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랑스 大革命, 러시아 발레 滿開시켜|주간동아

週刊東亞 1434

..

프랑스 大革命, 러시아 발레 滿開시켜

[김재준의 다빈치스쿨] 王室 崩壞로 生計 어려워진 프랑스 舞踊手, 러시아 王室 招請으로 活動 이어가

  • 김재준 國民大 國際通商學科 敎授

    入力 2024-04-11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러시아는 발레에서 獨步的 位置를 占하고 있다. 그런데 발레 關聯 專門用語를 살펴보면 모두 프랑스語다. 무릎을 부드럽게 구부리는 動作은 쁠리에(Plie), 발끝을 바닥에 닿게 한 뒤 다리를 앞·옆·뒤로 뻗는 動作은 땅뒤(Tendu)라고 한다. 두 舞踊手가 함께 추는 춤을 일컫는 빠 드 되(Pas de Deux)도 있다. 발레는 15世紀 이탈리아 르네상스 宮廷에서 始作됐지만 形式과 技法은 17世紀 프랑스에서 크게 發展했기 때문이다. 이탈리아에서 始作돼 프랑스에서 發展한 발레가 어떻게 러시아에서 滿開할 수 있었을까.

    프랑스 王室 後援으로 蕃盛한 발레

    일흔 살에 발레를 시작한 할아버지의 이야기를 담은 드라마 ‘나빌레라’. [tvN 제공]

    일흔 살에 발레를 始作한 할아버지의 이야기를 담은 드라마 ‘나빌레라’. [tvN 提供]

    프랑스 루이 14世는 발레를 藝術의 中心으로 삼아 프랑스 발레의 特徵을 確立했다. 제라르 코르비오 監督의 映畫 ‘王의 춤’에는 젊은 루이 14歲가 太陽神 아폴로의 衣裳을 입고 舞臺에 서는 場面이 나오는데, 여기서 貴族들은 “太陽王 萬歲”를 부르며 그를 우러러본다. 世上의 中心인 君主 모습을 드러내는 데 이보다 좋은 캐릭터는 없다는 생각마저 든다. 그가 주먹을 꽉 쥐고 발을 强하게 딛는 모습은 武術 動作을 떠올리게 할 程度다. 過去 발레는 프랑스 王室의 後援 아래 蕃盛했다.

    1789年 프랑스 大革命으로 王室이 崩壞하면서 狀況이 바뀌었다. 王立 舞踊 아카데미 運營이 어려워졌고 專門 舞踊手들의 生計도 힘들어진 것이다. 이 時期 러시아가 프랑스 舞踊手들에게 希望이 됐다. 러시아 王室은 프랑스 舞踊手들을 招請했고, 그中 多數는 러시아에서 活動하기 始作했다.

    러시아에서 발레는 빠르게 人氣를 얻었다. 러시아 王室은 프랑스 ‘발레 마스터’들을 招待해 발레 學校를 設立했고, 러시아 文化와 藝術에 발레를 椄木했다. 西유럽 影響을 많이 받은 러시아 발레는 漸次 獨創的 스타일과 技術을 開發해나갔다. 特히 西歐化를 追求한 표트르 大帝의 努力으로 그 基盤이 마련됐다.

    러시아는 軍事訓鍊에도 발레를 採擇했다. 19世紀부터 軍人들의 身體 訓鍊과 姿勢 校庭에 발레를 活用한 것이다. 軍人들에게 발레를 시킨 주된 目的은 柔軟性, 均衡感覺, 身體 調節力을 키우기 위함이었다. 발레 訓鍊은 軍人들의 몸매를 改善했고, 均衡 잡힌 身體 움직임도 可能케 했다. 特히 精神 集中力과 忍耐力을 키우는 데 寄與했다.



    假令 ‘풀 業’(끌어올리기)이라는 動作을 살펴보자. 발로 땅을 밀어내면서 엉덩이를 조이고 허벅지 筋肉에 힘을 주는 姿勢다. 이때 배를 집어넣고 갈비뼈를 조이며 어깨는 내려야 한다. 同時에 머리는 위로 쭉 올리고, 兩팔은 온 世上을 품듯 쫙 늘린다. 이 動作을 日常에서 의식하며 實踐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살이 빠지고 均衡 잡힌 몸매가 維持된다. 勿論 外國 발레授業에 가보면 배가 나오고 뚱뚱한 中年 아저씨도 가끔씩, 아니 자주 보인다. 몸매가 좋은 사람만 舞踊을 배울 수 있는 것은 아닐 테다.

