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러시아 支援받아 MIG-29 威脅的으로 改良 나서|주간동아

週刊東亞 1434

..

北, 러시아 支援받아 MIG-29 威脅的으로 改良 나서

FA-50·F-5E/F, 改良 MIG-29에 一方的으로 사냥當할 憂慮

  • 신인균 自主國防네트워크 代表

    入力 2024-04-06 09: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지난해 11月 北韓 平壤國際空港을 撮影한 衛星寫眞에 그야말로 衝擊的인 場面이 捕捉됐다. 北韓이 保有한 IL-76MD 貨物機 3臺가 改造되고 있는 모습이 찍힌 것이다. 貨物機 胴體 위에는 大型 레이더 設置를 위한 据置臺가 裝着됐는데, 이 모습을 처음 識別한 미들베리國際學硏究所(MIIS)는 “早期警報統制機로 改造하는 作業이 이뤄지고 있다”고 分析했다. 世界的으로 落後된 空軍의 象徵인 北韓 空軍이 韓國 E-737 같은 早期警報統制機를 만들고 있다는 얘기다.

    높이 나는 새가 멀리 보는 게 世上 理致다. 地上에 設置되는 레이더는 아무리 높은 山봉우리에 있어도 地形이나 地球曲率效果 탓에 死角地帶가 클 수밖에 없다. 하지만 大型 레이더를 航空機에 실어 높은 高度에 띄워놓으면 얘기가 달라진다. 空中 레이더는 하늘에서 내려다보는 形態로 빔을 房事하기 때문에 溪谷이나 高層建物 숲 사이로 숨어서 接近하는 巡航미사일이나 無人機를 쉽게 잡아낼 수 있다. 地球曲率效果 影響도 덜 받기에 같은 出力의 레이더를 使用해도 地上에 配置한 境遇보다 먼 距離 物體를 쉽게 探知·追跡할 수 있다.

    아무나 쓸 수 없는 最尖端 早期警報統制機

    북한 공군 MIG-29 전투기. [Global Aviation Resource 제공]

    北韓 空軍 MIG-29 戰鬪機. [Global Aviation Resource 提供]

    早期警報器는 分明 現代 航空戰에서 대단히 强力한 威力을 發揮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아무나 쓸 수 있는 武器는 아니다. 하늘에 떠 있는 레이더로 相對方을 멀리서 볼 수 있다고 해서 그 自體로 敵을 制壓하거나 抑制하는 戰鬪力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早期警報器가 제 性能을 發揮하려면 探知한 情報를 데이터링크로 實時間 共有하는 戰鬪機나 地對空미사일이 必要하다. 그런 點에서 한 가지 疑問이 생긴다. 早期警報器를 만드는 北韓에는 現代化된 戰鬪機나 防空武器가 없기 때문이다.

    北韓은 表面的으로 韓國 空軍보다 더 많은 戰鬪機를 갖고 있지만, 一部 機種을 除外하면 戰鬪 任務를 遂行하기 어려운 古鐵이다. 6·25 戰爭 때 쓰인 MIG-15街 아직도 一線에 있고, MIG-15와 技術的으로 別般 差異 없는 MIG-17까지 合치면 北韓 空軍 戰鬪機 160餘 臺가 1950年代 遺物일 程度다. 北韓에서 如前히 主力 戰鬪機 待遇를 받는 MIG-19 系列 100代는 이제 아프리카 低開發國家에서도 쓰지 않는 ‘淘汰 機種’이다. 物量 面에서 主力인 MIG-21 系列 150~200餘 臺는 韓國 空軍에서 退役하고 있는 F-5E/F와 같은 世代 老後 機種이다. 現代的인 空中戰 自體가 不可能한 戰鬪機다.

    그나마 레이더를 갖추고 可視距離 밖 空中戰을 할 수 있는 北韓軍 戰鬪機는 MIG-23 50餘 代와 MIG-29 40餘 臺를 合쳐 90代 程度다. 모두 平壤~黃海道 一帶에 配置돼 首都 防空 任務를 맡고 있다. 西海 北方限界線(NLL)에서 緊張이 高調되면 가장 먼저 投入되는 北韓 空軍 最精銳 戰力이다. 하지만 1970年代 生産된 MIG-23은 西方第 戰鬪機들과 實戰에서 一方的으로 두드려 맞은 ‘失敗作’이라는 評價가 支配的이다. MIG-29 亦是 1980年代 後半 製作돼 導入 30年이 넘어가는 求刑 氣體다. 當然히 早期警報器와 데이터링크는 不可能하고, 現代化된 空對空·空對地 武裝 運用 能力도 없는 退物이다.



