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革新스타트업 in 홍릉] 在寅알앤피 “韓藥·醫學 長點 모은 天然物 抗癌劑, 效能으로 證明”

[革新스타트업 in 홍릉] 在寅알앤피 “韓藥·醫學 長點 모은 天然物 抗癌劑, 效能으로 證明”

[IT東亞 차주경 記者] 癌은 오늘날 사람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疾病으로 꼽힌다. 發見하기 어렵고 治療는 더 어렵다. 治療 過程이 까다롭고 힘든데다, 治療를 마쳐도 몸 속 다른 臟器로 轉移되는 境遇가 많다. 그래서 醫療界와 約學界는 癌을 治療하고 克服할 抗癌劑의 硏究 開發에 熱心이다. 成果도 많이 거뒀지만, 如前히 갈 길은 멀다.

治療 效果가 높은 抗癌劑 開發 消息이 間間이 들리지만, 大部分은 藥으로 만들어지지 못한다. 臨床 實驗을 通過하지 못해서, 耐性이 생겨 抗癌 效能이 떨어지거나 副作用 問題가 불거져서다. 이 가운데 한 土種 醫療 바이오 스타트업이 旣存과는 다른 ‘天然 物質’을 活用한 抗癌劑 硏究 開發에 拍車를 加한다. 고성규 代表가 이끄는 ‘在寅알앤피’다.

고성규 代表는 慶熙大學校 韓醫科大學 敎授이자, 서울大學校 癌 硏究所와 臨床試驗센터에서 交換 敎授로 일한 經歷者다. 美國 텍사스 앰디앤더슨 癌 센터에서 招聘 敎授로도 일 했다. 韓醫學科 醫學을 두루 涉獵한 그는 兩 部門에서 쌓은 經歷과 經驗을 土臺로 保健福祉部의 바이오産業分野와 食品醫藥品安全處 規制改革委員會 委員으로 일했다. 現在 國家科學技術諮問會議 審議委員會의 生命醫療專門委員이기도 하다. 이런 經歷을 갖춘 그이기에 天然 物質 抗癌劑의 可能性을 일찌감치 發見했다.

고성규 재인알앤피 대표. 출처 = 재인알앤피
고성규 在寅알앤피 代表. 出處 = 在寅알앤피

“病院에서 癌 患者들을 돌보면서 이들이 큰 苦痛에 시달리는 것을 봤습니다. 돕고 싶었어요. 그래서 上肢帶學校에 있을 때 서울大學校 臨床 센터, 癌 硏究所 硏修 過程에서 新藥 開發에 必須인 分子 生物學과 腫瘍 生物學 博士 學位를 取得했습니다. 이들은 當時에 아주 生疏한 學問으로 여겨졌어요. 그래서 저보다 열 살이나 어린 젊은 學生들과 함께 硏究했는데, 그 때 쌓은 人脈이 只今도 所重한 因緣이 됐습니다.

자리를 경희대학교로 옮겨 癌 治療劑 硏究 開發을 繼續했어요. 關節炎과 憂鬱症 新藥 開發의 支援 業務도 했고요. 그러다가 美國 텍사스주립대學校 癌 센터의 招聘을 받아 敎授로 일 하면서 癌 特許와 新藥 硏究를 始作한 것이 벌써 20年 째네요.”

新藥을 開發할 때에는 먼저 ‘治療 物質’을 찾아야 한다. 治療 物質은 旣存의 材料 가운데에서 찾거나 이들을 合成해 만든다. 治療 物質로 新藥을 만든 後에는 細胞와 動物 實驗, 臨床 實驗을 거쳐 新藥으로서의 性能을 檢證한다. 고성규 代表는 專攻을 살려 天然 物質인 韓藥材를 治療 物質로 活用했다.

재인알앤피의 천연 물질 항암제 SH003의 기전 개요. 출처 = 재인알앤피
在寅알앤被疑 天然 物質 抗癌劑 SH003의 棋戰 槪要. 出處 = 在寅알앤피

“只今까지 나온 抗癌劑는 大部分 人爲的으로 合成한 治療 物質로 만들었어요. 그러니 毒性이 甚하고 耐性도 쉽게 생기지요. 反面, 天然 物質로 만든 抗癌劑는 合成 治療 物質로 만든 抗癌劑보다 毒性이 적고 耐性이 생길 可能性도 낮아요.

