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동훈에 망신당하는 野, 救援投手 81歲 朴?|新東亞

한동훈에 망신당하는 野, 救援投手 81歲 朴?

꺼지지 않는 불씨, 朴趾源이 사는 法

  • 金星坤 이데일리 記者

    skzero@edaily.co.kr

    入力 2023-09-22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1942年生 現役, 바이든과 同甲내기

    • DJ 政權 實勢, 朴槿惠 彈劾 主役

    • 政治 9段 vs 꼼수에 能한 謀略가

    • 公薦 負擔에도 狙擊手 必要한 野

    • 次期 大選 킹메이커 役割論 솔솔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서해피격’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9월 1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 도착해 차에서 내리고 있다. [뉴스1]

    朴趾源 前 國家情報院長이 ‘西海被擊’ 職權濫用權利行使妨害 等 公判에 出席하기 위해 9月 1日 서울 서초구 서울中央地方法院에 到着해 車에서 내리고 있다. [뉴스1]

    “나이는 數字에 不過하다.” 2000年代 初盤 流行한 廣告 카피다. 大學 講義室에서 들어선 老紳士. 희끗희끗한 머리카락 탓에 敎授인 줄 알았는데 이윽고 大學生 같은 젊은 敎授가 登場한다. 배움과 挑戰에는 나이가 없다는 逆發想을 强調한 아이디어였다.

    現實에서는 長幼有序를 顚覆하기가 쉽지 않다. 政治는 唯獨 더 그렇다. 높은 나이는 豐富한 政治 經綸과 智慧로 包裝된다. 靑年政治의 貧困은 逆說的으로 韓國 政治의 高齡化를 象徵한다. 李俊錫 全 國民의힘 代表나 朴志玹 前 더불어민주당 非常對策委員長은 靑年政治의 裝飾品으로 消耗됐다. 다만 政治人의 나이에도 例外는 있다. ‘茶筅 重鎭’이라는 타이틀이 붙으면 排除의 對象이다. 尊重은 없다. 總選 때마다 世代交替의 壓迫은 무시무시하다. 물갈이 比率은 50% 안팎이다.

    “올드보이의 老慾이다.” 모든 分野가 빛의 速度로 變化하고 있다. 汝矣島는 鐵甕城이다. 올드보이 全盛時代다. 來年 4月 22代 總選을 앞두고 與野의 有力 政治人들이 捲土重來를 노린다. 輿論은 따갑다. 歷史의 수레바퀴를 거꾸로 돌리면 안 된다는 認識 탓이다. 勿論 權力意志는 나이와 相關없다. 與野 올드보이 中 가장 눈에 띄는 人事는 朴趾源 前 國家情報院長이다. 1942年生으로 滿 81歲다. 高齡에도 再選 挑戰 論難을 빚는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과 同甲이다. 現實 政治에서 隱退할 나이다.

    朴趾源 前 院長의 熱情은 끝이 없다. 40·50代 現役 初·再選 議員 못잖다. 때로는 오뚝이처럼 때로는 雜草처럼, 질긴 政治生命을 선보였지만 老慾이라는 批判은 걸림돌이다. ‘政治 9段’ 朴 前 院長은 總選에서 ‘나이는 數字에 不過하다’는 點을 證明할까. 可能性은 半半이다.

    盧·李·朴·文 거쳐 尹 政府까지

    2002년 10월 2일 청와대에서 김대중 당시 대통령이 박지원 대통령비서실장과 함께 국무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동아DB]

    2002年 10月 2日 靑瓦臺에서 김대중 當時 大統領이 朴趾源 大統領祕書室長과 함께 國務會議에 參席하기 위해 入場하고 있다. [東亞DB]

    朴 前 院長의 政治 履歷은 華麗하기 그지없다. 現代 韓國 政治 산證人이다. 1992年 14代 總選에서 50歲 나이로 金배지를 단 以後 30年 以上 政治 一線에서 活動했다. 74歲의 한덕수 國務總理가 金永三·金大中·노무현·李明博 政府에 이어 尹錫悅 政府까지 保守·進步 政府를 가리지 않고 重用된 것 以上이다. 김대중(DJ) 前 大統領과의 因緣을 始作으로 노무현·李明博·朴槿惠·文在寅 政府를 거쳐 現 政府에서도 如前히 現役 政治人으로 活躍하고 있다. 山戰水戰에 空中戰까지 모두 겪었다. 黨과 政府는 勿論 靑瓦臺까지, 黨政靑의 核心 要職을 두루 거쳤다.