    이런 狀況을 잘 아는 北韓은 最近 러시아와 손잡고 戰鬪機 性能 改良에 나섰다. 國家情報院은 지난해 가을 國會 情報委員會에 “北韓이 러시아로부터 新型 航空機 導入을 準備하고, 航空機 操縱·整備 敎育을 받을 人員도 選拔하고 있다”고 報告한 바 있다. 3月 22日에는 동아일보가 “러시아가 北韓의 MIG-29 戰鬪機 性能 改良 事業을 支援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러시아 技術者들이 北韓에 들어와 있다”고 單獨 報道하기도 했다. 여러 情況을 綜合해보면 北韓이 新型 戰鬪機 導入과 旣存 戰鬪機 性能 改良 事業을 同時에 進行하는 것으로 보인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왼쪽)이 지난해 9월 러시아 아무르주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회담하고 있다. [뉴시스]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왼쪽)이 지난해 9月 러시아 아무르주 보스토치니 宇宙基地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과 會談하고 있다. [뉴시스]

    北韓, 新型 導入과 求刑 改良 同時 進行

    北韓이 性能을 改良하고 나선 MIG-29는 1989年 導入된 極初期型 MIG-29A 펄크럼-C와 復座 訓鍊型 MIG-29UB 機種이다. 當時 北韓은 平壤 防禦를 擔當하는 第55航空連帶와 第57航空連帶에 配置하기 위해 MIG-29 系列 機體 51臺를 注文했다. 이 中 20餘 臺를 職導入했으며, 平安北道 龜城郡 방현航空機工場에서 나머지 物量을 免許生産했다. 蘇聯 崩壞 後 部品 供給이 끊기기 前까지 北韓이 確保한 MIG-29는 40代 程度로 推定된다. 韓國軍 當局은 이 가운데 折半은 部品 受給을 위한 ‘同類轉換’ 用途로 쓰이고 實際 運用 可能한 機體는 20代 未滿인 것으로 判斷하고 있다.

    北韓은 自身들이 保有한 最新·最强 戰鬪機 MIG-29를 愛之重之하며 온갖 行事에 얼굴 마담으로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性能을 따져보면 이 戰鬪機는 1990年代 中盤 以後부터 韓國 空軍에 별다른 威脅으로 認識되지 않는다. 空中 機動性은 優秀하지만, 레이더 性能이 형편없고 搭載 武裝도 落後됐기 때문이다. MIG-29는 原産地 러시아에서도 ‘수호이’ 系列 戰鬪機에 밀려 찬밥 身世를 면치 못하고 있다. Su-27/30 시리즈에 비해 體級과 性能이 한참 떨어지는데 維持費는 높은 게 問題다. 이 때문에 러시아 空軍은 現在 保有한 MIG-29 250餘 臺 가운데 70餘 臺灣 作戰 配置한 狀態다. 每年 20~30臺씩 導入 中인 수호이 系列 戰鬪機와 달리 MIG-29 系列은 生産 라인 維持를 위한 最小 物量만 政策的 配慮 次元에서 導入하고 있다. 北韓에선 貴한 待接을 받는 MIG-29街 러시아에선 賤덕꾸러기 取扱을 받고 있는 것이다.

    러시아 立場에선 追加 費用을 들이지 않고도 當場 使用 可能한 MIG-29 部品과 裝備를 北韓에 건네 生色을 낼 수 있다. 러시아가 推進하는 北韓 MIG-29 性能 改良은 남아도는 재고 部品과 一部 神父품으로 機體를 現代化하는 作業으로 推定된다. 事實 戰鬪機는 部品만 잘 交替하면 舊型 플랫폼도 最新 戰鬪機 못지않은 性能을 내는 게 可能하다. 假令 유럽 各國은 1970年代 導入한 初期型 F-16을 改良해 新型 癌람(AMRAAM) 空對空미사일과 航空直擊彈(JDAM) 같은 武器를 運用하고 있다. 브라질은 落後된 F-5를 早期警報器와 聯動되는 最新 斜陽으로 만들어 이보다 신형인 프랑스 미라지 2000을 壓倒하기도 했다. 北韓 MIG-29度 레이더, 航空電子裝備, 엔진 等 部品을 交替하면 現在 販賣되는 最新 개량형 MIG-35에 準하는 性能을 發揮할 수 있는 것이다.

    레이더와 미션컴퓨터 改良이 核心

    북한 고려항공 IL-76MD 화물기. 지난해 북한이 해당 화물기 3대를 조기경보통제기로 개량하고 있는 정황이 포착됐다. [위키피디아]

    北韓 고려항공 IL-76MD 貨物機. 지난해 北韓이 該當 貨物機 3臺를 早期警報統制機로 改良하고 있는 情況이 捕捉됐다. [위키피디아]

