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業-ing] 포인블랙 임지환 代表, "누구나 쉽게 非對面 敎育을 進行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業-ing] 포인블랙 임지환 代表, "누구나 쉽게 非對面 敎育을 進行할 수 있습니다"

[IT東亞 권명관 記者] 敎育은 코로나19로 큰 變化를 겪은 分野 中 하나다. 社會的 距離두기 施行과 非對面 日常化 因해 온라인을 利用한 授業 擴大는 學校, 學院 等의 敎育 文化를 바꿨다. 이러한 變化에 따라 最近 敎育 市場은 單純히 온라인 道具를 活用한 非對面 授業을 넘어 自身의 브랜드로 웹사이트를 構築하고, 敎育者와 被敎育者가 實時間으로 疏通할 수 있는 커뮤니티 敎育으로 進化하고 있다.

출처: 포인블랙
出處: 포인블랙

科學技術情報通信部가 主管하는 디지털콘텐츠 企業成長志願센터(以下 DC 센터)에 入住하고 있는 포인블랙(代表: 임지환)은 온라인으로 디지털 轉換에 어려움을 느끼는 敎育 事業者를 위해 敎育 映像 콘텐츠 企劃부터 撮影 노하우, 裝備 및 空間 對與, 마케팅 支援 等 솔루션과 인프라를 提供하는 敎育 플랫폼 ‘포인캠퍼스(PoinCampus)’를 開發하고 있다.

이에 IT동아가 포인블랙을 만나 포인캠퍼스의 運營 變化와 顧客支援 솔루션 對應 戰略 等에 이야기를 나눴다.

敎育 事業者를 爲한 온라인 敎育 플랫폼을 準備했습니다

IT東亞: 만나서 반갑다. 먼저 포인블랙에 對해 紹介를 付託한다.

林 代表: ‘敎育에 革新을 더하다’라는 미션과 함께 非對面 敎育 플랫폼 포인캠퍼스를 運營하고 있다. 포인캠퍼스는 學院時間表 基盤 社敎育 情報 플랫폼 ‘포인타임’과 映像 스트리밍 技術을 活用한 온라인 敎育 플랫폼 ‘포인온’을 거쳐 完成했다. 敎育 事業者가 오프라인에서 進行하는 授業을 온라인에서도 이어갈 수 있도록 環境을 提供한다. 特히, 마치 카페나 블로그를 만들 듯 쉽게 온라인 캠퍼스를 開設할 수 있도록 提供하고자 努力했다.

포인캠퍼스 서비스 화면, 출처: 포인블랙
포인캠퍼스 서비스 畵面, 出處: 포인블랙

IT東亞: 쉽게 말해 學校, 學院과 같은 敎育 事業者가 온라인으로 授業을 提供할 수 있는 플랫폼을 開發했다는 뜻인가.

林 代表: 지난 2021年 5月 포인캠퍼스를 出市했다. 中小型 學院들도 低廉하게 온라인 캠퍼스를 構築할 수 있도록 支援하고자 努力했으며, 講師들이 本人의 브랜드로 開設하고 運營할 수 있도록 開發했다. 韓國知能情報社會진흥원, 景氣住宅都市公社, 엘지헬로비전, 상명대학교, 경기대학교 等 다양한 公共機關과 企業, 學校, 學院 等이 포인캠퍼스를 利用하고 있다.

올해 3月 200餘 個에 不過하던 온라인 캠퍼스는 11月 末 基準 1,000餘個로 늘어났다. 非對面 敎育 擴散과 함께 줌과 같은 畫像授業에 익숙해졌고, 이러한 變化에 따라 敎育 事業者들이 온라인으로 進出하며 自然스럽게 온라인 캠퍼스 擴大로 이어진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2021년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어워즈 우수 스타트업 부문을 수상한 임지환 대표(좌), 출처: 포인블랙
2021年 大韓民國 敎育博覽會 어워즈 優秀 스타트업 部門을 受賞한 임지환 代表(左), 出處: 포인블랙

IT東亞: 온라인 콘텐츠 企劃과 編輯, 運營, 撮影 裝備 및 場所 等도 提供할 豫定이라고 들었는데.

林 代表: 포인캠퍼스는 쇼피파이, 카페24의 敎育 버전이다. 個人부터 中小, 大企業 等이 自身의 브랜드로 知識, 노하우, 經驗을 敎育 비즈니스를 擴張시킬 수 있는 道具다. 敎育 業界에는 디지털 轉換 바람이 불고 있지만, 온라인에 익숙하지 않은 對面 中心 敎育 事業者들은 온라인 캠퍼스 開設 後 콘텐츠 製作, 弘報·마케팅, 온라인 運營 等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이러한 不便을 解決하고자 포인블랙은 콘텐츠 企劃과 構成, 映像 라이브, 撮影, 編輯, 마케팅, 收益化 戰略, 運營 等 온라인 轉換에 必要한 實務 솔루션을 提供하고 있다.

敎育 事業者의 成長을 위한 세미나와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통해 비즈니스 成長에 關聯된 經營 關聯 實務(運營, 마케팅, 人事 等) 敎育을 提供하고, 빅데이터와 人工知能(AI) 技術을 活用한 콘텐츠 企劃, 撮影과 編輯 等의 情報를 持續的으로 共有할 豫定이다.