    出發은 DJ와의 運命的 만남이었다. 美國 뉴욕 韓人社會에서 成功한 事業家였던 朴 前 院長은 全斗煥 政權 時節인 1983年 美國에서 平生의 政治 스승인 DJ를 만났다. 以後 反獨裁民主化 鬪爭에 나선 DJ를 物心兩面 後援했다. 1987年 6月 民主抗爭 以後 歸國한 以來 DJ를 至近距離에서 補佐했다. 1992年 14代 總選에서 민주당 全國區(現 比例代表) 議員으로 當選했다. 1996年 15代 總選 當時 京畿 富川 小祀에 出馬했지만 金文洙 現 經濟社會勞動委員會 委員長에게 敗했다. 1997年 憲政史上 첫 水平的 政權交替 以後에는 政權 實勢로 全盛期를 謳歌했다. 大統領 公報首席祕書官, 文化관광부 長官, 大統領祕書室長으로 重用되면서 동교동系 家臣 그룹의 嫉妬와 牽制를 받을 程度였다.

    最大 試鍊期는 노무현 政府 때였다. DJ政府 時節만 해도 나는 새도 떨어뜨린다는 2人者였지만 끝없는 政治的 墜落이 이어졌다. 對北送金 事件의 餘波로 獄苦를 치렀고 健康도 惡化됐다. 再起에는 오랜 時間이 걸리지 않았다. 2007年 12月 特別赦免 以後 이듬해 4月 18代 總選에 無所屬 出馬했다. DJ의 政治的 故鄕인 全南 木浦에서 當選됐다. 以後 민주당 所屬으로 19代 總選, 국민의당 所屬으로 20代 總選에 나서 連달아 이겼다. 그는 이 期間 동안 民主黨 院內代表와 非常對策委員長, 國民의黨 院內代表와 黨代表를 지내는 金字塔을 세웠다. 2016年 末 國政壟斷·彈劾事態 當時에는 “彈劾 列車는 出發했다”는 名言을 남기며 政治 人生의 頂點을 찍었다.

    野圈 大株主인 親盧·親文과는 惡緣과 和解를 反復했다. 노무현 政府 時節 對北送金 事件의 餘波와 늦어진 特別赦免을 둘러싼 앙금 탓이었다. 2015年 새政治民主聯合 全黨大會에서 文在寅 前 大統領과 雌雄을 겨뤘다. ‘김대중 vs 盧武鉉’의 代理戰으로 불린 全代 血鬪는 回復 不可能한 傷處를 남겼다. 20代 總選을 앞두고 새정치민주연합의 盆唐과 國民의黨 創黨으로 이어졌다. 20代 總選에서 국민의당이 湖南 싹쓸이에 成功하면서 門 前 大統領을 最大 危機로 내몰았다. 2017年 19代 大選에서는 安哲秀 國民의黨 大選候補 支援에 나서 ‘文모닝’으로 불리면서 狙擊手 役割을 했다. 아침 會議 始作 때마다 門 前 大統領을 批判하면서 생긴 別名이다.

    大選 以後 文모닝에서 굿모닝으로 大轉換이 이뤄졌다. 和解의 契機는 文在寅 政府의 對北政策이었다. 板門店 南北 頂上會談과 歷史的인 싱가포르 北·美 頂上會談 成事로 文在寅 政府의 支持率은 最高조였다. 朴 前 院長은 2018年 平壤 南北 頂上會談 元老諮問團 一員으로 門 前 大統領을 特別 遂行했다. 結局 ‘하노이 노딜’ 以後 北·美關係가 膠着狀態를 벗어나지 못한 危機 局面에서 救援投手로 登板했다. 北·美 對話 仲裁와 南北關係 改善에 全力을 기울이던 文 前 大統領이 그를 國精院長으로 破格 拔擢한 것이다. 2000年 6·15 南北 頂上會談의 숨은 主役이던 朴 前 院長으로서는 錦衣還鄕이었다. 朴 前 院長은 “歷史와 大韓民國, 그리고 文在寅 大統領님을 위해 愛國心을 갖고 忠誠을 다하겠다”고 밝혔을 程度였다.

