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生成 AI 길라잡이] 人工知能으로 색다른 그림을 그려보자 ? 크레아 AI

[生成 AI 길라잡이] 人工知能으로 색다른 그림을 그려보자 ? 크레아 AI

※生成 人工知能이 世界를 뜨겁게 달굽니다. 사람만큼, 더러는 사람보다 더 그림을 잘 그리고 글을 잘 쓰는 生成 人工知能. 生成 人工知能을 設置하고 活用하는 方法과 最新 消息을 每週 傳합니다.

[IT東亞 강형석 記者] 人工知能(AI)이라고 하면 챗GPT(ChatGPT)를 먼저 떠올릴 겁니다. 내가 必要한 質問을 入力하면 瞬息間에 答을 提示하고 必要한 部分은 要約까지 해줍니다. 프로그램 構成에 必要한 코딩度 해주기도 하고요.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Copilot)은 運營體制 外에 오피스에도 搭載되어 쉽고 빠르게 願하는 結果를 낼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제 人工知能은 檢索 또는 選好하는 情報를 推薦하는 것을 넘어 生産性 向上에도 寄與하고 있습니다.

人工知能으로 結果物을 내는 것을 ‘生成型 人工知能(Generative AI)’이라고 부릅니다. 必要한 命令語를 入力하면 텍스트, 이미지, 映像 等을 製作해 줍니다. 最近 自身의 寫眞을 다른 背景과 合成 또는 補正하거나 흥미로운 主題의 이미지를 만들기도 하는데요. 大部分 人工知能 技術을 活用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이미지 생성 서비스 달리(DALL-E)의 무료 크레딧 서비스가 2024년 4월 1일 이후 종료됩니다. / 출처=IT동아
人工知能 이미지 生成 서비스 달리(DALL-E)의 無料 크레딧 서비스가 2024年 4月 1日 以後 終了됩니다. / 出處=IT東亞

人工知能으로 이미지를 生成해 주는 서비스 中 이름이 많이 알려진 것은 오픈AI(OpenAI)의 달리(DALL-E)입니다. 챗GPT로 有名한 오픈AI가 提供하는 서비스인 데다 一部 無料로 使用할 수 있어 人氣를 끌었죠. 하지만 2024年 3月賦로 이 無料 서비스가 終了됩니다. 2世代 달리의 無料 크레딧 서비스가 2024年 4月 1日에 終了된다는 空地가 登錄됐기 때문이죠. 이제 費用을 支拂하고 서비스를 使用해야 됩니다.

費用을 支拂하면 最新 챗GPT와 달리 等 여러 서비스가 提供되니 그대로 使用해도 상관없지만, 가끔 使用하는 서비스를 每月 費用을 들이는 것이 아깝다 생각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費用을 들이지 않고 가볍게 人工知能 이미지 生成 서비스를 經驗할 수 있는 方法을 찾아봤는데요. 여러 서비스가 있으나 그中 크레아 AI(Krea AI)를 紹介해볼까 합니다.

크레아 AI는 인공지능 이미지 생성 서비스인데 일부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 출처=IT동아
크레아 AI는 人工知能 이미지 生成 서비스인데 一部 無料로 使用 可能합니다. / 出處=IT東亞

크레아 AI는 모바일과 PC 모두 使用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은 各 앱 스토어에서 ‘Krea AI’를 檢索하면 됩니다. PC에서도 같은 이름을 入力하거나 인터넷 住所 入力窓에 ‘krea.ai/’를 入力해도 됩니다. 이어 該當 서비스의 메인 畵面이 출력되는데요. 加入과 로그인 節次를 거치면 使用 可能한 狀態가 됩니다.

가입은 구글 계정 연동 또는 이메일 등록으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 출처=IT동아
加入은 구글 計定 聯動 또는 이메일 登錄으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 出處=IT東亞

加入은 구글 지메일 計定이 있을 境遇 聯動 作業을 마친 後에 卽時 使用할 수 있고, 다른 이메일 住所를 登錄한 後 節次를 밟으면 計定 活性化가 이뤄집니다.

크레아 AI는 實時間 生成(Real-time Generation)과 解像度 向上과 改善(Upscale & Enhance) 메뉴를 쓰면 됩니다. 一旦 人工知能으로 그림을 그리려면 實時間 生成을 클릭해 接續합니다.

메뉴를 클릭하면 人工知能 이미지 生成을 위한 畵面이 登場합니다. 두 個의 窓과 함께 左右에는 몇 가지 메뉴가 있는 게 보입니다. 왼쪽 끝에 세로로 쭉 뻗은 메뉴들은 人工知能 生成을 위한 道具입니다. 中間에는 左側 캔버스에 그림을 그릴 수 있는 道具들이 모여 있네요. 가장 아래는 캔버스를 지우거나 作業 狀態를 앞뒤로 轉換하는 機能을 합니다. 어떻게 보면 포토샵과 類似한 形態입니다.

