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講義室] 假想資産 市場 흐름 알 수 있는 ‘假想資産 指數’

[IT講義室] 假想資産 市場 흐름 알 수 있는 ‘假想資産 指數’

한만혁 mh@itdonga.com

[IT東亞 한만혁 記者] 株價指數(인덱스)는 證券 市場의 株式 時勢 變動 狀況을 綜合的으로 나타내는 指標입니다. 코스피, 코스닥, 나스닥 等이 代表的인 예인데요. 全體 證券 市場 狀況이나 흐름을 한눈에 把握할 수 있고, 이를 通해 投資 戰略을 세울 수 있습니다. 株式 投資를 위해서는 基本的으로 株價指數를 눈여겨봐야 하는 것이죠.

假想資産 市場에도 같은 槪念의 指標가 있습니다. 全體 假想資産을 對象으로 算出하는 指數도 있고, 時價總額 上位 그룹 或은 特定 테마 種目에 맞춘 指數도 있습니다. 株價指數와 마찬가지로 假想資産 市場 흐름을 把握할 수 있는 指標입니다. 單 假想資産 市場에는 假想資産 去來所나 時勢 情報 提供 企業이 自體的으로 提供합니다.

이들 企業이 假想資産 指數를 提供하는 것은 假想資産 市場의 問題點으로 指摘되고 있는 透明한 情報 提供에 寄與하기 위함입니다. 市場 흐름을 確認할 수 있는 手段을 提供해 利用者의 合理的인 投資를 돕는 것이죠.

가상자산 지수는 가상자산 시장 흐름을 파악하고 투자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준다 / 출처=엔바토엘리먼트
假想資産 指數는 假想資産 市場 흐름을 把握하고 投資 戰略을 樹立하는데 도움을 준다 / 出處=엔바토엘리먼트

國內에서는 업비트가 積極的입니다. 업비트는 지난 2018年 5月 國內 去來所 中 처음으로 假想資産 指數 서비스를 始作했습니다. 當時 업비트는 “假想資産 市場 標準을 提示하고 去來 흐름을 한눈에 確認할 수 있도록 업비트 假想資産 指數(UBCI) 서비스를 선보인다”라며 “去來所 론칭 前부터 指數 開發을 準備했다”라고 說明했습니다.

UBCI는 업비트 自體 去來 데이터를 基盤으로 算出합니다. 업비트의 境遇 單一 去來所이긴 하지만 去來量이 國內 假想資産 市場의 80% 以上을 차지하고 글로벌 去來所 5位圈 水準입니다. 厖大한 데이터로 市場 흐름을 가늠하기에 充分합니다.

UBCI는 2017年 10月 1日 0時(UTC+0, 韓國 時刻 9時)를 基準으로 합니다. 當時 假想資産 時價總額을 1000으로 두고 指數를 算出합니다. 例를 들어 現在 指數가 1萬이라고 하면 假想資産 全體 時價總額이 2017年 10月 1日 對備 10倍 커졌다는 意味입니다. 參考로 2017年 10月은 업비트가 設立된 時期입니다.

업비트는 국내 거래소 중 처음으로 가상자산 지수(UBCI) 서비스를 시작했다 / 출처=업비트
업비트는 國內 去來所 中 처음으로 假想資産 指數(UBCI) 서비스를 始作했다 / 出處=업비트

UBCI는 ▲市場 全體 트렌드를 보여주는 ‘市場 指數’ ▲特定 테마 別로 指數를 算出하는 ‘테마 指數’ ▲戰略的 投資를 支援하는 ‘前略 指數’로 構成되어 있습니다. 市場 指數는 업비트 원貨 마켓에 上場한 모든 假想資産의 時價總額 變動을 綜合的으로 보여주는 업비트 假想資産 市場指數(UBMI), 업비트 원貨 마켓 中 時價總額 1位인 비트코인을 除外한 假想資産의 市場 움직임 및 變動을 反映하는 업비트 알트코인 指數(UBAI) 等이 있습니다.

