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業人] “美術品 價値를 ‘데이터’로 分析합니다” 테社 에셋의 아트 애널리스트 이야기

[스타트業人] “美術品 價値를 ‘데이터’로 分析합니다” 테社 에셋의 아트 애널리스트 이야기

[IT東亞 정연호 記者] ‘스타트業人’은 빠르게 發展하고 成長하는 스타트業 속에서 일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담고자 합니다. 正確히는 ‘그들은 무슨 일을 할까?’라는 궁금함을 풀고자 합니다. 많은 IT 企業이 ‘人材’를 採用하기 위해 熾烈하게 競爭하고 있다는데, 정작 該當 人材는 그 企業에서 무슨 일을 하는지 궁금하잖아요. 例를 들어, 같은 部署, 같은 職銜을 가진 구글의 人材와 페이스북의 人材는 똑 같은 일을 하고 있을까요?

이番에 紹介할 ‘스타트業人’은 ‘테社 에셋(TESSA ASSET)’의 아트 리서치팀(Art Research & Acquisition) 박정은 애널리스트와 김상아 애널리스트입니다. 스타트업人을 챙겨 보신 분이라면 두 가지 程度의 궁금症이 생겼을 거 같습니다. 첫째, 스타트업人에서 紹介했던 테社와 테社 에셋은 어떻게 다른 건지? 둘째, 美術 市場에도 作品의 價値를 評價하는 애널리스트가 있다는 건지?

質問에 對한 答을 하기 前, 旣存 美術 市場의 特性을 한番 짚어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美術 市場은 典型的인 ‘그들만의 리그’라고 하죠. 市長은 富裕한 사람들에게만 열려 있고, 專門 經營 시스템이 흔한 便은 아닙니다. 그야말로 주먹九九式인 體系라는 말도 나오죠. 作品 去來 現況을 보면 販賣 채널에 따라서 作品 價格이 20~30% 程度 差異가 나는 게 흔한 일이라고 합니다. ‘부르는 게 값’이라는 말이 나올 수밖에 없겠네요. 競賣 作品 推定價에 參與하는 專門家도 非公開인 境遇가 많고, 프라이빗 去來에선 相對方을 信賴하지 않으면 作品을 販賣하지 않는 사람도 많다고 합니다. 美術 市場에 익숙지 않은 사람이라면 쉽게 接近할 수 없는 構造인 거죠.

아트테크 플랫폼 ‘테社(TESSA)’의 이름은 ‘資産’을 뜻하는 ‘에셋(Asset)’의 스펠링을 뒤집어 만든 것입니다. 接近이 쉽지 않았던 美術 作品의 接近性을 높이기 위해서, 테社는 블루칩(優良) 藝術 作品을 購買해 所有權을 分割 販賣합니다. 數億 원~數十億 원에 達하는 高價의 美術 作品 所有權을 여러 名이 共同으로 購買할 수 있도록 하는 거죠. 數百, 數千 名이 美術 作品을 分割 所有하기 때문에 億臺가 넘는 作品도 少額(最小 1,000원)으로 購買할 수 있습니다.

테社가 할 일은 ‘좋은 作品(블루칩 作品)’을 들여오는 것입니다. 여기서 드는 質問 하나. 좋은 作品은 大體 뭘까요? 歷史的인 價値가 있는 것 或은 商業的인 價値가 있는 것일까요? 이 質問에 答하려고 하면, 사람마다 價値 判斷의 基準이 다르기 때문에 客觀的인 作品 價値를 産出하기 어렵다는 問題가 發生합니다.

