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還生 - 다섯番째 이야기

사랑하는 家族과의 永遠한 離別. 그 애끊는 瞬間 앞에서 이름 모를 다른 누군가에게 還生의 機會를 膳物한 이들은 우리 社會의 숨겨진 英雄들이다. 우리 社會가 繼續 還生을 이어가기 위해 남겨진 宿題는 무엇일까.
남겨진 家族들로부터 그 이야기를 들어봤다.

환생 - 네 번째 이야기 생을 잇는다는 건
나는 아들을 팔지 않았습니다 - 기석이 아버지 김태현 氏 이야기

“事實 이 車가 事緣이 많아요. 기석이 보내고 이듬해 장만한 車인데….”

지난해 12月 17日. 京畿 평택시 西湖追慕公園의 駐車場을 들어서며 김태현 氏(61)는 머쓱한 웃음을 지었다.
브레이크를 조금 밟자 덜거덕 떨리는 흰色 K5 乘用車. 金 氏는 “백미러도 自動으로 안 접히고 列시트度 없는 깡筒車죠…”라며 말끝을 흐렸다.

金 氏는 9年餘 前인 2011年 12月, 열여섯 살이던 아들 기석이를 떠나보냈다. 急性 腦出血이었다. 只今보다 더 長期 寄贈에 對한 社會的 關心이 적었던 時節, 그는 아들의 心臟과 肺, 肝, 膵臟, 腎腸을 6名에게 還生의 씨앗으로 膳物했다.

“當時 會社 事務室이 鳴動에 있었어요. 故(故) 金壽煥 樞機卿께서 眼球 寄贈을 해서 ‘아, 長期 寄贈이란 게 있구나’ 생각하던 程度였는데. 막상 그렇게 어린 내 아들이 갑작스레 죽음을 맞으니 부디 남의 몸에서라도
살아줬으면 하는 마음이 들더라고요. 團地 기석이 생각뿐이었지요. 기석이가 더 오래 살았으면 좋겠다, 더 좋은 世上도 보고 갔으면 좋겠다….”

그런데 葬禮式場에서 燒酒를 따르던 同窓이 異常한 이야길 했다.

“親舊가 그러더군요. ‘그래, 태현아. 내 親舊도 어머님이 몸이 안 좋으니까 바로 ‘處理’하더라. 病院費가 몇百, 몇千씩 나갈 것도 負擔이고’라고요. 처음엔 멍했다가, 나중엔 이 子息이 미쳤나 싶었죠.”

알고 보니 高校 同窓들 사이에서 金 氏는 非情한 아비로 불리고 있었다. ‘어떻게 子息을 그렇게 빨리 보냈냐’는 것이었다. 腦死에 對한 理解가 全혀 없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었다.

“또 다른 이는 自己 아내가 肺 移植 받는데 手術費를 1500萬 원 냈다면서 6名한테 生命을 줬으니 제가 1億 원 程度는 받았겠거니 하더라고요. 氣가 막히는 거죠.”

金 氏 夫婦는 아들을 떠나보내고 보름 뒤 車를 바꿨다. 只今의 茶가 바로 그 차다.
移轉 自動車는 기석이가 태어난 해인 1995年에 산 手動 아반떼였다. 軟式이 16年이 넘어가다 보니 時速 70㎞ 以上 速度를 못 내는 地境이라 每日每日 아들을 보러 追慕公園까지 달릴 수 없어 바꾼 것이었다.

“그런데 當時 親舊들로부터 들리는 이야기가 ‘기석이 보내놓고 돈을 좀 벌었나 보다, 바로 새 車 샀더라’ 이런 말이 돌았대요. 전 只今도 自己 前에, 恒常 베개에 머리 닿는 그 瞬間에, 單 한 番도 기석이 생각이 안 난 적이 없는데….”

그는 지난 2013年부터 每달 한 番꼴로 一線 學校에 가 長期 寄贈을 主題로 講演을 한다.
“長期 寄贈에 對해 社會가 많이 誤解를 하고 있어요. 只今도 長期 寄贈을 ‘弘報’는 하지만 제대로 알게 敎育하지는 않지요. 저는 弘報가 아니라 ‘啓蒙’이라는 單語를 쓰고 싶어요. 學校에 가서 자라나는 學生들만이라도 그러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으로요.”

