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業人] 長期持續型 藥物 傳達 플랫폼 製劑 硏究, 티온랩테라퓨틱스 硏究員 이야기

[스타트業人] 長期持續型 藥物 傳達 플랫폼 製劑 硏究, 티온랩테라퓨틱스 硏究員 이야기

한만혁 mh@itdonga.com

[IT東亞 한만혁 記者] ‘스타트業人’은 빠르게 發展하고 成長하는 스타트業 속에서 일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담고자 합니다. 正確히는 ‘그들은 무슨 일을 할까?’라는 궁금함을 풀고자 합니다. 많은 IT 企業이 ‘人材’를 採用하기 위해 熾烈하게 競爭하고 있다는데, 정작 該當 人材는 그 企業에서 무슨 일을 하는지 궁금하잖아요. 例를 들어, 같은 部署, 같은 職銜을 가진 구글의 人材와 페이스북의 人材는 똑같은 일을 하고 있을까요?

이番에 紹介할 스타트업人은 최고영 티온랩테라퓨틱스 先任硏究員입니다. 티온랩테라퓨틱스는 長期持續型 藥物 傳達 플랫폼 技術 ‘큐젝트 스피어(Quject Sphere)’와 願하는 部位에 藥물을 傳達하는 標的型 藥物 傳達 플랫폼 技術 ‘큐젝트 脂質나노粒子(LNP)’를 開發하는 바이오 스타트업입니다.

큐젝트 스피어는 한 番 藥물을 投與하면 藥效가 最大 6個月까지 持續되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慢性疾患 患者의 境遇 每日 藥물을 먹어야 하는 不便함을 덜 수 있습니다. 큐젝트 LNP는 標的性을 强化한 技術로 願하는 部位에 보다 많은 藥물을 傳達합니다. 藥물을 적게 投與해도 되니 副作用 發生 確率과 費用을 줄일 수 있습니다.

티온랩테라퓨틱스는 現在 큐젝트 스피어 技術을 肥滿治療劑에 適用한 改良新藥 開發에 速度를 내고 있습니다. 來年에 臨床實驗을 始作하고 2028年 商用化한다는 計劃입니다. 이에 티온랩테라퓨틱스에서 큐젝트 스피어 關聯 製劑 硏究를 擔當하고 있는 최고영 硏究院을 만나 製劑 硏究員 業務와 티온랩테라퓨틱스 社內文化에 對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티온랩테라퓨틱스에서 제제 연구를 담당하는 최고영 연구원 / 출처=IT동아
티온랩테라퓨틱스에서 製劑 硏究를 擔當하는 최고영 硏究員 / 出處=IT東亞

藥물의 劑形 硏究하는 製劑 硏究員

IT東亞: 安寧하세요, 최고영 硏究院님. 于先 自己紹介 付託드립니다.

최고영 硏究員: 安寧하세요, 최고영입니다. 저는 티온랩테라퓨틱스에서 製劑를 硏究하고 있습니다.

元來는 食品工學을 專攻했는데, 制約 分野로 옮기면서 製劑 硏究를 選擇했습니다. 普通 食品工學에서 制約 分野로 옮길 때 成分 分析이나 微生物 分析 等 分析 硏究 쪽으로 많이 가요. 旣存 專攻과 關聯이 많기 때문이죠. 그런데 藥物을 만드는 여러 過程 中에서 藥물의 劑形을 만들고 그 結果物을 直接 눈으로 본다는 것에 興味를 느꼈거든요. 그래서 製劑 硏究를 擇했어요.

그런데 아무래도 食品工學 專攻이다 보니 不足한 部分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大學院에 進學해 有機合成 硏究를 專攻하면서 有機化學을 좀 더 深度 있게 工夫했습니다. 以後 製藥會社에 入社해 製劑 硏究를 하며 食藥處 品目 許可를 4件 以上 받았어요. 티온랩테라퓨틱스에서는 糖尿病 治療劑 許可도 進行했습니다. 只今까지 6年째 製劑 硏究를 하고 있습니다.

IT東亞: 製劑 硏究라는 分野가 좀 낯선데요. 어떤 硏究를 하나요?

최고영 硏究員: 簡單히 말하면 藥물을 사람이 攝取할 수 있는 일정한 形態로 만드는 硏究입니다. 우리가 흔히 떠올리는 藥물은 藥效를 내는 有效成分으로만 만들지 않습니다. 有效成分만 攝取하면 願하는 效果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어요. 그 前에 代謝 過程을 거쳐 없어질 수도 있고 毒性을 나타내는 等 여러 가지를 考慮해야 합니다.

그래서 藥물의 模樣을 維持하는 成分, 特定 位置까지 傳達되도록 保護하는 成分, 特定 位置에 到達했을 때 保護 成分을 녹이는 成分 等을 같이 넣어요. 醫藥品을 보면 藥물이 몇 mg 들어 있다고 되어 있는데 實際로는 더 크죠. 사람이 攝取할 수 있는 形態로 만들기 위해 特定 成分을 添加하기 때문입니다. 製劑 硏究는 이런 成分을 調合하는 硏究를 합니다.