    結果的으로 발레를 통한 軍事訓鍊은 러시아 발레가 發展하는 데 重要한 役割을 했다. 軍隊에서 實用的 接近은 발레가 大衆에게 받아들여지는 契機가 됐고, 발레의 技術的·藝術的 側面이 體系化되는 結果를 가져왔다.

    19世紀 末~20世紀 初 러시아 발레는 世界的 名聲을 얻기 始作했다. 이 時期 러시아 발레團은 獨創的인 스타일과 表現을 開發해 世界 舞臺에 登場했다. 特히 상트페테르부르크 마린스키 발레團과 모스크바 볼쇼이 발레團은 러시아 발레의 中心이었다. 이들은 투어를 통해 全 世界的으로 影響力을 擴張했다.

    러시아 발레, 美國으로 건너가 革新 이뤄

    러시아 발레團은 革新的 按舞, 音樂, 舞臺 디자인을 선보였으며 美國 발레와 舞踊 全般에 新鮮한 바람을 불어넣었다. 20世紀 初 러시아 발레團의 美國 투어는 美國 內에서 발레 人氣를 크게 끌어올렸고, 特히 세르게이 댜길레프의 발레團은 革命的 影響을 끼쳤다. 러시아 발레 舞踊手들과 按舞家들은 美國 발레學校 및 關聯 團體에서 敎育을 맡아 러시아 발레 技術과 藝術性을 美國에 傳播했다. 以後 조지 발란친, 제롬 로빈스, 마사 그레이엄 같은 按舞家가 美國 발레 發展에 큰 役割을 했으며, 結局 美國 발레는 技術的 精密함과 感性的 表現의 均衡을 이루는 데 成功했다.

    러시아 발레는 美國 現代舞踊에도 影響을 미쳐 實驗的이고 革新的인 作品들이 登場하는 契機가 됐다. 이 모든 것을 아우르는 映畫가 바로 미하일 바리시니코프, 그레고리 하인스, 이사벨라 로셀리니가 出演한 ‘白夜’다. 映畫에서 바리시니코프의 발레도 멋지지만 하인스의 신들린 탭댄스도 볼만하다. ‘Prove Me Wrong’ 音樂에 맞춰 두 主人公이 춤추는 場面은 最高다.

    오늘날 발레를 배운 有名人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휴 잭맨, 내털리 포트먼 같은 俳優나 演藝人 外에도 各界에 있다.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共同創立者 兼 最高經營者(CEO)도 발레를 배운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藝術과 運動이 創意力과 集中力을 높인다고 强調하며 이를 事業 經營에 椄木했다는 評價를 받는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總理도 젊은 時節 발레 授業을 받았다. 트뤼도 總理는 발레를 통해 自信感과 몸매를 가꾸는 方法을 배웠으며, 이 經驗이 리더십 開發에도 寄與했다고 말한 바 있다.

    발레에서 말하는 바른 姿勢는 크게 3가지로 要約된다. 첫째, 발바닥 全體로 땅을 힘껏 누른다. 둘째, 배에 힘을 주고 脊椎를 머리에서 잡아당기듯 最大限 똑바로 펴 一直線으로 세운 뒤 머리와 턱을 당긴다. 셋째, 어깨를 위로 올려 뒤로 보낸 後 兩쪽 肩胛骨을 붙여 안쪽으로 모으고 밑으로 당긴다. 이 세 姿勢를 練習하면서 발레에 한 걸음 다가가보는 것은 어떨까.

    김재준 敎授는…
    서울대 經濟學科를 卒業하고 美國 프린스턴대에서 經濟學 博士學位를 받았다. 國民大 경상대學長, 國民大 圖書館長과 博物館長, 韓國藝術經營學會 會長을 歷任했으며 現在 國民對 國際通商學科 敎授로 在職하고 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