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奧妙하고 고급스러운 맛의 調和 ‘베이컨잼’ 만들기 : 29STREET

奧妙하고 고급스러운 맛의 調和 ‘베이컨잼’ 만들기

주간동아
週刊東亞 2022-04-14 16:21:21
共有하기 닫기
[최준렬 作家]
種種 親舊들과 計劃을 세우지 않고 캠핑을 떠난다. 캠핑 初步者 時節엔 裝備를 徹底히 準備하고, 飮食 目錄도 미리 定한 다음 場을 봤다. 그런데 요즘은 오히려 여유롭다. 當日에 마음 내키는 場所로 떠나고, 캠핑 裝備도 最小限으로 가져가며, 飮食은 포틀럭 파티처럼 各自 먹고 싶은 것을 準備해온다.

複雜한 都市를 떠나 캠핑場에 到着하면 空氣의 냄새, 時間이 흐르는 速度가 달라진다. 우리는 自然 속에서 느긋하게 夕陽을 바라보고, 各自 準備한 飮食을 먹고 麥酒, 와인을 마시며 이야기를 나눈다. 불을 피워놓고 가만히 바라보는 ‘불멍’도 좋다.

오늘은 캠핑에 가져갔다 히트 친 飮食을 紹介하려 한다. 바로 ‘베이컨잼’이다. 우리에게는 生疏하지만 美國에서는 샌드위치, 버거에 발라 먹는 잼으로 人氣가 있다. 늘 궁금해하다 만들어봤는데, 비스킷에 얹어 맛을 본 瞬間 感歎하고 말았다. 바게트에 베이컨잼을 발라 親舊들에게 맛을 보여주자 다들 같은 反應이었다.

베이컨잼은 고소하고 달콤·짭짤·시큼·매콤한 맛과 허브의 風味가 奧妙한 調和를 이룬다. 生前 처음 經驗하는 고급스러운 맛이라고나 할까. 調理 過程이 若干 수고롭지만 時間을 投資해 만들어볼 만하다. 빵에 바르면 近似한 샌드위치가 되고, 비스킷에 올리면 와인과 잘 어울리는 핑거푸드가 된다. 성큼 다가온 봄날, 베이컨잼과 바게트 하나만 챙겨 가볍게 나들이를 떠나도 좋을 것이다.
단짠단짠 ‘베이컨잼’ 만들기
材料 베이컨 1㎏, 洋파 3個, 다진 마늘 1큰술, 버터 1큰술, 黑雪糖 200g, 메이플시럽 250㎖, 드립커피 250㎖, 애플사이다비니거 230㎖, 레드페퍼 1티스푼, 타임(허브) 4줄기

만드는 方法

1 베이컨과 洋파를 네모 模樣으로 작게 썬다.
2 베이컨은 弱한 불에서 프라이팬에 1時間假量 바삭하게 구운 뒤 그릇에 담아둔다.
3 베이컨을 구운 기름이 남은 팬에 洋파, 버터, 다진 마늘을 넣고 30分間 캐러멜라이징한다.
4 다시 팬에 구운 베이컨과 黑雪糖, 메이플시럽 等 모든 材料를 넣고 잼 濃度가 될 때까지 졸인다. 마지막에 타임을 넣고 섞는다.

3가지 應用料理 演出法

햄버거 햄버거 빵 1個에 머스터드소스를 바른 後 토마토, 루콜라, 치즈를 차곡차곡 올린다. 마지막으로 베이컨잼을 듬뿍 얹은 後 나머지 1個 빵을 위에 덮는다.

핑거푸드 비스킷에 크림치즈를 바르고 베이컨잼, 올리브를 올리면 間食이나 술按酒로 좋은 핑거푸드가 完成된다.

수프 크림수프에 베이컨잼 한 스푼을 올리고 파슬리 가루를 뿌려 마무리한다. 베이컨잼의 風味가 平凡한 수프를 고급스러운 맛으로 바꿔줄 것이다.

글·料理 남희철 푸드스타일리스트 instagram.com/@nam_stylist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