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愛情男] 오래된 디지털 카메라, 제대로 된 製品 고르는 方法은?

[IT愛情男] 오래된 디지털 카메라, 제대로 된 製品 고르는 方法은?

남시현 sh@itdonga.com

[IT東亞 남시현 記者] 流行은 돌고 돈다는 말은 흔히들 얘기합니다. 普通은 패션界에서 通用되는 말인데, 디지털 카메라 業界에서도 最近 復古風이 流行하고 있습니다. 單純히 外形만 復刻한 게 아니라 10年 以上 된 舊式 製品을 찾습니다. 디지털 카메라는 最新 製品일수록 이미지 品質과 機能이 나아져서 求刑 製品을 찾는 境遇는 잘 없었습니다. 特히 콤팩트 카메라는 스마트폰에 使用性이 밀려 쓰는 사람이 거의 없었죠.

하지만 뉴진스, 세븐틴 等 MZ 世代를 겨냥한 아이돌들이 舊型 디지털 카메라를 所藏品으로 선보이고, 또 求刑 카메라만 特有의 畫質 低下가 스마트폰으로는 느낄 수 없는 鄕愁를 刺戟하면서 찾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主要 카메라 業體들은 콤팩트 카메라 生産을 그만둔 지 오래고, 10餘 年 前 購買해 只今은 서랍 한便에 모셔져있는 製品들이 中古 市場에 풀리고 있죠.

올림푸스 뮤 터프 8000, 2009년 출시돼 올해로 15년 된 구식 카메라다 / 출처=IT동아
올림푸스 뮤 터프 8000, 2009年 出市돼 올해로 15年 된 舊式 카메라다 / 出處=IT東亞

‘34OSGOOOO’ 닉네임을 使用하는 讀者분께서는 ‘카메라에 關心이 없었는데, 처음으로 디지털 카메라를 사보려 합니다. 한 10~15萬 원 內外면 洞네 中古去來로 製品을 살 수 있던데, 어떤 製品을 어떻게 골라야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디지털 카메라 購買 時 注意할 點이나 推薦할만한 製品이 있다면 紹介해주세요’라고 메일을 보내셨는데요. 少時적 使用하던 디지털 카메라로 仔細히 說明하겠습니다.

콤팩트 디지털 카메라, 브랜드 不問하고 狀態 봐야

34OSGOOOO님께서는 所長 및 單純 活用이 目的이시니 ‘뉴진스 디카’처럼 올드한 製品을 求하고 계신 듯 하네요. 그렇다면 製品은 最小 10年 以上 된 製品을 推薦합니다. 最新 製品일수록 構成品度 좋고 깔끔하겠으나, 大略 2014年 以後 製作된 카메라는 스마트폰 카메라 이미지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可能하다면 2014年 以前의 캐논 익서스(IXUS) 및 파워샷(G10 以前 모델) 니콘 쿨픽스(COOLPIX), 후지 파인픽스(Finefix), 소니 DSC 시리즈, 삼성전자 디지털 카메라, 코닥 이지쉐어 等의 製品을 推薦드리며, 렌즈가 큰 하이앤드 카메라를 除外하고 손바닥 크기의 콤팩트 카메라를 고릅니다.

브랜드를 不問하고 重要한 것은 센서 크기입니다. 센서가 1/2.5” 인치 或은 1/1.8”로 작은 製品일수록 畫質 및 品質이 떨어져 願하는 寫眞이 나옵니다. 畫素 數는 普通 600~1200萬 사이를 選擇하는데, 畫素가 떨어질수록 이미지 品質도 나쁘니 約 1000萬 內外로 適切히 고르시기 바랍니다.

전원이 잘 들어오는지, 충전 규격 및 케이블은 잘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 출처=IT동아
電源이 잘 들어오는지, 充電 規格 및 케이블은 잘 갖추고 있는지를 確認합니다 / 出處=IT東亞

製品을 選擇할 때 集中的으로 봐야 하는 건 電源입니다. 中古 디지털 카메라는 軟式이 오래됐고, 保管 狀態도 좋지 않아 全員 및 作動 與否를 먼저 確認해야 합니다. 特히 舊式 카메라는 自體 充電 規格을 使用하는 境遇가 많아 반드시 充電 케이블 및 充電器도 必要합니다. 當時 케이블은 只今 求하기가 宏壯히 어렵고, 비싸기 때문에 電源이 안 들어오는 製品은 避합니다.

또한 電源이 들어온다면 動作 狀態를 確認합니다. 寫眞 및 動映像은 제대로 撮影되는지, 버튼 認識에는 問題가 없는지, 고무가 삭아서 떨어지거나 脫落된 部分은 없는지, 映像 소리는 잘 錄音되는지, 剛한 衝擊으로 인해 깨지거나 찌그러진 部分은 없는지 等을 確認합니다.

또한 舊型 카메라는 노트북 等 모니터로 보는 것과 카메라 畵面으로 보는 이미지 品質이 相異하므로 노트북 等이 있다면 現場에서 이미지를 보는 것도 좋습니다. 밝은 곳에서 한 張, 어두운 곳에서 한 張 各各 撮影하고 모니터로 寫眞이 괜찮은지, 이미지 品質은 마음에 드는지 보고 決定합니다. 이때 이미지에 사라지지 않는 줄이 있거나, 빨간色 或은 검은色 點 等이 많으면 不良이므로 除外합니다.