테社 에셋은 作品의 價値를 算定하는 專門性을 高度化하기 위해 分化한 테社의 子會社입니다. 客觀的인 基準으로 作品 價値를 分析하고, 리스크가 적으면서 價値의 增加를 安定的으로 期待할 수 있는 作品을 들여오는 일을 합니다. 純粹美術, 美術史, 文化藝術 經營, 金融, 法律 專門家들로 構成돼 있다고 합니다. 테社 에셋의 아트 애널리스트는 作品을 들여오는 全般的인 過程을 맡고 있습니다. 作品을 選定하고, 競賣에 直接 參與해 作品을 入札하기도 하죠. 박정은, 김상아 아트 애널리스트에게서 테社 에셋의 비즈니스, 文化에 對한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하종현 작가의 'Conjunction' 옆에 서있는 김상아 애널리스트(왼)와 박정은 애널리스트(오)
하종현 作家의 'Conjunction' 옆에 서있는 김상아 애널리스트(왼)와 박정은 애널리스트(오)

IT東亞: 테社 에셋 아트 리서치팀에서 애널리스트로 일을 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아트 애널리스트는 어떤 일을 하는 건가요?

박정은 애널리스트: 저희는 테社에 들여올 블루칩 作品을 選定하고 作品의 價値를 分析하면서, 實際로 美術品을 買入하고 賣却하는 過程을 맡고 있어요. 作品의 價値를 判斷할 때는 公開된 데이터를 大部分 活用합니다. 글로벌 競賣 데이터, 作家 展示 履歷과 市場 評判, 메가 갤러리 專屬 與否, 機關의 作品 所藏履歷 等 作品의 價値와 綜合的인 活動 履歷을 함께 考慮해요. 作品의 1, 2次 市場 價格 데이터를 聚合해 現在 價値와 向後 價値 上昇의 可能性을 分析한다고 보면 될 거 같아요.

김상아 애널리스트: 重要한 건 作品을 選定할 때 테社의 블루칩 基準에 맞는 安全한 作家인지와 關聯된 點입니다. 美術 市場엔 一般的으로 使用하는 블루칩 基準이 있는데, 테社는 그것보다 더 嚴格하게 接近해요. 테社는 年 1000萬 弗 以上의 競賣 去來 金額, 競賣 流札率 30% 以下, 年間 競賣去來 回數 100回 以上, 글로벌 競賣 機關의 去來 履歷, 全 世界 아티스트 랭킹 200位 以內 等의 條件으로 價値가 安定的으로 上昇할 수 있는 優良 作品인지를 判斷하거든요. 샤갈처럼 世界 巨匠의 作品을 들여오기도 하지만, 海外 美術 市場에서 認知度는 높으나 國內에선 잘 알려지지 않은 ‘블루칩 아티스트’ 作品도 選定하고 있어요.

IT東亞: 테社의 利用者들이 關心을 가질 법한 部分은 ‘作品의 價値가 安定的으로 維持될까?’인 듯합니다. 美術 作品은 經濟 狀況 같은 外部 變數에 影響을 많이 받나요?

박정은 애널리스트: 어떤 作品인지에 따라 조금씩 달라요. 이미 높은 價格帶가 形成된 作品은 世界的인 巨匠들의 마스터피스가 大部分이에요. 이런 作品은 價値의 變動이 큰 幅으로 일어나지 않고, 價値가 徐徐히 上昇하는 便이에요.

힐러리 페시스 작가의 'Red Bouquet'와 김상아 애널리스트
힐러리 페시스 作家의 'Red Bouquet'와 김상아 애널리스트

김상아 애널리스트: 美術品은 다른 金融商品들과 달리 實物資産이라서 景氣가 안 좋아도 그냥 繼續 갖고 있다가 狀況이 풀리면 팔 수도 있어요. 그래서, 競技 狀況에 크게 影響을 받지 않는 財産이에요.

IT東亞: 인터뷰 前에 아트 애널리스트라는 職業을 보고 金融圈의 애널리스트가 떠올랐습니다. 두 職種이 類似하다고 보면 될까요?