講演에 가서는 學生들에게 세 가지를 말한다. 첫째, 腦死와 植物人間 두 가지를 區別하라고. 둘째, 長期 寄贈이라는 게 있다는 걸 記憶하라고. 그리고 마지막으로 기석이를 記憶해 달라고. 기석이가 여러분의 마음속에 살아있다면 永遠히 살아있는 거라고.

승현이가 남기고 간 것들 - 박승현 氏 어머니 李明姬 氏 이야기

어딜 내놔도 자랑스러운 아들이었다. 태어나서 줄곧 기쁨만 준 子息이었다. 그런 아들의 눈과 腎腸을 어머니는 이름 모를 누군가를 위해 寄贈했다. 지난해 아들 박승현 氏를 떠나보낸 어머니 李明姬 氏(69)의 이야기다.

승현 氏는 軍醫官으로 軍 服務 中이던 2010年 10月 4日, 車를 몰고 出勤하던 길에 交通事故로 腦를 크게 다쳤다. 그의 나이 서른두 살 때였다. 多幸히 呼吸과 意識이 돌아와 簡單한 意思表現을 할 수 있게 됐지만 오른쪽 몸은 完全히 痲痹됐고 飮食을 씹거나 제대로 삼킬 수도 없었다.

그는 꼬박 9年을 寢臺에 누워 鬪病했다. 그러던 中 지난해 急作스러운 呼吸 困難으로 腦死에 빠졌다. 篤實한 基督敎人이던 李 氏 夫婦는 一部를 다른 이에게 還生의 씨앗으로 나누어주기로 決心했다.

“승현이도, 男便도 醫師였지요. 男便이 그랬어요. 승현이가 못 했던 일 할 수 있게, 줄 수 있는 것(長期)은 다 株라고요. 皮膚까지도 萬若에 쓸 수 있으면 寄贈하자고. 죽어가는 生命 살리고, 좋은 일을 했으니까, 승현이는 살아있는 거라고. 멀리 있지만….”

李 氏는 “승현이가 寄贈을 할 수 있는 腦死 狀態로 버텨준 것이 얼마나 感謝한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며 “寄贈을 하지 않았으면 어떻게 아들의 빈자리를 버텼겠는가, 불쌍하다는 생각만 들어 못 살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들을 떠나보낸 뒤 周邊의 支持는 큰 慰勞가 됐다. 승현 氏의 浦項제철고 14期 同期들은 高校를 首席으로 入學한 뒤 醫大에 갔던 승현 氏를 追慕하며 寄附金을 걷어 그의 이름으로 母校에 1000萬 원을 寄附했다. 그러자 同門會 次元에서도 다시 1000萬 원을 보탰다. 그를 자랑스러운 抛撤高引上에 追敍해 滿場一致로 賞을 授與하기도 했다.

初等學生과 中學生 때 줄곧 全校會長을 맡을 程度로 社交性 좋았던 아들의 親舊들은 홀로 남은 어머니를 잊지 않고 챙겼다.
“다들 잘해줬어요. 大邱에서 小兒科 하는 형직이라는 醫大 親舊는 恒常 아들 生日 때마다 얼굴 보러 오고, 名節마다 한 番도 안 빠지고 우리 膳物 챙기고. 이番 秋夕에도 얘 없는데도 膳物을 보냈더라고요. 아무래도 승현이가 기뻐하고 고마워하지 않았겠나….(눈물)”

李 氏는 寄贈이 흔치 않은 社會 雰圍氣에 對해 “必히 죽어가는 어려운 生命을 살리고 갔다면 가는 이도 얼마나 기뻐하겠냐”며 “나는 如前히 어딘가에 승현이가 살아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아들 꿈이 ‘사랑받는 洞네醫師’였거든요. 승현이가 하늘나라에서 지켜보면서 너무너무 기뻐하리라 믿고…. 다시 만나면 고맙고 사랑한다 말하고 싶어요.”

只今도 돌아보면 當身의 모습이 - 박주언 氏 아내 조귀금 氏 이야기

“우리 아내는 料理하는 뒷모습이 世上에서 第一 예뻐.”

只今도 廚房에서 일을 하다 문득 문득 뒤돌아본다. 고개를 돌리면 언제나처럼 웃으며 엄지를 치켜세우는 男便의 모습이 있을 것 같다. 하지만 그곳엔 텅 빈 자리뿐이다.

조귀금 氏(58)의 男便 박주언 氏는 2018年 工事現場에서 事故를 當해 腦死에 빠진 뒤 臟器를 寄贈했다. 眼球부터 皮膚 組織까지, 寄贈할 수 있는 모든 걸 다 寄贈했다.

