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케일업] 넥스트페이먼츠(3) AWS “스마트 商店 企業 海外 進出, 充分한 準備와 技術 必要 ”

[스케일업] 넥스트페이먼츠(3) AWS “스마트 商店 企業 海外 進出, 充分한 準備와 技術 必要 ”

[IT東亞 차주경 記者] 貨幣가 있는 곳에 決濟가 있다. 決濟가 있는 곳에 商店이 있다. 世界 어느 곳을 가든 사람들은 商店에 가서 貨幣로 決濟해 物件을 산다. 삶을 사는 데 必要한 衣食住를 산다. 最近에는 카드나 모바일 決濟 等 便利한, 부피가 작은 非現金 去來 手段이 貨幣의 자리를 代身한다. 決濟와 商店 技術이 便利해지면 그 만큼 우리 삶도 便利해진다.

스마트 決濟·商店 技術 스타트업 넥스트페이먼츠가 꾸준히 開發한 것이 ‘便利한 決濟와 商店 技術’이다. 特히 技術에서 疏外된 小商工人을 도우려 애를 썼다. 政府와 함께 小商工人 支援 事業을 펴고 技術의 移植과 商圈 復興을 試圖했다.

지광철 넥스트페이먼츠 代表는 只今까지 開發한 스마트 決濟·商店 技術을 土臺로 海外 市場 進出을 꿈꾼다. 海外에도 수많은 小商工人이 있다. 우리나라처럼 이들 大部分이 尖端 스마트 決濟·商店 技術의 受惠를 입지 못한다.

넥스트페이먼츠 스케일업 현장
넥스트페이먼츠 스케일업 現場

스케일업 팀은 지광철 代表에게 決濟, 海外 流通 進出을 助言할 專門家로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지정아 AM(Account Manager)와 서호석 SA(Solutions Architect)를 涉外했다.

지정아 AM은 스타트업, 우리나라 主要 流通 大企業과 미디어 엔터프라이즈 企業에 AWS의 技術을 紹介하고 클라우드 디지털 轉換을 適用하도록 이끈 專門家다. 서호석 SA는 우리나라 主要 E 커머스와 流通 企業에 AWS의 技術을 移植하도록 돕는 專門 開發者다.

지광철 代表는 넥스트페이먼츠의 스마트 商店 技術과 成果, 앞으로 開發할 技術들을 海外에 잘 알리고 자리 잡도록 이끌 戰略을 물었다. AWS 매니저들은 海外 進出을 꿈꾸는 스마트 商店 企業이 準備할 것과 注意할 것, 이를 도울 AWS의 技術과 프로그램을 說明했다.

小商工人 위한 스마트 商店 技術, 고스란히 海外 小商工人에게도 傳達하고파

지광철 代表는 于先 넥스트페이먼츠를 紹介했다. 스마트 決濟와 이를 高度化해 만든 스마트 商店 技術을 開發, 供給했다. 이어 注文 決濟에 配達까지 一元化한 小商工人 特化 配達 앱, 地域 社會와의 相生을 이끌 아파트 注文配達 앱 하이퍼 로컬을 開發 中이다.

넥스트페이먼츠 스케일업 현장
넥스트페이먼츠 스케일업 現場

지광철 代表 : “大型 流通 事業者는 營業 能力과 資源을 많이 가졌지만, 小商工人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넥스트페이먼츠는 小商工人이 要求하는 決濟와 商店 技術을 開發합니다. 스마트 온오프라인 決濟와 商店, 注文 決濟와 配送을 一元化한 統合 運營 플랫폼을 構築 中입니다. 人工知能을 活用해 小商工人뿐 아니라 技術에서 疏外된 老弱者, 障礙人들 도울 商店 技術도 만들고 있어요.

시스템은 AWS 基盤입니다. API(앱 連結 道具)만 聯動하면 서비스를 다양한 곳으로 擴張할 수 있어요. 상권이 要求하는 機能, 앱을 맞춤型으로 만들 力量도 갖췄습니다. 넥스트페이먼츠는 營業 社員이 없는 技術 會社입니다. 소商工人들의 要求를 꾸준히 現實化한 德分에, 우리나라 15個 商圈에서 스마트 商店 컨설팅을 進行했어요.

政府는 韓國版 뉴딜 政策 가운데 하나로 非對面 産業 育成을 選定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下에서 小商工人들이 큰 被害를 입었습니다. 政府는 小商工人 支援 事業을 폈고 여기에 저희가 參與했어요. 地域商圈 復興 프로그램인 디지털 르네상스를 5個 商圈에서 열 豫定인데요, 이 가운데 3곳과 저희가 함께 합니다.