    가장 먼저 改良이 이뤄질 것으로 보이는 構成要素는 레이더와 미션컴퓨터다. 레이더의 境遇 旣存 舊型 N019 機械式 레이더와 體積·무게가 비슷한 ‘Zhuk-AE’ 能動型 電子走査式 位相配列(AESA) 레이더로 交替하는 게 有力해 보인다. 이 레이더는 120㎞ 距離에서 戰鬪機 크기의 目標物 30個를 同時 追跡할 수 있고, 그中 8個 標的에 空對空미사일을 퍼부을 수 있다. 北韓 MIG-29에서 이를 運用하려면 미션컴퓨터와 操縱席을 통째로 交替하고, 充分한 電力 供給을 위해 엔진과 發電機도 新型으로 바꿔야 한다. 엔진은 現在 生産되는 RD-93 系列이 供給될 可能性이 크고, 미션컴퓨터 交替 作業을 통해 通信裝備와 데이터링크 시스템도 追加될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改良이 이뤄지면 北韓 MIG-29는 韓國 空軍 戰鬪機와 거의 對等한 空中戰을 벌일 수 있게 된다. 早期警報器가 300~400㎞ 밖에서 表迹을 探知해 情報를 電送하면 그 데이터를 받아 100㎞ 以上 距離에서 R-77 一名 ‘암람스키’ 미사일도 쏠 수 있다. 헬멧 聯動 조준기까지 裝着하면 操縱士가 보는 方向으로 미사일이 自動 照準돼 이른바 꼬리물기 式 近接 空中戰을 하지 않고도 相對 戰鬪機를 攻擊하는 것이 可能하다.

    수호이 系列 中心으로 戰鬪機 前歷을 單純化하는 러시아가 餘分의 MIG-29 部品을 在庫 整理 次元에서 北韓에 넘겨주고 性能 改良도 돕는 것으로 보인다. 이 作業이 完了되면 北韓의 MIG-29 保有 臺數는 現在 20餘 臺에서 2倍 以上으로 늘어날 수도 있다. AESA 레이더와 新型 中距離空對空미사일, 데이터링크 시스템으로 武裝한 MIG-29 40~50代는 北韓 空軍力을 한 次元 업그레이드하기에 充分한 電力이다.

    F-15K·FA-50 性能 改良 서둘러야

    한국 공군 FA-50 전투기. [한국항공우주산업 제공]

    韓國 空軍 FA-50 戰鬪機. [한국항공우주산업 提供]

    勿論 MIG-29街 제아무리 ‘풀옵션’ 改良되더라도 韓國 空軍의 스텔스 戰鬪機 F-35A나 最新 斜陽으로 改良된 KF-16V에 맞서는 것은 無理다. 스텔스 戰鬪機인 F-35A는 MIG-29 處地에선 볼 수조차 없는 ‘幽靈’이나 다름없다. 두 戰鬪機가 맞붙으면 交戰이라기보다 一方的 虐殺에 가까운 空中戰이 벌어지는 것이다. KF-16V도 性能 面에서 MIG-29를 壓倒한다. KF-16V의 高性能 AESA 레이더는 MIG-29 크기의 戰鬪機를 最大 370㎞ 밖에서 探知할 수 있다. MIG-29의 레이더警報受信機가 照準 與否를 認識하지 못하도록 하는 尖端技術 德에 먼 距離에서도 쉽사리 制壓할 수 있다. KF-16V의 主力 空對空 武裝인 AIM-120C-7/8은 射距離가 120~150㎞, 飛行速度는 音速(마하) 4에 達한다. 北韓 操縱士가 미사일이 接近하는 것을 認知할 때면 MIG-29는 空中에서 散散조각 날 수밖에 없다.

    問題는 채 改良되지 않은 韓國 空軍 戰鬪機들이다. 韓國 空軍에는 F-15K 59代, FA-50 60代, 그리고 80餘 臺에 達하는 F-5E/F 戰鬪機가 있다. 아직 改良되지 않은 F-15K는 AESA 레이더를 搭載한 MIG-29를 相對로 여러 面에서 不利한 戰鬪를 할 수밖에 없다. 首都圈 有事時 緊急 出擊 任務를 맡고 있는 FA-50과 F-5E/F 系列은 中距離空對空 交戰 能力과 自體 防禦用 電子戰 시스템이 없다. 有事時 改良을 마친 北韓 MIG-29에 一方的으로 사냥當할 可能性이 크다.

    北韓이 러시아와 손잡고 在來式 軍事力을 빠르게 現代化하고 있다. 韓國軍도 北韓軍이 老朽 武器로 武裝한 것을 前提로 構築 해놓은 軍事力을 全面 再整備할 必要가 있다. 2030年代 初盤에나 끝날 豫定인 F-15K 性能 改良 事業 日程을 앞당기고, 落後된 F-5E/F의 早期 退役을 推進해야 한다. 또한 FA-50을 제대로 된 戰鬪機로 活用하기 위한 性能 改良 事業도 서둘러야 한다. 軍事 對備 態勢가 急變하는 韓半島 安保環境에 맞춰 빠르게 變化하지 못한다면 그 後果(後果)는 고스란히 國民이 뒤집어쓸 수밖에 없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