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드오션된 하드코어 MMO 市場 "Kick이 重要하다."

레드오션된 하드코어 MMO 市場 "Kick이 重要하다."

흔하디흔한 料理를 한瞬間에 一品料理로 바꿔 놓는 決定的인 한 數. 이것을 흔히 '셰프의 킥(Kick)'이라고 부른다.

같은 材料, 같은 道具, 같은 사람의 손으로 만든 料理라도 이 '셰프의 킥'李 더해지면 그 料理는 旣存의 結果物과 完全히 달라져 더욱 다채로운 맛을 준다.

이는 게임 亦是 마찬가지다. 어찌 보면 뻔할 수 있는 시스템과 콘텐츠라도 開發社에서 이 '셰프의 킥'이라 할 수 있는 獨特한 시스템을 添加한다면, 旣存 게임과 差別化를 두어 利用者들에게 색다른 經驗을 提供하는 結果로 이어진다.

特히, 이미 多數의 人氣 게임이 布陣해 있고, 事實上 公式이 定해져 있다고 해도 無妨한 '하드코어 MMORPG'의 境遇에 이 獨特한 시스템의 威力은 더더욱 커진다. 익숙한 시스템과 콘텐츠에 完全히 새로운 要素를 添加하여 '뻔한 料理'가 아닌 새로운 게임의 맛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에오스 블랙
에오스 블랙

最近 事前 豫約을 進行 中인 블루포션게임즈의 '에오스 블랙'李 代表的인 例다. '에오스 블랙'은 지난 2019年 서비스를 始作한 '에오스 레드'의 世界觀을 이은 後續作으로, 사냥과 育成을 極大化한 콘텐츠와 다양한 게임 시스템을 통해 PvP 爲主의 하드코어 MMORPG 장르의 재미를 極大化한 것이 特徵이다.

'하드코어 MMO'를 標榜한 作品인 만큼 '에오스 블랙'은 사냥을 通한 파밍과 裝備 强化를 中心으로 한 育成. 그리고 去來所를 活用한 자유로운 經濟 시스템을 메인으로 내세우고 있다. 어찌 보면 旣存 게임과 그리 큰 差異가 없어 보이지만, 이 게임의 'Kick'은 바로 徹底한 膺懲과 復讐를 誘導하는 '恥辱 시스템'이다.

利用者 間의 PK(플레이어 킬링)를 더욱 極大化하기 위해 導入된 '恥辱 시스템'은 正式 對決을 통해 勝利한 利用者가 敗北한 利用者를 마음대로 操縱할 수 있는 獨特한 콘텐츠다. 이 對決에서 敗北한 利用者는 모든 裝備가 一定 時間 封印되고, 얼굴에 覆面을 쓴 채 속옷만 입은 狀態로 轉換되며, 勝利한 利用者가 都市를 비롯한 다양한 場所에 强制로 끌고 다닐 수 있다.

實際로 지난 4月 進行된 CBT(非公開 테스트)에서 公開된 恥辱 시스템은 생각 以上의 모습으로 登場해 都市 곳곳에 恥辱을 當하는 利用者를 가두는 公開 監獄이 마련되어 있으며, 다른 利用者를 끌고 다니는 光景이 赤裸裸하게 公開되어 많은 注目을 받기도 했다.

치욕 시스템
恥辱 시스템

이 '恥辱 시스템'은 旣存 '하드코어 MMORPG'보다 더욱 熾烈한 PK를 펼칠 수 있는 '에오스 블랙'의 게임 콘텐츠와 맞물리며, 시너지를 내기 充分했고, 이에 CBT 期間 가장 많은 關心을 받는 結果로 이어지기도 했다.

ROM
ROM

레드랩게임즈의 'ROM'(리멤버 오브 마제스티 / 以下 '롬')은 獨特한 콘텐츠가 아닌 새로운 試圖로 'Kick'을 試圖했다. 바로 글로벌 원빌드 서비스와 '作業場 벤'으로 대표되는 果敢한 運營이다.

지난 2月 27日 正式 서비스를 始作한 '롬'은 뛰어난 그래픽이나 完全히 새로운 시스템을 선보인 게임은 아니다. 그래픽은 一般的인 모바일 MMO의 水準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며, 育成과 던전 시스템 亦是 ‘하드코어 MMO’의 文法에 充實하게 具現됐다.

여기까지는 旣存 게임과 크게 다를 바 없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지만, ‘롬’의 開發社 레드랩게임즈는 엔씨의 ‘리니지W’ 以後 試圖한 적 없는 ‘글로벌 원빌드’ 서비스라는 果敢한 手를 뒀다.

‘하드코어 MMO’는 플레이하는 利用者層이 一定한 장르다. PC房 文化가 絶頂을 달리던 2000年代와 2010年代 初 온라인 게임을 즐긴 經驗이 있는 이들이 主로 즐기는 장르이며, 이 時代를 겪지 못한 利用者에게는 宏壯한 好不好를 지녀 새로운 層의 流入이 相對的으로 적다.

더욱이 레드오션이라는 말도 不足할 程度로 수많은 게임들이 서비스되고 있어 旣存 게임이 새로운 게임에 蠶食當하는 ‘캐니벌라이제이션’(Cannibalization)이 끊임없이 일어나는 장르인 것이 事實. 이에 레드랩게임즈는 韓國을 비롯해 臺灣, 中華圈 等 글로벌 市場에서 同時에 게임을 선보이는 ‘글로벌 원빌드’ 서비스로 이른바 ‘母數를 늘리는’ 것을 選擇했다.

작업장 제재 공지
作業場 制裁 公知

이 選擇은 現在까지 宏壯한 效果를 發揮하고 있다. 서비스 直後 ‘롬’은 韓國 구글플레이 賣出 2位를 비롯해 臺灣 구글플레이에서도 賣出 最上位圈에 올랐고, 主力 市長인 中華圈에서 赫赫한 成果를 내는 中이다. 韓國이라는 限定된 市場에서 競爭하는 것이 아닌 글로벌 同時 서비스를 통해 게임 初盤부터 글로벌 利用者들의 競爭을 이끌어낸 結果라 할 수 있다.

'作業場 벤'으로 대표되는 果敢한 運營도 人氣 上昇에 큰 몫을 했다. ‘롬’은 게임 內 財貨인 ‘골드’의 影響力이 他 게임보다 크며, 골드 需給이 곧 戰鬪力 上昇과 直接的으로 連結되는 形態로 構成되어 있다. 이에 自然스럽게 온라인게임의 痼疾病인 ‘作業場’에 相對的으로 脆弱한 構造인 것이 事實.

이에 레드랩 게임즈는 카카오게임즈와 協力하여 强度 높은 作業場 制裁에 들어갔고, 出市 一週日 만에 2萬 5千 個에 이르는 計定에 永久 停止 制裁를 加했고, 3月 中旬까지 永久 停止를 當한 計定은 無慮 13萬 4,344個까지 이어질 만큼 現在도 活潑히 作業場을 制裁하고 있는 中이다.

業界의 한 專門家는 “하드코어 MMO는 이미 文法이 完成된 장르인 만큼 새로운 콘텐츠 卽 ‘Kick’이 있고없고에 따라 게임의 壽命이 千差萬別로 달라진다”라며, “뽑기 아이템에 對한 規制와 새로운 게임 規制法案이 登場한 가운데, 이제 이 장르에서 Kick은 差別化가 아니라 生存의 問題로 이어진다고 해도 過言이 아니다”라고 傳했다.

게임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