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 大統領이 가장 잘한 일? 新한울 다시 建設하기로 한 것”|新東亞

“尹 大統領이 가장 잘한 일? 新한울 다시 建設하기로 한 것”

‘原電 生態系’ 復元 現場을 가다

  • reporterImage

    蔚珍=구자홍 記者

    jhkoo@donga.com

    入力 2022-11-25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한울 1∼6期 稼動되는 國內 最大 規模 原電 團地

    • 新한울 1號機 完工 後 商業運轉 承認 待機 中

    • 尹, 文政府가 中斷한 新한울 3·4號基 建設 再開 始動

    상업운전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신한울 1호기(왼쪽)와 운영 허가 심사에 돌입한 신한울 2호기. [한수원]

    商業運轉 承認을 기다리고 있는 新한울 1號機(왼쪽)와 運營 許可 審査에 突入한 新한울 2號機. [韓水原]

    # 7月 12日
    産業通商資源部는 尹錫悅 大統領 就任 以後 가진 첫 業務報告에서 積極的인 原電 活用을 통해 當面한 에너지 쇼크를 克服하겠다고 밝혔다. 全體 發電量의 30% 異常을 原電이 擔當하도록 에너지 믹스를 재설계하는 한便 文在寅 政府에서 中斷시킨 新한울 3·4號基를 2024年에 建設할 수 있도록 環境影響評價를 卽時 開始하겠다는 것. ‘脫原電’을 推進한 文在寅 政府 5年 동안 期約 없이 中斷됐던 新한울 3·4號基 建設이 尹錫悅 政府가 들어서자마자 速度를 내기 始作한 것이다. 政府는 特히 原電 産業 生態系를 이른 時日 內에 復元하기 위해 當初 925億 원에 不過하던 原電 産業 일감을 1300億 원臺로 擴大하고 原電 輸出에도 注力하기로 했다. 이를 爲해 1兆원 異常을 年內에 金融 및 R&D에 支援하고 2025年까지 1兆 원 以上의 일감을 早期에 供給할 方針도 밝혔다. 또한 2030年까지 海外에 原電 10基를 輸出하겠다는 目標를 提示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한국형 차세대 원전인 APR1400 축소 모형을 살펴보고 있다. [동아DB]

    尹錫悅 大統領이 韓國型 次世代 原典인 APR1400 縮小 模型을 살펴보고 있다. [東亞DB]

    2030年까지 海外에 原電 10期 輸出 目標

    # 8月 25日
    産業通商資源部는 韓國水力原子力(韓水原)李 3兆 원 規模의 이집트 엘다바 原電 建設 프로젝트를 受注했다고 밝혔다. 이집트 엘다바 프로젝트는 이집트 原子力廳이 發注하고 러시아 ASE社(러 로사톰 子會社)가 受注한 엘다바 地域의 1200MW級 原電 4期 建設 事業이다. 8月 25日 韓水原은 ASE社와 이집트 카이로에서 황주호 社長과 러시아 ASE社 副社長이 參席한 가운데, ‘原電 機資材·터빈 施工 分野’ 契約을 締結했다. 이집트 엘다바 프로젝트 受注는 2009年 UAE 바라카 原電 以後 13年 만의 大規模 原電 分野 輸出이다.

    # 10月 31日
    서울 中區 더플라자호텔. 이창양 産業通商資源部 長官과 야체크 使臣 폴란드 副總理 兼 國有財産部 長官이 參席한 가운데 폴란드 퐁트누프 地域의 原電 開發 計劃 樹立과 關聯한 諒解覺書(MOU) 締結食餌 열렸다. MOU에는 韓國水力原子力(韓水原)李 폴란드의 民間發展史 第팍(ZEPAK), 폴란드電力工事(PGE)와 함께 推進하는 퐁트누프 프로젝트에 兩國 政府가 積極 支援하고 協力한다는 內容이 담겼다. 폴란드 政府는 現在 퐁트누프에서 稼動 中인 石炭火力發電所를 撤去하고 原電을 새로 지을 計劃이다. 폴란드 政府 主導로 推進되는 6∼9GW(기가와트) 規模 加壓輕水爐 6期 建設 事業은 美國 웨스팅하우스가 受注했다. 하지만 民間 主導의 別途 事業의 境遇 이番 MOU 締結로 韓水原이 契約을 따낼 수 있는 유리한 條件을 마련했다는 評價다.

