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폰으로 봄 꽃 寫眞 잘 찍으려면? [이럴땐 이렇게!]

스마트폰으로 봄 꽃 寫眞 잘 찍으려면? [이럴땐 이렇게!]

[IT東亞 차주경 記者] 곧 萬物이 다시 피어나는 봄입니다. 旅行을 떠나기 아주 좋은 時期입니다. 갈 때마다 사뭇 다른 느낌을 주는 旅行地의 風光도 좋지만, 이 時期 아름다운 것은 뭐니뭐니해도 봄 꽃입니다. 벚꽃과 개나리, 진달래와 복숭아꽃 等 흐드러지게 핀 봄 꽃을 寫眞으로 담으려고,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꺼내 연신 寫眞을 찍습니다.

요령을 알면, 스마트폰 카메라로 봄 꽃 사진을 예쁘게 찍습니다 / 출처=IT동아
要領을 알면, 스마트폰 카메라로 봄 꽃 寫眞을 예쁘게 찍습니다 / 出處=IT東亞

하지만, 봄 꽃의 寫眞을 있는 그대로 예쁘게 찍는 것은 쉽지만은 않은 일입니다. 애써 寫眞을 찍어도 꽃의 빛깔이 實際와 다르게 찍히거나, 흔들린 채 찍히기 일쑤입니다. 스마트폰으로 寫眞을 찍을 때 姿勢만 올바르게 해도, 或은 習慣만 잘 들여도 이런 苦悶을 덜어냅니다. 이럴땐 이렇게. 스마트폰으로 봄 꽃 寫眞을 찍을 때 要緊한 情報를 알려드립니다. 例示를 說明할 때 쓴 스마트폰은 삼성전자 갤럭시Z 폴드 4지만, 다른 스마트폰 카메라도 大同小異합니다.

카메라는 깨끗하게, 焦點은 正確하게, 흔들리지 않도록 注意

가장 먼저 살펴볼 것은 ‘카메라를 깨끗하게 닦는 것’입니다. 가장 重要하지만, 가장 疏忽하기 쉬운 部分입니다. 스마트폰을 쓰다 보면 카메라에 손가락이 닿는 일이 잦습니다.

카메라에 지문이 묻은 모습(왼쪽)과 지문을 닦아낸 모습 / 출처=IT동아
카메라에 指紋이 묻은 모습(왼쪽)과 指紋을 닦아낸 모습 / 出處=IT東亞

그러면 카메라에 指紋이 찍히는데, 寫眞의 畫質을 나쁘게 하는 가장 큰 原因입니다. 寫眞을 찍기 前, 반드시 카메라에 指紋이나 먼지가 묻지는 않았는지 살피고 깨끗하게 維持하는 것이 아주 重要합니다.

寫眞 撮影의 基本은 ‘焦點’과 ‘밝기’를 잘 調節하는 것입니다. 이 가운데 밝기는 스마트폰 카메라가 大部分 自動으로 調節해 줍니다만, 焦點은 使用者가 調節해야 합니다. 間或 스마트폰 카메라를 켜고 바로 셔터 버튼을 눌러 寫眞을 찍는 使用者가 있는데, 이러면 焦點이 빗나가기 쉽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의 초점을 조절한 모습. 피사체 근처에 흰, 혹은 노란색 동그라미가 생긴다 / 출처=IT동아
스마트폰 카메라의 焦點을 調節한 모습. 被寫體 近處에 흰, 或은 노란色 동그라미가 생긴다 / 出處=IT東亞

스마트폰 카메라를 켜고 찍으려는 被寫體를 살짝 터치하는 것만으로 焦點을 調節 可能합니다. 그러면 스마트폰 카메라의 畵面 속 被寫體 近處에 흰, 或은 노란色 동그라미가 생기니 이것으로 確認 可能합니다. 반드시 焦點을 調節한 다음 셔터 버튼을 눌러 寫眞을 찍으세요.

스마트폰으로 찍은 寫眞이 흔들렸다면 크게 두 가지 可能性을 疑心할 만합니다. 被寫體가 흔들린 것, 그리고 스마트폰이 흔들린 것입니다. 大部分은 後者입니다. 스마트폰 카메라로 寫眞을 찍을 때에는 반드시 本體를 두 손으로 잡고, 엄지나 검指로 焦點을 잡은 다음 셔터 버튼을 눌러 寫眞을 찍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寫眞을 찍을 때 스마트폰이 흔들리는 것을 줄이는 까닭입니다.

스마트폰 카메라로 사진을 찍을 때에는 한 손으로 잡고 찍는 것이 아니라(위), 본체가 흔들리지 않게 두 손으로 고정(아래)해야 합니다 / 출처=IT동아
스마트폰 카메라로 寫眞을 찍을 때에는 한 손으로 잡고 찍는 것이 아니라(위), 本體가 흔들리지 않게 두 손으로 固定(아래)해야 합니다 / 出處=IT東亞

한 손으로 스마트폰을 잡고 寫眞을 찍으면 姿勢가 不安定해지고 손이 흔들려 寫眞이 흐리기 찍히기 쉽습니다. 셔터를 누를 때 너무 깊게 눌러도 그렇습니다. 셀카봉度 그렇고요. 셀프 카메라를 찍을 때처럼 꼭 한 손으로 스마트폰을 잡고 寫眞을 찍어야 한다면, 셀프 타이머를 使用하세요. 그러면 姿勢가 不安定해지는 것도, 셔터를 누를 때 스마트폰이 흔들리는 것도 緩和합니다.

