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 많고 頉 많은 '드래곤즈 도그마 2', 캡콤 改善 約束

말 많고 頉 많은 '드래곤즈 도그마 2', 캡콤 改善 約束

지난 3月 22日 론칭에 앞서 批評사이트인 메타크리틱에서 PC 버전을 基準으로 集計 點數 90點(現在 89點)을 記錄하며 큰 期待를 모은 캡콤의 新作 '드래곤즈 도그마 2'가 론칭 直後 삐걱거리고 있다.

PC 버전을 만날 수 있는 스팀에서는 25日 基準 利用者 評價 33,860個 中 51%만 肯定的인 評價가 나와 '複合的'이라는 評價를 받고 있을 程度다. 게임을 선보인 캡콤은 빠르게 改善을 約束하며 利用者 달래기에 나섰다.

드래곤즈 도그마 2
드래곤즈 도그마 2

'드래곤즈 도그마 2'는 지난 2012年 出市되어 마니아들에게 좋은 評價를 받은 '드래곤즈 도그마'의 後續作이다. 利用者는 '드래곤즈 도그마 2'에서 RE 엔진으로 製作된 巨大한 오픈 월드 판타지 世界를 舞臺로 自由로운 冒險을 즐길 수 있다.

特히, 게임은 AI를 바탕으로 스스로 行動하는 種子인 '폰'李 特徵이다. 利用者는 自身의 메인 '폰' 外에도 다른 서포트 '폰'을 2名까지 빌려와 4名으로 構成된 파티를 構成할 수 있다. 利用者는 이를 바탕으로 혼자 하는 게임임에도 不拘하고 마치 다른 利用者와 함께 즐기는 듯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이 게임의 强點으로 꼽힌다.

이러한 재미를 살린 '드래곤즈 도그마 2'는 事前 리뷰 點數 好評과 함께 게이머들의 큰 期待를 받아왔으나, 론칭 直後 利用者들의 批判을 받는 狀況이다. 다양한 部分에서 높은 리뷰 點數에 걸맞지 않은 모습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드래곤즈 도그마 2
드래곤즈 도그마 2

PC 버전의 境遇 一般 필드와 많은 NPC가 모여있는 都市 내 環境 等에서 들쑥날쑥한 秒當 프레임으로 인해 利用者들이 큰 不便함을 呼訴하고 있으며, 一部 利用者는 게임이 크러시 되거나 멈추는 狀況도 發生하고 있다.

여기에 PC 다운로드 버전 基準으로 9萬 원臺에 達하는 게임 價格에도 不拘하고 게임 內에 다양한 有料 DLC가 마련돼 게임을 즐기지 않는 利用者들까지 달라붙어 게임에 對해 좋지 못한 評價에 힘을 보태고 있다.

또 餘他 게임과 달리 캐릭터를 꾸미고 게임을 한番 始作하고 나면 別途의 새로운 始作 機能이 없어 該當 캐릭터를 플레이할 수밖에 없는 것도 론칭 첫날부터 利用者들을 당황스럽게 했다. 게다가 生成된 캐릭터의 커스터마이징이나 폰의 性格을 變更할 수 있는 別途 有料 DLC가 存在하는 것으로 確認되며 非難의 목소리가 더 높아졌다.

이에 게임을 선보인 캡콤은 異例的으로 론칭 첫날인 22日 스팀 內 公知를 통해 利用者에게 不便을 끼친 것에 對해 謝過하며 改善을 約束했다. 同時에 誤解가 있는 콘텐츠에 對한 說明도이었다.

드래곤즈 도그마 2
드래곤즈 도그마 2

캡콤은 現在 게임 內에서 發生하고 있는 誤謬 修正과 最適化 關聯 對應 方案을 마련하고 있다고 알렸다. 게임이 크러시 되거나 멈추는 等의 重大한 誤謬부터 調査 等을 進行하고, 優先順位가 높은 誤謬부터 修正을 施行해 가까운 時日 內 패치를 配布한다는 計劃이다. 또 게임 플레이 途中에서 게임을 처음부터 始作할 수 있게 하는 準備를 檢討 中이며, 仔細한 內容이 確定되면 報告하겠다고 이야기했다.

들쑥날쑥한 프레임 레이트로 苦痛받고 있는 利用者에게는 仔細한 說明을 이었다. '드래곤즈 도그마 2'는 各 캐릭터의 思考와 캐릭터의 物理 演算에 對한 影響을 處理하기 위해, CPU의 파워가 分割된다.

이 때문에 많은 數의 캐릭터가 同時에 登場하는 場面에서는 CPU 部下가 매우 높아져 프레임 레이트에 影響을 미치는 境遇가 있다. 이러한 狀況에서는 GPU 部下의 輕減이 期待되는 옵션을 통한 改善 效果가 크지 않은 境遇가 있어 向後 對應法에 對해 檢討하고 있다고 說明 더했다.

큰 誤解를 사고 있는 有料 DLC 部分에 對해서도 解明했다. 現在 게임에서 有料 DLC로 販賣 中인 아이템 中 ▲ 캐릭터 크리에이팅 티켓 '全身의 祕術' ▲ 폰 性格 變化 아이템 '迷惑香 림 가루' ▲ 워프 目的地 指定 아이템 '귀로의 礎石' ▲復活 아이템 '龍의 고동' ▲ 二界 交流 포인트 '500/1500/2500림' ▲脫獄 아이템 '監獄의 肝이 열쇠' ▲下皮 誘引 아이템 '怪鳥 誘引의 奉化' 等의 아이템은 게임 안에서도 入手할 수 있다고 밝혔다.

드래곤즈 도그마 2
드래곤즈 도그마 2

한便, '드래곤즈 도그마 2'는 週末부터 月曜日 사이 게임을 즐긴 게이머들 사이에서 '龍내림'과 關聯해 시끄러운 일이 發生했다.

게임 속 '폰'은 利用者 캐릭터와 달리 다양한 世界를 移動하며 다른 利用者와도 함께할 수 있는 것이 特徵이다. 다른 利用者가 內 '폰'을 불러다 서포트 '폰'으로 使用할 수 있다. 다른 世界로 간 '폰'은 '龍내림'이라는 특수한 狀態에 處할 수도 있고, '龍내림'은 스테이터스 槍 等에 별로도 標示되지 않는다.

萬若 메인 '폰'이나 서포트 '폰'李 '龍내림'인 狀態에서 利用者가 게임 속 旅館에서 宿泊하면 該當 地域 NPC가 모두 죽는 일이 發生해 게임 進行이 不可能에 가까운 狀況이 벌어지고 만다. 旅館에서 宿泊하면 貯藏이 되고, 세이브 파일이 1個로 限定된 게임의 特性上 많은 利用者가 唐慌하거나 甚至於 게임을 抛棄하게 되는 일이 發生하고 만 것이다.

特히, '龍내림'이 게임 出市 前 進行된 인터뷰에서 開發陣이 惡意的으로 마련한 콘텐츠처럼 보여 게임을 즐기는 利用者들 사이에서 더 큰 問題가 되기도 했다. 다만, 時間이 지나면서 解決 方法이 알려지고 빨간 눈의 '폰'을 操心하라는 等의 對應策이 알려지며 激揚된 雰圍氣는 多少 潛潛해진 모습이다.

게임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