테마 指數는 플랫폼, 게임, 脫中央化金融(디파이), 代替不可能토큰(NFT) 等 特定 主題의 假想資産을 묶어 算出한 指數입니다. 假想資産 産業에서 注目받는 트렌드를 確認할 수 있죠. 現在 18個의 테마 指數를 提供합니다. 戰略 指數는 優秀한 收益率을 보이거나 反騰을 노리는 假想資産을 추려낸 指標입니다.

업비트는 다양한 指數를 持續的으로 追加하고 있습니다. 最近에는 假想資産 時價總額 1, 2位인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으로 構成된 ‘BTC-ETH 듀오 戰略 指數’를 선보였습니다. 두 假想資産에 對한 關心이 增加하고 있는 트렌드를 反映해 出市하게 되었다는 것이 업비트의 說明입니다.

최근 추가한 BTC-ETH 듀오 전략 지수 / 출처=업비트
最近 追加한 BTC-ETH 듀오 戰略 指數 / 出處=업비트

앞서 1月에는 컨트래리안 톱5 戰略 指數와 스테이킹 테마 指數를 追加했습니다. 컨트래리안 톱5 戰略 指數는 업비트 원貨마켓에서 지난 120日間 收益率 上位 20 種目이었으나 最近 60日間 下落 幅이 큰 5種目을 對象으로 합니다. 中長期 上昇 趨勢에 있는 種目이 短期的으로 急落한 境遇 다른 種目에 비해 더 크게 上昇하는 傾向을 反映한 指標입니다. 스테이킹 테마 指數는 업비트에서 스테이킹을 支援하는 假想資産 이더리움, 솔라나, 에이다, 폴리곤, 코스모스 5種으로 構成됩니다.

업비트는 “假想資産 市場이 高度化될수록 市場 흐름 및 트렌드를 把握하고 投資 戰略 樹立 時 도움이 되는 UBCI가 重要한 役割을 할 것”이라며 “利用者의 關心을 빠르게 把握해 有用한 情報를 提供하는 新規 指數를 持續的으로 追加할 計劃”이라고 傳했습니다. 업비트가 提供하는 多樣한 指數는 업비트 홈페이지의 코인動向 메뉴, UBCI 指數 홈페이지에서 確認할 수 있습니다.

쟁글은 총 9개의 가상자산 지수를 제공한다 / 출처=쟁글
쟁글은 總 9個의 假想資産 指數를 提供한다 / 出處=쟁글

假想資産 데이터 플랫폼 쟁글度 假想資産 指數 서비스를 提供합니다. 쟁글의 境遇 市價 總額 上位 30個 假想資産의 時價總額 變動을 算出하는 ‘假想資産 톱30’와 8個의 테마 指數를 算出합니다. 테마 指數는 國內 블록체인 프로젝트, 메인넷, NFT, 디파이 等이 있으며, 各 테마의 上位 10個 假想資産 時價總額 變動을 보여줍니다.

基準 時點은 假想資産 톱30 指數의 境遇 2020年 1月 1日 0時(UTC+0)이며 그 外의 指數는 테마마다 다릅니다. 構成 資産은 每月 21日 0時(UTC+0)를 基準으로 쟁글에 登錄된 假想資産 中 可用 데이터, 時價總額, 流動性 等을 檢討해 選定합니다. 쟁글 假想資産 指數는 쟁글 홈페이지 市場動向 메뉴의 인덱스 탭에서 確認할 수 있습니다.

假想資産 去來所 빗썸度 빗썸 마켓 指數(BTMI), 빗썸 알트코인 指數(BTAI) 等 假想資産 指數를 提供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9月 假想資産 市場 成長과 變化에 더욱 標準化된 指標를 提供하기 위해 서비스를 改善한다며 一時 中斷했습니다. 서비스 再開 日程은 따로 言及하지 않았습니다.

글 / IT東亞 한만혁 記者 (mh@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