藥物을 攝取하는 方法도 決定해요. 普通 藥物을 攝取하는 方法은 먹거나 바르거나 注射로 投與하거나 패치 形態로 붙이는 等의 方法이 있는데요. 藥效, 服藥 便宜性, 特許 關聯 部分 等을 綜合的으로 考慮해 어떤 劑形으로 만들었을 때 가장 效果的인지를 硏究합니다.

收得率을 改善할 수 있는 最適의 製造 工程을 찾는 役割도 해요. 收得率이란 元來 投入한 量 對備 抽出되는 結果物의 量을 말합니다. 例를 들어 原料 物質을 1kg 넣으면 最終 抽出物은 1kg이 안 되거든요. 이것을 最大限 效率的으로 生産할 수 있는 製造 工程을 찾는 것이죠.

큐젝트 스피어 기반 의약품의 동물 실험 현장 / 출처=티온랩테라퓨틱스
큐젝트 스피어 基盤 醫藥品의 動物 實驗 現場 / 出處=티온랩테라퓨틱스

IT東亞: 그러면 現在 티온랩테라퓨틱스에서는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최고영 硏究員: 티온랩테라퓨틱스는 長期持續型 藥物 傳達 플랫폼 技術 큐젝트 스피어와 標的型 藥物 傳達 플랫폼 技術 큐젝트 LNP 技術을 保有하고 있는데요. 저는 그中에서 큐젝트 스피어를 擔當하고 있습니다. 一般的인 藥물을 長期持續型으로 改良하는 硏究를 하고 있어요.

요즘 慢性疾患 患者가 늘고 있는데, 이분들은 每日 藥물을 服用해야 합니다. 藥效가 하루밖에 持續되지 않거든요. 제가 硏究하고 있는 큐젝트 스피어는 藥效가 한 달 以上 持續됩니다. 藥물을 每日 먹을 必要가 없어요. 服用 時間을 놓칠 念慮도 없고요.

IT東亞: 硏究하면서 어려웠던 點은 없었나요?

최고영 硏究員: 큐젝트 스피어는 特需 劑形에 屬해서 一般 醫藥品에 비해 旣存 事例가 많지 않아요. 國內에서는 찾아보기가 힘들고요. 그래서 製造 方法, 成分 分析 等 資料나 가이드라인이 많이 不足합니다. 가이드라인이 없다 보니 硏究 方向을 잡기가 어려웠습니다. 方法이 없어요. 實驗을 많이 해보는 수밖에요. 實驗하고 結果가 나오면 팀員과 論議하면서 改善點을 찾고 다시 實驗합니다. 이 過程을 繼續 反復했죠.

연구실에서 제제 연구 중인 최고영 연구원 / 출처=IT동아
硏究室에서 製劑 硏究 中인 최고영 硏究員 / 出處=IT東亞

製劑 硏究員, 성실함·탐구정신 必要

IT東亞: 티온랩테라퓨틱스에서 製劑 硏究를 하기 위한 硏究員의 力量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최고영 硏究員: 다른 硏究職度 마찬가지지만 硏究라는 것은 實驗, 失敗, 最適化의 反復이에요. 이게 繼續되면 지칠 수가 있어요. 그래서 誠實하고 끈氣 있게 努力하는 姿勢가 必要합니다. 그리고 失敗한 實驗을 그냥 지나치는 것이 아니라 實驗 全 過程을 되짚어 보고 失敗 要因을 찾아내는 探究 精神이 必要해요. 왜 失敗했는지 알아내고 싶어 하는 마음이 없다면 硏究가 進展되지 않거든요. 失敗 要因을 改善할 方法도 찾아야 하니까 어느 程度 創意性도 있어야 합니다. 이런 要素를 모두 갖추고 있다면 좋은 結果를 얻을 수 있을 거에요.

그리고 티온랩테라퓨틱스의 境遇 아무래도 스타트업이다 보니 한 사람이 여러 業務를 擔當하는 境遇가 있어요. 規模가 큰 會社의 境遇 部署別로 細分되어 있지만 저희는 製劑, 分析 두 파트로만 나뉘어 있어요. 本然의 業務인 硏究 外에도 資料 調査, 開發, 認許可 等의 業務를 硏究院이 直接 합니다. 그러니까 自身의 業務와 關聯된 다양한 業務에 關心을 갖고 經驗을 쌓고자 하는 마음이 重要한 것 같습니다.

IT東亞: 硏究만 하기에도 벅찰 것 같은데, 그 外의 業務까지 하면 無理가 가지 않나요?

최고영 硏究員: 事實 저는 이것이 短點이 아니라, 스타트업이기 때문에 얻을 수 있는 長點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業務와 關聯된 모든 일을 經驗할 수 있는 것이 흔한 機會는 아니거든요. 勿論 經驗하고 안 하고의 差異가 只今 當場 보이지는 않아요. 하지만 時間이 지나서 職級이 올라가고 重要 職責을 맡게 되면 差異가 날 수밖에 없어요. 저는 只今 스타트업에서의 다양한 經驗이 제 人生의 價値를 높인다고 생각합니다.

