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地球上 가장 偉大한 쇼’의 人權蹂躪|週刊東亞

國際

‘地球上 가장 偉大한 쇼’의 人權蹂躪

北 9?·?9節 70周年 맞아 ‘第2의 아리랑’ 集團體操 公演 復活

  • 入力 2018-07-10 10:46:4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위키피디아]

    [위키피디아]

    北韓에서 9月 9日은 政權 創建 記念日로 9·9節 또는 國慶節로 불린다. 9·9節은 朝鮮勞動黨 創建 記念日인 10月 10日과 함께 北韓의 5代 名節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北韓은 1948年 8月 25日 議會格인 最高人民會議 第1期 代議員 選擧를 實施한 뒤 같은 해 9月 2日 最高人民會議 第1期 1次 會議를 召集하고 9月 9日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創建을 對內外에 宣布했다. 

    北韓 政權은 그동안 9·9節을 맞아 各種 行事를 開催하고, 軍事力을 誇示하고자 軍事퍼레이드度 해왔다. 特히 이番 9·9節은 ‘共和國’ 樹立 70周年인 만큼 大規模 行事를 벌일 것으로 보인다. 3月 北韓 朝鮮勞動黨 機關紙 ‘勞動新聞’은 9·9節에 大大的인 慶祝 行事를 開催할 豫定이라고 밝혔다. 金正恩 國務委員會 委員長도 1月 1日 新年辭에서 政權 樹立 70周年을 ‘大慶事’로 記念할 것이라고 豫告한 바 있다. 

    北韓이 準備 中인 大規模 行事는 集團體操(매스게임) 公演으로, ‘아리랑’이 代表的이다. 北韓은 2002年 김일성의 第90回 生日을 맞아 平壤 綾羅島 5·1競技場에서 ‘아리랑’을 처음 선보인 以來 2004年과 2006年을 除外하고 2013年까지 거의 每年 體制宣傳과 外貨벌이 目的으로 集團體操 公演을 벌여왔다. 北韓은 2014年부터 只今까지 核과 彈道미사일 試驗發射 敢行에 따른 유엔 安全保障理事會의 對北制裁 措置 等으로 外國人 觀光客이 急減하자 ‘아리랑’ 公演을 中斷한 狀態였다.

    世界 最大 規模 野外公演

    북한의 2012년 ‘아리랑’ 공연 마지막 장면. 북한의 어린 학생들이 집단체조 공연을 위해 공을 이용한 체조와 다리 찢기 연습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중국 고려여행사 홈페이지]

    北韓의 2012年 ‘아리랑’ 公演 마지막 場面. 北韓의 어린 學生들이 集團體操 公演을 위해 공을 利用한 體操와 다리 찢기 練習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中國 고려여행사 홈페이지]

    ‘아리랑’은 集團體操와 藝術이 結合된 世界 最大 規模 野外公演으로, 다양한 音樂과 함께 舞踊, 體操, 서커스, 카드섹션 等으로 構成돼 있다. 公演마다 10萬 名이라는 大規模 人員이 參加해 2007年에는 世界 最大 集團體操로 기네스북에 오르기도 했다. ‘아리랑’의 內容은 김일성과 김정일의 業績을 讚揚하고, 北韓式 社會主義의 優越性을 宣傳하는 것이다. 또 美國을 批判하고 核과 彈道미사일 等 軍事力도 誇示한다. 特히 수많은 舞踊手가 똑같은 動作으로 춤추는 ‘칼群舞’와 스크린畵面처럼 한 사람 한 사람이 카드를 펼쳐 만드는 大型 그림인 카드섹션이 公演의 白眉로 꼽힌다. 

    5年 만에 再開되는 集團體操 公演의 主題는 經濟的으로 富强한 國家를 建設하자는 內容일 것으로 보인다. 金 委員長이 4月 20日 開催된 조선노동당 中央委員會 第7期 3次 全員會議에서 ‘核-經濟 竝進 建設 路線’의 終了를 公式 宣言하고 ‘經濟建設 總力 路線’을 提示했기 때문이다. 아울러 北韓은 이番 公演에서 ‘頂上國家’에 對한 自信感을 表出하는 內容을 선보일 것으로 觀測된다. 아직 具體的인 內容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분명한 點은 3代 世襲을 正當化하고 金 委員長의 리더십을 强調할 것임은 분명하다. 實際로 中國 베이징에 事務室을 둔 北韓 專門 旅行社인 고려여행사는 새 集團體操 公演 題目이 ‘빛나는 祖國’이라고 밝혔다. 고려여행사는 이番 公演은 그동안 ‘아리랑’이라는 題目으로 열렸던 集團體操와는 다른 內容이 될 것이라고 傳했다. 