特殊 機能 쓰면 背景흐림度 거뜬히

스마트폰 카메라는 여러 가지 特殊 機能을 支援합니다. 이 特殊 機能을 쓰면 색다른 效果를 表現 可能합니다. 많은 使用者들이 背景흐림, 봄 꽃은 鮮明하게 나오고 背景은 흐리게 나오는 寫眞 技法을 쓰고 싶어하는데요, 여기에는 세 가지 方法이 있습니다. 먼저 ‘近接’ 撮影입니다. 그냥 카메라를 最大限 봄 꽃 가까이 가져다 대고 寫眞을 찍으면 됩니다. 그러면 가까이 있는 봄 꽃은 鮮明하게, 멀리 있는 봄 꽃이나 背景은 흐리게 나옵니다.

3배율 줌으로 찍은 봄 꽃 사진 / 출처=IT동아
3倍率 줌으로 찍은 봄 꽃 寫眞 / 出處=IT東亞

‘줌 撮影’도 有用합니다. 스마트폰 카메라는 大部分 3倍~5倍 光學 줌을 支援합니다. 줌 倍率은 畵面에 3x, 5x 等으로 標示되는데, 光學 줌을 最大로(숫자가 가장 큰) 使用한 狀態에서 봄 꽃에 最大限 가까이 다가간 後 焦點을 調節하고 寫眞을 찍으면 됩니다. 近接 撮影은 特性上 꽃을 커다랗게 담기는 좋지만, 畵面의 視野가 좁아집니다. 反面, 줌 撮影을 하면 畵面의 視野를 어느 程度 넓게 하면서 背景흐림을 描寫 可能합니다.

배경흐림 특수 기능으로 찍은 사진 / 출처=IT동아
背景흐림 特殊 機能으로 찍은 寫眞 / 出處=IT東亞

세 番째는 ‘背景흐림’ 特殊 機能을 쓰는 것입니다. 三星電子 갤럭시 시리즈는 ‘人物 寫眞’ 機能이 이 役割을 합니다. 背景흐림 特殊 機能을 쓸 때에는 接辭와는 鄭 反對로, 찍으려는 봄 꽃과 約 1m쯤 距離를 둬야 합니다. 그 다음 焦點을 調節하고 寫眞을 찍으면 스마트폰 카메라가 自動으로 봄 꽃은 鮮明하게, 背景은 흐리게 調節합니다.

背景흐림 機能은 사람과 봄 꽃을 함께 담을 때 쓰면 좋습니다. 사람에게 焦點을 調節하고 背景으로 봄 꽃을 쓰는 것입니다. 이 때 注意할 點은, 사람은 봄 꽃과 1m假量 떨어진 곳에 서 있는 것이 좋다는 點입니다. 사람과 봄 꽃이 平行한 位置에 있으면, 背景흐림 機能이 잘못 動作海 꽃마다 鮮明하고 흐린 程度가 各其 다른 語塞한 寫眞이 나오기도 합니다.

봄 꽃 色 살릴 때에는 다양한 色相 設定 機能이 要緊

스마트폰 카메라가 支援하는 色相 設定 機能을 써도 좋습니다. 三星電子 갤럭시 스마트폰은 이 機能을 ‘필터’라는 이름으로 提供합니다. 거의 모든 스마트폰 카메라가 色相 設定 機能을 支援합니다.

일반 사진(위)과 채도를 높인 사진 / 출처=IT동아
一般 寫眞(危)과 彩度를 높인 寫眞 / 出處=IT東亞

基本은 ‘채도’입니다. 色相을 津하게, 或은 軟하게 表現하도록 돕는 設定입니다. 彩度를 낮추면 자연스러운 雰圍氣를, 彩度를 높이면 鮮明하고 剛한 色相을 各各 表現합니다.

비네팅 효과를 준 봄 꽃 사진 / 출처=IT동아
非네팅 效果를 준 봄 꽃 寫眞 / 出處=IT東亞

‘非네팅’ 效果도 要緊합니다. 寫眞 가운데 部分이나 被寫體는 鮮明하게 表現하고, 나머지 部分을 살짝 흐리게 表現한 다음 寫眞 가장자리를 어둡게 描寫해 被寫體를 强調하는 技法입니다.

옛날 사진 효과를 준 봄 꽃 사진 / 출처=IT동아
옛날 寫眞 效果를 준 봄 꽃 寫眞 / 出處=IT東亞

그 밖에도 스마트폰 카메라는 製品마다 各其 다른 色相 設定 效果를 支援합니다. 이들 效果를 먼저 써 본 다음 各自의 特徵과 發色을 記憶해두면 좋습니다.

올해 봄 꽃은 例年과 비슷한 時期, 首都圈 基準으로 4月 初中旬부터 피어날 豫定이라고 합니다. 스마트폰 카메라로 봄 꽃 寫眞 찍는 方法을 復習하고, 다양한 色相 設定 效果를 미리 體驗한 後 예쁜 寫眞을 찍어 보세요.

IT東亞 차주경 記者(racingcar@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