    ‘금귀월래’ 創始者에서 寸鐵殺人 패널로

    政治人 朴智元의 美德은 누구나 認定하는 ‘부지런함’이다. 朴 前 院長의 誠實性을 過去 DJ도 認定했다는 事實은 널리 알려진 逸話다. 그는 每日 새벽 5時면 DJ의 自宅인 동교동으로 出勤해 主要 懸案과 業務를 報告했다. 前날 數十餘 盞의 爆彈酒에도 흔들림이 없었다는 後日談도 有名하다. ‘금귀월래(金歸月來)’라는 表現 亦是 朴 前 院長의 誠實性을 證明하는 單語다. 現役 時節 每週 金曜日 木浦 地域구로 내려가 地域 懸案과 民願 等을 處理한 뒤 月曜日 새벽에 서울 汝矣島로 돌아온다는 뜻이다. 서울과 距離가 먼 영·湖南 相當數 議員들이 中央政治에 埋沒돼 地域區를 疏忽히 한 것과 對比되는 모습이었다.

    朴 前 院長은 말과 글을 잘 다루는 政治人으로 프레스 프렌들리하다. “國會議員은 記者의 電話를 받아야 한다” “政治人은 家族이나 知人이 아니라 記者와 三時세끼 밥을 먹어야 한다” 等 代表 語錄은 初選 議員들의 바이블이다. 또 “國會議員이 하지 말아야 할 3代 쇼는 議員職 辭退, 削髮, 斷食”이라는 名言으로 過去 與野 關係가 險惡할 때도 寸鐵殺人의 유머를 잊지 않았다. 그 德分에 與野 어떤 政治人보다도 言論플레이에 能했다. 汝矣島에 常住하는 政治部 記者들은 情報가 不足할 때마다 ‘朴智元’을 찾았다. 記者들의 백콜 要請에도 積極的이었다. 시니어·주니어 가리지 않고 隔意 없이 對했다. 朴 前 院長은 수많은 取材陣과 情報를 둘러싼 밀당 게임에서 本人의 株價를 限껏 끌어올렸다.

    트위터, 페이스북 等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政治에도 能手能爛했다. 가끔 誤發彈이 나오기도 했지만 大部分은 과녁에 的中했다. 放送 出演에도 積極的이다. 時間만 맞는다면 涉外를 좀체 拒絶하지 않는다. 本人 手帖에는 空中波 3社, 綜合編成채널, 라디오 時事 프로그램, 地域放送 日程까지 빼곡하다. 이에 거의 每日 TV와 라디오에서 朴 前 院長의 얼굴과 音聲을 接할 수 있다. 全國的으로 크고 작은 特講 要請도 쉴 새 없이 밀려든다. 國內外 政治 懸案에 對한 政治인 朴智元의 分析과 展望을 듣기를 願하기 때문이다.

    朴 前 院長은 ‘聽聞會 狙擊手’로도 有名했다. 李明博 政府 時節 民主黨 院內代表로 박영선 前 中小벤처企業部 長官과 찰떡宮合을 誇示하며 ‘朴 男妹’로 猛活躍했다. 김대중 政府 時節 要職을 거치며 다진 두터운 人脈과 뛰어난 情報力이 바탕이 됐기 때문이다. 이 過程에서 정동기 監査院長 候補者, 천성관 檢察總長 候補者, 金泰浩 國務總理 候補者의 落馬를 이끌어냈다. 有名 語錄度 남겼다. 高位 公職 候補者가 되기 위해 僞裝就業, 稅金脫漏, 兵役忌避, 不動産投機 4代 必須科目을 履修해야 한다는 諷刺였다. 아이러니한 것은 聽聞會 狙擊手로 이름을 날렸지만 막상 本人의 國精院長 聽聞會 當時에는 保守 陣營의 復讐(?)는 없었다는 點이다.

    모든 長點을 綜合하면 朴 前 院長은 한마디로 ‘政治 9段’이다. 反對로 野薄한 評價도 없지 않다. ‘政治 9段’은 지나친 過大評價라는 것이다. 政治哲學이나 信念을 내세운 定石(定石) 政治가 아니라 얕은 꼼수에 能手能爛한 謀略가 스타일이라는 評價는 克服해야 할 課題다.

