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東亞 實務프로젝트 4期, 國內外 빅테크 企業 實務 課題 修了

IT東亞 實務프로젝트 4期, 國內外 빅테크 企業 實務 課題 修了

[IT東亞 강형석 記者] IT동아가 2022年부터 進行하고 있는 'IT東亞 實務프로젝트'는, 大學生/就業準備生을 對象으로 國內 主要 企業의 現業 部署 實務를 直接 經驗, 遂行할 수 있는 機會를 提供한다.

이 프로젝트는 IT동아와 커리어 專門企業이 共同 推進/運營하고 있으며, 參加者는 4個月間의 該當 實務 關聯 敎育과 專門家 멘토링 等을 거쳐 實務 企劃 結果物을 導出함으로써 實務 企劃 및 處理 能力과 素養을 쌓게 된다.

지난 2022年 10月 1期 過程을 始作으로 지난 3月 29日, 4期 過程 完了에 따른 實務 課題 發表 및 審査/修了式이 서울創業허브(서울 麻浦 所在)에서 開催됐다. 이番 4期 過程은 度플소프트, 펄어비스, 컴투스, 벤큐코리아, 카카오 等 國內外 主要 IT/게임 企業의 現業 實務 課題가 選定됐고, 이에 總 7個 팀, 120餘 名의 參加者가 最終 選拔됐다.

IT동아 실무프로젝트 4기 수료식이 개최됐다)
IT東亞 實務프로젝트 4期 修了式이 開催됐다)

參加者들은 願하는 企業의 實務 課題에 맞춰 팀과 組를 꾸리고, 結果 導出을 위한 基本 敎育과 멘토링 過程을 始作으로 15週 間의 實務 課題 遂行에 突入했다. 各 企業의 實務 課題로는 企業 브랜드 擴大, 新製品/서비스 弘報 및 마케팅 方案/戰略, 關聯 市場/業界 調査 및 分析 等이 提示됐고, 모든 參加者들은 企業 擔當者 및 팀員들과의 活潑한 疏通과 協業을 통해 結果를 만들어냈다.

이날 修了式에서는 各 팀別로 專攻, 나이, 地域, 性別 等이 各其 다른 參加者들이 그동안 熱情的으로 活動하며 遂行한 實務 企劃 結果를 詳細히 發表, 共有하는 時間을 가졌다. 4個月 동안 積極的으로 活動하며 洽足할 만한 結果物을 導出한 參加者들은 自信感 있는 表情으로 發表에 臨했고, 다른 企業/팀의 參加者들과도 자유롭게 交流하며 意見을 주고 받았다.

참가자가 실무 과제 수행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參加者가 實務 課題 遂行 結果를 發表하고 있다)

結果 發表 審査 및 評價는 이문규 IT東亞 企劃室長과 卷窺聽 스마트HR컨설팅 代表가 맡았다. 卷窺聽 代表는 數十 年間 大企業/機關의 面接 및 書類審査, 就業 컨설팅 等을 專擔한 就業 專門 컨설턴트로, 이날 修了式에서 심사평을 傳하며 文書/莊票 作成法, 스피치/發表 노하우, 就業 準備/留意事項 等을 條目條目 傳達했다. 特히 修了式 後 各 팀과 別途로 面談 時間을 갖고, 發表 때 不足하거나 未洽했던 點, 改善해야 할 點 等을 詳細하게 助言해 參加者들의 큰 呼應을 얻었다.

審査 結果 對象에는 벤큐코리아 팀(30名)李, 對象에는 펄어비스 팀이 選定됐다. 두 팀은 마케팅 아이디어의 企劃力과 實行 可能性, 發表 能力 等에서 審査委員의 좋은 點數를 얻었다.

수료식 대상을 수상한 벤큐코리아 팀
修了式 大賞을 受賞한 벤큐코리아 팀

大賞을 受賞한 벤큐코리아 팀의 受賞 所感과 實務프로젝트 遂行 經驗에 對한 느낌 等을 물었다.

于先 4個月 동안 獻身的으로 活動해 주신 點에 感謝 드리고, 對象 受賞도 祝賀합니다!

이番 4期 過程에 여러 大企業 課題도 있었고, 參加한 學生분들도 모두 優秀 人材들인데, 저희가 大賞을 받게 되어 너무 놀라고 唐慌했어요. 그동안 苦生 많았던 팀員들에게 그저 感謝할 뿐입니다.

實務프로젝트 參加를 決定한 契機는 무엇인가요?

大學 專攻은 各自 다른 分野였지만, 마케팅 쪽에 깊은 關心이 생겨서 實務 體驗이 꼭 必要했던 터에 公募 消息을 接하고 바로 申請하게 됐습니다. 特히 저희에게 익숙한 國內外 企業의 마케팅 現業 實務를 經驗할 수 있으리라 期待했습니다.