    고려여행사는 또 北韓의 새 集團體操 公演은 9月 30日까지 하기로 確定됐으나 10月 初로 延長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始作도 안 한 公演의 期間 延長 얘기가 나오는 것은 韓國이나 美國 最高位層이 깜짝 招請돼 公演을 觀覽할 것을 勘案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도널드 트럼프 美國 大統領이 平壤에 갈 수도 있다고 밝힌 적이 있고, 文在寅 大統領은 가을에 平壤에서 金 委員長과 頂上會談을 갖기로 合意했다. 盧武鉉 前 大統領은 2007年 10月 3日 平壤을 訪問해 김정일과 頂上會談을 가진 後 저녁時間에 ‘아리랑’ 公演을 觀覽한 적이 있다. 當時 盧 前 大統領은 “北韓 體制의 優越性을 誇示하는 公演을 觀覽하는 것이 適切하느냐”는 批判에도 觀覽을 强行했다. 

    이番 公演은 南北頂上會談과 北·美 頂上會談 以後 北韓에 對한 國際社會의 關心이 높아지면서 벌써부터 豫約 販賣가 잘되고 있다. 고려여행사는 “이番 公演의 티켓 價格은 最低 80유로(藥 10萬3000원)”라며 “이番 公演을 觀覽하는 旅行商品 2個는 이미 豫約이 마감됐다”고 밝혔다. 最近 들어 北韓 觀光商品은 中國에서 相當한 人氣를 끌고 있다. 特히 中國 政府는 6月 19日과 20日 金 委員長과 시진핑 國家主席의 第3次 北·中 頂上會談 以後 北韓 觀光을 擴大하는 等 制裁 緩和 움직임을 보여왔다. 中國 政府가 美國 政府의 强力한 警告로 對北制裁 緩和 措置의 速度를 어느 程度 調節하고 있지만, 中國人의 北韓 觀光은 앞으로 大幅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런 脈絡에서 볼 때 北韓의 이番 集團體操 公演은 外貨벌이用으로는 安城맞춤이다. 게다가 이番 公演이 反美나 核武器 誇示 等이 아닌, 韓半島 平和를 强調하는 內容으로 構成될 境遇 國際社會에서 北韓 이미지를 洗濯하는 좋은 手段이 될 수 있다. 北韓이 集團體操 公演을 再開한 노림數가 바로 이것이라고 볼 수 있다.

    하루 10時間씩 6個月 동안 練習

    하지만 이番 公演에는 絶對 看過해서는 안 될 重要한 問題가 있다. 國際社會는 過去 ‘아리랑’ 公演에 深刻한 人權蹂躪 要素가 있다고 指摘한 바 있다. 유엔 北韓人權調査委員會(COI)는 2014年 發刊한 報告書에서 ‘北韓 政權은 어린 學生들을 集團體操 公演을 위해 10時間씩 6個月 동안 練習시켰다’면서 ‘公演 參加者들이 한여름 뜨거운 뙤약볕 아래 콘크리트 바닥에서 練習하다 氣絶하는 일이 흔했다’고 强調했다. 報告書는 ‘어린 學生들이 4~6個月間 學校 授業時間을 犧牲하고 하루 終日 練習한다’며 ‘自己가 맡은 役割을 完璧하게 해내지 못하는 어린 學生들은 體罰을 받거나 저녁에 追加로 練習해야 한다’고도 밝혔다. 

    當時 公演에 參與했던 한 脫北者는 “急性 盲腸炎의 苦痛을 참아가며 練習한 8歲 少年이 제때 治療받지 못해 死亡했다”면서 “死亡한 아이는 김정일이 지켜보기로 한 行事를 위해 生命을 바쳤기에 英雄으로 推仰받았다”고 證言했다. ‘아리랑’ 公演에 動員된 어린 學生들은 化粧室에 드나드는 回數를 줄이고자 물과 飮食이 制限되는 等 行動을 嚴格하게 統制받았다. 이 때문에 日射病으로 死亡하거나 膀胱炎, 心臟病 等에 걸리는 事例가 續出했다.
     
    COI는 報告書에서 ‘긴 時間 酷毒한 環境에서 嚴格한 練習의 反復을 거쳐 擧行되는 集團體操는 어린이들의 健康과 幸福에 危險한 日’이라며 ‘이는 유엔 兒童權利協約 第31條와 第32條에 違反된다’고 指摘했다. 第31條는 ‘모든 兒童은 適切한 休息과 餘暇生活을 즐기며, 文化·藝術 活動에 參與할 權利가 있다’고 規定한다. 第32條는 ‘모든 兒童은 經濟的으로 착취당해서는 안 되며, 健康과 發達을 威脅하고 敎育에 支障을 주는 有害한 勞動으로부터 保護받아야 한다’고 摘示하고 있다. 北韓은 1990年 유엔 兒童權利協約에 加入했지만 이를 제대로 지키지 않고 있다는 批判을 받아왔다. 北韓이 ‘地球上 가장 偉大한 쇼’라고 宣傳하는 이番 集團體操 公演을 앞두고 올여름 北韓의 어린 學生들은 얼마나 많은 땀을 흘려야 하고 피눈물 나는 苦痛을 참아야만 할까.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