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愛情男] 高出力 스마트폰 充電器, 接地 必要할까?

[IT愛情男] 高出力 스마트폰 充電器, 接地 必要할까?

권택경 tk@itdonga.com

[IT東亞 권택경 記者] 大型 家電製品을 安全하게 使用하기 위해 必要한 게 接地입니다. 漏泄 電流에 依한 感電, 誤作動 等을 防止하기 위해 남는 電氣가 땅으로 흐를 수 있도록 하는 건데요. 요즘은 플러그와 콘센트 自體에 接地極과 接地 短資가 달려 나오면서 漸次 사라졌지만 過去 洗濯機, 冷藏庫에는 ‘接地線’이란 게 따로 必要할 程度였죠.

접지극이 달린 플러그 / 출처=셔터스톡
接地極이 달린 플러그 / 出處=셔터스톡

消費 電力이 큰 大型 家電이 아니라도 製品에 따라서는 安全이나 誤作動 豫防을 위한 接地 플러그가 달려 나오곤 합니다. 그런데 스마트폰, 노트북, 태블릿 等 여러 스마트 機器를 同時에 充電할 수 있는 高出力 充電器는 어떨까요? 接地 플러그가 꼭 必須일까요? phyXXXX님이 보내주신 質問입니다.

“安寧하세요. 最近에 멀티 充電器를 購買하려고 알아보다 可能하면 接地가 되는 製品을 사라는 글을 봤습니다. 普通 스마트폰 充電器에는 접지 端子가 없는 形態가 많은 거 같은데, 멀티 充電器에만 꼭 接地가 必要한 理由가 있나요?” (一部 內容 編輯)

‘必須’는 아니지만, 充電 中 機器 使用 잦다면 考慮해 볼 만

아마 스마트 機器를 여러 保有한 분들이라면 이番에 質問하신 讀者님처럼 멀티 充電器 購買를 考慮하거나, 이미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몇 年 前부터 電力 效率이 높은 窒化 갈륨(GaN) 素子가 普遍化되면서 작고 가벼우면서도 出力은 높아 여러 機器를 同時에 充電할 수 있는 좋은 充電器가 많이 나오고 있죠.

다만 旣存 充電器들과는 달리 製品에 따라서는 100W가 넘는 高出力 製品도 나오다 보니 或是 모를 漏泄 電流로 인한 安全 事故 對한 憂慮도 같이 생기는 게 事實입니다. 實際 高出力 製品 中에는 접지 플러그를 採擇한 製品들도 있고요.

접지극이 없는 일반 플러그를 채택한 고출력 멀티 충전기 / 출처=투키(Toocki)
接地劇이 없는 一般 플러그를 採擇한 高出力 멀티 充電器 / 出處=투키(Toocki)

結論을 말하자면 接地劇이 있으면 좋지만, 꼭 必須라고 보긴 힘듭니다. 믿을 만한 브랜드에서 製造한 製品, 特히 國內에서 正常 經路로 流通되는 製品이라면 接地 플러그 採擇 與否와 相關없이 安全賞에는 큰 問題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職類電源裝置는 반드시 關聯 法에 依據한 安全認證을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製品 包裝, 表面의 製造 情報 等에 KC마크를 통해 이를 確認할 수 있습니다.

다만 安全上 問題는 없더라도 境遇에 따라서는 接地가 必要할 수도 있습니다. 微細한 漏泄 電流 때문에 機器 使用에 不便함을 느끼는 狀況이 생기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가장 代表的인 게 터치 誤作動입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_ 터치스크린은 사람 몸에 흐르는 微細한 電流에 反應하는 方式인 만큼 微細한 漏泄 電流에도 誤作動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비슷한 原理로 作動하는 터치펜, 스타일러스 等도 마찬가지 理由로 充電 中에 誤作動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태블릿, 스마트폰을 充電 中에도 使用하는 境遇가 잦다면 접지 플러그가 있는 製品을 考慮해 볼 만합니다. 高仕樣 게임을 즐기거나 機器를 充電하면서도 터치펜으로 그림을 그리는 等의 狀況이 있을 수 있겠죠.

또한 表面이 金屬 材質인 노트북을 使用하시는 분들은 充電 中 漏泄되는 微細 電流로 인한 찌릿한 느낌에 不快感을 느끼는 境遇도 있습니다. 이럴 때도 接地가 되는 充電器를 쓰면 問題를 解決할 수 있습니다.

접지 플러그가 달린 고출력 멀티 충전기 / 출처=아트뮤
接地 플러그가 달린 高出力 멀티 充電器 / 出處=아트뮤

다만 이때 느끼는 찌릿한 느낌이 實際로 電氣가 통해서 느껴지는 게 아니라는 說明도 있습니다. 三星電子 서비스에 따르면 充電 中 느껴지곤 하는 찌릿한 感覺은 漏泄 電流가 아닌 電流가 흐르면서 發生하는 振動 때문이라고 합니다. 金屬 材質이라 하더라도 酸化 코팅이 되었기 때문에 表面에 電氣가 통하는 건 아니라는 건데요. 微細한 振動이 마치 電氣가 흐르는 듯한 錯覺을 주는 셈입니다.

'IT愛情男'은 IT製品의 選擇, 或은 使用 過程에서 苦悶을 하고 있는 讀者님들에게 直接的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機器, 액세서리 等 어떤 分野라도 '愛情'을 가지고 맞춤型 相談을 提供함과 同時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讀者들과 노하우를 共有할 豫定입니다. 도움을 願하시는 분은 IT東亞 앞으로 메일(pengo@itdonga.com)을 주시길 바랍니다. 事緣이 採擇되면 答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 IT東亞 권택경 (tk@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