그래서 이미 抗癌 效能이 檢證된 當歸補血湯을 再構成한 天然 物質에 韓藥材 세 가지를 넣어 抗癌劑를 만들었습니다. 天然 物質 抗癌劑는 單獨 使用은 勿論, 다른 抗癌劑와 함께 쓸 수 있다는 長點을 가졌어요.”

在寅알앤피가 만든 天然 物質 抗癌劑는 現在 IND(臨床 試驗을 許諾하는 식약처 許可)를 네 番 받았다. 單獨 使用 1賞과 2床, 竝用 使用 1賞과 2床 試驗 過程을 차근차근 밟는다. 이 가운데 單獨 使用 1床은 臨床 試驗에 들어갔다. 고성규 代表는 天然 物質 抗癌劑의 硏究 開發이 다른 新藥 抗癌劑 開發 過程보다 順調롭게 進行 中이라고, 癌 患者의 患部에서 떼어낸 癌 病變에 適用한 結果 效果가 뚜렷하게 나타났다며 自信感을 내비쳤다.

재인알앤피 SH003와 기존 항암제를 병용한 결과. 암세포 성장 억제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 재인알앤피
在寅알앤피 SH003와 旣存 抗癌劑를 竝用한 結果. 癌細胞 成長 抑制力이 優秀한 것으로 나타났다. 出處 = 在寅알앤피

“우리나라에서 抗癌劑, 特히 經口用 抗癌劑 部門에서 臨床 1床 試驗을 마무리한 곳은 없어요. 當然히 只今까지는 天然 物質 抗癌劑度 없었습니다. 在寅알앤被疑 天然 物質 抗癌劑는 抗癌 效能뿐만 아니라 標的 治療, 바이오 마커 治療도 可能할 것으로 豫想해서 이 部門의 臨床 計劃도 세웠습니다. 論文과 硏究 成果 모두 期待 以上이에요.

事實, 天然 物質 抗癌劑를 만드는 데 自身 있었어요. 醫療 바이오 스타트業들은 大槪 投資를 받은 다음 IND를 申請하는데, 在寅알앤피는 IND를 받은 다음 創業했습니다. IND를 받기까지의 變數와 어려움이 없으니 다른 醫療 바이오 스타트업보다 훨씬 앞에서 出發한 셈입니다.

經驗을 쌓으며 硏究 開發에 邁進하고, 確信을 얻은 다음 創業을 했으니 自身도 있었고 成果도 차곡차곡 쌓입니다. 서울大學校 醫學大學校와 慶熙大學校 理科 大學校 敎授, 峨山病院 敎授 等 實驗과 臨床을 도울 든든한 諮問委員들度 續續 合流했어요.”

재인알앤피의 공동 연구 파트너. 출처 = 재인알앤피
在寅알앤被疑 共同 硏究 파트너. 出處 = 在寅알앤피

豐富한 硏究 開發 經驗과 튼튼한 理論 土臺를 다진 後 創業했지만, 고성규 代表는 스타트업 創業과 運營에 어려운 點이 많았다고 말한다. 어려운 渦中 홍릉强小硏究特區의 支援이 큰 힘이 됐기에, 이제는 스스로 나서 다른 醫療 바이오 스타트업의 苦悶을 解決하는 것을 돕겠다고도 말한다.

“創業 初期에 힘든 일을 헤쳐나가는 데 홍릉强小硏究特區의 支援 事業이 큰 도움을 줬습니다. 저희가 만든 비즈니스모델, 海外 臨床 實驗 進行 時 準備할 共通技術文書 等을 支援 事業으로 比較 分析하며 完成度를 높였어요. LSK글로벌, 서울바이오허브의 諮問과 컨설팅도 流用했습니다.

하지만, 人材 採用은 如前히 힘드네요. 天然 物質로 新藥을 開發하는 人力, 企業이 우리나라에 거의 없어서 그렇습니다. 在寅알앤피가 先驅者에요. 醫療 바이오 硏究 人力 自體를 모시기 어려운데, 그 中에서도 天然 物質을 硏究하는 人材라니, 더욱 涉外하기 힘들지요.

在寅알앤피는 世界에서도 드물게 天然 物質 抗癌劑의 IND를 받은 스타트업입니다. 中國에서 天然 物質 抗癌劑로 美國 FDA 臨床을 進行 中인 事例가 있기는 해요. 이 臨床이 成功한다면 世界 醫療界와 約學界가 天然 物質 抗癌劑를 注目할 것이고, 저희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런 面에서 中國 醫學界를 善意의 競爭者로 볼 수도 있겠네요.”