화면 좌우로 포토샵처럼 간단한 조작이 가능한 도구가 자리합니다. 화면 아래 입력창에 명령어를 넣거나 좌측 캔버스에 구도를 그리는 식으로 원하는 결과물을 만들면 됩니다. / 출처=IT동아
畵面 左右로 포토샵처럼 簡單한 造作이 可能한 道具가 자리합니다. 畵面 아래 入力窓에 命令語를 넣거나 左側 캔버스에 構圖를 그리는 式으로 願하는 結果物을 만들면 됩니다. / 出處=IT東亞

畵面 中央의 두 畵面은 簡單합니다. 左側은 캔버스로 이 위에 그림을 簡單히 그리면 이를 分析해 結果를 내놓습니다. 單純히 그림만 그리면 되는 것이 아니고 畵面 下段에 마련된 글 入力窓에 命令語를 入力한 것을 基礎로 합니다. 萬若에 都市와 風景을 그림으로 하고 싶다면 그에 맞는 命令語를 넣으면 됩니다. 다만 한글을 支援하지 않는 게 아쉽네요.

命令語는 直接 入力해도 되고 無作爲 生成 機能을 써도 됩니다. 스스로 結果物을 얻고자 한다면 直接 글을 作成하는 게 좋겠죠? 經驗만 할 생각이라면 無作爲 生成도 괜찮습니다.

가장 右側에 자리한 道具들은 이미지 效果를 附與하는데 쓰입니다. 寫眞처럼 보이게 만들거나 컴퓨터 그래픽, 그림 느낌 等이 있습니다. 鮮明한 結果를 내놓는 HD는 無料 段階에서 支援하지 않습니다. 簡單히 經驗만 한다면 無料인 狀態로도 큰 支障이 없습니다. 게다가 右側 下段에 있는 畫質 改善 모드를 쓰면 鮮明한 結果物이 나옵니다. 基本 解像度는 512 x 512 입니다. 빠른 畫質 改善을 쓰면 1024 x 1024로 解像度가 올라가니까 積極 活用하면 됩니다.

명령어를 입력하고 캔버스에 구도를 그려 넣은 모습. / 출처=IT동아
命令語를 入力하고 캔버스에 構圖를 그려 넣은 모습. / 出處=IT東亞

直接 活用해 보겠습니다. 于先 黑白 느낌의 都市 이미지를 얻고 싶어서 그에 맞는 命令語를 入力했습니다. 그리고 左側 캔버스 위에 構圖를 設定해 줍니다. 그랬더니 아주 빠르게 都市 風景을 그려 提案을 줍니다. 구름을 넣지 않고 建物의 構圖를 그렸다면 사람들이 있는 흔한 都市 風景을 보여주는데요. 趣向에 따라 마음껏 만들어 보면 될 것 같습니다. 上段에는 人工知能의 强度를 定할 수 있습니다. 0부터 1까지 0.01 段階로 調節 可能합니다. 다만 너무 낮으면 人工知能이 全혀 介入하지 않는 狀況이 되니까 適當히 높여 쓰는 것이 좋습니다.

캔버스를 쓰지 않는다면 명령어만 입력하는 Text2img 메뉴를 활용하면 됩니다. / 출처=IT동아
캔버스를 쓰지 않는다면 命令語만 入力하는 Text2img 메뉴를 活用하면 됩니다. / 出處=IT東亞

直接 그리는 것이 귀찮을 수 있습니다. 이 때 命令語만 入力하는 ‘Text2img’ 메뉴를 活用하면 됩니다. 이 境遇에는 오로지 命令語만으로 結果를 導出합니다. 이 外에도 다른 畵面을 分析해 結果를 生成하는 ‘Screen2img’, 카메라가 있다면 撮影되는 映像을 바탕으로 人工知能이 그림을 그리는 ‘Camera2img’ 等이 있습니다. 어떤 것을 使用해도 人工知能과 함께하는 흥미로운 經驗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크레아 AI는 人工知能을 活用한 이미지를 生成하는데 제법 쉽고 簡單한 것이 特徵입니다. 캔버스를 活用하면 構圖를 定해주거나 形態를 簡單히 그려 넣으면 그에 맞춰 最適의 結果를 提案해 주는 部分이 흥미로웠습니다. 더 높은 解像度의 結果物을 얻고 싶거나 많은 機能을 適用하고 싶다면 有料 서비스를 使用하는 方法도 있습니다. 하지만 生成型 人工知能에 이미지 生成 等을 考慮하면 오픈AI의 챗GPT 서비스가 有利할 수 있습니다.

글 / IT東亞 강형석 (redbk@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