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갤럭시 S23에도 適用되는 갤럭시 AI 機能, S22는?

갤럭시 S23에도 適用되는 갤럭시 AI 機能, S22는?

[IT東亞 金榮宇 記者] 지난 1月 出市된 三星電子 '갤럭시 S24' 시리즈의 主要 키워드는 ‘AI(人工知能)’다. 以前에 出市된 갤럭시 시리즈도 AI를 利用해 使用者 經驗을 向上시킨 事例가 있었지만 갤럭시 S24 시리즈는 좀 더 本格的이다.

갤럭시 S24 시리즈는 AI 기능을 전면적으로 내세우고 있다 / 출처=삼성전자
갤럭시 S24 시리즈는 AI 機能을 全面的으로 내세우고 있다 / 出處=삼성전자

갤럭시 S24 시리즈는 삼성전자에서 自體 開發한 生成型 AI 모델인 三星 가우스(Sumsung Gauss)에 基盤한 ‘갤럭시 AI’를 適用한 것이 特徵이다. 主要 機能으로는 AI를 活用한 實時間 音聲 通貨 通譯 機能, 노트한 內容의 自動 要約, 音聲 錄音 데이터의 自動 錄取錄 生成, 文字 메시지나 메신저 앱으로 相對方과 疏通할 때 自動으로 文章 스타일을 修正하는 機能 等이다. 單純히 新奇함을 넘어 實際로 活用性이 높은 機能을 AI를 통해 具現한 것이 特徵이다. 이와 더불어 구글에서 開發한 AI 基盤 簡便 텍스트?이미지 檢索 機能인 ‘구글 서클’ 機能도 갤럭시 S24 시리즈에 처음으로 適用되었다.

음성 통화 중 실시간 통역이 가능한 갤럭시 S24의 ‘통화 어시스트’ 기능 / 출처=IT동아
音聲 通話 中 實時間 通譯이 可能한 갤럭시 S24의 ‘通貨 어시스트’ 機能 / 出處=IT東亞

다만, 앞서 말한 것처럼 이러한 갤럭시 AI 機能을 利用할 수 있는 스마트폰은 現在 갤럭시 S24 시리즈뿐이다. 구글에서 開發한 구글 서클 機能의 境遇는 갤럭시 S24 시리즈 外에 구글 픽셀8 시리즈에도 適用된 바 있으며, 向後 다른 안드로이드 機器에도 適用을 擴大할 計劃이라고 밝혔지만, 갤럭시 AI 機能을 다른 스마트폰에도 適用할 것인지의 與否는 三星電子의 意志에 달려 있다.

이와 關聯해 삼성전자는 지난 2月 22日 公式 報道資料를 통해 다른 갤럭시 시리즈에도 갤럭시 AI 機能을 擴大 適用할 計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업데이트 時期는 3月 末 부터다. 다만, 모든 갤럭시 시리즈에 갤럭시 AI 機能이 업데이트 되는 것은 아니며, 對象 機種은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等 總 9個 모델이다.

이들은 昨年에 出市된 갤럭시 시리즈, 그 中에서도 高價의 上位 모델에 該當한다. 갤럭시 A 시리즈와 같은 重級型 以下 모델은 勿論, 갤럭시 S22 시리즈나 갤럭시 Z 폴드 4, 갤럭시 Z 플립 4와 같이 2年前에 出市된 上位級 모델은 包含되지 않는다. 勿論 一部 機種이나마 最新 機能을 업데이트 해주는 것은 반가운 일이지만, 업데이트 對象이 아닌 갤럭시 機種 使用者에겐 아쉬운 일이다.

삼성전자에서 갤럭시 AI 업데이트 對象 機種을 制限한 理由를 公式的으로 밝힌 바는 없다. 다만, 三星電子는 갤럭시 S24 시리즈를 發表하면서 이 製品에 搭載된 NPU(神經網 處理 裝置)의 性能이 前作 對備 41% 向上되었다는 點을 强調한 바 있다. NPU는 AI 處理에 特化된 演算 유닛이다.

參考로 갤럭시 AI 機能의 基盤이 되는 三星 가우스는 클라우드의 도움 없이도 機器 自體 年産 能力을 통해 AI 機能을 發揮하는 온디바이스(內臟型) AI 모델을 志向한다는 點을 强調하고 있다. NPU 性能이 相對的으로 떨어지는 求刑 端末機에서 圓滑한 갤럭시 AI 機能을 具現하기 어렵기에 업데이트 機種을 制限한 것으로 解釋이 可能하다.

갤럭시 S22 시리즈와 유사한 성능임에도 이번 갤럭시 AI 업데이트 계획에 포함된 ‘갤럭시 S23 FE’ / 출처=삼성전자
갤럭시 S22 시리즈와 類似한 性能임에도 이番 갤럭시 AI 업데이트 計劃에 包含된 ‘갤럭시 S23 FE’ / 出處=삼성전자

다만, 삼성전자에서 갤럭시 AI 업데이트를 豫告한 機種 中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 中에서 相對的으로 低廉한 모델인 ‘갤럭시 S23 FE’가 包含되어 있다. 갤럭시 S23 FE에는 三星 엑시노스 2200 프로세서가 搭載되어 있는데, 이는 一部 海外 버전 갤럭시 S22 시리즈에도 適用된 바 있다. 類似한 性能을 갖추고 있음에도 갤럭시 S23 FE만 업데이트를 提供하고, 갤럭시 S22 시리즈에는 提供하지 않는 點을 指摘할 만하다.

그리고 갤럭시 S24 시리즈가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이라는 點을 强調하고 있지만, 一部 機能은 如前히 클라우드에 依存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를테면 갤러리에 標示된 寫眞에 AI를 適用해 特定 오브젝트를 지우거나 移動?크기 變換 等의 編輯 作業을 簡單히 할 수 있는 ‘포토 어시스트’ 機能의 境遇, 端末機가 네트워크에 接續하지 않은 狀態에서는 利用할 수 없다.

이와 關聯해 삼성전자 커뮤니케이션팀의 關係者는 取材陣과의 通話에서 “3月 末부터 進行될 갤럭시 AI 업데이트를 一部 機種에만 于先 適用하는 理由는 機器의 性能 問題도 있지만, 갤럭시 S23 시리즈를 비롯한 昨年 出市 모델을 現在 時點에 利用하는 使用者(活性 使用者)의 數가 많기 때문”이라며, “그 外의 다른 機種에도 갤럭시 AI가 適用될 可能性이 完全히 排除된 것은 아니며, 適用 機種 擴大 與否 및 그 範圍는 現 時點에선 言及하기 어렵다”라고 傳했다.

글 / IT東亞 金榮宇(pengo@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