    패기 없는 初·再選, 元老 歸還 土壤

    總選 局面에서 ‘茶筅 重鎭’은 애物단지다. 旣成 政治에 對한 높은 國民的 不信 탓이다. 늘 물갈이의 對象이다. 當選이 손쉬운 政治的 텃밭에서 3選 以上을 지내면 壓迫에 시달린다. 與野 모두 마찬가지다. 國民의힘은 嶺南, 민주당은 好男이다. 公薦이 곧 總選 當選症과 마찬가지인 地域이다. 需要는 넘쳐나면서 競爭이 熾烈하다. 4選 또는 5線 政治人들은 ‘勇退’라는 이름으로 總選 不出馬를 選擇하는 境遇가 大部分이다.

    政治生命을 이어가겠다는 意志를 내비치면 壓迫은 甚해진다. 거의 唯一한 脫出口는 首都圈 또는 險地 出馬다. 民主黨은 歷代 總選을 거치며 그 나름의 傳統이 만들어졌다. 정세균 前 國會議長과 金富謙 前 國務總理가 代表的이다. 全北에서 4線을 지낸 鄭 前 議長은 政治 1番地 서울 鍾路를, 京畿 軍浦에서 내리 3線을 지낸 金 前 總理도 大邱 壽城乙을 擇해 勝利했다.

    21代 國會 任期는 韓國 政治史에서 初·再選의 목소리가 가장 弱한 時期로 꼽힌다. 少壯派로 불린 그룹들은 强性 팬덤의 影響力 앞에서 꼼짝하지 못했다. 與野를 가리지 않았다. 國民의힘의 前身인 한나라黨 時節 이른바 남원정(남경필·元喜龍·정병국)이나 민주당 時節 조금迫害(趙應天·琴泰燮·朴用鎭·金海泳)와 같은 非主流 改革 그룹은 消滅했다.

    패기 없는 與野 初·再選을 보고는 “舊官이 名官”이라는 말이 나온다. 議政活動에서 눈부신 成果를 보이거나 大衆 政治人으로 飛躍的 成長을 보이는 젊은 政治人이 없다는 것이다. 與野 모두 過去 榮光을 뒤로하고 너도나도 올드보이들이 뛰어들고 있다. 민주당만 해도 朴 前 院長을 비롯해 鄭東泳·천정배 前 議員이 再起를 다짐하고 있다. 國民의힘도 만만치 않다. 親朴 座長으로 불린 최경환 前 經濟副總理를 비롯해 우병우 前 大統領民政首席祕書官의 出馬說도 끊이지 않는다.

    올드보이의 끈질긴 生命力을 놓고 論難은 紛紛하다. 新律 명지대 政治外交學科 敎授는 “올드보이 基準이 曖昧하다. 選手로 이야기해도 나이로 이야기해도 問題”라면서 “民主主義라는 것 모두 有權者의 選擇”이라고 强調했다. 大韓民國 議會 政治는 總選 때마다 물갈이 比率이 50% 안팎에 達할 程度로 世界 最高 水準이지만 크게 바뀐 것은 없지 않으냐는 指摘이다.

    올드보이의 頻繁한 登場이 小船救濟 때문이라는 나온다. 차재원 釜山가톨릭대 特任敎授는 “總選 때마다 되풀이되는 올드보이 論難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도 마찬가지다. 가장 좋은 건 노장청의 調和”라면서 “小選擧區制 特性上 知名度가 높은 사람이 유리한 構造다. 旣成 政治에 對한 不信으로 政治嫌惡가 甚할수록 올드보이의 交替가 逆說的으로 어려워지는 構造”라고 說明했다.

