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이드] 알면 小小하게 도움되는 TL 팁!

[가이드] 알면 小小하게 도움되는 TL 팁!

지난 7日 大型 PC MMORPG ‘THRONE AND LIBERTY(쓰론 앤 리버티, 以下 TL)’가 正式 出市됐다.

TL은 엔씨소프트가 無慮 11年 만에 선보이는 新規 IP MMORPG로, 實際 自然처럼 時時刻刻 變하고 利用者와 相互 作用하는 審리스(Seamless) 월드와 베타테스트 및 프로듀서의 便紙로 피드백을 받고 自動 戰鬪 代身 造作의 맛을 强調한 手動 戰鬪가 適用된 것이 特徵이다.

TL
TL

利用者들로부터 “엔씨 같지 않은 엔씨 게임”이라는 反應까지 이끌어 내며 視線을 모으고 있는 가운데, 아직 MMORPG가 낯설거나 게임을 처음 接하는 利用者들도 쉽게 TL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簡單한 가이드를 作成해 봤다.

職業은 뭐를 選擇해야 하나요?

TL은 職業 代身 7種의 武器 中 2種을 選擇해서 運用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첫 番째 武器를 ‘主武器’, 두 番째 武器를 ‘富武器’로 부르지만 큰 差異가 없기 때문에, ‘2個의 武器에 割當된 스킬을 자유롭게 利用할 수 있다.’라고 理解하면 되겠다.

個人的으로 推薦하는 武器 中 하나는 '魔法棒'으로, 아직 確實히 마음에 드는 武器가 없거나 사냥이나 콘텐츠가 낯선 利用者는 이를 選擇해도 좋을 것 같다.

마법봉
魔法棒

힐링 스킬은 PVP와 레이드 等 어디에서나 歡迎받는 存在로, 파티 시스템이 活性化된 TL에서도 빠르게 파티를 맺어 콘텐츠를 즐기기 괜찮다. 遠距離 武器이기 때문에, 사냥에서도 괜찮은 性能을 낸다.

勿論 언제든 武器를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손에 맞는 武器를 골라가는 게 가장 좋은 選擇이다.

스탯은 뭐 찍어야 하나요?

TL에는 鬪志, 技倆, 智慧, 洞察이라는 4가지의 스탯이 存在한다. 鬪志는 最大 生命力과 防禦力이, 技倆은 攻擊 速度와 致命打가, 智慧는 最大 마나 및 마나 再生, 洞察은 攻擊 名中과 狀態 以上 的中 程度에 影響을 주는 스탯이다.

어떤 스탯을 찍어도 武器의 被害量은 모두 上昇하기 때문에, 各各 狀況에 맞는 스탯을 찍으면 된다. MISS가 많이 뜬다면 ‘洞察’을, PVE에서 安定的으로 캐릭터를 運用하고 싶다면 ‘鬪志’를 찍는 形式이다.

스탯 초기화 아이템인 초심의 모래시계
스탯 初期化 아이템인 初心의 모래時計

그래도 感을 잡기 어렵다면, 石弓과 臟弓, 短劍은 ‘技倆’을, 長劍과 兩손검은 ‘鬪志’를, 魔法棒과 지팡이는 ‘智慧’를 投資하면 된다. 各 職業群에 시너지를 내는 能力値로, 投資했을 때 損害를 보는 건 없다.

스탯 初期化 아이템도 存在하기 때문에, 잘못 投資한 것 같으면 빠르게 交替하는 方法도 있다. 스탯 初期化 아이템인 ‘初心의 모래時計’는 달에 한 番 特需 商店과 雜貨 商店에서 인게임 財貨인 ‘솔란트’로 購買할 수 있다.

메인 퀘스트가 사라졌어요 / 레벨업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種種 메인 퀘스트가 사라지는 境遇가 있다. 이 狀況은 메인 퀘스트의 要求 레벨보다 캐릭터의 레벨이 낮은 狀態에서 發生하기 때문에, 레벨업을 하다 보면 다시 퀘스트가 생긴다.