    最大 國內 原電 團地이자 韓國 原電의 메카

    尹錫悅 政府 出帆 直後 韓國型 原電의 海外 輸出이 成事됐다는 勝戰譜가 잇달아 들려오고 있다. 國內에서도 한동안 멈춰 섰던 原電 生態系를 復元하기 위한 움직임이 可視化되고 있다. 代表的인 곳이 新한울 3·4號基 建設 豫定地인 慶北 蔚珍이다. 한울 1∼6기가 加工되고 新한울1·2號機까지 完工을 앞둔 蔚珍郡 北面은 앞으로 新한울 3·4號基까지 建設되면 總 10基의 原電이 稼動되는 最大 國內 原電 團地이자 韓國 原電의 메카로 浮上할 展望이다. 原電 生態系 復元을 準備 中인 慶北 蔚珍을 찾았다.

    江陵과 浦項 中間쯤에 位置한 慶北 蔚珍은 KTX 直通이 없어 서울에서 乘用車로 移動할 境遇 4時間 넘게 걸리는 交通의 奧地에 屬한다. 現在 束草에서 釜山까지 이어지는 동해선 鐵道가 建設되고 있어 KTX가 連結되면 3時間 남짓이면 닿을 수 있을 것으로 期待된다.



    서울에서 自動車로 蔚珍으로 가는 길은 크게 세 갈래 길이 있다. 하나는 서울에서 春川을 거쳐 襄陽까지 이어진 高速道路를 따라 韓半島를 橫斷한 後 東海岸을 따라 蔚珍까지 내려가는 ‘ㄱ’字 코스다. 두 番째는 서울에서 原州, 江陵을 거쳐 蔚珍으로 내려가는 ‘ㄴ+ㄱ’ 코스다. 세 番째는 서울에서 河南을 지나 利川, 驪州를 거쳐 忠州를 지나 堤川, 寧越, 旌善, 太白을 거쳐 三陟을 통해 蔚珍으로 向하는 國道를 利用한 私選 코스다. 위 두 코스는 高速道路를 利用하기 때문에 時間을 短縮할 수 있지만 斜線으로 내려가는 길은 이따금 高速道路를 利用할 뿐 大部分 구불구불한 國道를 利用해야 하기 때문에 相對的으로 긴 時間이 所要된다.

    울진군 북면에 위치한 한울본부 직원 사택. [구자홍 기자]

    蔚珍郡 北面에 位置한 한울本部 職員 社宅. [구자홍 記者]

    蔚珍 北面에 들어서자 大規模 아파트 團地가 눈에 들어왔다. 新都市 縮小版이라 할 만큼 깔끔하게 造成된 아파트 團地는 韓水原 한울本部 職員이 居住하는 舍宅이다. 11個 棟 388家口로 構成된 한울本部職員舍宅은 2019年 1月 完工돼 한울本部에 勤務하는 2200餘 名의 職員 中 相當數가 이곳에 居住하고 있다.

    蔚珍에는 韓水原 職員 外에도 發展社 等 關係史 職員 2500餘 名이 勤務하고 있다. 蔚珍郡 全體 人口가 4萬7123名이라는 點에서 蔚珍郡 人口 約 10%가 韓水原 한울本部를 中心으로 일하고 있는 것이다. 北面은 勿論 隣近 죽변면과 울진읍에 居住하며 出退勤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한울 原電 周邊 住民들은 尹錫悅 政府 들어 新한울 3·4號基 建設 再開에 對해 大體的으로 歡迎하는 雰圍氣였다. 부구리에서 飮食店을 運營하는 60代 女性은 “몇 年 동안 손님 구경하기 힘들었다”며 “코로나로 外地人이 덜 찾아온 것도 있고, 豫定됐던 原電 工事가 中斷된 것도 손님이 뚝 끊긴 理由”라고 말했다. 그는 “다시 (原電 工事를) 한다고 하는데 하루빨리 始作해서 손님이 많이 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울진군 북면 부구터미널 앞 시내 풍경. [구자홍 기자]

    蔚珍郡 北面 部舊터미널 앞 市內 風景. [구자홍 記者]

    北面 덕천리에 居住하다 한울 原電 建設 以後 죽변면으로 移徙해 居住한다는 한 택시技士는 “原電을 짓게 되면 工事하는 사람이 많이 들어 올테니, 장사하는 사람도 그렇고 우리 같은 택시도 손님이 늘어 좋아지지 않겠느냐”고 반겼다. 바로 옆에 앉아 있던 택시技士는 스마트폰을 통해 蔚珍郡 人口 減少 趨勢를 보여주며 “하려던 工事를 갑자기 안 하는 바람에 蔚珍郡 人口가 그동안 크게 減少했다”고 慨歎했다. 2017年 5萬974名이던 蔚珍郡 人口는 해마다 줄어 올해 10月에는 4萬7123名을 記錄, 5年 동안 3851名이 減少했다. 그는 “큰 工事라도 있어야 일자리가 생길 텐데, 마땅한 일거리가 없으니 젊은 사람들이 繼續 떠났다”며 “原電을 다시 짓게 된 것은 이 地域을 위해 多幸한 일”이라고 말했다.

