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進路 1924 헤리티지 리뷰, 임금님께 올리던 쌀로 燒酒를 만든다면? : 29STREET

進路 1924 헤리티지 리뷰, 임금님께 올리던 쌀로 燒酒를 만든다면?

마시즘
마視즘 2023-12-12 11:46:11
共有하기 닫기
"起承轉 進路 한 盞"

우리의 재미있고, 興味롭고, 때로는 哀切한 에피소드의 半切은 이 녀석과 함께할 때 나온다. 그것은 ‘燒酒’다. 韓國 사람의 喜怒哀樂을 담은 술. ‘燒酒’는 人生이라는 映畫의 背景音樂 같은 게 아닐까?

世上에 있는 神奇한 술과 飮料를 많이 만나는 마시즘에게도 燒酒… 아니 ‘두꺼비’는 특별한 位置에 있다. 이 녀석은 맛을 超越한 무언가를 가졌다. 그것은 ‘蓄積된 時間’이다. 特히 燒酒의 元祖인 進路에는 世界의 어떤 술 부럽지 않은 99年의 時間이 깃들어있다. 그런데 그 進路가 특별한 맛으로 꽃 피게 되었다.

오늘 마시즘은 진로의 時間을 담아낸 슈퍼 프리미엄 蒸溜酒. ‘진로 1924 헤리티지’에 對한 리뷰다. 이 燒酒에는 특별한 것이 담겨있다.
時間은 우리에게 와서 ‘술’이 되었다
술의 이름부터 出生年度가 들어간, 아니 住民登錄證 같은 燒酒가 왔다. 그냥 進路가 아니라 ‘1924’에 ‘헤리티지’다. 1924年부터 燒酒를 빚은 진로의 헤리티지 卽 노하우의 精髓를 담은 술인만큼, 反對로 가장 세련되고 맛있는 燒酒라고 볼 수 있다. 왜냐고? 元來 술은 元來 最高(古)로 오래된 곳이 最高(高)인 法이거든.

그렇다. 進路 1924 헤리티지는 1924年 ‘鎭川釀造上廻’부터 始作된 進路의 99年 歷史(라고 쓰고 韓國 술의 歷史라고 읽는다)와 釀造 技術이 담겨있는 슈퍼 프리미엄 蒸溜酒다. 술을 蒸溜하여 만든 스피릿이고, 最高級 材料를 使用하여, 섬세하게 빚어냈다. 事實 이런 內容을 모르더라도 한눈에 ‘프리미엄 燒酒’임을 알 수 있다.

半透明한 牛乳빛 容器에 黃金 두꺼비 로고, 거기에 王冠처럼 쓰인 黃金빛 뚜껑의 高級스러운 패키지 디자인은 病眼에 담긴 燒酒(‘이거 뭔가 다르다! 프리미엄韓 맛이 날 것이다’)의 風味를 期待하게 만든다.
쌀의 맛이 느껴지는 燒酒
進路 1924 헤리티지의 가장 큰 特徵은 ‘쌀’로 만든 蒸溜酒라는 點이다. 그냥 쌀도 아닌 임금님 진상미로 쓰였다던 最高級 ‘임금님表 利川쌀’만을 100% 使用한다. 쌀의 고장으로 有名한 利川은 全國 쌀 生産量(藥 370萬 톤)의 1~2% 程度만 되는 生産量(約 4萬 5千 톤)을 가지고 있지만 오직 ‘맛’만으로 쌀의 王座에 앉은 곳이다.

아니 얼마 生産되지 않으니 더욱 貴하다. 過去에 이걸 먹으려면 成功한 利川 農夫가 되거나, 임금님이 되는 수밖에 없었겠지(아니다). 그것을 밥이 아닌 ‘燒酒’를 만드는 데 使用했다. 이거… 참을 수 있겠어?

進路 1924 헤리티지를 기울여 盞에 따랐다. 盞에 든 술을 찰랑이면 쌀 穀物의 단단하고 고소한 香이 난다. 이 香이 터프하게 나는 느낌이 아니라 隱隱하게 퍼진다. 그 안에 알콜의 剛한 香이 느껴지는 것도 없어서 정갈한 氣分이다. 果然 맛도 그럴까?