그렇다면 레벨은 어떻게 올리는 것이 좋을까? 現在까지 도는 情報 中 가장 效率的인 레벨업 方式은 ‘採集’이다. 鑛石이나 나무 等에서 ‘採集’을 進行할 時 現在 레벨에 相關없이 同等한 經驗値가 들어오는데, 1레벨 地域에서 볼 수 있는 흔한 '野生草'가 經驗치 21을 주고, 上位 採集物은 無慮 2500 假量의 經驗値를 提供한다. 3레벨 몬스터가 經驗値 5를 提供하는 걸 생각하면 差異가 크다.

채집
採集

하지만 그만큼 採集物이 가득한 區域에는 사람들이 몰려 한 番도 採集物을 만져보지 못하고 끝날 수 있기 때문에, 지나다니면서 보이는 모든 採集物은 캐되, 서브 퀘스트 爲主로 遂行하며 레벨을 올리는 것을 推薦한다.

探査 코덱스(서브 퀘스트)를 進行하다 보면, 裝備를 비롯한 各種 注文書를 獲得할 수 있고, 武器 强化와 傳承 等 剛해지기 위해 알아둬야 할 시스템들을 차근차근 배워갈 수도 있다.

의뢰
依賴

勿論, 地域 이벤트나 依賴를 통해 經驗値를 얻는 것도 좋은 方法이다. 地域 이벤트는 指導를 통해 進行 時間을 알 수 있고, 依賴는 各 地域에 存在하는 依賴 管理人을 통해 進行할 수 있다. 같은 地域에서 解決할 수 있는 依賴를 몰아서 받은 뒤 遂行하면 레벨업이 比較的 수월해질 것이다.

갑자기 自動 回復이 안 돼요.

特定 時間마다 自動으로 회복시켜 주는 건 ‘아미토이’의 스킬이다. ‘아미토이’의 스킬은 大槪 回復 아이템인 ‘世界數의 잎’을 하나씩 消費하기 때문에, 或是 關聯 아이템이 不足한 것은 아닌지 確認해 보자.

아미토이 스킬
아미토이 스킬

‘世界數의 잎’은 마을 雜貨 商人에게서 購買할 수 있고, 퀘스트를 클리어하다 보면 自然스럽게 獲得할 수도 있다.

自動 移動이 너무 힘들어요.

自動 移動의 削除는 如前히 便宜性 部分에서 好不好가 剛하게 나타나고 있다. 瞬間 이동석으로 地域 間의 移動을 빠르게 할 수 있지만, 瞬間 移動席을 活性化하기 위해선 結局 먼 길을 걸어가야 한다는 것이 事實.

미개방된 상태의 순간이동석
美開放된 狀態의 瞬間이동석

多幸히 게임에는 조금이나마 負擔을 덜 수 있는 ‘持續 移動’이 있다. ‘持續 移動’은 ‘/’키를 入力할 時, 方向키를 누르지 않아도 카메라가 바라보는 方向으로 自動 前進하는 機能이다. 가장 자주 使用되는 短縮키 中 하나氣 때문에, ‘/’代身 빠르게 누를 수 있는 便한 短縮키로 變更해 두는 것을 勸奬한다. 筆者는 마우스 휠 버튼을 누르면 ‘持續 移動’을 할 수 있도록 設定을 變更했다.

‘持續 移動’은 方向키가 入力되는 瞬間 풀리기 때문에 움직이는 동안에는 方向키를 누르는 代身 마우스를 움직여 方向을 調節해야 하니 參考하자.

매로 변신해서 날아가는 모습
매로 變身해서 날아가는 모습

또, 近處에 虛空으로 튀어 오를 수 있는 ‘걸쇠’가 있다면 이걸 利用해도 좋다. 虛空에서 쉬프트를 눌러 變身하면 ‘매’로 變해 前보다 빠른 速度로 地域을 移動할 수 있다. ‘걸쇠’를 利用할 수 있을 만큼 가까이 붙으면 ‘F’키로 活性化 버튼이 標示되고, 畵面에 가려져 눈에 보이지 않는 ‘걸쇠’는 인디케이터로 따로 標示된다.

가야 하는 位置를 찾기가 어려워요.

게임을 플레이하다 보면 퀘스트 位置 表記 마크가 늘어나기 때문에 내가 當場 가야 할 位置를 찾기 어렵다. 이럴 때는 ‘個人 핀’ 機能을 利用해 보자.

