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蔚山大, 低炭素그린에너지事業으로 融合型 人材養成 힘쓴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420

..

蔚山大, 低炭素그린에너지事業으로 融合型 人材養成 힘쓴다!

9個 企業과 協力해 産業맞춤型 學內 인턴십 等 35名 就業 成功

  • 金明熙 記者

    mayhee@donga.com

    入力 2023-12-22 13:52:15

  • 글字크기 설정 닫기
    학생들이 수소에너지 분야 학내 인턴십 프로그램 중 수소분석 장비의 사용법과 그래프 해석법에 대해 공부하고 있다. [울산대학교 제공]

    學生들이 水素에너지 分野 學內 인턴십 프로그램 中 水素分析 裝備의 使用法과 그래프 解釋法에 對해 工夫하고 있다. [蔚山大學校 提供]

    政府가 地域 消滅을 막고자 地方自治團體와 地域 大學의 協力으로 地域 人材養成-就業·創業-定住를 아우를 수 있도록 支援하는 ‘地自體-大學 協力基盤 地域革新事業(RIS)’李 成果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地域革新事業을 遂行하고 있는 蔚山·慶南地域革新플랫폼에 따르면, 所在地와 關係없는 專攻 運營을 통해 産業맞춤型 人材養成은 勿論 就業 連繫도 이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敎育部는 現在 地域革新事業(RIS: Regional Innovation System)을 통해 光州·全南, 蔚山·慶南, 忠北, 大田·世宗·忠南 等 9個 地域革新플랫폼을 構築했다. 이 가운데 蔚山·慶南地域革新플랫폼은 스마트製造엔지니어링, 스마트製造ICT, 스마트共同體, 未來모빌리티, 低炭素그린에너지를 核心 分野로 해, 오는 2025年 2月까지 5年 동안 3237億 원(國庫 2193億 원, 地方費 940億 원, 其他 104億 원)을 支援받아 事業을 遂行하고 있다.

    蔚山·慶南地域革新플랫폼 核心 分野 中 하나인 低炭素그린에너지事業을 이끌고 있는 低炭素그린에너지事業團(團長 오은석·울산대 化學工學部 敎授)은 5年 동안 約 230億 원을 支援받아 炭素中立社會 轉換에 對備해 水素, 海上風力, CCUS(炭素 包집·活用·貯藏 技術) 等의 新技術 開發과 함께 核心人材를 養成하고 있다.

    低炭素그린에너지事業의 主要 內容은 ▲産業맞춤型 地域革新 人材養成센터 運營 ▲生産專門人力(마이스터) 養成 ▲地域企業硏究支援센터 및 産業轉換企業 綜合支援 플랫폼 運營 ▲核心技術 産學共同 開發 및 硏究生態界 造成이다.

    低炭素그린에너지事業團은 먼저 低炭素그린에너지事業을 통해 關聯 企業 主導型 革新的 敎育環境을 提供하기 위해 蔚山大學校 내 實驗, 實習 裝備를 갖춘 人材養成센터를 構築하고 가스技能士, 가스産業記事, 産業安全産業記事 等 專門大 特化프로그램을 運營하면서 NCS 基盤 低炭素그린에너지 安全管理過程과 生産專門人力 養成 트랙 敎育課程을 開發했다.



    SK에너지 공장 견학 모습. [울산대학교 제공]

    SK에너지 工場 見學 모습. [蔚山大學校 提供]

    또 9個 企業과 協力을 통한 産業맞춤型 學內 인턴십 및 GPS, KET 採用連繫型 學內 인턴십을 推進해 35名을 就業시키는 成果를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炭素中立을 先導하기 위한 産業協力基盤 技術革新 및 新技術 早期 事業化를 위해 技術開發課題度 公募했다. 이 公募에는 롯데케미칼이 參與한 ‘精密 化學 工程 副産物 CO₂低減을 위한 CCUS 公正 新技術 開發’, SK가스㈜가 參與한 ‘온사이트 水素 生産 觸媒技術開發’ 等 14個(指定 5, 自由 9) 課題에 支援해 24件의 論文 登錄과 7件의 特許를 出願했다.

    울산대가 開設한 低炭素그린에너지專攻은 2022年과 2023年 各各 100名의 學生을 募集했는데 이 中 40%가 蔚山 地域이 아닌 慶南圈 學生이었다. 企業體 需要 調査를 통해 專攻 敎科目을 選定한 것도 눈에 띈다. 蔚山大 低炭素그린에너지專攻은 水素(生産/輸送/活用/貯藏), 海上風力(生産/貯藏), CCUS(包집/活用/貯藏) 分野別 敎育體系度를 完成하고 專攻 理論 敎科目 18個를 選定했다. 各 分野別 敎育體系度를 통해 敎科目別 差別性을 確保하고 重複性을 最少化했으며, 敎科目別 産業體 專門家가 2週 差 以上 實務敎育을 進行하고 敎授 3名과 産業體 專門家 2名 以上이 팀티칭을 하는 等 産學硏 協力 實務中心의 프로그램도 構成했다. 또 産業맞춤型 學內 인턴십 프로그램을 運營해 롯데이네오스화학, 錦湖石油化學, 地域 硏究所 等 學生 73名과 在職者 28名이 參與하고 있다.

    事業團 團長인 蔚山大 오은석 敎授는 “RIS 事業을 통해 大學 敎育의 革新과 地域産業 革新 플랫폼들이 構築되어 優秀한 地域 人材들이 輩出되고 있으며, 地域 産業體에 就業함으로써 地域 産業 發展 및 地域 정주율 提高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울산대학교 전경. [울산대학교 제공]

    蔚山大學校 前景. [蔚山大學校 提供]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