“正말로 여느 날과 아무 다를 것 없었던 날이었지요. 제가 서울 北部地檢에서 環境美化員 일을 하거든요. 節 아침에 車로 태워 내려다주고 責任者로 있는 工事現場으로 出勤했는데 事故가 났다고….”

精神없이 달려 到着한 病院. 暫時 뒤 나타난 醫療陣은 그에게 操心스레 말을 꺼냈다. “腦死 可能性이 높으니 臟器를 寄贈하면 어떠시겠어요.” 생각도 못 했던 일이었지만 아들과 相議 後 조 氏는 그렇게 하겠다고 決定을 했다.

“예전에 시골에서 移葬하는 모습을 본 적이 있어요. 사람의 肉身이란 게 참 虛無하다는 생각이 들었죠. 於此彼 몸은 썩어지고 다 化粧하는데 줄 수 있는 것이 있다는 게 또 얼마나 感謝한 일인가 싶기도 했고요.”

그는 “醫療陣이 時間이 없다고, 이 瞬間을 놓치면 아무도 살릴 수 없다고 하는데 그 말이 가장 크게 와닿더라”며 “떠난 사람은 몸이 아닌 우리 가슴에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寄贈을 決定했다”고 말했다.

韓國은 다른 나라에 비해 死體 尊重 文化가 强해 뼈나 皮膚까지 寄贈하는 ‘組織 寄贈’은 드문 便이다. 걱정이나 拒否感은 없었을까.
“걱정도 있었는데 殮하고 入棺할 때 보니 곳곳에 神經을 써 禮遇한 게 느껴졌어요. 皮膚까지 다 寄贈했는데 옷도 입혀두고, 손도 掌匣 같은 것 끼워두고. 눈에 보일 만한 곳은 繃帶로 감고 腹部는 솜으로 채웠더라고요. 便安한 모습 그대로였죠.”

曺 氏는 “男便은 平生 나의 ‘偶像’이었다”고 했다.
“9男妹의 맏이로 태어나 苦生과 獻身으로 家族을 이끈 사람이에요. 파킨슨病에 걸린 丈母를 사위인 自己가 먼저 나서서 모시겠다고 했을 만큼 올곧고 多情多感했던 사람이고요.(눈물)”

曺 氏는 “寄贈은 그런 男便의 品性을 생각하며 내린 決定”이라고 말했다.

“길바닥에 나앉아 살더라도 家族과 함께 사는 게 幸福이라는 말이 있잖아요. 누구와도 바꿀 수 없는 게 生命인 건데…. 男便의 長技를 받아서 그렇게 家族과 함께 살아가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것만으로 잘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發刊일 2021年 2月 5日

  • 記事 取材 | 김동혁 이윤태 김은지 곽도영 記者
  • 寫眞·動映像 取材 | 송은석 김동혁記者
  • 그래픽 | 김충민 記者
  • 프로젝트 企劃 | 이샘물 김성규 記者
  • 사이트 製作 | 디자인 이현정, 퍼블리싱 조동진, 開發 윤태영
  • 總括팀長 | 임우선 記者
the original의 다른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프로젝트 더보기
  • 蒸發을 擇하다

    ‘事件本人(不在者)은 失踪되어 2015.6.1 失踪其間이 滿了되었으므로 失踪을 宣告한다.’ 그렇게 사라졌던 ‘蒸發子’ 文某 氏(48)가 어느 날 살아 돌아왔다.

    더보기
  • 蒸發해 산다

    저마다의 事緣을 堪當하지 못해 自發的 失踪을 擇한 사람들, 自身이 몸담던 世上과 모든 것을 斷絶해버린 사람들, 그러나 儼然히 俗世에 存在하는 사람들. ‘蒸發子’ 4名이 머물고 있는 空間을 찾아가 操心스레 房門을 열었다.

    더보기
  • 어느 날 罪人이 됐다

    全北 鎭安에서 17年, 全州 우아동에서 20年. 매운湯에 人生을 걸고 熱心히 살았다. 60代 後半의 김호섭 氏 夫婦가 젊은 날을 쏟아 부은 ‘竹刀민물매운湯’. 자랑스럽고 사랑스러운 이 이름이 猝地에 ‘코로나 食堂’李 되고 말았다.

    더보기
共有하기 닫기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