박정은 애널리스트: 테社 앱에 들어가면 公募 作品마다 리포트가 달려 있어요. 리포트엔 作家의 最近 몇 年 동안의 活動 內容, 世界 3代 競賣 等의 옥션 데이터 基盤으로 한 價値 上昇率, 1年 동안의 總 去來 金額 上昇率 等의 데이터가 提供돼요. 저희는 市場을 調査하면서 作品의 有意味한 變化를 把握하고, 이런 것들을 定量的인 數値로 提供하는 일을 해요. 利用者들이 테社를 通해서 分割 所有權을 購買하는 데 參考할 수 있도록 過去의 데이터를 보여드리는 거죠. 向後에 어느 程度로 價値 上昇이 일어날지를 개런티 하진 않아요. 리포트에도 恒常 價値 上昇率을 테社가 개런티하지 않는다고 明示합니다. 테社의 리포트는 利用者가 作品을 購買하기 전 工夫할 수 있는 資料 程度로 생각하면 될 거 같아요.

IT東亞: 元來 美術 産業에서도 美術 作品의 價値를 데이터로 算定하는 게 普遍的인가요?

김상아 애널리스트: 美術品의 價値를 判斷할 땐 理論的으로 接近하는 게 一般的이었어요. 저희 둘 다 美術 産業에 있었지만 테社처럼 美術 作品의 價値를 定量的인 數値로 表現하는 건 처음 接했어요. 테社(TESSA)는 에셋(Asset)을 뒤집어서 만든 單語예요. 美術品을 所有할 수 있는 資産으로 보기 때문에 밸류에이션이 必要해요. 一般的으로 作品의 藝術的 價値를 分析할 때는 美術史的으로 어떤 意味를 가지고 있는지, 어떤 思想과 畫風의 影響을 받았는지 等에 重點을 두고 作品을 分析해요. 하지만, 이러한 分析은 主觀的일 수 있기 때문에 테社가 利用者에게 最大限 客觀的인 情報를 提供해야 한다는 點에선 不足한 點이 있어요. 그래서, 美術品을 所有하고 購買할 利用者가 쉽게 納得할 수 있게 作品을 藝術的으로 說明하면서도, 定量的인 數値로 作品의 價値를 分析하고 이에 對한 情報를 提供하고 있어요.

IT東亞: 블루칩 作品의 核心 키워드는 데이터겠네요. 어떤 데이터를 參考하고 있고, 데이터를 어떻게 모으는지 궁금해요.

박정은 애널리스트: 크리스티, 소더비, 필립스 같은 世界 3代 競賣 會社 데이터는 다 公開가 돼요. 다른 옥션도 資料가 公開되는데, 公開된 範圍의 데이터를 다 끌어 모아서 活用해요. 公開되지 않는 프라이빗 세일의 境遇엔 正確한 去來 價格을 다 알 순 없어서 除外하고 있어요. 또, 어느 갤러리에 所屬됐는지, 어떤 機關이나 컬렉터가 所藏했는지도 함께 考慮해요. 그 事實만으로도 美術 市場에서의 評判을 알 수 있거든요. 有名한 컬렉터라면 藝術的으로 造詣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들의 眼目을 信賴하는 거죠. 正말 좋은 作家 或은 作品만 選定할 거라는.

김상아 애널리스트: 公開된 데이터만으로 作品 時勢를 正確하게 알 수는 없어요. 저희도 갤러리 等의 네트워크를 活用해서 類似한 作品이 어느 線에서 價格이 形成됐는지를 確認해요. 그리고, 競賣는 變數가 많아서 現場의 反應이 重要해요. 前까진 이 程度는 아니었던 거 같은데 競賣 날 入札 競爭이 붙고 人氣가 치솟는 境遇도 있어요. 그래서, 競賣 結果만을 信賴하는 건 無理가 있다고 보는 사람도 많아요. 現場의 雰圍氣가 어땠는지도 參考해야 한다는 거죠. 저희도 한 가지 記錄만 보기보단 競賣 現場의 雰圍氣를 參考하고, 分析할 수 있는 過去부터 現在까지의 모든 데이터를 活用해서 最大限 變數를 除去하려고 努力하고 있어요.

IT東亞: 이야기를 들어보니까 宏壯히 興味롭네요(웃음). 일하는 모습에 對한 說明을 좀 더 듣고 싶어요. 最近에 買入한 作品 中 印象 깊었던 게 있나요?