    “舊官이 名官이다”

    9월 6일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단식투쟁을 하는 국회 본청 앞 천막을 찾았다. [뉴스1]

    9月 6日 朴趾源 前 國家情報院長이 李在明 더불어民主黨 代表가 斷食鬪爭을 하는 國會 本廳 앞 天幕을 찾았다. [뉴스1]

    朴 前 院長은 1942年 6月 全南 珍島 胎生이다. 한때 全南 木浦 出馬說이 돌았지만 朴 前 院長은 最近 全南 海南으로 住所를 移轉한 뒤 22代 總選 海南·莞島·珍島 地域區 出馬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다만 老慾이라는 批判이 적지 않다. 朴 前 院長은 來年 總選 出馬는 ‘올드보이의 老慾’이라는 批判에 對해 自身은 “스마트보이”라고 反駁했다. 더글러스 맥아더 將軍의 “老兵은 죽지 않는다. 다만 사라져 갈 뿐이다”라는 말이 떠오를 程度다. 최진 大統領리더십硏究院長은 이에 同意했다. 崔 院長은 “過去 올드보이의 判斷 基準은 나이와 選手였지만 最近에는 달라졌다. 特히 高齡化 社會라는 點을 考慮하면 生物學的 나이는 크게 問題가 되지 않는다”고 했다. 與野를 넘나든 킹메이커人 김종인 前 國民의힘 非常對策委員長을 例로 들면서 “政治 9段이라는 多少 老獪한 政治人이라는 否定的 이미지에도 朴 前 院長은 끊임없이 工夫하는, 젊고 새로운 모습을 보여준다”고 거들었다.

    問題는 民主黨 公薦 與否다. 朴 前 院長은 政治人으로 누릴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經驗했다. 總選 때마다 되풀이되는 물갈이 波動을 考慮하면 公薦 門턱은 매우 높다. 民主黨 指導部의 苦悶이 깊어지는 地點이다. 與野를 代表하는 올드보이를 當選이 손쉬운 텃밭에 公薦할 境遇 改革公薦의 眞情性을 疑心받을 수 있다. 特히 總選의 바로미터로 불리는 首都圈 選擧에 惡影響이 不可避하다. 反對로 尹錫悅 政府를 效果的으로 攻略할 수 있는 狙擊手 한 名이라도 아쉬운 마당에 흑묘백묘論이 浮上할 수도 있다. 한동훈 法務部 長官에게 망신당하는 民主黨의 戰鬪力을 돌이켜 보면 朴 前 院長의 쓰임새는 如前하다는 것이다.

    다만 86世代의 政界 隱退論마저 불거지는 狀況에서 한 世代 앞선 朴 前 院長의 公薦은 如前히 不透明하다. 公薦이 어렵다면 最善의 選擇肢는 無所屬 出馬로 當選된 以後 민주당에 復黨하는 것이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所長은 “마지막 政治 人生을 故鄕에서 마무리하겠다는 點과 高齡層 有權者
    에 對한 訴求力을 勘案할 때 朴 前 院長이 無所屬으로 出馬하면 當選 可能性은 높은 便”이라면서 “無所屬 出馬 與否는 本人의 選擇”이라고 評價했다.
    民主黨과 朴 前 院長의 윈-윈 效果는 險地 出馬가 前提될 때다. 保守의 心臟部인 TK(大邱·慶北), PK(釜山·蔚山·慶南)나 서울 江南 3具 等이다. 險地 人材難을 解消하고 바람몰이가 可能하다. 다만 朴 前 院長의 總選 出馬地域은 事實上 確定된 狀態다. 朴 前 院長의 페이스북에는 海南·珍島·莞島에서의 活動相이 빼곡하다. 現在로서는 다른 代案이 없는 狀態다.

    朴 前 院長은 難關을 뚫고 政治的으로 復活할 수 있을까. 關鍵은 22代 總選 成績表다. 專門家들의 意見은 엇갈린다.

    최진 院長은 “朴 前 院長이 民主黨 公薦과 關係없이 汝矣島 入城에 成功한다면 次期 大選을 디자인하는 킹메이커 役割을 할 수 있다”며 “總選 以後 李在明 代表가 次期 走者로 살아남으면 總力으로 도와줄 것이고 아웃된다면 새로운 代案을 찾기 위해 努力할 것”이라고 展望했다. 反面 차재원 敎授는 “朴 前 院長이 無所屬으로 살아온다면 할 수 없지만 민주당이 公薦할 可能性은 稀薄하다”며 “朴智元·정동영·千正培보다 젊은 世代인 586 交替論도 힘을 받고 있는데 民主黨 公薦은 어렵다. 朴 前 院長을 湖南에 公薦하면 5% 안팎의 薄氷 勝負處인 首都圈에서 5席 안팎을 날린다는 覺悟를 해야 할 것”이라고 展望했다.

    [신동아 10월호 표지]

    [신동아 10月號 表紙]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