재인알앤피의 임상 시험을 돕는 병원들. 출처 = 재인알앤피
在寅알앤被疑 臨床 試驗을 돕는 病院들. 出處 = 在寅알앤피

고성규 代表는 홍릉强小硏究特區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말하지만, 그 自身이 H 클럽, 홍릉强小硏究特區에 있는 여러 스타트업들의 聯合을 이끄는 團體의 會長이기도 하다. 그는 只今 H 클럽에 醫療 바이오 스타트업 100곳 以上이 모여 情報와 硏究 結果를 나누고 있다며, 1年 以內에 會員社를 200個 以上으로 늘릴 抱負를 밝혔다.

“홍릉强小硏究特區에는 우리나라 最高의 디지털 헬스케어 力量과 人材, 인프라들이 모였다고 自負해요. 醫藥品과 醫療 機器는 勿論, 天然 物質을 비롯한 融複合 技術과 機器가 많습니다. 그래서 H 클럽을 包含해 여러 醫療 바이오 스타트업이 만나고 交流하며 뭉쳐서 큰 上昇 效果를 냅니다. H 클럽 會長社로서 使命感을 느낍니다.

政府가 世界 水準의 醫療 바이오 클러스터를 만들려 홍릉强小硏究特區를 指定했으니, 저희는 本業인 天然 物質 抗癌劑 硏究 開發을 이어가는 한便, H 클럽 會長社로서 다양한 스타트업 支援 프로그램을 만들려 합니다. 技術別, 段階別로 特化된 支援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을 義務라고 생각해요. 나아가 H 클럽이 醫療 바이오 스타트업의 投資와 臨床 參與까지 도울 力量을 갖추면, 홍릉强小硏究特區가 美國 보스턴을 누르고 世界 醫療 바이오 클러스터의 代名詞가 될 날도 올 것입니다.”

강소특구 혁신성장 IR 경진대회에 참가한 고성규 재인알앤피 대표(가운데). 출처 = 재인알앤피
强小特區 革新成長 IR 競進大會에 參加한 고성규 在寅알앤피 代表(가운데). 出處 = 在寅알앤피

고성규 代表는 天然 物質 抗癌劑의 長點을 꾸준히 强調한다. 癌 患者의 苦痛을 줄이고 治療의 效果는 높이며 再發 可能性은 낮추는 技術이라고 말한다.

“韓藥은 수많은 硏究 開發을 거쳐 效能을 認定 받은 天然 治療 物質이에요. 이미 藥으로 쓰던 物質로 抗癌劑를 만들면 成功 確率도 높고 硏究 開發 時間도 短縮 可能합니다. 게다가 毒性이 적고 우리 몸의 免疫 機能을 强化합니다. 따라서 天然 物質로 만든 抗癌劑를 處方하면 癌 患者들의 몸을 해치지 않으면서 治療에 견디도록 힘을 줍니다.

무엇보다, 天然 物質 抗癌劑는 耐性을 만드는 蛋白質이 생기는 것을 效果的으로 막는 德分에 多衆 耐性을 줄입니다. 耐性은 抗癌劑 治療를 失敗하게 만드는 主要 原因이에요. 天然 物質 抗癌劑는 耐性을 줄이니 單獨 使用은 勿論, 旣存 抗癌劑와 함께 써서 效果가 더 좋아지도록 이끄는 것도 됩니다. 體力이 弱한 老齡 癌 患者에게 處方하기도 알맞아요.”

재인알앤피 로고. 출처 = 재인알앤피
在寅알앤피 로고. 出處 = 在寅알앤피

在寅알앤피는 올해 안에 브릿지 投資를 誘致, 天然 物質 抗癌劑의 臨床 2賞과 海外 臨床 1床 試驗을 試圖한다. 美國 臨床 試驗에 들어가기 前, 濠洲나 東南아시아 醫療界에서 證明을 거치고 이 結果를 土臺로 着實하게 規模를 키울 展望이다.

“우리나라 臨床 2床 試驗 마무리 後 이를 根據로 抗癌劑 新藥을 선보일 것입니다. 日本과 臺灣 等 醫療 先進國 進出도 考慮 中이에요. 나아가 天然 物質 抗癌劑의 單獨 使用은 勿論 竝用 使用의 可能性까지 넓혀 免疫 抗癌劑, 바이오 마커 事例까지 具現하겠습니다.”

글 / IT東亞 차주경(racingcar@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