이우환의 '선으로부터'와 박정은 애널리스트
이우환의 '線으로부터'와 박정은 애널리스트

박정은 애널리스트: 3月에 아야코 록카쿠의 作品을 테社 플랫폼에 들여왔어요. 이 作品은 最近 落札된 結果를 보면 매우 빠르게 價格 上昇이 이뤄지고 있거든요. 恒常 ‘昨年에 샀으면 어땠을까’ 이런 생각을 해요(웃음). 入札에 應募하기 前에 ‘只今이 가장 높은 價格이 아닐까?’ 하는 망설임도 恒常 있습니다. 作品을 가져올 때 只今 이 價格에 들여와도 無理가 없는지를 判斷해야 하니까요.

김상아 애널리스트: 高點 問題의 境遇엔 作品 時勢를 參考해서, 時勢보다 낮은 價格에 들여오려고 努力하고 있어요. 評判이나 名聲이 類似한 아티스트의 作品은 어떻게 去來되는지, 該當 아티스트가 어떤 展示를 하고, 그 아티스트의 作品이 市場에 얼마나 公開될지도 檢討해요. 市場에 同一한 作家의 作品이 늘면 價格은 내려가는 게 一般的이니까요.

IT東亞: 美術 作品은 元來 賣却 速度가 느린 便인가요? 只今 景氣 狀況이 좋지 않아서 느린 건지, 元來 市場이 그런 건지 궁금해요.

박정은 애널리스트: 테社의 賣却 速度는 事實 美術 市場에서도 相當히 빠른 便이에요. 美術 市場에서 作品 賣却의 適正 타이밍으로 보는 게 最小 2~3年, 長期的으로는 10年 以上이 되기도 하죠. 正말 좋은 作品이 오랫동안 市場에 나오지 않는다면, 그 作品의 價値는 時間이 지날수록 上昇하는 構造이기도 해요. 그래서 美術品에 接近할 땐 長期的으로 보는 게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IT東亞: 테社에 오기 前에도 美術 産業에서 일을 하셨나요?

박정은 애널리스트: 저는 文化藝術 經營을 專攻했고 美術 쪽에서 大學講義나 展示, 企劃, 對案空間 큐레이터 일을 했어요. 테社엔 리서치 業務로 支援을 했어요. 저는 作品 리서치를 恒常 基本的으로 했으니까 充分히 可能하겠다고 생각했거든요. 專攻이 文化藝術 經營이다 보니 專門的인 비즈니스 體系를 갖춘 會社에서 藝術 關聯 業務를 하고 싶었어요. 테社에 오고 싶었던 理由는 藝術에 專門性을 갖춘 비즈니스 體系를 椄木했다고 봤기 때문이었어요. 專門的인 經營이 이뤄질 거 같고, 배울 것도 많다고 봤거든요.

저희 둘 다 一 年 前에 테社에 入社했어요. 테社의 아트 애널리스트 일은 저희와 함께 始作하고 繼續해서 發展했다고 생각해요. 데이터를 통해 作品 價値를 分析하는 일이 主 業務인데, 旣存 競賣 機關이나 金融圈에서도 類似한 業務를 하는 걸로 알고 있지만 ‘아트 애널리스트’로 特化되는 職業은 아직 國內에서는 生疏하다고 봐요. 저희의 베이스가 美術 專攻이고 旣存 業務에 作品 리서치도 包含돼 있다 보니, 애널리스트 시스템을 構築하는 것도 可能했어요. 數字를 直接的으로 쓰는 일은 아니었지만 作品의 價値를 判斷하는 것에는 익숙했고, 그걸 數字로만 觀點을 바꿔서 表現하는 일이니까요. 價値를 數字로 表現하니까 그래서 더 새롭고 재밌더라고요.

