 따라 바이오, 배터리, 로봇, 人工知能(AI) 같은 테마가 踽涼할 것이다. 다만 只今 따라 들어가는 것은 操心해야 한다. 그런 點에서 테마型 ETF보다 安全한 것이 指數型 ETF다. 最近 老後 對備 關聯 講義를 했는데, 한 受講者가 自己 退職年金 포트폴리오가 適切한지 봐달라고 왔다. DC(確定寄與)型 退職年金으로, S&P500과 나스닥, S&P500 高配當株가 各各 3分의 1이었다. 내가 보기에 가장 좋은 포트폴리오다.”

    株式市場은 어떻게 展望하나.

    “世界經濟 不確實性이 올해와 來年까지 이어질 것 같다. 그런 點에서 株式投資는 操心할 때라고 본다. 現在 投資 意見을 中立이라고 본다면 올 下半期나 4~5個月 지난 時點에는 投資를 縮小하는 게 合理的이지 않을까 싶다. 中長期的으로는 美國 株式에 投資하는 게 第一이라고 본다. 投資 專門家라면 中國, 印度, 베트남 等 新興國家를 中心으로 틈새 投資를 하는 것도 可能하다. 하지만 大多數 一般 投資者는 處地가 다르지 않나. 그런 點에서 豫測 可能性이 높은 美國 優良株에 投資하는 게 安全한 方法이다. 假令 엔비디아, 애플은 全 世界에 製品을 판다. 多國籍企業 株式을 사면 世界市場을 사는 格이다. 또한 美國 株式을 사면 달러도 같이 사는 셈이다. 綜合해보면 美國 優良株를 사는 게 마음 便하지 않겠나.”

    “老後 對備 타이밍 빠를수록 좋다”

    그렇다면 生涯週期에 따른 具體的인 投資戰略은 무엇이고 老後 對備는 언제 始作하면 되는 것일까. 金 顧問은 “老後 對備를 始作하는 타이밍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면서 다음과 같이 說明했다.

    “萬若 子女가 있다면 大部分 株式에 投資하는 式으로 목돈을 모아줘도 좋다. 假令 아이가 1世 때 投資를 始作하면 成年이 된 後 福利效果가 어마어마하다. 子女뿐 아니라 自己 自身도 마찬가지로, 老後 對備는 빠를수록 유리하다. 稅制 惠澤이 큰 年金은 無條件 들어놔야 한다. 稅金 惠澤을 보는 同時에 資産價値를 늘릴 수 있다는 點에서 一擧兩得이다.”

    이른 時期 老後 對備를 始作하기 어렵다면 適期(適期)는 언제인가.

    “現實的으로 좋은 타이밍은 40代다. 30代는 結婚과 出産, 내 집 장만으로 餘力이 없어 老後 對備가 어렵다. 이 時期는 내 집 마련만 해도 資産管理를 相當히 잘한 것이다. 40代가 넘어가야 個人이나 家計가 ‘黑字’가 나기 始作한다. 이 時期가 生涯資産管理에서 重要한 또 다른 理由는 바로 職業的 側面 때문이다. 40代가 넘으면 大部分 職場 生活을 始作한 지 10~15年쯤 된 時期라 ‘舊닥다리’가 되기 쉽다. 따라서 새로이 專門性을 키우는 等 自身에 對한 投資가 必要하다. 그리고 이맘때 消費가 크게 늘어난다는 것도 理由가 된다. 40代 들어 年俸이 올라 숨筒이 좀 트였다고 無酌定 支出을 늘려선 안 된다. 이때 資産管理 側面에서 어떤 스탠스를 取하는지가 老朽 安定性에 直結된다.”

    年齡帶別로 適切한 投資 比率은 어떤가.

    “30代라면 餘裕돈 大部分을 株式 形態로 保有해도 큰 問題가 없다. 젊은이에게 株式을 풀(full)로 가져가도 된다고 하는 理由는 이들은 勤勞所得을 바탕으로 長期 貯蓄이 可能하기 때문이다. 목돈이 좀 쌓이기 始作한 40代는 株式과 債券을 6 對 4로 하는 게 좋다. 예전부터 美國에서 資産管理 黃金律이라고 부르던 比率이다. 여기서 債券 役割은 크게 두 가지로, 첫째가 金利 效果다. 2018~2019年처럼 2%臺 金利에선 債券이 資産管理에서 比重이 크지 않지만, 只今처럼 平均 4%代에선 갖고만 있어도 좋다. 또 다른 役割은 株式을 새로 사고 싶을 때 種子돈이다. 株式에 올인했다면 株價가 下落할 때 當하고만 있어야 한다. 50代 들어선 株式과 債券 比率을 4 對 6으로 바꿔 安定을 追求하면 된다.”

    隱退를 5年假量 앞뒀다면 對備策은.

    “50代 中盤부터 60歲까지는 資産이 극대화되는 時期다. 따라서 이 資産을 預金, 株式, 리츠, 債券 等 어떤 形態로 運用할지가 關鍵이다. 그런데 이보다 重要한 條件은 只今 職場에서 隱退한 後 再就業해 얼마나 더 經濟活動을 할 수 있는지 與否다. 勤勞所得을 繼續 올릴 수 있다면 그동안 모은 資産을 極大化하는 것이 可能하다. 이 境遇 株式投資 比重을 40%臺로 維持하면서 收益을 取해도 좋다. 反面 再就業하지 않는다면 旣存 資産을 最大限 安定的으로 運用하면서 國民年金을 受領해야 한다. 또한 70代부터 住宅年金을 받는 式으로 所得 플랜을 짜야 한다. 그런 點에서 隱退 後 再就業이 老朽 生涯資産管理에서 相當히 重要하다.”

    “20~40代, 배우고 일하고 쉬는 過程 反復할 것”

    金 顧問은 當場 隱退를 맞이한 베이비붐 世代와 그보다 젊은 20~40代의 老後 對備 方法은 크게 다를 수밖에 없다고 指摘했다. 젊은 世代는 停年 延長으로 勞動 期間이 길어지고, 빠른 技術革新에도 對應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어지는 그의 說明이다.

    “베이비붐 世代의 人生은 왕창 배우고, 왕창 일하고, 왕창 쉬는 3段階다. 이와 달리 只今 20~40代는 배우고 일하고 쉬고, 또다시 배우고 일하고 쉬게 될 것이다. 人生 週期가 過去보다 짧게, 重疊的으로 反復되는 것이다. 일하는 期間이 길어질수록 自身의 專門性과 職業人으로서 價値를 높이는 게 가장 좋은 隱退 準備가 될 것이다. 自己 自身에 對한 投資가 무엇보다 重要한 理由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김우정 기자

    김우정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김우정 記者입니다. 政治, 産業, 不動産 等 여러분이 궁금한 모든 이슈를 取材합니다.

    武器 輸出 搖亂하게 弘報하다 유럽 牽制 自招한 K-防産

    技術特例上場 ‘파두’ 뻥튀기 疑惑 搜査 本格化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