넥스트페이먼츠의 스마트 결제, 상점 기술
넥스트페이먼츠의 스마트 決濟, 商店 技術

只今은 파트너 企業 헬로월드와 함께 注文 決濟에 配送을 더한, 小商工人에게 有用한 一元化 솔루션을 開發합니다. 스마트 機器와 앱 하나로 注文 決濟와 配送, 現場 決濟까지 可能한 技術이에요.

一元化 솔루션을 아파트 앱에 移植한 서비스 하이퍼 로컬度 準備합니다. 小商工人은 配達 앱 入店 없이 注文 決濟와 配送을 運營해, 廣告費와 手數料를 아낍니다. 아파트 住民은 隣近 商圈의 小商工人과 相生하며 믿을 수 있는 商品을 便利하게 삽니다. 配達뿐 아니라 學院費나 課外 決濟, 購讀 서비스에도 適用 可能해요.

只今까지 이룬 成果를 앞세워 海外 市場에 進出하고 싶습니다. 海外 流通 企業도 尖端 技術의 테스트베드人 우리나라에서 誕生한 스마트 決濟, 商店 스타트업을 注目한다고 들었어요. 美國, 日本, 東南亞 等 海外 스마트 決濟와 商店 市場으로의 進出 戰略을 問議합니다. 購讀 經濟로의 비즈니스모델 轉換 方法, 도움을 받을 만한 AWS의 技術도 궁금합니다.”

AWS “進出할 나라의 規定 把握하고 알맞은 技術 미리 마련해야”

지정아 AM은 넥스트페이먼츠가 開發한 技術이 印象的이라고 말하며 海外에서의 營業을 도울 技術, 參考할 만한 價格 政策을 이야기했다.

스케일업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지정아 AWS AM
스케일업 프로그램을 進行하는 지정아 AWS AM

지정아 AM : “于先은 넥스트페이먼츠의 서비스 費用이 궁금합니다. 스마트 決濟, 商店 技術의 機器와 솔루션 서비스 費用은 一時拂인가요, 從量制인가요?”

지광철 代表 : "境遇에 따라 다릅니다. 政府와 함께 하는 스마트 商店 普及 事業에서는 裝備와 소프트웨어의 價格을 한 番에 받습니다. 一時拂의 比重이 가장 커요. 一般 스마트 商店 入店 企業에는 裝備 費用을 받고 카드 決濟 金額의 一定 比率을 手數料로 받습니다.

그런데, 最近 決濟 業界에 큰 變化가 생겼어요. 決濟 代行(PG)은 成長하고, 카드 決濟(VAN)는 衰退했어요. 넥스트페이먼츠는 두 方法 모두 支援하는데, PG는 加盟店에게 價格 負擔을 주는 問題가 있고 VAN은 衰退한다는 問題가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一時拂과 手數料 모델을 統合해, 機器 價格은 低廉하게 一時拂 供給하고 技術 利用料를 合理的으로 策定해 받는 式으로 이끌려 합니다."

지정아 AM : "넥스트페이먼츠가 스마트 商店 技術을 갈고 닦는 것처럼, 아마존도 非對面 商店 技術을 開發 中입니다. 저스트 워크 아웃(Just Walk Out, 消費者가 商品을 가지고 賣場을 나가면 自動으로 無人, 非對面 決濟하는 技術)이 그 例입니다. 이 技術은 300坪~1000坪 規模 大型 賣場에도 適用할 만큼 高度化됐어요.

아마존 저스트 워크 아웃. 출처 = AWS
아마존 저스트 워크 아웃. 出處 = AWS

온라인 流通이 빠르게 成長하고 있지만, 오프라인 流通은 如前히 크고 重要합니다. 業界는 美國 소매 流通 市場 規模를 約 6,000兆 원으로 推算하는데요, 이 가운데 83%, 5,000兆 원이 오프라인에서 이뤄집니다. 消費者도 卽時 사서 消費 可能한 오프라인을 자주 씁니다. 製品 經驗과 體驗도 오프라인에서 하기 알맞아요.

이는 아마존이 오프라인 流通에 投資를 持續하는 理由입니다. 無人 決濟, 스마트 쇼핑 카트, 아마존 원(信用카드나 携帶폰없이 손바닥 靜脈 情報로 決濟하는 시스템) 等 自動化·無人化 技術을 開發해 消費者의 不便을 最少化하고 費用 構造를 最適化합니다.

