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G ‘3大 核心 事業’ 成長 主導한 방경만 社長 候補, 新株主還元政策 推進 期待感|週刊東亞

週刊東亞 1430

..

KT&G ‘3大 核心 事業’ 成長 主導한 방경만 社長 候補, 新株主還元政策 推進 期待感

社內理事 就任 後 海外CC·NGP·健機食 營業利益 20% 成長… 國內 最高 水準 株主還元 主導

  • reporterImage

    이한경 記者

    hklee9@donga.com

    入力 2024-03-11 09: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株主還元을 통해 企業價値를 높이는 밸류업 烈風이 부는 가운데 일찍부터 株主還元政策을 先制的으로 펼쳐 注目받은 企業이 있다. 2021年부터 2023年까지 3年間 ‘總株主還元率 平均 95%’를 記錄한 KT&G다. 最近에는 核心 事業 成長과 株主還元政策 强化를 主導해온 방경만 首席副社長이 次期 社長 候補로 確定되면서 企業價値가 더 높아질 것이라는 期待를 모으고 있다.

    KT&G는 지난해 10月 自社株 347萬 週(發生株式總數의 約 2.5%)를 燒却했다. 2023年 決算配當金 亦是 지난해 支給된 反旗配當金 1200원을 包含해 前年 對比 200원 引上된 株當 5200원으로

    3月 末 株主總會에서 議決될 豫定이며, 配當金 總額만 5900億 원에 이를 展望이다. KT&G가 2021年부터 2023年까지 記錄한 總株主還元率 平均 95%는 글로벌 4代 담배 企業보다 높고 國內 時總 上位 10個 企業의 平均을 크게 웃돈다. 또한 2023年 한 해만 놓고 보면 總株主還元率이 國內外 最高 水準인 99%에 達한다는 것이 KT&G 側 說明이다.

    KT&G 차기 사장 후보로 확정된 방경만 수석부사장. [뉴시스]

    KT&G 次期 社長 候補로 確定된 방경만 首席副社長. [뉴시스]

    向後 3年間 2兆8000億 원 規模 株主還元 豫定

    企業價値 提高를 위한 KT&G의 다음 株主還元政策은 이미 지난해 11月 新(新)株主還元政策을 통해 公開됐다. 이에 따르면 KT&G는 2024~2026年 1兆8000億 원 規模의 現金 配當과 함께 1兆 원 規模의 自社株 買入·消却을 통해 總 2兆8000億 원 規模의 株主還元을 實踐한다. 또한 保有 中인 自社株의 折半 水準인 約 1000萬 株(發生株式總數의 約 7.5%)를 燒却할 計劃이다. 이미 目標 達成을 위한 첫발度 뗐다. 保有 中인 自社株 350萬 週(發生株式總數의 約 2.6%) 消却을 2月에 마쳤으며, 下半期에도 自社株를 追加 買入해 全量 消却할 豫定이다.

    KT&G가 이처럼 國內 最高 水準의 株主還元을 主導해온 中心에는 次期 社長 候補로 確定된 방경만 首席副社長이 있다. KT&G 公採 出身인 房 候補者는 總括部門長으로서 브랜드·마케팅·글로벌·戰略 等 事業 全般에 걸친 經驗을 바탕으로 글로벌 卷煙(CC), 電子담배(NGP), 健康機能食品(健機食) 等 3大 核心 事業 中心의 中長期 成長戰略을 主導하는 한便, 最高財務責任者(CFO)로도 活躍하면서 先制的 株主還元政策을 통해 企業價値 提高를 이끌어왔다.



    房 候補者가 브랜드室長 在任 時 出市한 ‘에쎄 체인지’는 現在 國內 市場占有率 1位 브랜드로, 國內 市場占有率 反騰 契機를 마련했다고 評價받는다. 또한 글로벌本部長 在任 當時에는 現地 맞춤型 브랜드 포트폴리오 構築을 통해 進出 國家 數를 40餘 個國에서 100餘 個國으로 擴大하는 等 海外市場 攻掠에 拍車를 加해 KT&G 創立 以後 最初로 海外 賣出 1兆 원을 突破하는 成果를 냈다.

    이런 成果는 賣出 擴大와 함께 主要 部門의 營業利益 成長으로 이어졌다. KT&G는 房 候補者가 2021年 3月 社內理事로 就任한 以後 最近까지 3年間 每年 最大 賣出額을 更新했고, 3大 核心 事業(글로벌CC·NGP·健機食) 營業利益도 20% 가까이 成長했다. 같은 期間 KT&G 株價도 13%假量 上昇하며 約 12% 下落한 코스피와 對比되는 모습을 보였다.

    社推委 “房 候補者, 글로벌 톱티어 跳躍 最適 候補”

    서울 대치동에 위치한 KT&G타워.  [KT&G 제공]

    서울 대치동에 位置한 KT&G타워. [KT&G 提供]

    國內外 金融·投資業界는 房 候補者가 KT&G 次期 社長으로 就任하면 核心 事業을 中心으로 한 KT&G 成長勢가 더욱 加速化할 것으로 보고 있다. 김정욱 메리츠증권 硏究員은 “房 候補者의 多年間 글로벌 事業 總括 經驗을 바탕으로, 一般卷煙·NGP·健康機能商品의 글로벌 市場 浸透 擴大와 收益性 同伴 强化가 豫想된다”고 展望했다. 박상준 키움證券 硏究員은 “卷煙型 電子담배 浸透率 增加와 海外法人 販賣量 增加 等을 통해 올해 實績도 堅調한 흐름이 可能할 것으로 判斷된다”고 밝혔다.

    房 候補者가 推進할 新株主還元政策, 企業價値 提高와 關聯해서도 國內外 期待가 크다. 글로벌 投資銀行 모건스탠리는 KT&G 關聯 리서치 報告書에서 房 候補者에 對해 “投資者 피드백을 株主還元政策에 反映하는 等 企業說明會(IR) 活動에 積極的으로 參與해온 만큼, 그의 社長 候補 選定은 肯定的으로 評價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立場을 밝혔다.

    주영훈 NH投資證券 硏究員도 房 候補者가 主導的으로 設計한 KT&G의 新株主還元政策을 分析한 報告書에서 “一回性 株主還元이 아니라, 中長期 計劃에 依據해 向後 3年間 每年 5% 規模의 株式을 消却한다는 點이 核心”이라면서 “國內 最高 水準의 株主還元政策을 펼치고 있다고 判斷되며, 이는 KT&G 企業價値에 肯定的으로 作用할 可能性이 크다”고 評價했다.

    앞서 KT&G 社長候補推薦委員會는 “事業 全般에 對한 洞察力을 바탕으로 市場 限界를 뛰어넘어 KT&G가 글로벌 톱티어 企業으로 跳躍하는 데 力量을 發揮할 最適 候補로 判斷된다”는 說明과 함께 房 首席副社長을 次期 社長 候補로 決定해 理事會에 推薦했다. 次期 社長 選任은 3月 28日 열릴 定期株主總會에서 決定된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한경 기자

    이한경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이한경 記者입니다. 關心 分野인 巨視經濟, 不動産, 財테크 等에 關한 取材하고 있습니다.

    [映像] “二次電池 質的 成長 이끌 실리콘 陰極材 企業 注目할 만”

    4月부터 終身保險料 내리고 健康保險料 올라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