    100萬人 署名 運動

    2018년 10월 울진군민들이 신한울 원전 3·4호기의 건설 이행을 촉구하며 청와대 앞에서 시위하고 있다. [동아DB]

    2018年 10月 蔚珍郡民들이 新한울 原電 3·4號基의 建設 履行을 促求하며 靑瓦臺 앞에서 示威하고 있다. [東亞DB]

    新한울 3·4號基 建設 再開 消息을 歡迎하는 이들이 많은 가운데 더러 마뜩잖게 여기는 住民도 있었다. 두 名의 택시技士가 友好的으로 얘기하자 옆에서 잠자코 듣고 있던 다른 택시技士는 자리를 박차고 일어서며 “原電 더 짓는다고 농사짓고 고기 잡는 原住民 生活이 나아질 게 뭐가 있느냐”며 “장사하는 사람이야 外地人이 많이 오면 반짝 장사가 잘될 것으로 期待할지 모르지만 原電으로 돈 버는 사람은 따로 있다”고 말했다.

    原電 周邊 多樣한 住民 목소리를 收斂하기 위해 蔚珍郡에는 住民 中心의 團體가 結成돼 있다. 1980年代 初 政府가 原電을 蔚珍에 建設키로 決定했을 때에는 原電의 危險性을 憂慮한 ‘住民 生存權 對策委員會’로 出帆한 것이 現在는 原電과 住民의 和合과 發展을 促進하기 위한 ‘發展協議會’로 性格이 바뀌었다.

    現在 北面發展協議會를 이끌고 있는 이는 이인균 會長이다. ‘生存權 對策委’ 때부터 活動해 왔다는 李 會長은 蔚珍 한울 原電의 산證人과도 같은 人物이다. 그는 “新한울 3·4號基는 地域에서 關心이 많은 事業”이라며 “文在寅 政府가 脫原電을 하겠다고 工事를 갑자기 中斷시키는 바람에 그동안 數年에 걸쳐 地域 住民들이 原電 工事 再開를 위해 努力해 왔다”고 밝혔다.

    오희열 蔚珍犯郡民對策委員會 事務處長은 “北面發展協議會가 主軸이 돼 蔚珍犯郡民對策委員會를 꾸려 新한울 3·4號基 建設을 促求하는 100萬인 署名 運動을 벌이는 等 原電 活性化를 위해 持續的으로 努力해 왔다”고 紹介했다. 李 會長은 “文在寅 政府下에서는 100萬 名이 아니라 몇百萬 名이 署名해도 아예 關心조차 갖지 않아 너무 아쉬웠다”며 “새 政府가 들어선 뒤 原電 政策이 바뀌어 地域民들이 큰 期待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蔚珍郡 住民 大部分은 原電이 이곳에 지어진 以後 地域經濟가 活性化되고 人口 減少를 막고 오히려 外地人의 流入을 통해 人口 增加에 寄與하는 좋은 구실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신한울 3·4호기 예정 부지. [한수원]

    新한울 3·4號機 豫定 敷地. [韓水原]

    李 會長은 “地域 住民 立場에서는 새 原電이 建設되면 建設 過程에도 地域經濟에 도움이 될 것이고, 完工돼 發電所가 稼動되면 常駐 人員이 늘어나 地域經濟에 보탬이 될 것으로 期待한다”며 “發電所가 建設되면 半徑 5km 地域에 居住하는 住民에게 直接 支援되는 發電所 支援金이 있다”며 “그 돈으로 住民이 利用할 수 있는 福祉施設도 짓고, 農業과 漁業에 從事하는 住民의 所得 增大를 돕는 데에도 使用한다”고 말했다.

    韓水原은 한울 原電이 位置한 蔚珍郡에 2006年부터 올해까지 累積 2514億 원을 支援했다고 밝혔다. 初等學生의 英語體驗學習 等 敎育과 奬學 事業費로 쓰였고, 上水道料金 支援과 都市가스 設置 等 住民 삶의 質 改善에도 支援됐다. 또한 죽변圖書館 資料 購入과 地域 文化行事도 支援하고, 最近에는 一定 年齡 以上의 住民에게 健康檢診을 支援하고 있다.