넥스트페이먼츠의 技術이 오프라인 商店의 短點, 예컨대 計算하려 줄을 서서 오래 기다려야 하는 點이나 現金·카드·쿠폰 等 計算 手段이 複雜한 點을 解決해주는 點이 印象的입니다. 消費者 經驗을 채워주는 셈입니다. 提案할 것은 여기에 목소리 技術을 椄木하는 것입니다.

아마존은 音聲認識 人工知能 서비스 알렉사를 搭載한 키오스크를 스마트 商店에 配置합니다. 消費者는 職員을 만나지 않고, 非對面으로 목소리로 商品 位置나 特徵, 價格을 묻고 答을 얻습니다. 消費者와 疏通하는 手段이 늘어나는 셈이에요.

스케일업 현장
스케일업 現場

살펴보니, 넥스트페이먼츠는 이미 AWS의 테크놀로지 파트너로 登錄이 돼 있었습니다. AWS 마켓플레이스(AWS 파트너 企業이 技術을 開發해 公開하면, 消費者 企業이 이를 選擇해서 쓰도록 만든 技術 市場)에서 活動하면 企業과 技術 弘報에 좋을 듯합니다.

그런데, 이 때 苦悶할 것이 서비스 費用입니다. 企業들은 長期的으로 一時拂보다 購讀 모델을 選好합니다. 會員과 데이터를 모으고 이를 土臺로 個人化 서비스를 마련하는 것입니다. 流通 部門뿐만 아니라 言論社도 購讀 모델을 主로 씁니다. 購讀 모델을 마련하려면 서비스 費用 政策도 반드시 세워야 합니다. 넥스트페이먼츠의 價格 政策은 AWS 마켓플레이스 매니저와 論議하면 좋을 듯해요.”

AWS “技術 對應은 卽刻 해야. 人工知能 콜 센터 等 對策 세워라”

넥스트페이먼츠가 海外 市場에 進出하려면, 各種 技術 障礙를 卽時 解決할 方案을 마련해야 한다. 商店에서 決濟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企業의 信賴度 下落뿐 아니라 파트너 企業 離脫, 消費者의 金錢 被害 等 큰 問題를 일으킨다. 서호석 SA는 이를 도울 技術 助言을 건넸다.

스케일업 현장
스케일업 現場

서호석 SA : “저는 技術 領域의 助言을 드리려 합니다. 넥스트페이먼츠가 準備 中인 人工知能 키오스크는, 消費者에게 問題가 생기면 寫眞이나 목소리 等 情報를 모아 解決策을 알려주는 機能을 가졌습니다. 그런데, 이 機能은 個人情報 蒐集에 가까운 만큼 愼重하게, 操心해서 만들어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이런 機能을 多少 悠然하게 바라봅니다만, 海外, 特히 유럽은 正말 敏感하게 보니 準備를 잘 해야 합니다. 使用者의 얼굴 寫眞이나 목소리를 어떻게 모으고 어떻게 保管하는지, 얼마나 가지고 있다가 削除하는 지 等을 꼼꼼하게 살펴보세요. AWS가 提供하는 아마존 레코그니션(Amazon Rekognition) 等 人工知能 技術을 使用하는 것도 方法입니다. 開發 資源을 아낄 수 있으니까요.

海外 進出 後 파트너의 要請 事項이 생기거나 技術 誤謬가 생겼을 때 어떻게 對應할 것인지도 考慮하세요. 우리나라와 海外는 時差가 있지요? 그럼에도 要請 事項이나 技術 誤謬에는 卽刻, 24時間 對應해야 합니다. 人力으로 하기에는 힘든 일이에요.

 AWS 커넥트. 출처 = AWS
AWS 커넥트. 出處 = AWS

代案으로 AWS의 커넥트 서비스를 살펴보세요. 人工知能 콜센터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要請 或은 不滿足 事項, 技術 誤謬를 人工知能이 받아 答辯하고 解決하도록 이끄는 서비스로 24時間 運用 可能합니다. 우리나라 有力 E 커머스 企業도 中國, 東南亞 地域 파트너 企業과 消費者의 問議에 對應하려 커넥트 導入을 檢討 中이에요.

하나 더, 海外 市場에 進出하려면 그 나라의 決濟 關聯 規制와 流行, 文化 等을 잘 살펴보세요. 2017年 以後 現金을 使用하지 않고, 그 代身 카드나 特定 決濟 技術을 쓰는 消費者가 늘고 있어요. 2017年 以後 美國은 4.7%, 유럽은 8.5% 非現金 去來 件數가 늘었어요. 中東과 新興 아시아 國家의 件數는 各各 21.6%, 29.7%로 急增했습니다.

