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 講義室] 비트코인 時勢 上昇 原動力 ‘비트코인 ETF’

[IT 講義室] 비트코인 時勢 上昇 原動力 ‘비트코인 ETF’

한만혁 mh@itdonga.com

[IT東亞 한만혁 記者] 비트코인 時勢가 다시 들썩입니다. 올해 最高點도 連이어 更新하는 中입니다. 假想資産 去來所 업비트 基準으로 24日 4500萬 원 先導 突破했습니다. 2022年 5月 以後 처음입니다.

假想資産 業界는 비트코인 時勢 上昇의 主要 原動力으로 ‘비트코인 上場指數펀드(Exchange Traded Fund, ETF)’를 指目합니다. 美國 證券去來委員會(SEC)의 비트코인 ETF 許容이 臨迫했기 때문이라는 것이죠. 實際로 지난주 비트코인 ETF가 承認됐다는 假짜뉴스에 約 10%가 오르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비트코인 ETF가 무엇이길래 이렇게 비트코인 時勢에 影響을 미칠까요?

비트코인 ETF에 대한 관심이 비트코인 시세 상승을 주도하고 있다 / 출처=엔바토엘리먼트
비트코인 ETF에 對한 關心이 비트코인 時勢 上昇을 主導하고 있다 / 出處=엔바토엘리먼트

비트코인 時勢에 聯動되는 펀드 ‘비트코인 ETF’

ETF는 株式市場 指數, 債券, 原資材 等 다양한 資産에 聯動되어 時勢 變動에 따라 收益率을 얻을 수 있는 펀드를 말합니다. 投資者가 펀드에 參與하면, 專門家들은 該當 펀드를 活用해 여러 株式에 投資합니다. 또한 펀드의 價値를 指數로 만들어 證券市場에서 上場합니다. 一般 株式처럼 市場에서 쉽게 去來할 수 있는 것이죠. ETF에 投資하면, 投資者는 個別 株式을 고를 必要가 없어 便합니다.

비트코인 ETF는 비트코인 時勢에 聯動되는 ETF를 말합니다. 投資者가 펀드에 參與하면 펀드 運用社는 그만큼의 비트코인을 買入합니다. 펀드의 價値는 買入한 비트코인 總 數量의 時勢와 同一하고요. 비트코인 ETF 亦是 株式市場에 上場되어 一般 株式처럼 去來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ETF의 가장 큰 長點은 다양한 投資者가 參與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機關投資者나 法人의 境遇 只今까지는 비트코인 投資를 忌避했습니다. 規制 問題가 있고 해킹 等의 保安事故 危險이 있기 때문이죠. 비트코인 ETF는 비트코인을 直接 購買하는 펀드이기 때문에 投資者가 實際 비트코인을 사는 것과 같은 效果가 있습니다. 但 專門 運用社를 통하기 때문에 安全하게 投資할 수 있습니다. 複雜한 計座 開設, 課稅 念慮 等을 憂慮한 一般 投資者도 보다 쉽게 參與할 수 있고요.

結局 더 많은 投資者가 비트코인에 投資할 수 있게 됩니다. 비트코인 ETF가 承認되면 新規 流入 資金이 1500億 달러(藥 200兆 원)에 達할 것으로 展望하는 專門家도 있습니다. 新規 資金이 流入되면 비트코인 需要가 늘어나고, 이는 時勢 上昇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假想資産 市場 活性化에도 寄與하게 되고요. 이런 期待感이 只今의 비트코인 時勢를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ETF가 승인되면 다양한 투자자가 유입될 수 있다 / 출처=엔바토엘리먼트
비트코인 ETF가 承認되면 다양한 投資者가 流入될 수 있다 / 出處=엔바토엘리먼트

캐나다·유럽의 비트코인 ETF 承認 事例

캐나다와 유럽은 지난 2021年 이미 비트코인 ETF를 承認했습니다. 株式市場에 上場해 去來도 이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規模가 작습니다. 投資者도 많지 않죠. 美國 株式市場에서의 비트코인 ETF 承認 與否가 注目받는 것은 이 때문입니다. 글로벌 ETF 市場에서 美國이 차지하는 比重이 約 70%나 됩니다. 市場 規模가 크기 때문에 投資者가 많이 몰리고 大規模 資金이 流入될 수 있죠. 그만큼 影響力이 큰 市場입니다.

美國의 境遇 비트코인 膳物 基盤의 ETF는 承認한 狀態입니다. 膳物은 實物이 아니라 契約을 去來하는 方式인데요. 未來 特定 時點에 定해진 價格에 賣買하기로 約束하는 것이죠. 主로 原油나 穀物 等을 膳物 去來에 利用합니다.

只今 承認이 臨迫한 비트코인 ETF의 境遇 實際 비트코인을 保有해야 합니다. 實際 去來 對象이 存在하고 去來 時點을 基準으로 時勢를 定하는 現物이 그 對象입니다. SEC는 비트코인 先物이 現物 對備 時勢 造作이나 變動性으로 인한 危險이 낮다고 判斷해 膳物을 먼저 承認했습니다. 美國 첫 비트코인 膳物 ETF는 2021年 10月 뉴욕증권거래소에 上場된 BITO(Proshares Bitcoin Strategy ETF)입니다. 시카고去來所의 비트코인 膳物 契約을 基準으로 합니다.

비트코인 ETF 승인이 임박했다는 기대감이 시세 상승 원동력이다 / 출처=엔바토엘리먼트
비트코인 ETF 承認이 臨迫했다는 期待感이 時勢 上昇 原動力이다 / 出處=엔바토엘리먼트

비트코인 ETF 承認이 臨迫했다

只今까지 여러 資産運用社가 비트코인 ETF 承認을 申請했습니다. 지난 2013年 假想資産 去來所 제미니 創立者 윙클보스 兄弟가 처음 申請한 以後 그레이스케일, 블랙록, 피델리티 等 大型 資産運用社가 持續的으로 門을 두드렸습니다.

하지만 SEC는 承認을 미루거나 拒絶했습니다. 비트코인 ETF의 境遇 正確한 비트코인 時勢가 必要한데, 變動性이 너무 크고 士氣나 市場 造作에 脆弱하며 投資者 保護가 어렵다는 것이 그 理由였습니다.

이런 狀況이 이어지자 그레이스케일이 美國 聯邦法院에 訴訟을 提起했고, 지난 8月 聯邦法院은 充分한 根據 없이 拒絶한 것은 不合理하다며 다시 檢討하라고 判決했습니다. 이에 따라 비트코인 ETF 承認 可能性이 더욱 커졌습니다. 最近에는 블랙록이 申請한 비트코인 ETF가 美國 證券預託決濟원(DTCC)에 登錄됐다는 消息이 傳해졌습니다. 이름은 IBTC입니다. 旣存 投資者의 期待感은 한層 커졌습니다.

勿論 아직 비트코인 ETF 承認 與否가 決定된 것은 아닙니다. SEC는 새로운 承認 申請이 接受되면 最大 240日 以內에 決定해야 합니다. 그 期間 內에 別途 拒絶 意見을 밝히지 않으면 自動 承認됩니다. 只今까지 SEC는 이 期間을 最大限 活用했습니다. 이番에도 그럴 可能性은 있습니다.

參考로 現在 最終 承認 期限이 가장 빠른 비트코인 ETF는 아크인베스트먼트와 21쉐어스가 申請한 ‘ARK 21 쉐어스 비트코인 ETF’입니다. 決定 期限은 2024年 1月입니다.

글 / IT東亞 한만혁 記者 (mh@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