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뷰] 스푸트니카 게임, 수박게임에 宇宙를 섞다?

[리뷰] 스푸트니카 게임, 수박게임에 宇宙를 섞다?

‘수박게임인데, 宇宙를 섞었습니다.’

最近 캐주얼 머지 게임 하나가 알음알음 입所聞을 타고 있다. 그 主人公은 ‘스푸트니카 게임(以下 스푸트니카)’으로, ‘宇宙 수박게임’이라고도 불린다.

스푸트니카 게임
스푸트니카 게임

이름에서 類推할 수 있듯 全體的인 플레이 方式은 한때 크게 流行한 수박게임과 類似하다. ‘과일’ 代身 各種 ‘行星’을 머지시켜 크기를 키운 뒤, 最終的으로 巨大한 ‘太陽’을 만드는 것이 目標다. 다만 이 게임은 一般的으로 아이템을 위에서 아래로 떨어뜨리는 드롭 形式 代身, ‘重力場’ 시스템을 利用해 新鮮한 맛을 냈다.

PC 버전 基準 畵面 左側에는 行星 發射臺가 있고, 右側에는 게임의 맵이 되는 동그란 重力場이 있다. 利用者는 마우스로 行星을 죽 드래그한 뒤 發射해 맵에 行星을 安着시킬 수 있다. 드래그하는 程度에 따라 發射되는 角度와 힘도 調節 可能하다.

조준하는 모습
照準하는 모습

다만 맵의 ‘中心’李 行星을 끌어당기는 性質이 있어서, 둥글게 휘어지듯 行星이 發射되기 때문에, 豫想과 다른 位置에 行星이 安着하는 境遇가 자주 發生하니, 愼重하게 게임을 플레이해야 한다.

以後 같은 種類의 行星끼리 닿으면 머지되어 더 큰 種類의 行星이 되는데, 行星이 맵의 ‘基準線’을 넘으면 그대로 게임이 오버된다. ‘基準線’은 처음에 하얀色을 띠지만, 行星이 線에 가까워지면 붉은色으로 變하면서 危險한 狀況임을 警告한다. ‘太陽’ 바로 前 段階인 ‘木星’부터는 크기가 너무 커져 위에 쌓인 것이 없어도 ‘基準線’李 붉은色이 된다.

붉어진 기준선
붉어진 基準線
데굴 굴러가 그대로 게임오버된 경우
데굴 굴러가 그대로 게임오버된 境遇

判定도 嚴格한 便이라, 行星이 데굴데굴 굴러가 자리를 잡는 渦中에 ‘基準線’에 닿거나, 다른 行星에 스쳤다가 ‘基準線’에 到達하기만 해도 게임이 끝나기 때문에, 行星을 慰勞, 剛하게 던져서 巨大한 行星을 被害 빈 空間에 安着하도록 하는 스킬이 重要했다. 어렵고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지만, 願하는 곳에 行星을 完璧하게 發射했을 때 快感이 相當하다.

核心 시스템은 다르지만, 同種 장르에서 느낄 수 있는 ‘前略’과 ‘變數’가 그대로 適用된다는 點도 재밌는 部分이다. 例를 들어 수박게임에는 ‘딸기癌’, ‘葡萄癌’ 等의 別名을 가진 ‘과일’이 있다. 크기가 작은 아이템을 잘못 配置하거나, 잘못 判斷해서 더 큰 아이템으로 만들지 못할 時, 後에 巨大한 아이템 사이에 쏙 들어가 進路를 妨害한다는 意味에서 생기는 別名인데, ‘스푸트니카’도 똑같다.

자꾸 작은 행성이 사이에 낀다
자꾸 작은 行星이 사이에 낀다

‘달’을 비롯한 크기가 작은 行星이 進路 妨害를 하지 않도록 맵에 個別的인 分離 空間을 만들어서 隔離시켜야 하고, 行星이 順序대로 합쳐질 수 있도록 配置 位置를 調整해야 한다. ‘달癌’에 當하는 瞬間 한숨이 절로 나오긴 하지만, 이게 머지 퍼즐 게임 장르에서 느끼는 配置의 재미를 잘 살리는 시스템이라고 본다.

個人的으로 느끼기에는 難度가 좀 있는 便이지만, 比較的 쉽게 즐길 수 있는 모바일 버전을 통해 隔差를 어느 程度 解消했다는 感傷을 받았다.

한 단계 전으로
한 段階 前으로

모바일 버전은 PC와 달리 한 손으로 플레이하기 좋은 歲로 畵面으로 進行되고, 畵面 下段에 ‘行星 發射臺’, 畵面 上段에 맵이 位置해 있다. 全般的인 플레이 方式은 PC 버전과 同一하지만 모바일 버전은 게임 오버 時 廣告를 하나 보는 代價로 直前 行動을 되돌릴 수 있다. 萬若 ‘地球’를 發射해 ‘基準線’에 닿게 만들었다면, 다시 ‘地球’를 發射하는 그 時點에서 다시 始作하는 式이다.

行動 하나로 狀況을 바꿀 수 있는 境遇가 많기 때문에, 筆者도 모바일 버전에서 처음으로 ‘太陽’을 만들 수 있었다.

와, 태양이다!
와, 太陽이다!

勿論 아쉬운 部分도 있다. 아직까지는 본 게임 外에는 크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없어, ‘太陽 2個 만들기’, ‘特定 點數 내기’ 等 利用者가 任意로 플레이 目的을 設定하지 않으면 게임이 빠르게 지루해졌다. 中間中間 特定 條件을 達成하면 ‘業績’을 깰 수는 있지만, 이마저도 스팀 基準 26個 밖에 存在하지 않아 業績을 깨는 재미도 後半部面 사라졌다.

다른 利用者나 親舊와 競爭할 수 있는 ‘對決 모드’나 特定 時間 안에 많은 點數를 내는 ‘他임어택’ 모드 等 조금 더 다채로운 즐길거리를 마련해 뒀으면 어땠을까 싶다.

要約하자면, ‘스푸트니카’는 ‘重力場’이라는 새로운 시스템이 印象的인 머지 퍼즐게임이다. 아직 콘텐츠가 不足하다는 短點이 있지만, PC와 모바일 버전을 支援하고, 플레이 方式이 簡單해 킬링타임用 게임을 찾는 利用者에게 적합하다고 본다.

‘스푸트니카’가 第2의 수박게임이 될 수 있을지 歸趨가 注目된다.

게임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