김상아 애널리스트: 저는 美術史學科 박물관학을 專攻했어요. 그 前엔 博物館과 公企業에서 스타트業 비즈니스 關聯 일을 했어요. 只今 하는 일도 旣存에 했던 일의 백그라운드와 符合해요. 入社 前에 이쪽 分野에 對한 리서치를 하다가, 테社 代表님과 實務者분들의 인터뷰를 봤는데 비전이 있는 곳이라고 생각을 하게 됐어요. 비즈니스의 體系性이 눈에 띄었고, 글로벌한 美術 作品도 들여온다는 게 强點으로 보였어요. 그래서 테社에 오게 됐습니다.

IT東亞: 아트테크라는 새로운 分野에 進入하면서 걱정되는 點은 없었나요?

김상아 애널리스트: 美術品을 共同 所有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이 産業에 關心을 가질 수 있겠다고 생각했죠. 다만, 傳統的인 美術 市場에선 그렇게 반기지 않을 수도 있겠다는 걱정도 했고요. 저희가 旣存 市場의 룰을 完全히 無視하는 건 아닙니다. 그 안에서 조금이나마 變化를 만들려고 努力한다고 봐주시면 될 거 같아요. 個人的인 생각으론, 美術品 或은 博物館은 지루하다고 여기는 사람들도 있으니까, 共同 購買를 통해서 作品에 對한 關心을 끌어올린다면 充分히 좋은 變化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테社는 作品이나 作家, 美術 트렌드에 對한 콘텐츠도 많이 提供해요. 애널리스트들이 作品에 對한 리서치를 하니까, 마케팅팀에선 저희한테 테社가 海外의 作品을 國內에 알리는 ‘文益漸’李 돼야 한다는 이야기를 가끔 해요(웃음).

IT東亞: 일을 하면서 ‘어떠한 力量이 重要하다’라는 생각들이 各各 있을 거 같아요. 아트 애널리스트는 어떤 力量이 重要하다고 보세요?

박정은 애널리스트: 美術 말고도 經濟, 政治 等 多方面에 걸쳐서 狀況을 把握할 수 있어야 해요. 저희도 繼續 時事 이슈들을 確認하고 있어요. 外部 要因들이 市場에 影響을 미치니까 미리 알고 對備를 해야 하거든요. 最近 러시아-우크라이나 戰爭의 境遇 그 나라 作品을 사는 것도 조심스럽죠. 다만, 特定 國家에 對한 國民的인 感情이 決定的인 影響을 미치는 건 아니에요. 美術은 글로벌한 市場이다 보니 國籍을 많이 따지지 않거든요. 그래도, 作家의 政治的인 性向이 너무 剛하다는 리스크가 있다면 選定 過程에서 最大限 操心하려고 하고 있어요. 重要한 건 作品의 價値를 算定할 때 個人의 選好度가 아닌, 客觀的 資料에 徹底하게 依據해서 分析을 해야 한다는 거예요. 數字로 價値를 證明하는 게 必要합니다. 勿論 作品의 藝術的 價値를 알아보는 能力은 基本的으로 갖춰야 할 力量입니다.

김상아 애널리스트: 이 分野에서 力量을 키우고 싶다면, 옥션 하우스의 競賣와 다양한 展示 觀覽을 통해 여러 作品과 作家에 對한 情報를 얻고 眼目을 높이는 게 重要해요. 저희는 個人이 選好하는 作品을 들여오는 게 아니라 大衆的인 趣向에 맞는 作品을 考慮해야 하거든요. 作品을 多方面에서 볼 수 있는 눈을 키우는 게 必要해요. 競賣 現場만 보더라도 狀況에 따라 雰圍氣가 正말 다르거든요. 競賣社가 어떻게 競賣를 리드하느냐에 따라 作品의 價格이 달라지기도 해요. 競賣는 變數가 많이 생기는 곳이라서 타이밍과 雰圍氣를 잘 읽어야 해요.

IT東亞: 일을 하면서 좋았던 瞬間이 언제인지도 궁금해요.

박정은 애널리스트: 求하기 너무 힘든 作品인데 이를 購買했을 때요. 이런 作品들을 實物로 보면 正말 좋아요. 會社도 조금씩 成長하면서 하루가 다르게 發展하는 것도 體感되는데, 그 過程에 寄與한다는 것도 좋아요. 처음엔 저희도 證券社 리포트를 많이 參考하면서 體系를 構築했어요. 이제 어느 程度 자리를 잡은 게 만족스럽죠.