술이 부드럽게 넘어간다. 알콜 度數가 30度임에도 不拘하고 깊고 깔끔하다는 느낌이 가득하다. 祕訣은 製造方法에서의 差異였다. 一般的으로 1番만 蒸溜하는 蒸溜式 燒酒와 달리 ‘진로 1924 헤리티지’는 蒸溜를 여러 番 反復한다. 普通 高級 蒸溜酒들이 가장 정갈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살리기 위해 蒸溜過程을 더하는데, 進路 1924 헤리티지는 첫 蒸溜 以後 精誠껏 2番을 더 蒸溜하여 總 3番을 蒸溜하였다.

찾아보니 蒸溜 過程 中 香이 剛한 初期 原液과 雜味가 强한 末尾 原液은 果敢히 버린다고 한다. 그 아까운 것을…! 나를…(아니다).
우리나라는 飮食과 함께 술을 곁들이는 飮酒 文化 속에서 술이 發展했다. 華麗하지 않지만 端正한 進路 1924 헤리티지의 맛은 韓國 사람과 飮酒文化에 特化되었다. 다양한 飮食과 어울려 먹어보았는데 모두 合이 좋았다. 다만 정성스럽게 만들어진 進路 1924 헤리티지의 風味를 살리면서 즐기고 싶다면 고기보다는 膾가, 맵고 붉은 탕보다는 地理湯이 좋았다.

맛도, 만들어진 背景도 좋다. 그런데 아쉬운 點이 하나 있었다.
高級스러운 술을 혼자서 즐기는 方法
進路 1924 헤리티지는 지난해 8月 出市와 함께 한 달 만에 草島 生産物量이 完販이 되었던 主流界의 슈퍼스타였다. 팝업 스토어에서는 오픈런이 벌어졌고, 술 좀 마신다고 하는 인플루언서와 사람들은 이 슈퍼 프리미엄 蒸溜酒에 對해서 所感을 나눴다. 눈으로만 봐도 正말 高級스러운 디자인에 取하는(?) 녀석이었는데, 프리미엄 蒸溜式 燒酒가 맛까지 좋다고 하니 人氣가 있다는 것은 어쩌면 當然한 일이었다.

特히 進路 1924 헤리티지에 對한 입所聞이 퍼질수록 膳物用으로 사랑을 받았다. 마시즘도 膳物을 했다. 하지만 마음 한 篇에서는 이런 생각이 들기도 했다. 저거 貴한 것은 아는데, 나도… 한 盞 程度는 마셔보고 싶다고.

그렇게 膳物한 進路 1924 헤리티지의 뚜껑이 내 눈앞에서 열리는 일은 없었다. 뭐라고 할까. 平素에 혼자 즐기기에는 容量도 많고 크다. 또 相對的으로 價格帶가 있는 프리미엄 燒酒인 만큼 선뜻 購買하기가 망설여지기도 했다.

그런 進路 1924 헤리티지가 지난, 11月 末, 반가운 消息을 傳해왔다. 旣存 700mL에 이어 375mL 容量으로도 出市된 것이다. 아무리 이 녀석이 프리미엄級 蒸溜式 燒酒라도, 더욱 쉽고 便하게 즐길 機會가 열린 것이다. 한 손에 들어올 만한 適當한 크기, 그리고 5萬 원臺(大型마트 販賣가 基準)의 合理的인 價格이 되었는데 이것은 참을 수 없지.

다양한 술을 趣味로 마시는 愛酒家에게는 이보다 좋은 消息이 없다. 每日은 아니어도 좋은 일이 있을 때 프리미엄 蒸溜式 燒酒를 負擔 없이 마실 수 있으니까. 또 이렇게 말하니 오늘도, 來日도 좋은 일이 생겨 進路 1924 헤리티지를 마실 것 같으니 말이다.
當身이 술盞에 채워 넣을 時間은?
時間을 돌아보게 되는 年末이 다가왔다. 사람들을 만날 일도 많고, 한 해를 整理하고 來年을 보기에도 좋은 날들이다. 이런 이야기가 가득한 時間 속에 燒酒가 빠질 수 없지. 韓國人의 삶은 起承轉 進路니까. 그런데 進路와 우리가 만난 지가 99年인데 더 특별한 무언가가 없을까?

우리의 選擇은 進路 1924 헤리티지다. 이 燒酒에 담겨있는 時間과 精誠이라는 헤리티지를 背景音樂 삼아 우리가 만들어갈 이야기를 한層 아름답게 그려보는 것은 어떨까.
※ 이 글은 하이트眞露의 有料廣告가 包含되어 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