동료 연구원과 논의하면서 의견 교환할 일이 많다 / 출처=티온랩테라퓨틱스
同僚 硏究員과 論議하면서 意見 交換할 일이 많다 / 出處=티온랩테라퓨틱스

硏究하기 좋은 環境

IT東亞: 硏究員으로 勤務하기에 티온랩테라퓨틱스는 어떤 會社인가요? 直接 經驗하신 사내 文化나 雰圍氣에 對해 말씀 付託드립니다.

최고영 硏究員: 저희 사내 文化를 한 마디로 말씀드리면 ‘硏究하기 좋은 文化’입니다. 硏究하다 보면 同僚 硏究員과 論議하면서 意見 交換할 일이 많아요. 그런데 上下關係가 明確하면 자유롭게 意見 내기 어려운 職員이 생깁니다. 그래서 저희는 水平 文化가 基本이에요. 저희 모두 職級이 있고 職級上으로는 上下關係가 明確하지만 實際로는 이름을 부르고 뒤에 ‘님’을 붙여요. 所長이나 室長도 OO님으로 부릅니다. 서로 尊待말을 쓰고요. 德分에 거리낌 없이 意見을 낼 수 있어요.

勿論 開發하는 藥物이나 分野에 따라 上下關係가 明確한 것이 유리할 때도 있어요. 가이드라인이 있고 定해진 틀에 따라야 하는 境遇가 그렇죠. 그럴 때는 아무래도 經驗이 豐富한 上司 意見을 따라 速度感 있게 展開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새로운 醫藥品을 開發합니다. 特히 저는 가이드라인이 없는 特殊 劑形을 만들고요. 모든 構成員이 자유롭게 意見을 주고받으면서 智慧를 모을 수 있는 只今의 시스템이 훨씬 유리합니다.

그리고 저희는 모든 職員이 두루두루 親해요. 職場同僚가 아니라 親舊 같아요. 平素에도 弄談하면서 便하게 지내고 勤務 時間 以後에 같이 놀러 갈 때도 있어요. 얼마 前에도 주꾸미 낚시를 다녀왔습니다. 낚시나 野遊會를 통해 서로 親睦을 다지고 硏究할 때 볼 수 없었던 個人的인 모습도 볼 수 있어요. 이런 部分도 ‘硏究하기 좋은 文化’를 만드는 要素입니다.

時間을 柔軟하게 活用할 수 있다는 것도 長點입니다. 硏究 日程을 自身이 直接 定하니까 어느 程度 柔軟하게 調節할 수 있어요. 出退勤 時間은 可及的 지켜지고 있고요. 勿論 硏究 日程에 따라 夜勤이나 週末 勤務가 있을 수는 있는데 그에 對한 補償은 確實히 주어집니다.

IT東亞: 製劑 硏究員을 希望하는 이들이 準備할 點이나 알아야 할 點이 있을까요? 製劑 硏究員을 準備하는 분들에게 傳하고 싶은 助言이 있다면 말씀 付託드립니다.

최고영 硏究員: 製劑 硏究員이 되려면 一旦 모든 일에 疑心하는 習慣을 들여야 합니다. 當然하다고 생각하던 일도 科學的인 思考로 接近하면 明確한 根據가 있고 그에 따른 結果거든요. 그것을 把握하고 探究하는 것이 習慣化되어야 합니다. 그러면 硏究할 때도 더 좋은 케이스나 생각지 못한 것을 發見할 수 있게 됩니다. 硏究 效率性도 좋아지고요. 그런 習慣이 없으면 思考가 막힐 수 있어요. 말 그대로 쳇바퀴 돌 듯 제자리를 맴돌게 됩니다.

제제 연구를 통해 회사 성장에 기여하고 싶다는 최고영 연구원 / 출처=IT동아
製劑 硏究를 통해 會社 成長에 寄與하고 싶다는 최고영 硏究員 / 出處=IT東亞

IT東亞: 마지막으로 티온랩테라퓨틱스에서 이루고자 하는 目標/抱負를 말씀 付託드립니다.

최고영 硏究員: 短期的으로는 現在 硏究 中인 큐젝트 스피어 基盤 醫藥品을 無事히 商用化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제 硏究가 다른 會社나 硏究院이 長期持續型 플랫폼을 硏究할 때 가이드라인으로 參照할 수 있는 資料가 되는 것이죠. 그것을 제가 만들었다는 足跡을 남기고 싶습니다.

長期的으로는 現在 저희 會社가 計劃하고 있는 모든 醫藥品을 商用化하는 것입니다. 제가 제 役割을 忠實히 해서 會社가 成長하고 認知度를 높이는데 寄與하고 싶습니다.

글 / IT東亞 한만혁 記者 (mh@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