김상아 애널리스트: 저희는 타깃 아티스트를 적어 놓고 恒常 競賣 消息 等을 살펴봐요. 그래서 該當 아티스트들의 좋은 作品이 競賣에 出品되면 入札하려고 많이 努力해요. 글로벌 옥션에 參與해서 個人으로서는 試圖하지 못할 金額臺의 作品을 落札받는 것도 큰 즐거움이죠.

IT東亞: 反對로, 일을 하면서 어려웠거나 只今도 苦悶이 되는 部分이 있을까요?

박정은 애널리스트: 고민되는 건 作品 去來를 協商하는 過程에서 셀러분들이 마음을 바꿀 때인 거 같아요. 테社는 競賣 말고도 프라이빗 去來로도 作品을 들여오는데, 셀러분들이 去來 途中 생각을 바꿀 때가 당황스럽죠. 테社가 서비스를 提供하는 過程에서 여러 變數도 存在하다 보니 그걸 大衆들에게 說得하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인 거 같아요. 勿論, 테社度 變數가 發生할 때 리스크를 最大限 줄일 수 있도록 努力하고 있습니다.

IT東亞: 아트 애널리스트로서 이 市場의 展望은 어떻다고 보시나요?

김상아 애널리스트: 資産을 共同으로 所有하는 서비스는 只今도 相當히 많이 나와 있어요. 高價의 資産을 個人이 所有하기 부담스럽다면, 나눠서 所有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인데요. 이런 分野에서 肯定的인 經驗을 하게 된다면 利用者분들도 부담스럽지 않은 線에서 繼續 서비스를 利用할 거라고 생각해요. 利用者들이 安心하고 持續的으로 共同 所有 서비스를 利用할 수 있도록 環境을 提供한다면 市場도 安定的으로 클 거라고 期待하고 있어요.

박정은 애널리스트: 美術 市場도 다른 市場처럼 下落 사이클은 있어요. 다만, 美術 市場은 下落 幅이 다른 市場에 비해 작고, 回復 速度가 빠르다는 게 特徵이에요. 長期的으로 보면 繼續 成長할 수 있는 市場이라고 생각해요.

IT東亞: 좋은 얘기 많이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테社에서 어떤 目標를 이루고 싶은지 이야기를 듣고 싶어요.

작품 라인업을 정하고 이를 테사 앱에 공개하기 전 체크해야 할 사항을 정리한 내용
作品 라인업을 定하고 이를 테社 앱에 公開하기 前 체크해야 할 事項을 整理한 內容

박정은 애널리스트: 테社 에셋에서 發行하는 리포트를 美術 市場 或은 아티스트에 對한 리포트로 擴大할 計劃을 하고 있어요. 只今까지는 아트 애널리스트라는 職業의 體系를 세우는 過程이었고, 이제 下半期에는 좀 더 高度化된 作業을 하려고 해요. 個人的으론 會社에서 애널리스트 作業을 高度化할 때 함께 힘을 싣고 싶어요. 또, 이런 데이터가 쌓여서 學術的으로도 意味가 있는 結果를 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김상아 애널리스트: 아트테크에 對한 大衆的인 關心도 커지고 있으니, 테社 에셋의 業務 內容을 바탕으로 有益한 인사이트를 提供하고 싶어요. 美術品 購買는 테社 같은 플랫폼을 통해서 最近 大衆化가 되고 있어요. 저희는 美術品과 컬렉팅에 對한 敎育이 必要하다고 判斷했고, 테社 에셋에서 敎育 프로그램을 準備하고 있어요. 이 일을 잘하고 싶어요. 美術 市場이 낯선 분들은 作品의 賣却 速度가 조금 길다고 걱정할 수 있는데, 市場에 對한 特性을 잘 說明하면 充分히 不安을 解消할 수 있다고 봐요.

글 / IT東亞 정연호 (hoho@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