    부구터미널에서 만난 한 70代 어르신은 “올봄에 큰 病院에 가서 健康檢診을 받았다”며 “原電 德을 좀 봤다”고 말했다. 한수원과 發展協議會가 뜻을 모아 地域 住民 삶의 質을 높이는 데 寄與함으로써 地域 和合에 앞장서고 있는 것이다.

    商業運轉 準備 마친 新한울 1號機

    그렇다면 原電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安全性 問題에 對해 住民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李 會長은 “原電이 처음 지어진 草創期까지만 해도 原典에 對한 理解度가 없어 걱정이 많았다”며 “6號機까지 順次的으로 建設된 한울 原電이 30年 넘게 安全하게 稼動되는 것을 보고 이제는 原典에 對한 不安感이 거의 사라진 狀況”이라고 말했다. 住民들이 原電 安全性에 信賴를 갖게 된 데에는 原子力安全委員會가 蔚珍에 支社를 設置해 持續的으로 安全性을 點檢하고 체크하는 것도 契機가 됐다고 한다.

    韓水原 한울本部의 協助로 商業運轉 稼動 準備를 마치고 承認을 기다리고 있는 新한울 1號基를 미리 둘러봤다. 바로 옆 新한울 2號基는 最近 運營許可 審査에 突入했다.

    新한울 1·2號基는 2011年 原子力安全委員會로부터 建設 許可를 받고 2012年 4月부터 建設에 들어갔다. 原電은 運營 效率을 높이기 위해 通常 한 番에 2號基씩 建設한다. 卽 左右에 높이 76m, 너비 46m에 이르는 巨大한 돔形 建物 가운데 原子爐를 設置하고 여기서 生産된 水蒸氣로 터빈을 돌려 電氣를 生産한다.

    新한울 1·2號基는 發展容量 1400MW(메가와트)의 韓國型 原電 ARP1400이 適用됐다. 이는 우리나라 主力 原電모델 OPR1000을 발전시킨 것으로 發展容量을 旣存 1000MW에서 1400MW로 높이고, 設計壽命度 40年에서 60年으로 늘린 것이다. ARP1400은 2009年 아랍에미리트에 輸出된 것으로 폴란드에도 같은 原電을 輸出할 豫定이다.

    新한울 1號基는 原電計測制御시스템(MMIS)을 國內 最初로 디지털化한 것이 特徵이다. MMIS는 原電을 稼動하고 制御하는 頭腦 구실을 하는 시스템으로 그동안 아날로그 方式으로 作動했던 것을 컴퓨터로 作動이 可能하도록 디지털화한 것이다. 다만 컴퓨터 作動이 원활치 않은 狀況을 對備해 ‘安全制御시스템’은 오프라인 그대로 制御室 한 켠에 別途로 構築해 놨다. 컴퓨터와 安全制御시스템 모두가 故障 나는 最惡의 境遇까지 對備해 主題語실 外部에 追加 스위치를 따로 設置해 놨다고 한다. ‘安全’을 위해 플랜B에 이어 플랜C까지 2中, 3中의 安全制御시스템을 構築해 놓은 것이다.

    韓水原 한울원자력본부 전태훈 對外弘報파트長은 “原電 設計부터 施工까지 最優先的으로 考慮하는 것이 ‘安全’問題”라며 “어떠한 狀況에서도 ‘安全’하게 原電을 運用하고 制御할 수 있도록 徹底하게 시스템을 갖춰놓았다”고 紹介했다.

    慶北 蔚珍 한울 原典에서 生産된 電氣는 東海와 太白, 영주를 거쳐 세 갈래 길로 大部分 서울 等 首都圈으로 電送된다. 蔚珍 한울 原電 取材를 마친 뒤 蔚珍 한울 原電에서 始作된 送電塔을 따라 서울로 向했다. 三陟, 太白을 거쳐 旌善과 寧越을 지나 堤川과 原州, 驪州와 利川, 河南에 이르기까지 國道 周邊 山 위에는 巨大한 送電塔이 設置돼 있었다. 2500萬 名의 首都圈 住民과 首都圈 産業施設에서 많이 所要되는 電氣가 서울에서 乘用車로 高速道路를 利用해도 4時間 가까이 걸리는 저 멀리 慶北 蔚珍 한울 原典에서 生産된다는 事實이 새삼 경이롭게 느껴졌다.



    구자홍 기자

    구자홍 記者

    ‘只今’ ‘여기’ ‘우리’에게 必要한 콘텐츠가 무엇인지,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智慧를 나눠주세요. 第 이메일은 jhkoo@donga.com입니다. 世上이 必要로 하고, 世上에 도움 되는 콘텐츠로 報答하겠습니다. 感謝합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