또한, 國內外 카메라 製造社와 總販 契約을 맺고, 撮影 裝備도 低廉하게 提供할 計劃이며, 狀況에 따라 每달 低廉하게 提供할 수 있는 環境을 提供하고자 한다. 以外에도 非對面 스튜디오를 構築해 撮影 場所를 提供, 顧客 接近性을 높이려고 準備 中이다.

출처: 포인블랙
出處: 포인블랙

專門 敎育 機關부터 유튜브 크리에이터까지

IT東亞: 最近 投資를 誘致했다고 들었다.

林 代表: 高麗大技術持株, 韓國벤처投資 等으로부터 시드 投資를 誘致했고, 지난 8月 필리안벤처投資로부터 프리-시리즈A 投資를 誘致했다. 現在 다른 投資社와도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投資 資金은 非對面 스튜디오 構築, 撮影 裝備 貸與, 플랫폼 高度化 等에 使用할 豫定이다.

IT東亞: 그 동안 포인캠퍼스의 需要處 變化와, 主要 顧客 事例 紹介 付託한다.

林 代表: 처음 서비스를 선보인 뒤 올해 初까지만 해도 公共機關, 企業, 學校 等 旣存 敎育 業界에서 포인캠퍼스를 主로 利用했다. 하지만, 最近에는 스포츠 事業者, 中小型 學院, 1人 크리에이터, 1人 講師 等이 自身만의 온라인 캠퍼스를 開設해 運營하기 始作했다.

特히, 코로나19 長期化로 필라테스, 跆拳道 等 스포츠 事業者의 온라인 캠퍼스 開設이 눈에 띄게 늘었다. 全國에 約 120個 支店, 13個의 敎育觀을 통해 필라테스 指導者를 養成하고 있는 모던필라테스는 來年부터 포인캠퍼스를 통해 講師 敎育과 授業 等을 進行할 豫定이다.

유튜브에서 月 收益 100萬 원을 記錄하고 있던 한 크리에이터는 포인캠퍼스 온라인 캠퍼스 運營을 통해 月 2,000萬 원의 收益을 올렸으며, 상명대학교는 올해 下半期 ‘2021 非對面 스포츠 市場 融合 人力養成 및 事業轉換 再設計 支援事業’에 參加한 600名의 關聯 企業·事業者를 對象으로 온라인 敎育을 進行한 바 있다.

포인캠퍼스 촬영 현장 및 강의 화면, 출처: 포인블랙
포인캠퍼스 撮影 現場 및 講義 畵面, 出處: 포인블랙

顧客이 願하는 것을 準備하고 있습니다

IT東亞: 앞으로 準備하고 있는 것은?

林 代表: 디지털 轉換 卽, 온라인으로 擴張하는데 必要한 進入 障壁을 낮추기 위해 努力하고자 한다. 온라인 캠퍼스와 撮影 裝備, 디스플레이 等을 結合한 約定商品을 出市해 온라인 轉換을 願하는 敎育 事業者들의 費用 負擔을 줄이고, 奬學플랫폼 ‘드림스폰’과 함께 講師 養成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런칭海 敎育에 꿈을 가진 靑年들의 創業을 支援할 豫定이다. 앞서 言及했듯 來年 3月까지 非對面 스튜디오를 마련해 누구나 利用할 수 있도록 公開할 計劃이다.

IT東亞: 디지털콘텐츠企業 成長支援센터에 入住하고 있다. 센터를 통해 어떤 도움을 받았는지.

林 代表: 올해 1月 1日 DC 센터에 入住했다. 센터를 통해 여러 投資社를 만날 수 있었고, 컨설팅 支援 等을 통해 發展 方向을 決定할 수 있었다.

IT東亞: 向後 計劃이 궁금하다.

林 代表: 持續的인 成長을 위해서는 ‘호스팅’과 ‘製作’, ‘流通’, ‘마케팅’ 關聯 인프라를 構築해야 한다. 來年에는 이 4가지 分野에서 安定的인 솔루션을 提供할 수 있도록 基盤을 갖추는데 集中할 計劃이며, 2023年부터 온라인 캠퍼스 顧客들의 콘텐츠 擴大를 위한 支援 서비스 마련할 豫定이다.

創業 初期에는 熱情과 霸氣만으로 挑戰했다. 어느새 6年째다. 그 동안 企業을 이끌어 오면서 ‘相生 構造’에 對해 많이 苦悶하기 始作했다. 다양한 經驗을 통해 ‘顧客이 願하는 것을 準備해야 한다’라는 것을 깨달았다. 顧客 中心型 비즈니스가 結局 우리를 성장시킨다는 것을 알았다.

當場의 目標는 韓國에서 最大限 많은 인프라를 構築하고, 優秀 事例를 創出하는데 있다. 以後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等 東南아시아로 進出해 포인캠퍼스 플랫폼 現地化에 나설 豫定이다. 이를 위한 多國語 支援과 國家別 인터넷 環境에 따른 技術的 補完에 必要한 開發도 함께 進行할 豫定이다.

글 / IT東亞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