海外에 進出할 때 國家別 決濟 規制는 어떻게 되는지, 그 나라 消費者들은 어떤 決濟 手段을 選好하는지, 이 決濟 手段으로 主로 무엇을 사는지 等을 살펴보세요. 스마트폰이 얼마나 많이 普及됐는지도 重要합니다. 넥스트페이먼츠는 QR 코드 決濟를 支援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쓰기 쉬워도 海外에서는 그렇지 않을 수 있어요.”

내 顧客 만들 技術 갖추고, 다양한 方法으로 알리는 것도 重要

지광철 代表는 AWS 매니저들의 助言과 提案을 듣고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들이 준 助言과 提案은 지광철 代表의 苦悶과 密接하게 連結된 것이었다. AWS 매니저들은 追加로 넥스트페이먼츠의 技術과 哲學을 世界 消費者 企業에게 알릴 方法도 提案했다.

넥스트페이먼츠의 키오스크용 인공지능 기술
넥스트페이먼츠의 키오스크龍 人工知能 技術

지광철 代表 : “人工知能을 비롯한 AWS의 서비스와 聯動하는 것은 넥스트페이먼츠 內部에서 論議했던 事項입니다. 技術 開發 時間과 導入 時間 모두 줄일 수 있으니까요. 커넥트를 비롯한 AWS의 서비스를 많이 써 보고, 꼭 必要한 技術을 導入하도록 檢討하겠습니다. 海外 進出 時 決濟 手數料, 트래픽이나 技術 費用을 어떻게 課金할 地圖 念頭에 두고 AWS의 다양한 敎育 프로그램도 積極 利用하겠습니다.”

지정아 AM과 서호석 SA는 넥스트페이먼츠의 方向性이 옳다고 이야기하며, 이들의 技術을 더 많은 파트너 企業에게 알릴 方法을 提示했다.

지정아 AM : “小商工人을 위한다는 方向性이 좋습니다. 企業은 늘 未來를 準備하느라 苦悶을 합니다. 重要한 것은 消費者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이고, 그 手段이 消費者의 經驗을 土臺로 만든 個人化입니다. 그러려면 消費者의 데이터가 必要하고, 그렇기에 消費者와 데이터를 함께 얻는 購讀 모델이 脚光 받는 것입니다.

海外에 進出할 때, 넥스트페이먼츠의 差別化된 技術을 强調해 보세요. 海外 스마트 決濟, 商店 企業과 競爭하려면 技術을 보여야 합니다. AWS와 함께 하므로 서비스가 安定的이라는 點 外에도 革新 技術을 꾸준히 開發하고 適用하는 點, 保安이 優秀하고 價格 競爭力까지 갖췄다는 點을 알리면 좋을 듯합니다.

아마존 리인벤트 현장. 출처 = AWS
아마존 리인벤트 現場. 出處 = AWS

아마존 리인벤트(re:Invent)같은 世界 規模의 技術 發表會에서 會社를 알릴 機會를 잡는 것도 좋겠네요. AWS의 技術이 消費者에게 어떤 影響, 變化를 줬는지 다루는 行事로 우리나라는 勿論 世界 各國의 企業들이 注目하는 發表會입니다. 넥스트페이먼츠가 이 곳에서 技術을 發表하면, 技術 會社로서 世界 企業에게 剛한 印象을 줄 것이라고 생각해요.”

서호석 SA : “리인벤트가 世界 規模 發表會라 부담스러우시면, 먼저 아마존 서밋(Summit)에 參席하는 것도 考慮해보세요. 世界 各國에서 여는 發表會로 파트너 企業들의 主要 서비스와 事例를 紹介하는 行事입니다. 流通과 決濟 서비스 發表도 活潑하고 豐富한 情報도 오고 가니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지광철 代表는 “우리나라 流通 業界, 小商工人들이 아마존 고와 같은 尖端 技術을 使用하기를 願합니다. 하지만, 價格이 비쌀 것으로 생각해 엄두를 내지 못합니다. 넥스트페이먼츠는 AWS의 安定性을 土臺로 저희가 開發한 스마트 決濟, 商店 技術을 導入해 適切한 流通 技術을 合理的인 價格에 供給하겠습니다.”고 밝혔다.

글 / IT東亞 차주경(racingcar@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