전원을 켜면 렌즈 커버가 잘 열리는지, 표면에 흠집은 없는지, 렌즈 내부에 곰팡이나 발삼 없이 맑고 투명한지를 확인합니다. 우측의 사진은 실제로 곰팡이가 핀 렌즈입니다 / 출처=IT동아
電源을 켜면 렌즈 커버가 잘 열리는지, 表面에 欠집은 없는지, 렌즈 內部에 곰팡이나 발삼 없이 맑고 透明한지를 確認합니다. 右側의 寫眞은 實際로 곰팡이가 핀 렌즈입니다 / 出處=IT東亞

電源이나 動作 品質 等에 問題가 없으면 렌즈를 確認합니다. 求刑 디지털 카메라는 例示처럼 電源이 꺼져있을 때 커버가 닫힌 製品이 많습니다. 커버가 잘 열리지 않거나 問題가 있다면 修理가 어려우니 購買하지 않습니다. 여러 次例 動作에도 問題가 없다면 플래시 라이트를 비춰 렌즈 안쪽을 살펴봅니다.

카메라는 濕度에 敏感한 製品이어서 保管을 잘못하면 렌즈에 곰팡이나 발삼이 생깁니다. 플래시로 카메라 안쪽을 비추고 內部에 雜티나 프렉탈 패턴, 點 周邊으로 흐린 形態 等의 곰팡이가 있는지 確認합니다. 렌즈 內部가 또렷하지 않거나, 흐린 氣色이 있으면 絶對 購買하지 않습니다. 곰팡이가 생긴 렌즈는 原狀 復歸가 不可能하고, 修理 費用도 製品 價格보다 비쌉니다.

렌즈에 생기는 곰팡이는 食品에 피는 곰팡이와 模樣이 다릅니다. 따라서 인터넷 等에서 렌즈 곰팡이 寫眞을 찾아서 事前에 熟知하시기 바랍니다. 外觀의 製品 螺絲나 內部 배터리 短資 等에 綠이 슬어있다면 렌즈에 問題가 있을 可能性이 높습니다.

배터리가 부풀었는지, 호환 배터리를 구매할 수 있는지, 메모리는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도 확인합니다 / 출처=IT동아
배터리가 부풀었는지, 互換 배터리를 購買할 수 있는지, 메모리는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도 確認합니다 / 出處=IT東亞

카메라 電源, 렌즈 等에 問題가 없다면, 마지막으로 構成品을 確認합니다. 充電器 및 充電 케이블, 배터리는 別途로 求하기 어려우니 반드시 確認합니다. 또 製品에 배터리가 分離되는 타입이면 꼭 열어서 確認합니다. 배터리가 부풀어서 빠지지 않거나, 부푼 느낌이 나면 스웰링 現象으로 故障 난 배터리입니다. 互換 배터리가 只今도 販賣하는지를 確認하고, 大體제가 없다면 購買를 自制합니다.

또한 카메라 貯藏裝置도 重要합니다. 求刑 디지털 카메라도 SD카드를 쓰지만, 內裝 메모리에 貯藏하고 USB로 옮기거나 或은 自體 規格 메모리를 쓰는 製品도 있습니다. 후지 및 올림푸스의 XD 카드, 소니의 메모리스틱 等이 代表的입니다. 이 形態의 메모리 카드는 求하기 어렵고, 1~2GB가 4~7萬 원臺로 매우 비쌉니다. 특수한 形態의 메모리 카드 製品이 必要한데, 카드가 없다면 現場에서 價格을 깎아야 합니다.

오래됐다고 다 ‘흐린 눈’ 이미지가 아닙니다

구형 디지털 카메라 중에서도 센서 크기가 작은 콤팩트 카메라만 원하는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 출처=IT동아
求刑 디지털 카메라 中에서도 센서 크기가 작은 콤팩트 카메라만 願하는 이미지를 提供합니다 / 出處=IT東亞

最近 所藏品으로 購買하는 카메라는 大體로 求刑 카메라 特有의 흐린 눈 效果, 舊式 이미지 等을 위해 購買하지요. 하지만 製品 軟式이 오래됐다고 모든 카메라가가 그런 건 아닙니다. 例示의 올림푸스 뮤 터프 8000은 2009年式 1200萬 畫素 製品, 캐논 EOS 60D는 2010年式 1800萬 畫素 製品입니다. 하지만 60D는 센서 크기가 커서 條件만 잘 맞추면 2024年式 미러리스 카메라 水準의 結果物을 提供합니다. 1인치 센서를 使用한 2012年式 소니 RX100이나 APS-C 센서를 搭載한 니콘 쿨픽스 A 같은 製品도 避해야 합니다.

센서 크기가 1/2.5” 인치 或은 1/1.8”로 작고, 軟式이 오래됐으면서 狀態가 좋은 製品을 잘 찾기 바랍니다. 이미지 品質을 事前에 確認하고 싶다면 寫眞 共有 플랫폼 플리커(Flickr)에서 特定 카메라 機種으로 檢索하거나, 구글 및 네이버에서 찾으면 됩니다.

'IT愛情男'은 IT製品이나 서비스의 選擇, 或은 利用 過程에서 苦悶을 하고 있는 讀者님들에게 直接的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機器, 액세서리, 애플리케이션 等 어떤 分野라도 '愛情'을 가지고 맞춤型 相談을 提供함과 同時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讀者들과 노하우를 共有할 豫定입니다. 도움을 願하시는 분은 pengo@itdonga.com으로 메일을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事緣이 採擇되면 答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 IT東亞 남시현 (sh@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