팀에서 어떤 各各 役割을 맡았고, 進行 過程은 어땠나요?

그동안 비슷한 對外 活動을 間間이 遂行하면서 主로 '팔로어'나 '서포터'의 役割로 部分的으로 活動했는데, 이番 實務프로젝트를 遂行하며 마케팅 分野에 처음 挑戰하는 機會라 29名 팀員의 팀長, 리더로 活動해보고 싶었습니다. 프로젝트를 마친 只今 새삼 깨닫는 點은, 제가 아닌 우리 팀 누구라도 意志와 熱情, 責任感을 가지고 리더로서 좋은 結果를 얻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組織 協業과 疏通의 核心은 '責任感'이라는 걸 體感했어요.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는 벤큐코리아 팀
인터뷰를 進行하고 있는 벤큐코리아 팀

벤큐코리아는 主로 게이밍 모니터나 게이밍 製品을 開發/販賣하는 글로벌 企業인데, 豫想 外로 女學生 志願者가 많습니다. 벤큐 過程을 選擇한 特別한 理由가 있나요?

벤큐 企業과 製品은 많은 男女 學生들이 알고 있고요. 特히 이番 實務 課題 企業 中에는 唯一하게 實物 製品, 하드웨어 關聯 主題라 關心이 좀더 생겼습니다. 아무래도 마케팅 活動이 製品 販賣로 바로 이어질 수 있는 分野라 생각했거든요. 이番 프로젝트를 遂行하면서 모니터 말고도 벤큐 브랜드의 多樣한 製品이 있다는 걸 알았습니다.

이番 實務프로젝트 遂行이 以後 就業 進路 決定에 어느 程度 影響을 미칠 거라 생각하나요?

現在 經濟學을 專攻하고 있는데, 이番 프로젝트로 마케팅 職群에 確信을 갖고 就業 進路를 確定하게 됐습니다. 經濟學에서는 아무래도 學問的, 原論的 硏究를 하게 되는데, 마케팅 分野에서는 좀더 實務的인 活動이 必要할 것 같아요. 좋은 企業, 좋은 製品이라면 그 價値를 消費者에게 傳達함으로써, 그들의 日常에 便利함을 줄 수 있는 業務를 해보고 싶습니다. 저희 한 팀員의 境遇 假想現實 分野 開發 專攻者인데, 이番 벤큐 實務프로젝트를 遂行하고 나서 마케팅 分野(映像, 콘텐츠 企劃)로 進路를 完全히 變更했어요.

4個月間 實務프로젝트를 遂行하면서 얻은 가장 큰 보람과 價値는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進行하면서 여러 長點과 成就感이 있었지만, 가장 重要하고 큰 價値는 亦是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팀員 한名한名이 모여 29名의 아이디어와 생각으로 整理되다 보니 期待 以上이 結果가 나오더라고요. 各自의 意見과 생각을 尊重하면서, '왜?'라는 質問을 통해 共通된 結果로 調律하며 만들어 가는 過程이 正말 큰 經驗이었습니다.

參考로, 저희가 初期에 提案한 企劃案 中에 選擇되지 않았던 企劃安堵 벤큐코리아 側에서 肯定的으로 檢討했고, 修了式 以後에 追加 進行해보는 것으로 論議했습니다. 저희가 苦悶하고 企劃한 마케팅 方案이 實際로 現業에 바로 適用될 수 있다는 걸 確認하니 自信感이 많이 생겼습니다.

29名이나 되는 팀이 제대로 運營되려면 基本的인 方針이나 基調/基準이 있어야 될 것 같은데, 어떤 基準으로 팀이 運營됐나요?

30名에 가까운 팀員이 各 組로 나뉘어 活動하다 보니 各 팀員別, 組別 狀況/內容 共有가 무엇보다 重要했습니다. 자잘한 事項도 全體 팀員이 모두 認知할 수도 있도록 實時間 共有, 確實한 疏通을 前提했습니다.

다시 한番 受賞을 祝賀하고, 以後 參加 學生들 모두 希望하는 企業의 願하는 職種으로 進出하기를 眞心으로 祈願합니다. 수고 많았습니다.

이番 實務프로젝트를 遂行하면서, 어떤 論理와 아이디어를 提案하고 主張하려면 그와 關聯된 明白하고 분명한 根據와 說得力이 正말 必要하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그런 根據를 찾고 具體化하기 위해 우리들 모두가 最善을 다했다는 自負心 생겼습니다.

글 / IT東亞 강형석 (redbk@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