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 케미칼 | 世界 向한 바이오事業 ‘彈力’|週刊東亞

週刊東亞 1055

..

企業

SK 케미칼 | 世界 向한 바이오事業 ‘彈力’

世界 最初 4街 細胞培養 毒感백신 出市

  • 김민철 自由寄稿家 weekly@donga.com

    入力 2016-09-09 17:28:2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SK케미칼이 바이오事業에서 빠른 行步를 이어가며 世界를 向한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SK케미칼은 8月 4街 細胞培養 毒感백신 ‘스카이셀플루4街’를 出市하고 全國 病·醫院에서 本格的으로 接種을 始作했다. 스카이셀플루4가는 SK케미칼이 世界 最初로 開發한 4街 細胞培養 毒感백신으로, 한 番 接種으로 네 種類의 毒感 바이러스에 對한 廣範圍한 豫防이 可能하다. 달걀을 使用해 백신을 生産하던 旣存 方式과 달리, 無菌 培養器를 使用하는 細胞培養 技術을 導入해 製造過程에서 抗生劑를 使用하지 않는 게 特徵이다. 또한 國産 4街 毒感백신 中 唯一하게 滿 3歲 以上 全 年齡帶에게 接種이 可能하다.

    스카이셀플루4街의 臨床을 主導한 李載甲 翰林大 江南聖心病院 感染內科 敎授는 “스카이셀플루4가는 國內 成人 1503名, 小兒 454名을 對象으로 進行한 臨床試驗을 통해 萬 3歲 以上 全 年齡帶에서 免疫原性을 立證했다”고 說明했다. 또 김윤경 고려대 安山病院 小兒靑少年科 敎授는 製品의 安全性과 關聯해 “重大한 以上藥물反應(SADR)은 한 件도 發生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4街 毒感백신은 旣存 3街에 B型 바이러스週 1種을 追加해 A型 毒感 바이러스 두 種類(H1N1, H3N2)와 B型 바이러스 두 種類(야마가타, 빅토리아)를 豫防할 수 있다. 旣存 3街 毒感백신은 A型 바이러스와 B型 두 種 가운데 하나만을 包含해 開發됐다. 그러나 3街 毒感백신에 包含되지 않은 B型 바이러스가 流行하는 B型 미스매치(mismatch) 事例가 頻繁히 發生하고 最近에는 B型 바이러스 두 種類가 同時에 流行하면서 좀 더 폭넓은 豫防 效果를 위해 4街 毒感백신의 必要性이 强調돼왔다.

    世界保健機構(WHO)와 유럽醫藥品機構(EMA), 美國 疾病管理本部(CDC)는 2013~2014시즌부터 4街 毒感백신을 接種하는 것이 더욱 폭넓은 豫防 效果를 提供할 것이라고 發表했다. 特히 濠洲는 老年層, 妊娠婦, 영·幼兒 等 高危險群을 對象으로 한 國家豫防接種事業에 가장 먼저 4街 毒感백신을 導入했고 올해는 이 백신만 採擇해 接種하고 있다.

    SK케미칼이 올해 供給할 4街 毒感백신 物量은 約 500萬 도즈로 지난해 3街 販賣量 對比 約 40% 增加한 것이다. SK케미칼은 旣存 販賣量을 바탕으로 ‘新規 백신’에 對한 醫療陣과 消費者의 受容度를 把握해 올해 供給量을 確定했다. 전광현 SK케미칼 마케팅部門長은 “스카이셀플루4가는 豫防效果와 安全性 側面에서 旣存 3街를 넘어서는 特長點이 있다”며 “醫療陣과 消費者를 對象으로 積極的인 弘報活動을 해 國民 保健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傳했다.



    SK케미칼은 8月 出市를 앞두고 서울을 包含해 大邱, 釜山 等 全國 6個 都市에서 12回에 걸쳐 스카이셀플루4街의 론칭 심포지엄을 開催하며 製品의 優秀性을 알리기도 했다. 또 JW新約과 스카이셀플루4街의 共同 마케팅 協約을 締結해 病·議員 및 클리닉 市場에서 營業·마케팅 인프라를 强化한 바 있다.

    한便, 5月엔 SK케미칼이 濠洲 CSL社에 技術 輸出한 바이오 新藥 物質 ‘NBP601’李 A型 血友病 治療劑로 美國 食品醫藥局(FDA)의 市販 承認을 받기도 했다. 國內 製藥社가 開發한 바이오 新約이 FDA 市販 許可를 받은 것은 이番이 처음. 글로벌 리서치業體 데이터모니터(www.datamonitor.com)에 따르면 美國 內 A型 血友病 治療劑 市場은 2014年 基準 3兆6000億 원(藥 30億 달러) 規模다. 이는 全 世界 市場 中 가장 큰 規模이며 2023年엔 約 33% 增加한 4兆9000億 원(藥 41億 달러)으로 成長할 것으로 豫想된다. 그 밖에도 SK케미칼은 아직 國內에서 自給化하지 못한 肺炎球菌, 帶狀疱疹, 子宮頸部癌, 小兒腸炎 等에 對한 백신을 開發 中이며 向後 프리미엄 백신 開發에 더욱 拍車를 加할 豫定이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