‘個人 핀’은 월드 및 地圖에서 ‘핀 컨텍스트 메뉴’를 利用해서 特定 位置에 찍어둘 수 있다. 퀘스트 핀과 模樣이 다르기 때문에 優先的으로 가야 하는 位置를 빠르게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總 10個까지 利用할 수 있고, 파티와 길드에게 位置를 共有하는 ‘파티 핀’과 ‘길드 핀’도 存在한다.

이렇게 지도가 반투명해진다
이렇게 指導가 半透明해진다

또, 近處에 있는 핀을 찾기 어려우면 地圖를 켠 狀態로 方向키를 움직여 보자. 指導가 사라지지 않고 半透明해지기 때문에 實時間으로 내가 移動하는 位置와 願하는 地點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무언가를 製作하는 퀘스트인데 材料가 없어요. 誤謬인가요?

이런 狀況에서는 普通 앞선 퀘스트의 補償을 받지 않고 넘어왔을 確率이 크다. TL은 퀘스트 클리어 時 自動으로 補償이 들어오지 않고, 直接 퀘스트의 補償을 눌러서 받아야 한다.

레드닷이 떠있는 부분을 누르면 한번에 수령할 수 있다
레드닷이 떠있는 部分을 누르면 한番에 受領할 수 있다

補償은 ‘J’키를 눌러 하나하나 받을 수도 있지만, ‘H’키를 통해 콘텐츠 알리미 窓을 띄우면 한 番에 몰아받는 것도 可能하다. 무언가를 製作하라는 퀘스트를 받게 되면, 一旦 앞에서 支給한 클리어 補償을 미리 받아가자.

調査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퀘스트를 進行하다 보면 特定 아이템을 詳細히 調査하라는 氣믹이 登場한다. 物件을 이리저리 돌려가며 端緖가 될만한 部分을 찾는 形式인데, 아무리 클릭해도 다음으로 넘어가지지 않는 境遇가 있다.

크눌라의 지팡이
크눌라의 지팡이

이럴 땐 物體에 대고 左側 마우스 버튼을 ‘길게’ 눌러보자. 該當 部分에 對한 코멘트와 함께 端緖 與否를 알려준다. 初盤에 헤매게 되는 答만 빠르게 알려주자면, ‘고급스러운 冊’은 가운데 있는 보라色 寶石을 꾹 누르면 열쇠가 나오고, ‘크눌라의 지팡이’는 턱 뼈 部分을 꾹 누르면 腕章을 빼낼 수 있다.

先攻 몬스터가 자꾸 쫓아와요.

이름이 朱黃色으로 뜨는 몬스터는 先攻 몬스터로, 利用者가 近處에 다가가기만 해도 먼저 攻擊한다. 이런 先攻 몬스터는 急하게 자리를 비워야 할 때 相當히 곤란한 存在로, 暫時 平和地域에 갔다가 돌아오기에는 移動 時間이 참 아깝다.

이 경우엔 고블린 역사와 주술사가 선공 몬스터, 투사는 비선공 몬스터다
이 境遇엔 고블린 歷史와 呪術師가 先攻 몬스터, 鬪士는 秘線공 몬스터다

이럴 때는 該當 몬스터와 같은 種族으로 變身해 보자. 例를 들어 오크가 나를 攻擊한다면, 오크 鬪士로 變身하면 되는 形式이다. 같은 種族으로 變身하면 同族으로 認識하기 때문인지 나를 먼저 攻擊하지 않는다. 參考로 오크鬪士로 變身하는 能力은 우두머리 오크鬪士를 잡아서 얻을 수 있다.

길드에 加入해야 할까요?

꾸준히 플레이를 할 생각이라면 加入하는 것을 推薦한다. 經驗치 獲得輛, 防禦力과 마나 再生 等에서 利로운 버프를 받을 수 있고, 各種 아이템을 購買할 수 있는 길드 商店을 利用할 수 있다 보니, 加入했을 때의 成長勢가 加入하지 않은 境遇와는 差異가 있다는 意見이 支配的이다.

각종 이로운 버프(가호)를 받을 수 있다
各種 利로운 버프(加護)를 받을 수 있다

以外에도 길드 레이드와 길드 單位로만 參與할 수 있는 길드 專用 地域 이벤트 等 經驗할 수 있는 콘텐츠의 가짓數도 確然히 增加하기 때문에, 肯定的인 方向으로 길드 加入을 考慮해 보는 것이 좋겠다.

게임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